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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소비자, 홈케어 제품에 눈뜨다
  • 트렌드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이세연
  • 2018-09-21
  • 출처 : KOTRA

- 헝가리 소비자, 홈케어 제품에 대한 기호 다양화 -

- 다양한 용기,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하는 대형 유통업체에서 구매 선호-

 

ㅁ 헝가리, 세정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ㅇ 헝가리 홈케어(가정용 세정 제품) 시장은 ‘17년 약 1,229억 포린트를 기록하며, 헝가리 경제 성장과 구매력 상승과 맞물려 지속 성장하고 있음. 2000년대 초반부터 현재까지 다소 완만한 성장을 기록하였으나, 향후 5년간은 소비자의 관심 증가와 수요 다양화 따라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ㅇ 세제는 가장 일반적인 아이템으로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판매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며, 일회용 물티슈와 같은 편리성이 가미된 제품이 새롭게 헝가리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음. 작년 물티슈 판매액은 2억 포린트를 기록하였고, 점차 물티슈의 종류가 용도별로 다양화 되면서 판매량이 더욱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

 

2003-2022년 헝가리 홈케어 시장 규모 성장 현황 및 전망

(단위: 백만 포린트)

자료원: Euromonitor

 

2017년 헝가리 홈케어 분야별 판매량

자료원: Euromonitor

 

ㅁ 헝가리 소비자는 세정 제품을 어디서 구매할까?

 

ㅇ 헝가리 소비자들은 주로 DM, Rossmann, Muller와 같은 드럭 스토어나, Tesco, Auchan, Spar와 같은 대형 마트에서 세정 제품을 구매하고 있음. 특히 대형 유통업체는 큰 용량(용량이 커질수록 무게당 단가 낮아짐)의 제품, 시즌 할인 등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하여 소규모 유통업체와 차별화된 프로모션 전략으로 소비자들을 유인하고 있음.  

 

2017년 헝가리 상점 규모별 세정 제품 판매 점유율

(단위: %)

상점 규모

점유율

전년 대비 변화율

Above 2500 m2

35

-2.77

401–2500 m2

30

0

201–400 m2

4

-20.0

51–200 m2

10

0

50 m2 or less

4

0

Drugstore

17

13.33

자료원: 닐슨(Nielsen)

 

2017년 유통업체별 홈케어 제품 판매 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ㅁ 헝가리 홈케어 시장 트렌드

 

ㅇ 헝가리 업종 코드(TEAOR) 2041를 기준으로, 헝가리에는 세정 제품 제조기업 약 82개사가 있음. 주요 기업은Gironde(www.lorin.hu), Hungaro Chemicals(www.hungarochemicals.hu), Satina Gold(www.satinagold.hu) 3개사가 대표적임. 그 외에도 Cleaneco, Caola, Cfa-Hungária, Temi Higieniai, Florin, InnoQuest, Brilliance, Innoreál, Cudy Future 등이 있음.

 

 ㅇ 작년 2Monsun이라는 회사는 헝가리산 천연 원료로 제조한 친환경 세제 브랜드 Souldrops를 출시하였음. 기술력뿐만 아니라, 환경친화적인 제품 디자인 등을 고려하여 제작함. 이 제품은 세정력만을 강조하는 기존 제품들과 차별화되어 소비자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음. 현재는 유럽 환경 인증마크 획득을 위한 추가적인 기술개발을 추진 중임.

 

Monsun의 친환경 세제 브랜드 Souldrops

자료원: Souldrops 홈페이지

 

  ㅇ 세정 및 세제(HS Code 340220) 기준, 헝가리는 세제 수입의 99%를 유럽 국가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이중 오스트리아가 30.13%, 체코 26.92%, 폴란드 18.37로 높게 나타남.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중국이 약 0.09%의 점유율을 보였음. 한국으로부터는 작년 기준 126 달러 수입하였음. 이는 유럽 기업들이 자회사나 유통업체, 또는 에이전시를 헝가리에 두고 적극적으로 판로를 개척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됨.

 

최근 3년간 헝가리의 국가별 세제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세제(HS 340220)

수입액

점유율

변화율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2017



-  17/16  -



전세계 기준



181.40



193.03



208.88



100



8.21



1



오스트리아



47.43



50.81



62.94



30.13



23.87



2



체코



54.42



53.48



56.23



26.92



5.15



3



폴란드



26.14



40.58



38.36



18.37



-5.47



4



독일



25.57



18.14



20.30



9.72



11.94



5



네덜란드



5.60



8.11



8.78



4.21



8.27



6



이탈리아



6.61



6.44



5.56



2.67



-13.61



7



루마니아



1.97



4.03



4.33



2.07



7.26



8



벨기에



3.35



2.45



4.18



2.01



70.36



9



영국



2.43



3.08



2.88



1.38



-6.5



10



슬로바키아



1.50



2.36



1.40



0.68



-40.31



38



한국



0.005565



0.000123



0.000126



0



2.44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ㅁ 시사점 및 전문가 의견

 

ㅇ 헝가리 소비력 증가로 인해 위생에 대한 관심도는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바, 시장이 세분화되고 다양한 기능성 제품들에 대한 수요를 우리 기업들이 공략해볼 수 있음. 아직까지 헝가리 소비자들은 고품질, 고기능 제품에 대한 경험은 낮기 때문에 일반적인 제품보다는 차별화된 기능이나 성분 등을 갖춘 제품이 시장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

 

ㅇ 대형 마트, 드러그 스토어 등을 통해 판매되는 비중이 높으므로 이러한 유통업체를 공략하는 것이 필요한 바, 헝가리 유통산업 구조를 이해해야 함. 아울러, 제품 포장 시 사용법, 성분 표시 등 헝가리어 표기를 고려 해야 할 것임.

 

  Monsun의 전무 이사 Mr.Bóna에 따르면, 환경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제품을 판매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캠페인 등을 통해 소비자의 공감을 얻어야 한다고 언급. 특히, 헝가리 소비자들은 건강, 환경에 좋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일시적인 유행이 아닌 장기적인 라이프 스타일로 여기고 있기 때문에 친환경 세제, 천연 세제 시장은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을 것으로 평가함.

 

자료원: Euromonitor, Budapest Business Journal, 닐슨(Nielsen), World Trade Atlas, Souldrops,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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