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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타리카 자동차부품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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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08-04
  • 출처 : KOTRA

-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중미 내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수요 유지

- 품질경쟁력을 필두로 한 코스타리카 내 우리 기업 제품의 인지도 상승  

     

□ 코스타리카 자동차부품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수입시장 현황 

    - 코스타리카의 경우 중고차가 자동차 판매시장 내 우위를 점하는 경향이 강했으나, 최근 신차 판매가 중고차 판매를 추월. 이는 신차  대상  은행  저금리  대출  프로그램   중고차  대상  규제 강화로 인한 결과임.

    - 한국산 자동차 및 관련 부품의 높은 품질 경쟁력에 대한 인지도 확대로 최근 5년간 일본 등 경쟁국 대비 완성차 및 부품 수요가 급상승 중임.

    -  2011년 현대자동차가 도요타(일본)를 제치고 시장점유율 최초 1위 차지, 이후 자동차 등록대수 기준 한국산이 일본산을 능가하는 빈도가 증가하는 추세임.

 

코스타리카 자동차부품 수입시장 규모 

                (단위:  US$, 백만 달러)

2013

2014

2015

2016

2017

188.7

192.8

208.9

208.8

200.8

* Hs Code 4011, 4012, 850710, 8708 합산 기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코스타리카 자동차부품 수입동향

    - 전체 동차부품(타이어, 배터리 포함) 수입시장은  중국(29.6%), 미국(15%), 일본(12.4%), 멕시코(11.7%), 한국(7.8%) 순임.

    - 자동차부품(8708)은 미국  (24.8%), 일본(23.2%), 중국(15.7%)의 시장점유율이 전체의 약 64%로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함.

    - 타이어의 경우 신품(4011)은 중국이 55%의 독보적인 비중을 보이고 있으며, 큰 격차를 두고 한국(7%)이 뒤를 잇고 있으며 타이어    중고재생품(4012)은 멕시코(44%)와 미국(31%)산이 시장의 대부분을 형성하고 있음.

    

  코스타리카 자동차부품 수입동향

(단위: US$, 백만 달러)

구분(순위)

2013

2014

2015

2016

2017

전체

188.7

192.8

208.9

208.8

200.8

중국(1)

50.1

48.0

59.7

62.0

59.1

미국(2)

30.5

35.6

31.7

33.9

30.0

일본(3)

24.3

22.5

25.0

26.0

23.2

멕시코(4)

22.4

25.6

24.5

22.2

22.5

한국(5)

13.0

11.7

16.3

11.3

11.5

         * Hs Code 4011, 4012, 850710, 8708 합산 기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코스타리카 자동차부품 수입 동향 및 주요수입국 분포도

 

 

* 자동차부품 전체 수입은 2017년 연간 기준 전년 대비 소폭 감소

* 주요수입국은 중국, 미국 이외 일본, 한국, 멕시코, 독일 등 유럽임을 알 수 있음

자료원 : Central America Data


□ 한국의 수출동향    

 

  ㅇ 자동차부품(8708)의 경우 중국 및 대만산의 약진으로 한국산은 2016년을 기점으로 감소중임.

    - 2016년 기준 자동차부품(8708) 한국산 수입액 약 45% 감소

 

  배터리(850710)의 경우 2017년 기준 한국(8%)이 수입국 3위를 차지하여 멕시코(49.2%), 미국(12.3%)에 이어 주요 수입국으로 자리매김함.

    - 한국산 배터리 수입규모 최근 5년간 연평균 성장률 24.1% 및 2017년 기준 전년 대비 증가율 90.6% 기록

 

  어(401110)의 경우 중국(54.2%)에 이어 한국(17.4%)이 최근 4년간 수입국 2위를 기록 중이며, 최근 5년간 8%의 연평균 성장률을 달성

    - 중국산 저가제품의 범람으로 신품 타이어 뿐만 아니라 중고재생 타이어의 수출도 타격을 받고 있음

 

한국의 대코스타리카 자동차 부품 수출 규모

  (단위: U$, 백만 달러)

2013

2014

2015

2016

2017

13.0

11.7

16.3

11.3

11.5

          * HS Code 4011, 4012, 850710, 8708 합산 기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관련 바이어 인터뷰

 

  어떤 부품이 수요가 많을 것으로 전망하는지?

    - 차량용 배터리의 경우 한국산 품질수준이 익히 알려져 있어 지속적으로 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함

    - 타이어의 경우에도 신차·중고차 및 중고버스 등 다양한 차종에 대해 수요가 지속될 것이나 중국산과의 경쟁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됨 

 

  한국산 부품의 평판은 어떠하며 개선방안 등이 있다면? 

    - 지 한국산 차량 점유율은 약 60%이며 다른 차종에 비해 한국산 브랜드가 가격경쟁력이 있음. 경쟁 브랜드인 도요타 점유율 30%, 미국산 10%

    - 한국산 부품 평판과 인지도는 대체로 긍정적인 편이며, 타 국가 공급처와 비교하여 품질 측면의 개선사항은 특별히 없다고 판단됨 

 

  한-중미 FTA로 인한 기대는?

    - FTA를 통해 우수한 제조업체의 진출이 늘어나 품질과 가격 양 측면에서 만족스러운 거래 기회가 확대되고 파트너 선택의 폭과 양국 간 교류의 폭이 넓어지는 것에 기대가 큼

 

□ 시사점 및 우리기업 FTA 활용 전략

 

  (납기일 단축) 바이어들이 애로사항으로 꼽은 납기일 지연에 대응하기 위하여 중남미 물류기지 내 스톡 세일 등 추진 필요

 

  ㅇ (경쟁국 대비 시장 선점 전략) 한국산 대비 수입 규모가 큰 국가의 경우 이미 무관세로 수입되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적극적인 AS정책 및 유연한 단가 협상 등 대비책 수립하여 대응

 

   ㅇ (현지 브랜드 마케팅) 타이어의 경우 바이어와의 협력을 통해 한-중미 FTA를 통한 관세 인하 홍보하고, 중고가 수입품 타이어 취급 바이어 대상 적극적인 현지 마케팅 활동 등 브랜드 인지도 확산 추진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Central America Data, 현지 주요 유통상 및 국내진출기업 인터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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