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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경제 불황 속 엘리베이터 시장 전망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최명근
  • 2018-09-29
  • 출처 : KOTRA

- 어려운 경제적 여건에도 불구하고 건설 부문 성장 가능성 기대

- 타사 제품 대비 가격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가장 우선




자료원 : 암만무역관


배경   


 ㅇ 최근 몇 년 동안 발생한 급격한 인구 증가로 주택 및 사회 기반 시설 신축에 대한 필요성이 굉장히 커졌으며 건설 산업과 직접 관련이 있는 엘리베이터에 대한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

   - 요르단 수도 암만에 거주하는 인구는 전체 요르단 인구의 약 40%(400만 명)암만을 중심으로 도심의 범위가 점차 확장되고 있으며 주택 신축 공사 현장을 굉장히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지난 '17 10월에 요르단 정부는 암만의 인구 밀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도시 개발 프로젝트를 발표함. 개발 프로젝트 지역은 암만에서 남동쪽으로 약 30km가량 떨어져 있으며 규모는 총 390㎢임. 요르단 정부는 2050년 완공을 목표로 함

   - 최근 몇 년 동안 수백만 명의 시리아 및 이라크 난민이 요르단으로 대거 유입되면서 주택, 병원, 학교를 비롯한 사회 기반 시설 확대에 대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음

 

  ㅇ 요르단 정부는 관광부문도 육성하고 있어 호텔, 리조트, 쇼핑몰 등의 여가 시설이 계속해서 신축되고 있음

   - 현재 암만 중심부에서 2020년 개장을 목표로 Ritz-Carlton Amman 호텔 신축 공사가 진행 중이며 최근에는 세계적인 호텔&레지던스 브랜드인 St. Regis Amman도 완공된 바 있음.

 

요르단 건설 산업 전망

(단위: 억 달러)

자료원: Jordan Infrastructure Report

 

시장 동향 및 규모

 

 ㅇ 현지 제조 업체의 엘리베이터 시장 점유율은 약 15%. 요르단 업체는 주로 승객용 엘리베이터, 파노라마식 엘리베이터, 산업용 엘리베이터를 생산하고 있으며 일부 업체는 시리아, 이라크, 이집트, 리비아, 사우디아라비아, UAE, 카타르 등으로 엘리베이터를 수출하고 있음

 

 ㅇ 요르단 통계청이 발표한 최근 3년 동안의 자료에 따르면 요르단은 주로 스페인, 중국, 태국으로부터 엘리베이터를 수입하고 있으며 그 규모는 요르단 엘리베이터 수입 규모의 대부분을 차지함. 지3년간 요르단의 한국산 엘리베이터 수입 규모는 약 83만 달러임.

 

최근 3년간 요르단 엘리베이터 수입 규모

(단위 : 달러)


2015

2016

2017

수입 규모

14,437,375

11,265,565

11,674,045

한국산 수입 규모

529,745

29,958

270,945

자료원 : KOTRA 암만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최근 3년간 요르단 엘리베이터 수입 상위 10개국

(단위 : 천 달러)

국가명

2015

2016

2017

총액

스페인

3,297

4,271

4,632

12,199

중국

4,898

1,750

4,280

10,928

태국

4,135

1,949

679

6,763

일본

231

1,217

184

1,632

이탈리아

219

548

403

1,170

터키

113

693

110

916

한국

530

30

217

831

그리스

135

243

110

488

독일

217

16

175

407

핀란드

132

203

38

373

스웨덴

84

55

41

181

자료원 : 요르단 통계청

 

 ㅇ 한편, 핀란드의 엘리베이터 제조 업체인 KONE 는 요르단의 Petra Elevators Co.를 요르단 및 팔레스타인 지역 담당 유통업체로 두고 있고 몇년 전에 KONE 의 제품 및 기술로 이라크 시장에도 진출한 바 있음.

 

□ HS Code 및 관세율

 

엘리베이터 관세

HS CODE

품목명

관세율

판매세율

842810

승객용 및 화물용 승강기

30%

16%

자료원 : 요르단 관세청

 

주요 경쟁사


 

 

현지 바이어 의견

 

 ㅇ 한 바이어에 따르면 요르단 엘리베이터 시장은 가격과 품질에 대한 민감도가 매우 높은 편이기 때문에 다른 업체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제품의 가격이 합리적이어야 함

   - 엘리베이터 제조 업체가 제품 가격 책정 시 고려해야 할 요소는 제품 제원, 크기, 디자인, 조명, 설치 환경 등 굉장히 다양하고 많으므로 제조 과정에서 이러한 요소들을 합리적으로 고려하여 가격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관건

 

 ㅇ 또한, 엘리베이터 설치 후 필요한 A/S 제공 및 예비 부품 지급 여부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함. 계약 과정에서 A/S와 예비 부품 지급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좋음

   - 추가로 해당 바이어는 제품의 기술적 세부 내용이나 안내 책자 등 관련 서류가 영문으로 작성되어야 한다고 언급

 

 ㅇ 일부 바이어들은 광범위하고 심도 있는 기술적 협의를 통해서 바이어들의 요구 사항을 정확히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

 

시사점

 

 ㅇ 가격 면에서 강점을 지닌 중국 업체들은 현재 요르단 시장에서 활발하게 수출 실적을 기록하고 있음. 현지 바이어들은 한국의 기술력이 세계적인 수준이라는 사실을 이미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격이 동반된다면 한국 업체들의 시장진출이 원활할 것으로 예상

 ㅇ 최근 몇 년 동안 요르단의 경제 불황과 투자 저조로 인해 건설 부문도 큰 타격을 입었음.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요르단의 건설 부문은 성장 가능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향후 요르단 경제 상황 및 건설 부문의 발전 동향에 관심을 가지고 주시해야 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2017 Jordan Infrastructure Report, 요르단 통계청,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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