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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롬비아 TV 시장동향
  • 트렌드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Soojung Han
  • 2018-09-17
  • 출처 : KOTRA

- YouTube, Netflix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성장에 힘입어 TV 수요 증가 전망

- 가격보다 TV 기능 및 화질 선호하는 구매 트렌드 변화로 스마트 TV, OLED 호황 -




콜롬비아 TV 시장규모


  LCD TV 2018 12%의 판매 성장률을 기록하며 약 230만 개의 판매량 달성


  OLED TV 201820%의 판매 성장률을 기록하며 니치마켓으로 부상

 

콜롬비아 TV 판매량

(단위: 천 개)

구분

2016

2017

2018

전체

2,066.5

2,032.4

2,280.0

LCD TV

2,064.0

2,028.9

2,275.8

OLED TV

2.5

3.5

4.1

자료원: Euromonitor

 

콜롬비아 TV 판매 성장률

(단위: %)

구분

2017/18

연평균 성장률*

2013/18

전체

12.2

-1.5

-7.5

LCD TV

12.2

0.6

3.1

OLED TV

20.0

-

-

주*: 2013~2018년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동향

 

  ㅇ 국가 통계청에 따르면 콜롬비아 가정의 93%TV를 보유하고 있으며 TV가 콜롬비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가전제품으로 조사됨.

 

  ㅇ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스마트 TV 수요 증가

    - 새로운 기능에 대한 만족감 높아지면서 LCD TV 부문에서 스마트 TV 사용 증가

    - 콜롬비아 광대역 보급률은 60% 이상으로 비교적 높음. 인터넷을 활용한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인 넷플릭스, HBO 등이 인기를 끌면서 스마트 TV 판매도 함께 증가

 

 콜롬비아 LCD TV 판매 점유율

(단위: %)

구분

2016

2017

2018

스마트 TV

24.5

50.3

65.7

일반 TV

75.4

49.7

34.3

총계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ㅇ 고해상도 등의 고성능 제품의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OLED, UHD 등 고품질 제품의 프로모션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 OLED TV는 전반적인 TV 판매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는 않지만 앞으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콜롬비아에 LG가 처음으로 OLED TV를 출시했으며 Panasonic이 뒤를 이어 출시. 삼성은 OLED TV 대안으로 QLED 출시. 높은 평균 단가가 OLED TV 보급의 가장 큰 장애물

    - 2016TV 판매 중 49%UHD TV였으며 2017년에는 57%로 늘어남.

 

 UHD/OLED 특별 전시

자료원: KOTRA 보고타 무역관 촬영

 

기능별 TV 전시

자료원: KOTRA 보고타 무역관 촬영

 

주요 TV 브랜드


  ㅇ 콜롬비아 내 TV 시장의 선두주자는 삼성과 LG

    - 삼성은 최신 기술을 강조한 홍보와 공격적인 가격 전략을 통해 콜롬비아 내 TV 시장에 빠르게 확산

    - LG 처음으로 콜롬비아 시장에 OLED TV 출시했으며 SONY 2018 6월에 OLED TV 출시

 

콜롬비아 TV 주요 브랜드별 점유율

(단위: %)

 브랜드

2016

2017

2018

Samsung

28.9

32.6

33.9

LG

27.1

25.0

25.9

Kalley

5.4

6.3

6.7

Challenger

4.4

5.9

6.3

Hyundai

2.2

4.4

4.3

자료원: Euromonitor

 

  ㅇ 중국 회사 Express Luck은 콜롬비아 마트와 협력해 프라이빗 브랜드(PB) TV 제조를 목표로 함.

    - 2018년부터 Zona Franca del Pacífico(Pacific Free Trade Zone)에서 사업을 시작했으며 이를 기점으로 중남미 국가에 진출하고자 함.

    - 현재 60개국 이상에 자체 브랜드를 생산하고 있음.

 

□ 인터뷰


  ㅇ LG TV 담당자 Ángela Araujo에 따르면, 콜롬비아 TV 판매의 대부분이 삼성과 LG에 집중돼 있음. 백색가전이라 불리는 냉장고와 세탁기 등과 달리 TV는 월드컵의 영향으로 교체 주기가 4년으로 짧은 편임  

  ㅇ Ericsson ConsumerLab의 라틴아메리카 담당 이사인 Diana Moya에 의하면 콜롬비아인들은 TV 시청 시간의 35%가 인터넷 콘텐츠이고, 그 경향이 더욱 뚜렷해지고 있음. 최근 유아, 청소년 콘텐츠 증가로 스마트 TV 소비 경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됨.

 

□ 전망 시사점


  ㅇ 콜롬비아 내 TV 판매는 인터넷보다는 매장을 통해 이루어짐. TV는 직접 보고 사야 한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프로모션을 활용해 대형 가전제품 매장 및 마트 판매에 주력하는 것이 좋음.

 

콜롬비아 TV 유통 점유율

(단위: %)

유통채널

2016

2017

2018

매장 전시 판매

97.6

97.3

97.2

인터넷 판매

2.4

2.7

2.8

자료원: Euromonitor

 

  ㅇ 고성능 제품 수요가 점점 증가함에 따라 기본 기능이 충실한 저가형 모델과 더불어 프리미엄 제품 진출도 필요함.


 

자료원: Euromonitor, 콜롬비아 통계청(DANE), 각종 언론사(El dinero, La República, El Tiempo),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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