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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방향제 시장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2018-08-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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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량용 및 가정용 방향제 유망, 스프레이형 방향제 성장 둔화 -
- 러시아 대형 유통업자를 통한 한국 브랜드 인지도 향상 필요 -
□ 러시아인의 생활수준 향상으로 방향제 등 기호품의 소비 증가
ㅇ 러시아인들의 생활수준 향상으로 기존 소비하던 생활필수품 외 기호품들의 소비가 늘어나고 있음. 방향제의 경우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구매 선호도가 높은 편임. 방향제의 선호도로는 스프레이형 방향제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며 그 뒤로 차량용 방향제, 디퓨져, 향초 등 순임.
ㅇ 2014년 시작된 경제위기로 러시아인들이 가장 많이 구매를 줄인 품목은 방향제임.
- 환율이 1달러당 70루블 이상 상승했던 2016년의 경우 약 4.6%의 판매율 감소를 기록함. 비교적 경기를 회복한 2017년도에도 방향제시장의 판매율은 좋지 않아 전체 판매금액은 전년대비 약 5.2% 감소한 128억6900만 루블을 기록함.
ㅇ2018년에는 이러한 판매율이 점차 회복해 방향제시장의 판매율이 약 2% 증가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며 2019년부터 2022년까지 꾸준히 4%대 시장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차량용 방향제 시장성장률이 가장 높을 것, 향초형 방향제는 시장성장 주춤
ㅇ 차량용 방향제의 경우 전체 방향제시장의 판매율이 5.2% 감소했으나 유일하게 2.7% 플러스 성장을 기록함. 이는 러시아의 자동차 판매량이 2017년부터 상승하기 시작하는 것과 일맥상통함.
- 2018년 자동차 판매량이 전년 대비 10% 이상 상승세로 차량용 방향제 판매량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2017~2022년 시장성장률은 약 9.6%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ㅇ 향초형 방향제의 경우 2017년 판매량이 약 7.4% 감소했고 2018년에도 미미한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
- 향초형 방향제의 2017~2022년 시장성장률은 약 5.2%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ㅇ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스프레이형 방향제의 경우 2017년 판매량이 약 6.9% 감소했고 2017~2022년 시장성장률이 0.9%로 예상돼 성장성이 크지 않음.
ㅇ 가정용, 차량용 방향제를 판매하고 있는 드럭스토어 Watson Russia사의 구매총괄책임자 Andrey는 차량용 방향제 및 가정용 디퓨저 등의 매출은 증가하고 있지만 스프레이형 방향제의 경우 판매증가율이 둔화되고 있다고 언급함. 이는 상술한 시장 상황과 일맥상통하다고 볼 수 있음.
러시아 방향제 국가별 수입현황(HS Code: 3302)
(단위: 달러, %)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총계
439,258,463
449,572,747
529,749,411
100.00
100.00
100.00
17.83
독일
117,712,724
118,912,419
127,637,902
26.80
26.45
24.09
7.34
프랑스
78,663,622
84,598,599
106,759,736
17.91
18.82
20.15
26.20
아일랜드
78,678,852
72,010,698
77,857,643
17.91
16.02
14.70
8.12
스위스
57,484,733
55,669,854
54,751,196
13,09
12.38
10.34
-1.65
미국
16,198,635
15,977,900
44,289,071
3,69
3.55
8.36
177.19
일본
4,591,514
18,120,507
21,894,180
1.05
4.03
4.13
20.83
영국
26,117,066
21,555,403
21,273,282
5.95
4.79
4.02
-1.31
터키
7,838,542
7,063,210
13,555,679
1.78
1.57
2.56
91.92
네덜란드
12,417.091
12,046,108
13,026,835
2.83
2.68
2.46
8.14
폴란드
9,735,314
8,365,375
8,410,073
2.22
1.86
1.59
0.53
자료원: GTA
□ 러시아 방향제시장 주요 기업
ㅇ 러시아 방향제시장의 경우 글로벌 브랜드 및 러시아 국산 브랜드들이 시장을 대다수 차지하고 있음.
- 미국 글로벌 기업 SC Johnson(브랜드명 Glade)가 약 15.9%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해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임.
- 러시아 국내 기업으로는 Arnest(브랜드명 Symphony)가 약 7.8%의 점유율을 차지
ㅇ 기타 기업으로는 그리스의 Eureka Hellas(브랜드명 Chirton), 영국의 Reckitt Benckiser 그룹(브랜드명 Airwick) 등이 각각 8.5%, 4.3%의 점유율을 차지
러시아에서 판매되는 주요 방향제 제품
사진
브랜드 및 가격
종류: 스프레이형
브랜드명: Glade
가격: 150루블(약 3달러)
종류: 스프레이형
브랜드명: Airwick
가격: 80루블(약 1.5달러)
종류: 스프레이형
브랜드명: Chirton
가격: 70루블(약 1.3달러)
종류: 차랑용
브랜드: Glade
가격: 80루블(약 1.5달러)
자료원: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체 조사
□ 시사점
ㅇ 방향제의 경우 글로벌 기업으로 다양한 브랜드들이 진출했고 비교적 저가로 판매되고 있어 제품에 맞는 세그먼트로 진출하는 것이 필요할 것
ㅇ 방향제들은 대부분 대형 유통업자를 통해 러시아 대형마트에 입점해 판매되므로 이러한 유통업자들에 제품 홍보가 필요함. 각종 전시회 참여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나가는 방법도 한가지 진출방안이 될 것
ㅇ 스프레이형 방향제 제품은 시장성장률이 정체된 상황이고 글로벌 기업 위주로 판매됨. 시장성장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러시아 중소업체들도 활발하게 진출해 있는 차량용 방향제시장을 중심으로 진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보임. 러시아에 제품 수출을 위해서는 인증을 취득해야 하므로 이 점을 고려할 필요 있음.
자료원: GTA, Euromonitor 및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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