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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프랜차이즈 시장동향
  • 트렌드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장재호
  • 2018-08-28
  • 출처 : KOTRA
- 도시화 급진전, 핵가족화로 인한 외식문화 확산 -
- 대형마트와 연결된 푸드코트도 생겨 우리기업 진출시 고려해볼만 -

 

 소득 증가 등에 따른 외식 수요 확대

 

  ㅇ 방글라데시는 근 10년간 매년 6~7%의 성장을 거듭하며 2016년에 1인당 GDP 1,400달러를 돌파한데 이어 2017년에는 1,601달러를 기록, 이에 따른 구매력 향상은 방글라데시 내 새로운 소비 형태를 가져오고 있음

 

방글라데시 소득 지표 추이

(단위: %, 달러, 백만 명)

 지표

2014

2015

2016

2017

GDP 성장률

6.1

6.6

7.2

7.1

1인당 GDP

1,163

1,303

1,458

1,601

인구

158

160

163

165

자료원 : IMF


  ㅇ 구매력 상승과 더불어 도시화와 핵가족화에 따른 외식문화 확산 촉진

    - 최근 외국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져 기존 방글라데시, 인도식 음식이 아닌 글로벌 프랜차이즈가 입점 중

     

 현지 프랜차이즈 확산 동향

 

  ㅇ 현지 기업은 해외 프랜차이즈 수입으로 새로운 문화에 발빠르게 대응 

  ㅇ Pizza Hut, KFC, Pizza Inn, 난도스 등이 2000년대 말부터 진출을 시작 

  ㅇ 2010년 이후 글로리아진스(호주, 커피), Fish & Co(싱가포르, 해산물), 크리스피크림(미국, 도넛), SBARRO(미국, 피자) 등 신규 프랜차이즈가 확대되었고, 최근 Sushi Tei(말레이시아, 일식), 콜드스톤(미국, 아이스크림), 버거킹(미국, 버거), 쟈니로켓(미국, 버거) 등이 새로 진출함 

 

 방글라데시 신규 푸드코트 

                 

                 

자료원 : 다카무역관 직접 촬영


  ㅇ 최근 태국 방콕의 푸드코트를 벤치마킹한 선진국형 푸드코트가 대형마트 옆에 생겨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음

    - 다카 시내 고급 음식점들이 앞다투어 부스를 냈고, 점점 입소문을 타며 고객수가 늘고 있음. 놀이공간도 가지고 있어 가족단위 방문객이 많음


  ㅇ 푸드코트 Chef's Table MD 인터뷰

    - "현재는 기존 다카 시내에 본점을 가진 음식점들이 대부분 입점해 있지만 앞으로는 방글라데시 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외국 프랜차이즈들에게도 부담없는 테스트 베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함


 한국 프랜차이즈 기업의 진출 동향

 

  ㅇ 한국 프랜차이즈로는 제네시스 BBQ가 라이선스 판매 형태로 2013년부터 진출해 있음

   ㅇ 동남아에 이은 새로운 시장 발굴의 일환으로 서남아 지역에 주목, 요식업을 중심으로 활발한 사업 진행 중임

     

 한국 기업의 진출 방안

 

  ㅇ 현지 프랜차이즈 진출 여건(요식업 중심)은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음


유리한 여건

불리한 여건

- 외식 수요 증가

- 강한 양념 등 한국 식습관과의 유사성

- 경쟁 해외 프랜차이즈 진출 초기단계

- 안전한 식품에 대한 인식 제고

- 저렴한 인건비

- 높은 토지 가격 및 임대료

- 냉장냉동 물류시스템(Cold Chain)의 결여로 식자재 품질 관리가 어려움.

- 식품류에 대한 고관세

- 한류 영향 미미

   

  ㅇ 주요 고객층 동향

    - 외국 프랜차이즈 매장은 단순히 식사를 하는 것 외에 여가공간으로서의 의미를 갖고 있으며 음식과 서비스 시설이 우수한 매장에서 높은 비용을 치를 용의가 있는 고객층이 두터움

    - 프랜차이즈들은 매장의 분위기 자체를 고급 레스토랑에 가깝게 조성하고 테이블까지 서비스를 직접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ㅇ 식자재 수입 및 관리 제약사항

    - 냉장물류 시스템 결여, 통관 절차 지연, 고온 다습한 기후는 해외로부터 변질 가능성이 있는 식자재를 공급하는데 커다란 제약이 되고 있음. 따라서 현 단계에서 진출하는 프랜차이즈는 식자재 현지 조달이 가능한 품목(치킨 등)이나 카페와 같이 식자재 관리 부담이 상대적으로 작은 품목이 바람직함  

 

자료원 : 현지 관련업계 인터뷰, KOTRA 다카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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