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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고급 필기구 및 문구류 시장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2018-10-0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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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러시아의 부유층 및 사업가의 고급 만년필에 대한 관심이 높아 -
- 해외 유명 브랜드에 맞선 독창적 마케팅 전략에 주목해야 -
□ 시장규모
ㅇ 러시아 문구류 시장규모는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7년 시장규모 5% 성장 및 판매 금액 2억9195만 달러(약 191억3660만 루블)를 기록함.
ㅇ 현재 문구류의 대표 품목 중에서 볼펜은 5.8%, 연필은 5.4%로 가장 높은 판매성장률을 보임.
ㅇ 고급 필기류의 전체적인 시장규모는 낮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나, 최근 중국을 포함한 관광객 수 증가와 더불어 러시아의 부티크에 대한 수요가 높아져 시장규모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시장동향
ㅇ 러시아 내 어린이뿐 아니라 성인들의 여가활동으로 색칠하기가 인기를 얻고 있고, 학교뿐 아니라 인터넷에서도 색칠하기 강의에 대한 수요 증가로 색연필 및 컬러펜의 판매량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이러한 흐름과 동시에 브랜드 없는 업체들이 낮은 단가를 제공해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음.
ㅇ 러시아 부티크 제품에 대한 관광객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춰 많은 업체들이 자사 브랜드의 디자인 개선, 품질 향상 및 혁신을 기해 제품의 범위를 넓히고 있음.
- 대부분 사무용품 및 고급 필기류의 판매는 오프라인 상점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지만, 인터넷을 통한 판매도 소폭 증가했음.
- 인터넷상 구매는 제품의 진위 여부를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브랜드의 공식 웹사이트나 다양한 브랜드를 취급하는 검증된 웹사이트를 통해서 이루어짐.
□ 수입동향
ㅇ 2017년 기준 한국 펜류 수입에서 한국의 볼펜류(HS Code 9608)는 5위, 크레용류는 9위를 기록함.
러시아 펜류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608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15(점유율)
2016(점유율)
2017(점유율)
증감률
1
중국
32,574(50.62)
43,195(53.87)
48,974(51.88)
13.38
2
독일
3,853(5.99)
4,211(5.25)
7,027(7.44)
66.88
3
인도
3,770(5.86)
5,160(6.44)
6,915(7.33)
34.00
4
일본
5,003(7.78)
5,554(6.93)
6,743(7.14)
21.41
5
한국
6,862(10.66)
7,268(9.06)
6,307(6.68)
-13.22
6
프랑스
3,032(4.71)
2,582(3.22)
3,831(4.06)
48.35
7
이탈리아
3,192(4.96)
3,750(4.68)
3,377(3.58)
-9.93
8
체코
857(1.33)
1,619(2.02)
2,744(2.91)
69.53
9
말레이시아
891(1.38)
1,219(1.52)
1,624(1.72)
33.25
10
멕시코
739(0.47)
967(0.61)
1,153(0.98)
19.25
-
합계
64,351(100)
80,187(100)
94,396(100)
17.72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러시아 연필, 크레용류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609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15(점유율)
2016(점유율)
2017(점유율)
증감률
1
중국
13,031(69.79)
19,580(75.20)
20,541(73.58)
4.91
2
체코
927(4.96)
1,438(5.52)
2,154(7.71)
49.82
3
독일
821(4.40)
969(3.72)
1,263(4.52)
30.36
4
프랑스
913(4.89)
944(3.63)
986(3.53)
4.49
5
터키
425(2.27)
388(1.49)
446(1.60)
14.97
6
오스트리아
254(1.36)
307(1.18)
294(1.05)
-4.15
7
벨라루스
93(0.50)
69(0.26)
268(0.96)
288.55
8
영국
102(0.55)
166(0.64)
232(0.83)
39.70
9
한국
120(0.64)
337(1.30)
229(0.82)
-32.16
10
스페인
207(1.11)
252(0.97)
218(0.78)
-13.69
-
합계
18,670(100)
26,039(100)
27,917(100)
7.21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 동향
ㅇ 필기류는 글로벌 브랜드가 시장 주도
- Erich Krause(5.1%), Koh-i-noor(3.8%), Stabilo(3.6%), Faber Castell(3.0%) 등은 브랜드 인지도, 끊임없는 혁신을 통한 제품의 질 향상 및 신제품 출시를 통해 지속적으로 시장을 점유할 것으로 예상됨.
- 러시아 국내 기업은 위의 글로벌 브랜드의 수입 제품보다 낮은 단가로 제공해 경쟁하고 있음.
- 한국 제품은 Lilkko, Mekka 등의 한국, 일본, 중국 제품을 주로 다루는 매장에 공급되고 있지만, 대형서점인 Bookvoed에도 일부 진열돼 있음.
러시아 필기류 매장 'Bookvoed' 내 진열된 브랜드 및 제품
제품 사진
제품 정보
브랜드명: Erich Krause
국가: 핀란드
종류: 펜
가격: 77루블(약 1.17달러)
브랜드명: Stabilo
국가: 독일
종류: 펜
가격: 115루블(약 1.75달러)
브랜드명: Faber Castell
국가: 독일
종류: 스케치용 연필
가격: 298루블(약 4.54달러)
브랜드명: Crwon Hi-JELL
국가: 대한민국
종류: 펜
가격: 70/45/65루블(약 1.06/0.68/0.99달러)
자료원: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체 조사
ㅇ 고급 필기류는 유명 고급 브랜드가 시장 주도
- ST Dupont(9.7%), Gucci(8.4%), Lous Vuitton(6.5%), Parker(5.1%), Montblanc(5.0%) 등은 러시아인들이 사업파트너나 고객들에게 고급 필기류를 선물 시 자사 브랜드 파워가 선물 가치를 높여 판매량을 높이고 시장 점유하고 있음.
- Montegrappa는 러시아 카잔 크렘린의 상징을 제품에 구현해내고, ST Dupont는 Elysee Fire, Shoot the Moon Prestige라는 리미티드 에디션 제품을 출시해 상대적으로 부유한 계층 대상 판매량을 늘렸음.
러시아 고급 필기류 브랜드 및 제품
제품 사진
제품 정보
브랜드: ST Dupont
국가: 프랑스
판매처: 상트페테르부르크 DLT 백화점
가격: 154,800루블(약 2,360달러)
점유율: 9.7%
브랜드명: Parker
국가: 영국
판매처: 대형서점 Bookvoed
가격: 21,420루블(약 327달러)
점유율: 5.1%
자료원: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체 조사
□ 관세율
ㅇ HS Code 9608(볼펜 팁이 펠트로 된 것과 기타 포러스팁으로 된 펜과 마커, 만년필·철필형 만년필)을 기준으로 기본세율 10%를 적용함.
□ 주요 유통채널
ㅇ 고급 필기류: 백화점 명품관(TSuM-모스크바, DLT-상트페테르부르크), 대형 서점(Dom Knigi, Bookvoed)
- TSuM사는 백화점 내 입점과 공식 쇼핑몰 운영을 동시에 하는 이중 채널이 특이점임.
ㅇ 필기류 및 사무용품: 서점 및 전문 문구점(Dom Knigi, bookvoed, Komus, Merkka)
- Bookvoed, Dom Knigi와 같은 대형서점에서 여러 종류의 문구용품을 취급하고 있음. 이는 한국의 HOT TRACKS와 비슷한 형식의 매장으로 상트페테르부르크 현지 대학생들과의 인터뷰에서 문구용품이 필요할 때 이곳을 많이 방문한다고 밝힘.
ㅇ 고급 필기류 및 사무용품의 경우 인터넷 쇼핑을 통한 구매가 소폭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이 낮은 이유는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상점에 방문해 펜을 직접 사용 후 구매하는 경우가 많으며, 제품의 진위 여부 판단이 어렵기 때문임.
사무용품 및 고급 필기류 유통구조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ㅇ 일반 사무용품 시장에서 해외 유명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해선 실용적이면서 참신한 디자인을 통해 최대 소비자인 취학 아동을 둔 부모와 색칠하기를 취미로 즐기는 성인들을 타깃 고객층으로 삼아야 함.
ㅇ 필기류 판매 전문 매장 'Bookvoed'의 총괄 매니저 Ms. Maria는 효과적인 필기류 판매를 위해서는 신년연휴 등 러시아에서 주로 선물을 주고받는 시기에 판촉활동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분석함.
ㅇ 고급 필기류의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러시아 현지 상징물을 제품에 구현하는 것과 사업파트너나 주요 고객층을 위한 선물용으로 독창적인 디자인을 넣은 리미티드 에디션을 출시하는 방법도 있음.
ㅇ 인터넷을 통한 사무용품 및 고급 필기류 판매도 증가하고 있으므로 백화점 및 대형서점의 공식 웹사이트나 검증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판매도 고려할 수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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