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코트디부아르 지붕재 시장 진출전략
  • 트렌드
  • 코트디부아르
  • 아비장무역관 장혜진
  • 2018-09-28
  • 출처 : KOTRA

- 건설붐과 함께 수요증가 예상 -

- 생산거점화 방식을 도입한 시장진출 노려볼 만 -




ㅁ 개요 및 시장동향


  ㅇ 코트디부아르의 지붕재 시장은 건설붐과 함께 상승세를 이어나가고 있음. Fitch Solutions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8 시장 규모는 15000 프랑세파, 성장률 6.1% 기록하였으며, 2022년에는 2 4340 프랑세파에 달할 전망

 

코트디부아르 건설분야 시장규모

(단위 : 10억 프랑세파, %)

구분

2018 (p)

2019 (p)

2020 (p)

2021 (p)

2022 (p)

건설업 규모

(10억 XOF)

1,578.97

1,757.39

1,984.09

2,186.47

2,433.54

건설업 연간 성장률 (%)

6.10

6.30

5.90

5.20

5.30

GDP 대비 건설업

비중 (%)

6.0

6.2

6.3

6.3

6.3

주 : (p)는 전망치

자료원 : UN, Fitch Solutions


     - 향후 건설분야 성장 전망치를 살펴보면, 코트디부아르 GDP 6% 이상을 차지하고 매년 5~6%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임.

 

   ㅇ 현재 계획단계에 있는 54 프랑세파( 1천만 USD) 달하는 아비장 대규모 빌라단지 조성 프로젝트 정부 주도하에 계획된 도시개발 사업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음.

 

   ㅇ 코트디부아르 내에서는 다양한 지붕재 재질(철판, 내연강판, 기와 ) 중에서 철판이 가장 수요가 많은 것으로 조사됨.

     - 아비장은 해안가에 위치한 도시라는 특성 , 철판 재질의 지붕재는 부식이 빨리 진행되는 편임. 평균 4~5년이 지나면 부식이 심해져 걷어내고 다시 시공을 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

     -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철판 지붕재의 수요가 가장 많은 원인은 코트디부아르 소비자들의 낮은 구매력때문으로 있음. 철판 지붕재 1 가격은 1500~2500 프랑세파( 3~5 USD)

     - 반대로 내연강판의 경우 설치하면 50년까지 지속가능 하지만, 1 최소 4500 프랑세파( 9 USD) 달해 매우 고급제품에 해당함.

 

ㅁ 현지 지붕재 제작 및 수입업체

 

   ㅇ 현지에서 지붕재를 직접 제작하거나 수입하여 판매하는 업체 대표적인 곳은 다음과 같음.

 

코트디부아르 내 지붕재 제작 및 수입업체

1

AFRIBETON


Bd. Latrille, 2 Plateaux, Cocody

16 BP 258 Abidjan 16

(+225) 22 41 72 15 / 22 41 71 96

www.afribeton.com

2

ACTICA-CI


7ème Tranche, non loin de terrain

et de l'établissement KIBIO, Cocody

11 BP 2188 Abidjan 11

(+225) 22 52 59 75

3

JMJ CONSTRUCTION


Bon Berger Grand-Bassam

(+225) 21 30 10 98

4

TISA (TOLES IVOIRE SA)


Rue de Texile, Zone Industrielle de

Vridi-Port-Bouët

15 BP 144 Abidjan 15

(+225) 21 21 42 00

www.tisa-ci.com

5

TUILES


Les Oscars, voie Angré

7ème Tranche, Cocody

06 BP 6843 Abidjan 06

(+225) 22 00 04 37

  자료원 : KOTRA 아비장 무역관 자체조사


ㅁ 유통구조


  ㅇ 해당 제품은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구입가능하며, 아비장 시내 곳곳에서 Tuiles(타일)이라 적힌 지붕재 판매매장을 찾아볼 있음.

    - 온라인에서 구입할 경우 판매, 배달, 설치 서비스까지 제공해주기도 .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지붕재


자료원 : www.annonces.ci

 

아비장 시내에 위치한 지붕재 판매업체

   

자료원 : KOTRA 아비장 무역관 직접 촬영


ㅁ 수입동향


  ㅇ 코트디부아르의 지붕재 수입(HS Code 6905 기준)액은 2016 21 USD 기록한 , 2017 3 USD 하락함. 이후 2018 8월까지 11 USD 수입하면서 다시 상승하고 있음.


  ㅇ 주요 수입국으로는 스페인, 중국 등이 있음. 대체로 유럽산 선호도가 높은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집계되지 않음.


코트디부아르의 지붕재(HS Code 6905 기준) 수입 동향

(단위 : USD,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18/'17 

상승률 (%)

2016

2017

2018(1~8월)

2016

2017

2018(1~8월)

1

스페인

29,651

19,934

64,830

13.94

63.49

57.23

225.22

2

중국

11,202

1,826

19,247

5.27

5.81

16.99

954.34

3

터키

0

1

15,678

0.00

0.00

13.84

-

4

이집트

0

378

7,911

0.00

1.20

6.98

1994.29

5

이탈리아

120,707

0

5,294

56.76

0.00

4.67

-

6

벨기에

0

0

313

0.00

0.00

0.28

-

7

카메룬

188

0

0

0.09

0.00

0.00

-

8

아랍에미레이트

0

2,573

0

0.00

8.20

0.00

-100

9

영국

820

0

0

0.39

0.00

0.00

-

10

베트남

0

5

0

0.00

0.02

0.00

-100

합계

-

212,647

31,397

113,273

100

100

100

260.78

주 : 2018년은 1~8월 기준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최근 3년간 전체 수입액은 미미하다고 있는데, 이는 자체 생산을 통해 지금까지의 수요를 충당해왔기 때문으로 해석됨.

    - 하지만 현지에서는 기술력 부족으로 주로 철판 지붕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고급기와, 내연강판 등은 자체 생산보다는 수입품 혹은 외국기업이 현지에서 생산한 제품에 의존하는 실정임.


ㅁ 인증절차


  ㅇ 코트디부아르 지붕재 시장은 수요증가로 수입액 역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나, 인증절차가 다소 까다로우니 각별한 대처가 필요함.


  ㅇ 수입 시 품질허가서와 수입허가서를 발부받아야 함.

     - (품질허가서) 수입허가증을 발부받기 전에 해당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기재하여 주재국 상공부에 신고해야 . 제품정보는 성분, 규격, 원산지, 성능 꼼꼼히 기록해야 하며 다른 제품과의 차별성 등을 강조하는 것이 유리함.

     - (수입허가서) 상공부에서 품질허가서를 발부해주면, 해당 서류를 통해 수입허가서를 받아야 . 수입허가서 발급은 코트디부아르 표준화위원회(CODINORM, Côte d’Ivoire Normalisation)에서 담당

     - 상기 과정을 거쳐 최종 승인을 받기까지 대략 3개월가량 소요되며, CODINORM 150 프랑세파( 3,000USD) 지불해야 .

     - 또한 모든 구비서류는 불어로 작성하는 것이 원칙임.

 

ㅁ 시사점

 

   ㅇ 지붕재 시장은 점차 부상중인 유망 산업분야로써, 자체 생산만으로는 급증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고급제품은 자체 생산이 어려워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임. 고급화 전략으로 부유층을 겨냥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있음.

     - 또한 고급제품뿐만 아니라 최대한 여러종류의 재질을 취급하는 것이 현지 시장 특성에 적합함. 대부분의 소비계층이 빈곤층이기 때문에 다양한 고객확보 차원에서 저가제품도 취급하는 것이 바람직함.

 

  ㅇ 유럽산 지붕재 판매업자 BAKAYOKO BAKARY씨에 의하면, «최근 수입된 중국제품들을 봐도 유럽이나 한국산 제품과 품질 면에서 차이를 느낀다. 게다가 저렴한 가격에 판매될뿐만 아니라 통관 배송까지 제공해주는 중국업체들이 많아져서 소비자들이 점점 중국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토로함.


  ㅇ 이상 중국제품보다 품질이 우수하다는 홍보 방식으로는 제품을 수출하기 어려운 상황

    - 우리 기업들이 현지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생산거점화 방식을 도입하여 제작, 운송 비용을 절감하고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신속한 공급이 가능한 점을 홍보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UN, Fitch Solutions, Global Trade Atlas, www.annonces.ci, 바이어 인터뷰, KOTRA 아비장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코트디부아르 지붕재 시장 진출전략)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