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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카공화국 오토바이 시장동향
- 트렌드
- 도미니카공화국
- 산토도밍고무역관 Luis Carlos
- 2018-07-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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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미니카공화국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 수단, 오토바이 -
- 중국, 일본 제품 강세속 경쟁치열, 신규진출 위해 역량있는 현지 유통업체 협업 중요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 오토바이(HS Code : 871120)
□ 시장 개요
○ 도미니카공화국은 현재 등록 차량(이륜-4륜) 4,097,338 대 중 오토바이가 54.6%를 차지
- 오토바이는 도미니카공화국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교통 수단
-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과 세금 및 규제 부담이 적은 장점
- 대중교통 인프라가 열악하고 자동차 가격이 비싸 현지 중산층 및 서민층의 오토바이 수요는 당분간 지속 전망
○ 최근 4년간 오토바이 수입 지속적 증가세
- 2013-2016년 수입된 503,068 대의 오토바이 중 94,565 대가 2013년에 수입했고, 2014년에는 128,251 대, 2015년에는 139,206 대, 2016년에는 141,046 대를 수입
□ 선정 사유
○ 2017년 12월 현재 등록된 이륜, 사륜 자동차 중 54.6%가 오토바이에 해당
- 차량 유형에 따른 분류 자료에 따르면 오토바이는 142,475 건의 신규 등록으로 전년 대비 6.8% 증가
○ 오토바이 구입 가격은 4륜 자동차보다 훨씬 저렴하여 서민층의 보편적 자가 교통 및 상업용 운송 수단
○ 도미니카공화국 중산층은 근래 22.6%에서 30%로, 빈곤율은 39.7%에서 25.5%로 하락, 거의 모든 차종 및 브랜드 차량 수요와 공급을 증가시킴.
○ 4륜 차량 대비 규제나 제한 등이 매우 적은 편
○ 도미니카공화국 소비자들은 차량, 소비재 등 한국 브랜드를 매우 신뢰
□ 시장 규모 및 동향
○ 도미니카공화국은 오토바이 차량 공급 전체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ICT에 따르면 지난 4년간 오토바이 수입은 2014년 이후 평균 6천만 달러에 이름.
- 2017년 도미니카공화국 오토바이 수입은 2016년에 비해 3.1% 증가
○ 최근 3년간 도미니카공화국 오토바이 시장 점유율은 중국이 73.4%로 1위, 일본(15.3%), 인도(5.5%) 순
최근 3년간 대 도미니카공화국 오토바이 수출 상위 10개국
단위 : 1,000 USD
국가명
2014
2015
2016
총액
중국
46,950
48,831
47,542
143,323
일본
8,971
9,566
10,818
29,355
인도
2,750
3,990
6,631
13,371
미국
1,397
1,455
1,112
3,964
이탈리아
362
864
660
1,886
호주
664
655
537
1,856
독일
135
344
124
603
프랑스
162
114
120
396
한국
3
1
298
302
스페인
39
33
108
180
전체
62,062
66,248
68,218
196,528
자료원 : 국제 무역 센터(ICT)
○ 도미니카공화국의 2위 교역국인 중국이 오토바이 수출액 1위를 차지하고 있음.
- 최근(2018년 5월) 중국은 도미니카(공)와 수교를 맺음.
○ 일본은 수출규모 2위로 현지에서 자동차와 오토바이 브랜드로 유명하고, 소비자들은 Honda, Toyota, Yamaha, Susuki, Kawasaki 등과 같은 브랜드를 선호
자료원 : 국제 무역 센터(ICT)
○ 도미니카공화국 오토바이 수입은 2012년과 2016년 사이 8.1% 증가했고, 연 평균 수입규모는 5700만 달러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2012-2016년 도미니카공화국 대한 오토바이 수입 동향
단위 : 1,000 USD
자료원 : 국제 무역 센터(ICT)
○ 2016년 한국산 오토비아 도미니카공화국 수출액은 298,000 달러
○ 한국에서 수출된 오토바이는 아직 흔하지 않지만 한국산 차량에 대한 인지도 및 신뢰도가 매우 높아 오토바이 수출에도 긍정적 작용
□ 관세율 및 수입 규제, 인증절차 등
○ 자동차와 달리 오토바이에는 각종 규제 등이 적은 편
- 관세율은 14%이며 18%의 상품 및 서비스 이전에 대한 세금(ITBIS)을 별도로 공통 부과
○ 미국은 DR-CAFTA 협정 체결국으로 관세 면제
□ 시사점
○ 도미니카공화국 국토 교통 연구소(INTRANT) 소장 인터뷰 결과 도미니카공화국은 지속적 경제성장과 중산층 증가, 열악한 대중교통 인프라 등의 여건으로 오토바이 수입이 지속적 증가세를 보일 것이라고 언급
○ 도미니카공화국에서 SNS, TV, 라디오 등을 통한 적극적 홍보로 한국산 브랜드를 인지할 수 있도록 광고전략 마련 필요
○ 도미니카공화국 오토바이 시장 규모는 향후 수년간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나 중국, 일본 등 수출업체들간 과다경쟁으로 진입 리스크도 증가
○ 성공적 시장 진출을 위해 가격 경쟁력과 규모 있는 수입 유통업체 발굴이 매우 중요
자료원 : 산토도밍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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