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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해가는 미얀마 사람들의 입맛, 한국 식품 인기
  • 트렌드
  • 미얀마
  • 양곤무역관 KayThwe Oo
  • 2018-09-21
  • 출처 : KOTRA

- 경제 개방 이후 외국산 식품 수입 증가, 가공식품 소비 증가 -

- 소비의 다양성 증가, 한류 영향으로 대형마트에서 한국 식품 증가 -

 

 


미얀마 식품 시장


 빠르게 성장하는 식품 시장 

    - 미얀마는 약 6,000만 명의 이상의 인구를 보유하며, 경제 개방 이후로 식품시장이 주변국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 중

    - 미얀마 사람들은 식사를 주로 집에서 해결하였지만 경제 발전에 따른 소비 확대와 도시화로 인한 소가구 증가로 외식 비중이 높아지고 있음.

    - 미얀마는 본격적인 개방이 시작된 2011년부터 식품 수입이 급증하기 시작하여 최근 몇 년간 식품시장 성장으로 소비 성향이 다양해지고 고급화되어가고 있음.


미얀마 소비자 구매 결정 시 영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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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Nielsen


 ㅇ 식품 소비 현황

    - 정부의 외국기업 진입 허가에 따른 외국 음식점 및 식품들이 미얀마 진출해 빠른 확장세를 보이고 있음.

    식품 대부분은 국경무역을 통해 중국, 태국, 인도 등에서 수입이 이루어지고 있음.

    - 미얀마 사람들이 식품을 구매 시 맛을 중요시하며, 그 다음으로는 가격, 평가 순임

 

한국 식품 시장 개요


  한류의 영향

    - 2002년부터 한국 열풍이 불기 시작하여 이후로 계속 한국 드라마, 영화, K-Pop 등의 한류 열풍이 한국 음식에도 영향을 미.

    - 한국 관련 물품에 대해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중 맵고 짠 맛이 미얀마 취향에 맞아 식품 소비에 있어서도 한국 음식이 인기


 ㅇ 한국 식품 소비 현황

    - 미얀마의 한국 식품 시장 규모는 큰 편이며 대부분 대형마트에서 구매가 가능하여, 판매되는 주요 한국 식품 종류로는 라면, 고추장, 김치, 소주, 유자차 등임.

    - 한국식품은 주로 마트에서 유통되고 있으며, 매출도 증가하는 추세. 라면, 소주, 고추장, 밀가루, 초코파이 등이 인기 품목임.

    - , 미얀마 가정의 한달 수입은 150~250 달러 수준이며, 한국식품의 경우 중국 및 태국 수입품 대비 가격면에서 부담스러운 편임.

    - 현재 44개의 한국인이 운영한 한국 시당 및 카페가 존재하며 주요 고객은 한국인이나 한국어과 한국에 대한 관심이 많은 청년이 많음


식품명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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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스턴트 라면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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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자

2,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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된장

2,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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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주

4,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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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0

자료원 : KOTRA 양곤무역관 자체 조사

1USD=1,547MMK


마케팅 전략 및 시사점


 초기단계

    - 한국 식품은 미얀마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보다 먼저 현지에 있는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식품 중심으로 판매하는 것이 초기 진출에 더 수월할 것으로 판단. 이후 현지 거주 한국인들의 수요가 높은 식품들은 물론이며, 현지 입맛에 맞는 식품들도 진출 가능할 것으로 기대

    - 전시회, 음식축제를 통한 다양한 국가의 음식을 접할 수 있는 기회 확대되고 있으며, 대형백화점 및 마트 등에 한국 음식 및 제품 전시회를 진행하는 마케팅 방법도 있음.

 

 ㅇ SNS 마케팅

    - 현재 미얀마 스마트폰 사용률은 2017년 말 47%를 기록하며 급성장하고 있음.

    - 미얀마에서는 SNS인 페이스북이 주요 정보 포털로 이용되고 있으며, 구글 등의 검색엔진을 대체할 정도로 자리 잡았음.

    - 페이스북 홈페이지를 통해 매장 및 음식 홍보 및 식당 할인 정보 홍보 가능

 

 ㅇ 관계자 인터뷰 

    - City Mart  정션시티점의 매니저 Aung Htike Oo에 따르면 한국 식품은 라면 등 인스턴트 식품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었음.

    - 그러나 최근 한국 드라마등의 영향으로 다양한 한국 식품이 인기를 모으고 있음.

    - 최근 김치, 즉석 떡볶이, 과자, 음료수 등으로 한국 관련 품목을 늘리고 있음.


 시사점 

    - 매년 7~8%의 꾸준한 경제성장과 6천만 명의 넓은 소비시장, 도시화 등을 고려할 때 미얀마 식품시장의 잠재력이 커질 것으로 전망

    - 한류의 영향으로 미얀마 시장에서 한국 식품의 인지도는 높은 편이므로 추후에도 더 많은 한국 식품이 수입될 것으로 전망

    - 식품시장 성장에 따라 한국 식품 진출 기회도 존재하나, 한국인 소비자만을 타깃으로 하는 식품보다 미얀마인 입맛에 맞는 현지화 하여 진출 가능

    - 한국 식품의 품질은 좋은 평가를 받지만 가격면에서 아직도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음. 고급스러운 포장과 맛으로 중국 및 태국 제품과 차별화 전략 필요


한국 식품 및 한국 요리 페이스북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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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수입 정보 및 유의사항


 최근에 식품산업에 대한 품질과 검역이 강화 

    - 미얀마 식약청(FDA)FSMS, HACCP, GMP의 인증을 통과해야 판매를 승인해 주고 있음. 정부는 식품의 품질과 안전성 향상을 위해 식품 품질 안전 교육 및 단속 등 추진 

    

 주요 수입 유통망

    - 미얀마 소매 유통시장에서 가장 큰 기업은 시티마트홀딩스 그룹은 양곤, 만달레이, 네피도를 중심으로 200여 개의 크고 작은 슈퍼마켓을 운영하고 있음.

    - 현재 한국 식품 유통 주요 기업 중 ProMart, 시티마트의 Market Place가 있으며, 주요 고객은 한국인이며, 일부 아시아 고객 및 한국 음식을 찾는 고객도 이용


Market Place에 유통되는 한국 식품 전문 코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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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 KOTRA 양곤무역관 자체 촬영


관련 전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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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Nielsen, 10times, KOTRA 양곤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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