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 고급 필기구 및 문구류 시장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2018-10-05
  • 출처 : KOTRA

- 러시아의 부유층 및 사업가의 고급 만년필에 대한 관심이 높아 -

- 해외 유명 브랜드에 맞선 독창적 마케팅 전략에 주목해야 -

 

 


□ 시장규모


  ㅇ 러시아 문구류 시장규모는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7년 시장규모 5% 성장 및 판매 금액 2억9195만 달러(약 191억3660만 루블)를 기록함.


  ㅇ 현재 문구류의 대표 품목 중에서 볼펜은 5.8%, 연필은 5.4%로 가장 높은 판매성장률을 보임.


  ㅇ 고급 필기류의 전체적인 시장규모는 낮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나, 최근 중국을 포함한 관광객 수 증가와 더불어 러시아의 부티크에 대한 수요가 높아져 시장규모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시장동향


  ㅇ 러시아 내 어린이뿐 아니라 성인들의 여가활동으로 색칠하기가 인기를 얻고 있고, 학교뿐 아니라 인터넷에서도 색칠하기 강의에 대한 수요 증가로 색연필 및 컬러펜의 판매량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이러한 흐름과 동시에 브랜드 없는 업체들이 낮은 단가를 제공해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음.


  ㅇ 러시아 부티크 제품에 대한 관광객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춰 많은 업체들이 자사 브랜드의 디자인 개선, 품질 향상 및 혁신을 기해 제품의 범위를 넓히고 있음.

    - 대부분 사무용품 및 고급 필기류의 판매는 오프라인 상점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지만, 인터넷을 통한 판매도 소폭 증가했음.

    - 인터넷상 구매는 제품의 진위 여부를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브랜드의 공식 웹사이트나 다양한 브랜드를 취급하는 검증된 웹사이트를 통해서 이루어짐.

 

□ 수입동향


  ㅇ 2017년 기준 한국 펜류 수입에서 한국의 볼펜류(HS Code 9608)는 5위, 크레용류는 9위를 기록함.

 

러시아 펜류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608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15(점유율)

2016(점유율)

2017(점유율)

증감률

1

중국

32,574(50.62)

43,195(53.87)

48,974(51.88)

13.38

2

독일

3,853(5.99)

4,211(5.25)

7,027(7.44)

66.88

3

인도

3,770(5.86)

5,160(6.44)

6,915(7.33)

34.00

4

일본

5,003(7.78)

5,554(6.93)

6,743(7.14)

21.41

5

한국

6,862(10.66)

7,268(9.06)

6,307(6.68)

-13.22

6

프랑스

3,032(4.71)

2,582(3.22)

3,831(4.06)

48.35

7

이탈리아

3,192(4.96)

3,750(4.68)

3,377(3.58)

-9.93

8

체코

857(1.33)

1,619(2.02)

2,744(2.91)

69.53

9

말레이시아

891(1.38)

1,219(1.52)

1,624(1.72)

33.25

10

멕시코

739(0.47)

967(0.61)

1,153(0.98)

19.25

-

합계

64,351(100)

80,187(100)

94,396(100)

 17.72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러시아 연필, 크레용류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609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15(점유율)

2016(점유율)

2017(점유율)

증감률

1

중국

13,031(69.79)

19,580(75.20)

20,541(73.58)

4.91

2

체코

927(4.96)

1,438(5.52)

2,154(7.71)

49.82

3

독일

821(4.40)

969(3.72)

1,263(4.52)

30.36

4

프랑스

913(4.89)

944(3.63)

986(3.53)

4.49

5

터키

425(2.27)

388(1.49)

446(1.60)

14.97

6

오스트리아

254(1.36)

307(1.18)

294(1.05)

-4.15

7

벨라루스

93(0.50)

69(0.26)

268(0.96)

288.55

8

영국

102(0.55)

166(0.64)

232(0.83)

39.70

9

한국

120(0.64)

337(1.30)

229(0.82)

-32.16

10

스페인

207(1.11)

252(0.97)

218(0.78)

-13.69

-

합계

18,670(100)

26,039(100)

27,917(100)

7.21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 동향


  ㅇ 필기류는 글로벌 브랜드가 시장 주도

    - Erich Krause(5.1%), Koh-i-noor(3.8%), Stabilo(3.6%), Faber Castell(3.0%) 등은 브랜드 인지도, 끊임없는 혁신을 통한 제품의 질 향상 및 신제품 출시를 통해 지속적으로 시장을 점유할 것으로 예상됨.

    - 러시아 국내 기업은 위의 글로벌 브랜드의 수입 제품보다 낮은 단가로 제공해 경쟁하고 있음.

    - 한국 제품은 Lilkko, Mekka 등의 한국, 일본, 중국 제품을 주로 다루는 매장에 공급되고 있지만, 대형서점인 Bookvoed에도 일부 진열돼 있음.

 

러시아 필기류 매장 'Bookvoed' 내 진열된 브랜드 및 제품

제품 사진

제품 정보

브랜드명: Erich Krause

국가: 핀란드

종류: 펜

가격: 77루블(약 1.17달러)


브랜드명: Stabilo

국가: 독일

종류: 펜

가격: 115루블(약 1.75달러)


브랜드명: Faber Castell

국가: 독일

종류: 스케치용 연필

가격: 298루블(약 4.54달러)


브랜드명: Crwon Hi-JELL

국가: 대한민국

종류: 펜

가격: 70/45/65루블(약 1.06/0.68/0.99달러)

자료원: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체 조사

 

  ㅇ 고급 필기류는 유명 고급 브랜드가 시장 주도

    - ST Dupont(9.7%), Gucci(8.4%), Lous Vuitton(6.5%), Parker(5.1%), Montblanc(5.0%) 등은 러시아인들이 사업파트너나 고객들에게 고급 필기류를 선물 시 자사 브랜드 파워가 선물 가치를 높여 판매량을 높이고 시장 점유하고 있음.

    - Montegrappa는 러시아 카잔 크렘린의 상징을 제품에 구현해내고, ST Dupont는 Elysee Fire, Shoot the Moon Prestige라는 리미티드 에디션 제품을 출시해 상대적으로 부유한 계층 대상 판매량을 늘렸음.

 

러시아 고급 필기류 브랜드 및 제품

제품 사진

제품 정보


브랜드: ST Dupont

국가: 프랑스

판매처: 상트페테르부르크 DLT 백화점

가격: 154,800루블(약 2,360달러)

점유율: 9.7%


브랜드명: Parker

국가: 영국

판매처: 대형서점 Bookvoed

가격: 21,420루블(약 327달러)

점유율: 5.1%

자료원: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체 조사

 

□ 관세율


  HS Code 9608(볼펜 팁이 펠트로 된 것과 기타 포러스팁으로 된 펜과 마커, 만년필·철필형 만년필)을 기준으로 기본세율 10%를 적용함.

 

□ 주요 유통채널


  ㅇ 고급 필기류: 백화점 명품관(TSuM-모스크바, DLT-상트페테르부르크), 대형 서점(Dom Knigi, Bookvoed)

    - TSuM사는 백화점 내 입점과 공식 쇼핑몰 운영을 동시에 하는 이중 채널이 특이점임.


  ㅇ 필기류 및 사무용품: 서점 및 전문 문구점(Dom Knigi, bookvoed, Komus, Merkka)

    - Bookvoed, Dom Knigi와 같은 대형서점에서 여러 종류의 문구용품을 취급하고 있음. 이는 한국의 HOT TRACKS와 비슷한 형식의 매장으로 상트페테르부르크 현지 대학생들과의 인터뷰에서 문구용품이 필요할 때 이곳을 많이 방문한다고 밝힘.


  ㅇ 고급 필기류 및 사무용품의 경우 인터넷 쇼핑을 통한 구매가 소폭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이 낮은 이유는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상점에 방문해 펜을 직접 사용 후 구매하는 경우가 많으며, 제품의 진위 여부 판단이 어렵기 때문임.

 

사무용품 및 고급 필기류 유통구조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ㅇ 일반 사무용품 시장에서 해외 유명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해선 실용적이면서 참신한 디자인을 통해 최대 소비자인 취학 아동을 둔 부모와 색칠하기를 취미로 즐기는 성인들을 타깃 고객층으로 삼아야 함.

 

  ㅇ 필기류 판매 전문 매장 'Bookvoed'의 총괄 매니저 Ms. Maria는 효과적인 필기류 판매를 위해서는 신년연휴 등 러시아에서 주로 선물을 주고받는 시기에 판촉활동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분석함.


  ㅇ 고급 필기류의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러시아 현지 상징물을 제품에 구현하는 것과 사업파트너나 주요 고객층을 위한 선물용으로 독창적인 디자인을 넣은 리미티드 에디션을 출시하는 방법도 있음.


  ㅇ 인터넷을 통한 사무용품 및 고급 필기류 판매도 증가하고 있으므로 백화점 및 대형서점의 공식 웹사이트나 검증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판매도 고려할 수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고급 필기구 및 문구류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