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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쓰촨성 청두, 내륙 최대 여성화 제조 도시로 거듭나다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8-09-16
  • 출처 : KOTRA

- 중국 신발산업 집중지대 중 유일하게 내륙에 위치 -

- 생산업체 집중으로 도매 가격 저렴 -




□ 중국 신발산업 개요


  ㅇ 중국 신발산업의 주요 집결지는 원저우(温州), 취안저우(泉州), 광저우(广州)와 청두(成都) 4지역으로, '3주1도(三州一都)'라 칭함.

    - 저장성 원저우는 구두 생산업체가 주로 밀집해 있음. 홍칭팅(红蜻蜓), 아오캉(奥康), 캉나이(康奈), 질다(吉尔达) 등의 브랜드 생산업체가 있음.

    - 푸젠성 취안저우에서는 운동화 생산이 주로 이루어짐. 안타(ANTA), 푸구이니아오(FUGUINIAO), 드어얼후이(Deerway), 361, 터부(特步), 피크(PEAK), 조던 등 브랜드 생산업체가 있음.

    - 광둥성 광저우는 중국에서 가장 먼저 발달한 중국 최대 신발 생산지 및 판매지로, 2006년 신발류 업체 수가 1만6000여 곳을 넘어섬.


  ㅇ 1990년대 소형 공방 형태의 신발 제조소들이 밀집했던 청두 쟝씨 거리(浆洗街) 일대가 전국적으로 유명한 '피혁 거리'가 됨. 이후 2000년부터 청두 내 신발산업 지대가 본격적으로 형성됨에 따라 청두가 '중국 여성화 도시'로 자리매김함.  


청두시 신발산업 현황


  ㅇ 시정부의 신발산업 중점 육성정책 하, 내륙지역 최대 여성화 도시로 발전

    - 청두시의 중국 서부 교역 중심지로서의 중요성 증대, 러시아 및 서아시아 지역에의 수출 부흥에 따라 신발산업은 정부의 관심을 받기 시작함. 2002년부터 청두시정부는 여성화산업을 중점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장려책을 내놓기 시작했음.   

    - ‘1도2원(一都两园)’ 발전전략

    * 2006년 중국경공업연합회와 중국피혁공업협회는 정식으로 청두시 우허우구(武侯区)에 '중국 여성화 도시(中国女鞋之都)'라는 칭호를 부여함.

    * 청두시는 우허우구()에 신발기업 본사, 무역센터, 브랜드 전시센터 등을 설립해 주축으로 삼고, 생산기지는 총저우시 및 진탕현(两园)으로 이전해 분산시키고자 함.   


  ㅇ 여성화 중심 생산

    - 2006년 청두 신발 생산단지 및 그 주변지역에는 쓰촨성 신발 생산기업의 80% 이상이 밀집해 신발 생산업체 1200여 곳, 신발류 관련 기업 3000여 곳, 등록 상표 300여 개, 해당 산업 종사 인구 수가 10만 명 가까이 존재함. 이 중 여성화 생산기업은 1100여 곳으로 총 신발기업 수의 90% 이상을, 여성화 생산량은 중국 전체 생산량의 98%를 점유해 여성화 생산 전국 3위를 차지함.

    - 청두 여성화 시장의 최대 호황기였던 2007년 말에는 연간 여성화 생산량이 약 2억 켤레, 생산액이 100억 위안으로 전체 쓰촨성 신발산업 총 생산액의 70% 이상을 차지했음.

    - 2008년 러시아의 수입 신발에 대한 규제 강화와 아시아 전역의 금융위기에 따라 청두 여성화산업이 큰 타격을 받았음. 이에 2008년 말 신발 공장 3분의 1 가까이 가동을 중단하거나 도산했음.

    - 이에 대한 타개책으로 현지 유력업체 200여 곳이 연합해 발주센터, 물류배송센터 및 혁신창업센터를 설립하고, 내수시장 및 전자상거래 시장을 공략하기 시작함.

    - 2011년까지 청두 여성화 생산업체는 1700여 곳, 종사 노동인구는 40만 명으로 확대됐고, 생산액은 400억 위안에 이르렀음.  

    - 2015년 정부의 지원을 받는 중국 여성화 도시 운영관리기구가 '1플랫폼 7센터(一平台七中心)'를 조직하고, 신발업 1000억 교역 플랫폼, 원자재 거래센터, 완제품 발주센터, 인터넷 과학기술센터, 혁신창업센터, 전자상거래 서비스센터, 연구개발센터 및 품질검증센터를 설립해 여성화산업 생산 및 판매 구조를 한층 보강했음.


  ㅇ 생산지구 이동

    - 2016년부터 국가환경보호부가 전국 각지에 대대적인 환경 보호 규제에 나서면서 신발 제조업은 ‘오염업종’으로 분류됨. 이에 청두시 우허우구, 총저우시, 진탕현의 제조업체들도 본사를 이전하기 시작함.

    - 성정부의 주도 하에 쓰촨성 안웨현과 러즈현이 다음 신발산업 집중지대로 부상함. 러즈 완관 산업단지(至万业产业园), 안웨 위청 신발제조업단지(安岳渝成制鞋产业园)에 생산기지가 들어서고 있음.

    


자료원: 바이두


청두시 신발산업 생산 동향


  ㅇ 제조업체들은 일반적으로 그 규모가 작음. 연 생산액이 2000만 위안 이상인 기업은 70여 곳에 지나지 않음. 생산방식은 보통 OEM(주문자상표 부착생산)으로 자체 브랜드가 없는 경우가 많음.


  ㅇ 현지 대형업체들은 대부분 자체 브랜드 및 전담 디자이너팀을 보유함. 주로 유럽이나 광저우의 패션 트렌드를 참고해 디자인하기 때문에 신발 소재나 디자인이 겹치는 경우가 많음. 이같은 제품 동질화로 인해 시장에서는 가격이 관건이 됨.


청두시 주요 여성화 브랜드


  ㅇ 1900년대만 하더라도 여성화산업 역시 대부분 공방 형태의 제조소에서 OEM 형식으로 제작하는 단계에 머물러 있었음. 2002년 청두시정부가 신발산업을 육성하면서 고유 브랜드 제작을 장려하기 시작했고, 이후 10여 년의 성장 과정을 거쳐 현재 청두에는 총 70여 개의 자체 브랜드를 보유한 기업이 존재함.


2017년 쓰촨성 10대 여성화 브랜드

구분

브랜드명

제품 사진

가격

1

aminer 艾米娜

成都艾米娜鞋业有限公司


300위안대 제품 다수

2

Dins 迪尼莎

成都天河鞋业有限公司


200위안대 제품 다수

3

Green Feel 格林菲尔

成都市众鑫格林菲尔鞋业有限公司


400~00위안대 제품 다수 

4

KeKE 克克

泰顺克克女鞋营销管理服务中心


200위안대 제품 다수

5

Cameido 卡美多

成都卡美多鞋业有限公司


500위안대 제품 다수

6

Luomashayu 罗玛鲨鱼

罗玛鲨鱼鞋业有限公司


300위안대 제품 다수

7

Lolo 欧罗巴

成都欧罗巴鞋业有限公司


400위안대 제품 다수

8

OmiG 欧米高

成都市欧米高鞋业有限公司


200위안대 제품 다수

9

P2P 派中派

成都派中派鞋业有限公司


200위안대 제품 다수

10

ZSS

四川路尚鞋业有限公司


200위안대 제품 다수

자료원: 바이두 및 KOTRA 청두 무역관 자체 정리


청두 여성화 주요 도매 시장


  ㅇ 20년이 넘는 발전단계를 거치면서 현지 여성화 도매 시장은 여러 곳에 형성됨.


여성화 주요 도매 시장

구분

명칭

관련 정보

1

鞋都工厂联盟订货中心

현지에서 가장 실력있는 200여 개 신발업체가 설립한 최신 구두 도매 시장으로, 현지 브랜드가 입점해 있고 전국에 물품을 판매함.

2

成都西部鞋都

여성화 전문 도매 시장으로 각종 가방, 모자 등의 제품도 판매함

3

成都国际商贸城

청두시 최대 도매 시장 허화츠(荷花池)에 집중되던 무역회사들을 이전시키고자 시정부의 계획 하에 설립된 대형 종합도매 시장. 내부에 구두제품 전문 취급구역이 있음. 청두 현지 상인뿐 아니라 쓰촨성 외 다른 지역의 구두 도매상인도 입점해 있음.

4

成都海宁皮革城

저장성 하이닝 도매 시장 관리회사가 청두에 설립한 신발 전문 도매 시장임. 주로 쓰촨성 외 다른 지역의 구두 도매상인이 많고, 청두 현지 무역상은 적음. 타깃 시장은 주로 쓰촨성임.  

5

荷花池皮具批发城

청두의 전통 신발 도매 시장. 정부 계획 하에 많은 도매상인들이 청두국제상무성으로 이전했고, 원래의 도매상 중에서는 소수만이 남아있음. 주로 외지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6

武侯区金花鞋材市场

신발자재 전문 도매 시장으로 주로 쓰촨성 내 구두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판매함

7

成都九龙服装批发广场

현지 전통 의류 도매 시장으로 내부에 가방, 신발, 모자를 판매하는 구역이 있음.  

자료원: KOTRA 청두 무역관 종합 정리


수출 현황

 

  ㅇ 쓰촨성 신발업계의 50% 이상 기업은 수출에 의존하고 있으며, 청두 3000여 개의 신발기업 중 70%는 수출형 기업임.

 

  ㅇ 2015년 청두 신발 수출액은 60억 위안을 초과해 청두 수출 총액의 2.9%를 차지함. 2016년 수출액은 42억7500만 위안, 2017년은 44억2900만 위안으로 여전히 수출 비중이 높은 편임. 


  ㅇ 청두 여성화의 90%는 러시아로 수출됨. 2000년을 전후로 10년 동안 청두 여성화 수출량은 연간 2억 켤레에 달했으며, 동유럽 및 러시아 시장점유율이 높은 편임. 2015년까지 청두의 제조업체 70%가 내수로 전환해 30%만이 수출에 집중하고 있음.

 

  ㅇ 현재 청두 여성화의 수출시장은 러시아, 독일, 미국 등 40여 국가와 지역이며, 그중 60%는 롱오우쾌속철도(蓉欧)를 통해 수출됨.


자료원: 바이두


청두 칭롱(青龙) 도매 시장 신발 도매상 P씨와의 인터뷰

 

 Q. 현지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타일의 제품은?

 A. 젊은 연령층의 구매가 증가하고 있다보니 컨버스화가 꾸준히 팔리는 스테디셀러 제품임. 젊은 연령층의 패션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 상승으로 발렌시아가(Balenciaga), 아디다스(Adidas), 나이키(Nike) 제품 스타일의 운동화가 최근 많이 팔리고 있음.


 Q. 청두 시장의 신발 도매 가격 및 한국으로의 판매 현황은?

 A. 청두에는 신발 생산업체가 많아 도매 가격이 매우 저렴한 편임. 그러나 내륙에 위치해 주로 중동아시아나 러시아 상인이 많이 방문하고, 한국 업체는 광저우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시사점

 

  ㅇ 청두는 중국 신발산업의 4대 집중지 중 유일한 내륙지방으로 물류비 등의 요소로 대한국 수출 비율은 비교적 낮고 미국, 러시아, 유럽 등지로 수출구조가 형성됨.    

 

  ㅇ 신발용 원부자재 생산 가공, 디자인, 판매 등 일련의 과정에서 각 기업이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공정 수준이 일관되지 못해 품질 안정성이 낮음. 


  ㅇ 생산이 수요에 비해 과다하고 신발 디자인 및 스타일이 비슷해 가격 경쟁이 치열한 상황임. 현지 시장진출 시 디자인 및 품질 제고를 통한 고급화 전략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화시도시보(华西都市报), 쓰촨성 정부 홈페이지(www.sc.gov.cn), 환구혁망(环球鞋网), KOTRA 청두 무역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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