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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아라비아 스마트폰 시장동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Qazzaz Rami
  • 2018-09-16
  • 출처 : KOTRA


 


□ 상품명

 

  ㅇ 상품명: 스마트폰

    - HS Code 8517(전화기), 851712(무선 전화기)

 

□ 선정사유

 

  ㅇ 높은 스마트폰 사용률 및 수요 확대 전망

    - 저가 스마트폰의 출시로 피처폰 사용자들의 스마트폰 사용률 증가 전망

    - 2대 휴대전화를 이용하는 인구가 많고, 1인당 평균 1.3대의 휴대전화를 소유한 매력적인 시장

    - 사우디아라비아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88%이며, 이는 세계 평균인 45%의 약 2배에 달하는 수치

 

  ㅇ 스마트폰의 기능 발전과 확산

    - 스마트 결제 시스템이 급증하면서 온라인 뱅킹 사용자의 44%가 스마트폰 앱을 통해 결제하며, 사용자들의 대부분은 높은 구매력을 가진 고소득층의 분포가 높음.

    - 스마트폰 사용 증가로 디지털 결제 서비스가 발전되고 이는 다시 스마트폰 이용 증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

 

  ㅇ 높은 한국 제품 선호도

    - 스마트폰을 포함한 전자, 가전제품의 한국 브랜드에 대한 좋은 이미지와 높은 점유율

    - 사우디 스마트폰 시장이 성장하면서 한국산 제품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Euromonitor

 

  ㅇ 위 표와 같이 사우디아라비아는 여타 중동, 아프리카 국가들보다 큰 시장을 가지고 있음.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이후 꾸준히 판매량이 증가해 2019년에는 8.6%의 높은 판매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

 

사우디아라비아 연도별 스마트폰 판매 전망

(단위: 천 대, %)

연도

판매량

증가율

2016

19,898.3

0.8

2017

19,990.9

0.5

2018*

20,242.8

1.3

2019*

21,980.9

8.6

2020*

23,086

5.0

2021*

24,844

7.6

2022*

27,258.1

9.7

2023*

30,664.6

12.5

: 2018~2023년 수치는 예상치

자료원: Euromonitor

 

  ㅇ 빠르게 성장하던 사우디아라비아 스마트폰 시장이 2014년 유가급락으로 인한 시장침체로 2년간 하향세를 보였음. 최근 유가상승과 경제개발정책 발표로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

 

□ 수입동향

 

2017년 사우디아라비아의 국가별 수입규모(HS Code 85171200 기준)

(단위: USD , )

순위

국가

수입액

수입량

1

중국

3,709,903

16,905,632

2

베트남

1,166,257

11,668,071

3

미국

64,780

409,913

4

아랍에미리트

45,700

286,006

5

대만

26,572

226,632

6

인도

15,912

473,761

7

한국

12,672

117,014

: 순위는 수입액 기준

자료원: 사우디아라비아 통계청(Saudi General Authority for Statistics)

 

  ㅇ 수입품에 의존하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스마트폰 시장

 

  ㅇ 한국 브랜드의 높은 점유율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수입량, 수입액이 비교적 낮은 것은 중국, 베트남 등의 국가에서 제조된 제품이 수입된 것으로 추측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사우디아라비아 스마트폰 시장은 외국 기업이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2018년 점유율 기준 한국의 삼성이 1위, LG가 8위를 차지

    - 삼성이 41.4%로 압도적 1위, 2위 Apple(17.4%), 3위 노키아(12.5%), 4위 화웨이(11.2%), 5위 레노보(4.5%) 순이며 LG는 8위(1.8%)

 

2018년 사우디 아라비아 스마트폰 브랜드 점유율

(단위: %)

순위

제품 사진

제품명 및 가격

회사명

점유율

1

 

Samsung Galaxy note9

512GB

가격: SAR 4,499

Samsung

41.4

2

 

Apple iphone X

256GB

가격: SAR 5,155

Apple

17.4

3

 

Nokia 8 Dual SIM

64GB

가격: SAR 2,135

Nokia

12.5

4

 

Huawei p20 pro

128GB

가격: SAR 3,099

Huawei

11.2

5

 

Lenovo k8 note

64GB

가격: SAR 777

Lenovo

4.5

6

 

HTC U12+

128GB

가격: SAR 3,249

HTC

2.2

7

 

 

Motorola moto Z 32GB

가격: SAR 3,020

Motorola

2.1

8

 

LG V30+ Dual SIM

128GB

가격: SAR 4,795

LG

1.8

9

 

Sony Xperia XZ

64GB

가격: SAR 2,623

Sony

1.3

10

 

Honor 9 Dual SIM

64GB

가격: SAR 1,599

Bee

1.1

11

 

Alcatel A7

32GB

가격: SAR 1,195

Alcatel

0.4

12

ZTE Blade A506

16GB

가격: SAR 357.35

ZTE

0.4

13

 

Blackberry Q10

16GB

가격: SAR 838.95

Blackberry

0.1

14

 

Others

Others

3.5

: SAR 1 = 300

자료원: Euromonitor, Souq.com

 

□ 유통구조

 

  ㅇ 사우디아라비아의 유통구조는 에이전트를 거쳐 도∙소매 시장으로 유통해 최종 소비자에 판매됨.


사우디아라비아 스마트폰 유통구조

 

자료원: KOTRA 리야드 무역관

 

사우디아라비아 스마트폰 유통채널 비중

(단위: %)

구분

2013

2018

점포판매

95.7

95.6

  - 식료품 소매점

22

21.6

      · 하이퍼 마켓

22

21.6

  - 잡화점

12.5

11.4

  - 비식료품 전문점

61.2

62.7

      · 전기, 가전제품 소매점

60.2

59.2

      · 기타 비식료품 전문점

1

3.5

비점포판매

4.3

4.4

  - 인터넷 소매

4.3

4.4

: 2014~2017년 자료 없음.

자료원: Euromonitor

 

  ㅇ 유통, 판매업체 선정 중요

    - Samsung의 경우 현지 Matbouli group가 유통, 판매, 서비스 센터를 구축 및 운영 중

    - 전문 판매점에서 다양한 특징, 옵션, 가격을 가진 스마트폰을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음.

    - Samsung의 압도적인 점유율과 이를 뒷받침하는 Matbouli group의 영향으로 전기, 가전제품 소매점이 유통구조에서도 1위를 차지

    - Apple은 올해 아이폰X, 8플러스의 인기가 높아졌지만, Samsung의 Matbouli group과 같은 유통업체가 아닌 제3자 판매처에 의존하고 있음.

    -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해 규제를 완화하면서 2019년 첫 공식 매장을 계획 중

 

  ㅇ 전기, 가전제품 소매점에 이어 하이퍼마켓이 유통구조 2위 차지

    - 하이퍼마켓은 중고 휴대전화 등 제품 다양성으로 2018년 두 번째로 인기 있는 유통채널

 

  ㅇ 인터넷 소매 판매는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브랜드로 인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

 

□ 관세율

 

  ㅇ 관세율(관세청): HS Code 8517 기준 무관세

 

□ 시사점

 

  ㅇ 현지시장에 맞는 전략화

    -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시청과 게임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소비자들은 4.7~5.5인치 혹은 5.5인치 이상의 대형 스마트폰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사우디아라비아 현지 S통신사 매니저 M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 사람들은 업무용 휴대폰을 따로 두는 경우가 많아 인당 2대를 가지고 있는 인구가 많다."고 함.

    - 사우디아라비아에서 한국 스마트폰은 Apple사의 아이폰과 함께 가장 인기가 좋으나 최근 Huawei, Nokia, HTC 등의 비교적 저렴하면서 성능도 향상된 제품들에 위협을 받는 중이라고 함.

    - 다양한 모델 출시로 소비자에게 폭넓은 선택권을 제공할 것을 조언

    - Samsung의 갤럭시 9, 9+, Appleiphone X 와 같은 고사양 고가 제품들이 사우디아라비아의 고소득 소비층들의 틈새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가능성 있음.

 

  ㅇ 스마트폰 보완재 시장 유망

    - 스마트폰의 사용과 함께 판매량이 증가할 상품시장 유망(예, 블루투스 스피커, 케이스, 휴대폰 액세서리, 차량용 거치대 등)

 

  ㅇ 전자기기 시장진출 유망

    -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컴퓨터 하드웨어, 기기부품 광범위한 전자기기에 대해서 0% 관세를 부과하고 있어 전자기기업체의 진출에 있어서 관세 장벽이 낮음.

 

  ㅇ 유통, 소매업체 선정과 역할이 중요

    - 전자기기 유통, 소매업체를 통한 스마트폰 판매 비중은 2018년에도 계속 증가

    - 전문 유통, 소매업체는 다양한 결제 옵션 등의 편리한 서비스와 휴대폰 케이스, 액세서리 등의 다양한 제품을 제공으로 소비자의 신뢰와 충성도 향상

 

  ㅇ 잠재된 위험요소 여전히 존재

    -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의 콘텐츠 접근 제한조치로 인해 스마트폰 및 태블릿과 같은 전자기기의 성장이 둔화될 위험성 잠재

   

 

자료원: 사우디 통계청, Euromonitor, 사우디 관세청, Souq.com, 한국무역협회, BMI,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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