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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을 이끌어갈 미래산업 3 - 항공산업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김민수
  • 2018-08-11
  • 출처 : KOTRA

- 동남아시아 항공 허브로 발돋움하기 위한 태국 정부의 적극적 노력 -

- 스마트 비자 도입, 항공산업 수행 지역 제한 해제 등 투자여건 개선 -

- 항공기 부품 수출, 공항 개발 프로젝트에 관심 가질 필요 -

 

 

 

□ 항공 산업 개요

 

  ㅇ 글로벌 항공기 제조업체 에어버스(Airbus)에 따르면 2018~2037년까지 향후 20년간 글로벌 상업용 항공 시장규모 누계는 4조6000억 달러에 달할 전망

    - 항공기 시장규모는 2018 760억 달러에서 2037 1600억 달러까지 증가해 누계가 2조2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는 등 가장 비중이 큰 분야에 해당

    - 항공기 운영서비스 관련 시장규모는 향후 20년간 누계가 1조5000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며 항공기 수도 2배 이상 증가한 48000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승객 서비스 분야는 지역간 연계성 증대, 승객들의 스마트 기기 사용 증가 등에 힘입어 꾸준히 성장해 2037년까지 시장규모 누계가 9000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

 

  ㅇ 미국 상무부 산하기관(Export.gov) 2018 7월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태국 항공 산업규모는 전년 대비 약 1.5% 증가한 약 448128만 달러로 추산되며 항공 관련 국내 생산, 수출, 수입 모두 꾸준한 증가세에 있음.

    - 태국 동부경제회랑사무국(EECO)은 항공기 제조 및 유지보수점검(MRO) 관련 산업은 연간 약 3.4% 성장하며 향후 태국 10대 집중 육성산업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 내다봄.

 

태국 항공산업 시장규모

(단위: 천 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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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미국 상무부 국제무역행정청(International Trade Administration) 산하 Export.gov


태국 항공산업 시장규모

(단위: 천 달러, %)

 항목

2016

2017

2018

국내 생산

1,323,180

1,537,968

1,561,037

수출

1,190,862

1,384,171

1,404,934

수입

3,131,645

4,261,258

4,325,177

시장규모

3,263,963

4,415,055

4,481,281

주: 시장규모는 국내생산과 수입의 합에서 수출을 제외한 금액으로 계산

자료원: 미국 상무부 국제무역행정청(International Trade Administration) 산하 Export.gov

 

  ㅇ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 Sullivan)에 따르면 2017~2037년 사이 태국 항공제조 분야와 유지보수점검 분야(MRO)는 각각 연3.5% 5.4%씩 성장할 것으로 예측

    - 항공제조 분야는 특히 OEM을 위한 Tier3(기어, 스크류, 볼트, 케이블, 전선 등) Tier 혼합제조 분야가 성장을 견인할 예정임.


태국 항공산업 전망

(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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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Frost & Sullivan


  ㅇ 관광업 호황, 저가 항공사의 항공기 운항 편수 증대, 글로벌 경기회복, 항공산업의 10대 집중 육성산업 지정 등의 요소가 태국 항공산업 발달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

    - 2015년부터 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관광객수가 2015 2992만 명에서 2017 3538만 명으로 3년간 18.2% 증가

    - 태국 까세삿 대학교의 분석에 따르면 태국 취항 항공사 중 저가 항공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30%이며 향후에도 성장 잠재력이 큼.

 

□ 태국 공항현황

 

  ㅇ 태국에는 12개의 국제 공항을 포함한 총 38개의 상업용 공항이 운영 중임.

    - 이 중 6개 주요 국제 공항(수완나품·돈므앙·치앙마이·푸켓·핫야이·매파루앙-치앙라이)을 태국공항공사(AOT; Airport of Thailand PCL)에서 운영하고 있음.

 

태국 공항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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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태국 투자청(BOI)

 

  ㅇ 지난 10년간 태국 공항 이용 승객 수는 3배 가량 증가했으며 최근 관광산업 호황에 따라 승객 수송량이 증가해 20176대 주요 공항의 승객 수송규모는 12920만 명을 기록

    - 2017년 한 해 동안 태국 6개 주요 공항에서 823574편의 항공기가 운행됐으며 이 중 태국 대표공항인 수완나품 공항과 돈므앙 공항의 항공기 운항 비중은 72.8%에 달함.

    물류 및 산업발달로 화물 수송량 또한 전년 대비 11.9% 증가한 1574855톤을 기록

    항공기 운항편수, 승객 수, 화물 운송량이 증가하고 향후에도 증가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태국 주요 공항의 수용능력 확장 및 업그레이드가 불가피해짐.

 

태국 6대 주요 공항 관련 지표

(단위: , 백만 명, , %)

 항목

2015

2016

2017

증감률

항공기 운항 수

707,362

776,922

823,574

6.0

승객 수

106,780

119,924

129,199

7.7

화물량

1,354,210

1,407,507

1,574,855

11.9

자료원: 태국공항공사(AOT)

 

□ 태국 정부의 항공산업 육성 정책 및 성과

 

  ㅇ 태국 정부는 항공산업을 태국의 10대 집중 육성산업 분야(신성장 동력산업)로 선정해 적극적으로 유치하고자 하며 투자청의 투자 승인을 받을 경우 광범위한 세제 및 비세제 혜택을 부여하고 있음.

    - 항공우주산업 관련 전문가는 20182월부터 시작된 스마트 비자제도 신청이 가능해 매년 갱신할 필요 없이 2~4년간 유효한 비자를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재입국 허가 및 노동허가증 발급 의무 또한 면제 가능

    - 2016 11 29일 부로 태국 투자청 고시 발표를 통해 희망 시 특정 클러스터가 아닌 태국 전역에서 항공산업 수행이 가능해짐.

 

태국 투자청(BOI)의 항공산업 관련 투자 인센티브

종류

활동

인센티브

기업소득세 면제

수입관세 면제*

A1

항공기 또는 항공기 부품 제조

- 항공산업 관련 기기 및 장치 제조

- 항공우주 운영(작동) 시스템 설계

- 항공 관련 직업훈련센터 설치

8

가능

A2

항공기 또는 항공기 부품 수리

8 년

가능

A3

- 기내용 장치 및 장비 제조

(일회용/재활용 가능한 시설 및 공급물량 제외)

- 항공 또는 항공우주산업 단지 건설

5 년

가능

A4

- 기내용 장치 및 장비 수리

(일회용/재활용 가능한 시설 및 공급물량 제외)

3 년

가능

B2

- 무역 및 투자 지원실

(TISO; Trade and investment support offices) 설립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 수행

비세제 혜택만 수혜가능

* 제조과정에서 수반되는 원자재 또는 필수 자재 수입에 한함.

** EEC 지역 내 활동 수행 시 기업소득세 면제 또는 감면기간 연장 등 추가 혜택 수혜 가능

자료원: 태국 투자청(BOI)

 

  2017 한 해 항공 관련 자본금 10억 밧(3004만 달러) 이상의 대규모 프로젝트 승인 건수는 11건에 달했으며 일본계와 태국과 인도네시아 및 말레이시아 합작업체들이 주류를 이룸.

    프랑스 기반의 글로벌 항공기 제조업체 에어버스(Airbus)사는 태국에서 대대적으로 개발을 추진 중인 동부경제회랑(EEC) 지역 내 보수센터, 도색장, 물류센터, 훈련 센터 관련 투자를 희망

 

2017년 태국 투자청 항공 산업 관련 대규모 프로젝트 승인 내역

업체명

분야(프로젝트 승인 건수)

국적

Bridgestone Specialty Tire Manufacturing (Thailand) Co Ltd

항공기 타이어, 자동차 부품(1)

일본

NMB-Minebea Thai Co Ltd

항공기 부품(1)

태국, 일본

Mr. Kenji Kinoshita

항공기 타이어(1)

일본

Thai Lion Mentari Co Ltd

항공 수송(5)

태국, 인도네시아

Thai Airasia Co Ltd

항공 수송(3)

태국, 말레이시아

주: 투자금액 10억 밧(3004만 달러) 이상

자료원: 태국투자청(BOI)

 

□ 태국 항공산업 관련 주요 프로젝트

 

  ㅇ 항공산업 관련 주요 프로젝트로 수완나품 공항개발 프로젝트, 돈므앙 공항개발 프로젝트, 우타파오 공항개발 프로젝트 등이 있음.

    우타파오 공항은 EEC내에 위치해 관련 프로젝트는 EEC내 인프라 개발 계획(2017~2022)의 전 기간에 걸쳐 추진될 예정으로 한국 기업들도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필요가 있음.

 

2 단계 수완나품 공항 개발 프로젝트

프로젝트 명

Suvarnabhumi airport development project Phase 2

발주처

태국공항공사(AOT)

웹사이트

http://airportthai.co.th

홈페이지

ㅇ 목표
: 공항 수용능력을 연간 4500만 명에서 6000만 명 규모로 확대

ㅇ 위치: 사뭇프라깐(Samut Prakarn) 주 수완나품 공항

ㅇ 개발 기간: 2016~2019

예산 규모: 625억 밧(187694만 달러)

입찰유형 및 기준: 공급자 승인, 최저가격입찰

프로젝트 진행상태: 건설 공사 중(20183월 기준 진도율 78.7%)

세부 연락처

태국 공항공사 내 조달관리부

- 전화: +66-2-535-1192

- 팩스: +66-2-535-4061

- 이메일: aotpr@airportthai.co.th

자료원: 태국 공항공사 및 현지 언론 종합

 

3 단계 수완나품 공항 개발 프로젝트

프로젝트 명

Suvarnabhumi airport development project Phase 3

발주처

태국공항공사(AOT)

웹사이트

http://airportthai.co.th

홈페이지



ㅇ 목표 2 터미널 건설(2021년 최대 수용 능력 목표: 9000만 명) 3 활주로 건설(2020년 항공기 수용능력 시간당 68대에서 94대로 증가)

ㅇ 위치: 사뭇프라깐(Samut Prakarn) 주 수완나품 공항

ㅇ 개발 기간: 2019~2021

예산 규모: 5497000만 밧(165059만 달러)

입찰유형 및 기준: 공급자 승인, 최저가격입찰

현 상태: 환경영향평가수행 및 TOR() 준비 단계

세부 연락처

태국 공항공사 내 조달관리부

- 전화:+66-2-535-1192

- 팩스: +66-2-535-4061

- 이메일: aotpr@airportthai.co.th

자료원: 태국 공항공사 및 현지 언론 종합

 

3 단계 돈므앙 국제공항 개발 프로젝트 

프로젝트 명

Don Mueang International Airport Development Project Phase 3

발주처

태국공항공사(AOT)

홈페이지

http://airportthai.co.th

세부사항

(내용) 연간 승객 수용량을 4000만 명까지 확대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4작업 그룹으로 나누어 추진

- 1 작업그룹: 출국게이트 안쪽 운영 관련 12개의 주차열 계류장 건설, 빠른 출구 유도로(Taxiway)건설, 관리 건물 주변 개선, 동력실 건설

- 2 작업그룹: 승객터미널 및 중앙홀 확장·임직원용 주차동 건설, 1 승객 터미널 개선, 화물 터미널 개선, 중앙 건물 개선

- 3 작업그룹: 유틸리티 시스템 및 내부 도로 시스템 서비스 개선 등 공공 보조

- 4 작업그룹: 자동 무인 경전철(Automated People Mover) 조달 및 설치

ㅇ 위치: 방콕 돈므앙 국제공항

ㅇ 개발 기간: 2017~2024

예산 규모: 320억 밧(96087만 달러)

입찰유형 및 기준: 공급자 승인, 최저가격입찰

프로젝트 진행 상태: 일부 공사 중

(단, 탑승교 리노베이션, 입국심사대 증설 등 일부 프로젝트 관련 입찰 계획 미발표)

세부 연락처

태국 공항공사 내 조달관리부

- 전화: +66-2-535-1192

- 팩스: +66-2-535-4061

- 이메일: aotpr@airportthai.co.th

자료원: 태국 공항공사 및 현지 언론 종합

 

 우타파오 공항 개발 프로젝트

프로젝트 명

U-Tapao Airport Development Project

발주처

Royal Thai Navy and Eastern Economic Corridor Office of Thailand (EECO)

웹사이트

http://www.eeco.or.th

세부사항

 

(내용) 2021년까지 12개의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

    - 공항 관련 인프라 확충(CCTV 설치, X-ray 검사기 설치, 공항 보안 소프트웨어 설치, 통신 시스템 확충 및 군용 벙커 설치 등)

    - 신활주로 건설공사, 신 승객터미널 건설(224만㎡), 신상업구역 개발(108만㎡), 자유무역지대 개발(152만㎡),

    - 숙련 엔지니어 양성을 위한 연구개발센터 및 항공 훈련, 자격증센터 운영

    - 타이항공 및 전략적 제휴업체에 의한 항공기 유지 보수 및 점검센터(MRO, 91만 ㎡)1단계 실행

위치: 차층사오·촌부리·라용 주를 관할하는 우타파오 라용-파타야 국제공항(U-Tapao Rayong-Pattaya International Airport)

개발 기간: 2018년 착수, 30~50년 간 장기 개발

예산 규모: 2000억 밧(60851만 달러)

입찰유형 및 기준: 민관협력사업(Public-private partnership, PPP)

현 상태: TOR 준비 단계로 2018 9월 이후 입찰 예정

세부 연락처

동부경제회랑 사무국(Eastern Economic Corridor Office, EECO)

- 전화: +66-2-033-8000

- 팩스: +66-2-033-8001

자료원: 동부경제회랑 사무국 및 현지 언론 종합

 

10개년 지역 공항 개발 계획

프로젝트 명

영어: Regional Airport Development Plan for 10 years

발주처

공항부(Department of Airports)

웹사이트

www.airports.go.th

세부사항

(목표): 항공편 취항 증대에 따른 서비스 표준 향상, 28개의 지역 공항 안전성 증대, 승객 수용능력 현재 연간 3000만 명 수준에서 2025~2035년까지 5800만 명 수용 가능하도록 확대

(내용) 프로젝트는2단계로 나누어 추진

- 1단계(2017~2022): 2915400만 밧의 예산을 투입해 끄라비 공항, 나콘시 타마랏 공항, 콘캔 공항, 뜨랑 공항, 수라타니 공항 개발

- 2단계(2022~2026): 94700만 밧을 투자해 우본 라차타니 공항, 우돈타니 공항, 로이엣 공항, 사콘나콘 공항, 러이 공항, 후아힌 공항 개발

- 관광업 성장잠재력이 큰 지역의 소규모 공항(페차분, 줌폰, 파타니, 나콘 라차시마 등)의 경우 민간업체의 건설·운영 장려

개발 기간: 10(2017~2026)

예산규모: 386억 밧(115974만 달러)

입찰유형 및 기준: 전자입찰, 최저가격 입찰

프로젝트 진행 상태:  일부 입찰 완료 후 건설 공사승인 대기 중, 일부 TOR 준비 중

세부 연락처

공항부 조달부서

- 전화: +66-2-287-0320

- 팩스: +66-2-286-3373

- 이메일: doaprocurement@airports.go.th

자료원: 공항부 및 현지 언론 종합

 

□ 결론 및 시사점

 

  ㅇ 향후 20년 이내 아시아 태평양 지역 항공 승객 수는 3배 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동남아시아 최대 항공산업 발달 국가는 싱가포르이지만 싱가포르를 제외하면 태국이 역내 항공 허브로 발달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됨.

    - 인도차이나 반도의 중심에 위치한 태국의 지리적 우수성은 태국을 MRO 허브로 발달시키기에 좋은 조건을 지니고 있음. 램차방 심해 항구를 통해 대형 항공기 부품 등의 수송이 가능함.

    현재 입찰자 선정 단계에 있는 수완나품, 돈므앙, 우타파오 3개 공항 연결 철도 프로젝트 완공 시 물류 측면에서 신속성과 유연성을 확보하게 될 예정임.

    항공산업은 노하우 이전 및 연구개발(R&D), 공급망 구축, 우수 전문인력 확보 등에 오랜 시간에 걸친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분야임.

 

  ㅇ 지난 3년간 태국 내 항공기 부품 및 장비 관련 수출은 전반적인 증가세를 나타나고 있으며 항공 엔진수입 규모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음.

    - HS 8803(항공기 부품) 품목의 경우 3년 전 대한국 수입 비중은 1%에 불과했으나 2017년 수입 비중이 6.1%까지 증가하면서 대한국 수입이 3위를 차지하는 고무적인 성과를 나타냄(, 그 외 분야는 한국산 점유율 0.5% 미만).


태국의 항공기 및 관련 부품 수입현황

(단위: 천 달러, %)

HS 코드

품목명

2015년

2016년

2017년

증감률

88

항공기 및 부품

3,293,008

2,750,146

3,908,676

42.1

- 8803

항공기부품

184,337

287,884

330,483

14.8

854430

점화용 및 그 밖의 배선장치(차량, 선박, 항공기용)

361,174

364,896

358,202

-1.83

840710

항공기 엔진

127,310

301,346

568,196

88.6

401130

항공기용 타이어

12,371

16,230

7,444

-54.1

700721

합판안전유리(차량, 선박, 항공기용)

14,736

15,374

14,146

-8.0

합계

3,992,936

3,735,876

5,187,147

38.8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태국투자청(BOI) 자료에 따르면 태국에서는 MRO 분야 중에서도 착륙 바퀴와 브레이크, 보조동력장치(APU), 기내 엔터테인먼트 부품, 엔진-연료 및 통제, 착륙장치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힌 만큼 한국 기업들도 이러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수출 가능성을 타진해 볼 필요가 있음.

 

  ㅇ 공항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태국 정부에서 민관협력을 통해 유치하려는 30개 이상 교통인프라 프로젝트 등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 태국공항공사와 태국 공항부 프로젝트 관계자들은 TOR에 명시된 조건들을 세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국제경쟁입찰의 경우 외국 기업에게도 참여기회가 열려 있으나 발주처에서는 태국 법인과의 합작(JV)법인 형태를 더욱 선호한다고 조언

    전자입찰(e-bidding) 형태로 진행되는 프로젝트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에 입찰 공고 기간이 단기인 경우가 많고 태국어로 보다 신속한 정보를 입수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음에 유의

 


자료원: 더 네이션, 방콕포스트, 태국 투자청, 태국 공항공사, EEC 사무국, 공항부 홈페이지, Air Bus, Aviation Today, Export.gov, Frost & Sullivan, Global Trade Atlas 및 태국 공항공사 및 공항부  인터뷰 등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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