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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화장품 시장동향
  • 트렌드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조선
  • 2018-06-22
  • 출처 : KOTRA

- 경기 침체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화장품 시장 꾸준한 성장

- 글로벌 기업의 제품보다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 선호도 증가

 


 

□ 시장 동향


  ㅇ 그리스는 10년간의 경기 침체로부터 점차 회복하고 있으나 그 여파로 인해 제품의 가격이 여전히 소비자의 선택에 큰 영향

    - 지난 3년간 화장품 수요가 연평균 약 2%씩 성장한 것에 비해 제품 평균 가격은 감소했는데 이는 그리스 소비자의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과 동시에 제품 가격에 대한 민감도 또한 증가했음을 의미


  ㅇ 그리스 화장품 협회(Hellenic Cosmetic Toiletry & Perfumery Association, PSVAK) George Georgadakis 본부장에 따르면 그리스의 화장품 시장은 약 3,350개의 기업으로 구성

    - 이 수치는 제조, 수입, 유통 그리고 판매(화장품 전문 취급점)등 다양한 업종을 모두 포함한 것이며 이들 중 대부분은 화장품만 취급하기보다 의약품, 대체의약품, 화학 제품, 세제, 의류, 패션 아이템 등 다른 품목도 함께 취급하고 있고 이런 상황이 그리스 화장품 시장에 과잉공급을 유발

 

그리스의 화장품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유로

연도

2015

2016

2017

2018*

시장 규모

804

798

792

801

% 증감률

-0.37%

-0.75%

-0.75%

1.14%

* 추정치

자료원 : 그리스 화장품 협회 (PSVAK, www.psvak.gr)


  ㅇ 그리스의 화장품 시장은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지난 5년간 근소한 감소만 있었으며 2018년에는 1.1% 증가하며 회복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 ICAP S.A. Cosmetic Sector Research

 

  ㅇ ICAP 자료에 따르면 2014년 이후 화장품 수요 꾸준한 증가세

    - 그리스 경제 위기가 있기 전인 2009년까지 화장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했으나 2010년부터 2013년까지 경제위기로 인해 소비자들의 소득과 함께 화장품에 대한 수요 또한 감소

    - 2014년부터 조금씩 회복했으며 2016년 그렉시트에 대한 우려가 해결되면서 확실한 회복세


 

자료원 : 그리스 화장품 협회(PSVAK)

 

 

그리스 화장품 시장의 종류별 판매 규모(2017년 기준)

화장품 종류

판매 규모 (백만 유로)

스킨 케어

270

두피 케어

216

세면도구

160

미용 화장품

79

향수

76

규모

801

자료원 : 그리스 화장품 협회(PSVAK)


  ㅇ 2017 그리스 화장품 시장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스킨 케어 제품이며 두 번째는 두피 케어 제품

    - 미용 화장품(메이크업, 네일 등)이 지난 3년간 수입 품목 중에서 상당히 큰 폭으로 증가

  

생산 동향


  ㅇ 그리스 현지에는 대략 85 개의 제조업체가 있으며 2014년 이후 그리스의 화장품 생산 지속 증가

    - 2016년 8.5%로 전년대비 크게 증가했으며 2017년에도 증가세를 유지하며 3억 유로 달성

    - 2018년에는 4.2% 증가하여 약 3 1,200만 유로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

 

그리스 화장품 시장 내 대략적인 현지 생산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유로(도매가를 기준으로 추산)

연도

2015

2016

2017

2018*

시장 규모

258

282

300

312

% 증감률

2.8%

8.5%

5.9%

4.2%

* 추정치

자료원 : 그리스 화장품 협회(PSVAK)

  

□ 경쟁 및 소비 동향


  ㅇ 그리스의 화장품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매우 높은 수입 의존도

    - 미국의 글로벌 기업인 Avon, Procter & Gamble, 그리고 Estée Lauder 등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며 그리스 현지 기업과 L’Oreal, Beiersdorf, Unilever, Henkel, Schering-Plough 같은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의 글로벌 기업 또한 경쟁 치열

    - 그리스 현지 화장품 제조 기업 Korres Vassilis Miros에 의하면 그리스의 소비자들이 점점 친환경 제품을 찾고 있기 때문에 Korres, Apivita와 같은 그리스 현지의 천연 화장품이 지속적으로 성장


  ㅇ 시장 내의 제품들은 자체 브랜드보다 프리미엄 브랜드의 제품을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경향이 증가하는 추세 

     - 기업들이 의약품 유통 채널을 이용하는 경우 일반 화장품 또한 미용 의약품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소비자들로 하여금 기존의 다른 제품들보다 더 안전한 제품이라고 받아들이게 하여 판매 증가


  ㅇ 2017년 그리스의 1인당 평균 화장품에 소비하는 금액은 75유로로 EU 평균 1인당 124유로에 비해서 다소 낮은 편

 

그리스의 1인당 화장품 소비 규모

연도

2013

2014

2015

2016

2017

유로(소매가 기준)

74

73

74

74

75

자료원 : 그리스 화장품 협회(PSVAK)


  ㅇ 지중해성 기후로 사계절 자외선 노출도가 높고, 겨울을 제외하고 해수욕 등 야외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많은 그리스의 특성상 선크림 수요가 항상 많음.

    - 특히 관광객이 몰려 인구가 급격히 많아지는 바캉스 시즌에 선크림 수요가 크게 늘어나며 최근 몇 년 간 관광객이 늘면서 선크림으로 인한 수익도 크게 증가

    - 약국, 슈퍼마켓, 화장품 전문 리테일샵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입 및 현지 생산된 다양한 브랜드의 선크림이 판매되나 제품의 유형은 크림 및 로션타입으로 한정적이며 스틱형, 쿠션형 등은 아직 유통되지 않고 있음.

  

□ 유통 동향

 

자료원 : ICAP S.A. Cosmetic Sector Research


  ㅇ ICAP S.A. 의 조사 담당자인 Stamatina Panteleou에 의하면 2017년 가장 큰 화장품 유통 채널은 점유율 48%의 슈퍼마켓

    - 약국의 점유율이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21%를 차지했고, 화장품 전문 취급 상점이 17%로 뒤를 이었으며, 직거래와 미용실을 통한 화장품 판매는 각각 10%, 5%를 차지


  ㅇ 소비자들은 최근 빠르게 성장 중인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거래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지만 아직 미미한 규모

  

□ 수입 및 수출 동향

 

그리스의 최근 3년 화장품 수입 동향

 단위 : 백만 달러

미용 또는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 및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용 제품류 (HS코드 3304)

금액

점유율(%)

증감률(%)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7/16

총합

183.278

194.863

210.965

100

100

100

8.26

1

프랑스

61.562

59.015

69.067

33.59

30.29

32.74

17.03

2

독일

36.749

38.496

38.198

20.05

19.76

18.11

-0.77

3

벨기에

22.418

24.456

28.587

12.23

12.55

13.55

16.89

4

이탈리아

12.649

12.918

13.149

6.9

6.63

6.23

1.79

5

폴란드

9.757

11.307

10.693

5.32

5.8

5.07

-5.44

6

영국

7.912

8.916

9.722

4.32

4.58

4.61

9.04

7

불가리아

3.390

6.268

6.620

1.85

3.22

3.14

5.62

8

스페인

4.145

4.815

6.280

2.26

2.47

2.98

30.43

9

미국

8.289

7.120

5.366

4.52

3.65

2.54

-24.64

10

터키

2.296

3.526

4.100

1.25

1.81

1.94

16.28

26

대한민국

0.109

0.124

0.199

0.06

0.06

0.09

60.57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ㅇ 2017 년 그리스는 화장품(HS코드 3304)을 주로 프랑스(32.74%), 독일(18.11) 그리고 벨기에(13.55%)에서 수입

    - 이 세 나라에서의 수입액은 총 1 3,585만 달러로 2017 전체 수입액의 약 64.4%


  ㅇ 한국의 2017 그리스에 화장품을 26번째로 많이 수출

     - 수출액은 약 20만 달러이며, 이는 전년 대비 60.57% 증가한 금액


  ㅇ 그리스에서 생산된 화장품은 주로 그리스와 인접한 동유럽, 중동, 북아프리카, 사이프러스, 루마니아, 크로아티아, 세르비아, 우크라이나, 러시아, 아랍에미레이트, 사우디아라비아, 카자흐스탄 등에 수출

  

□ 수입 정책 및 관세율


  ㅇ 그리스 시장에 화장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CE 인증, 유럽화장품인증(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 CPNP), 그리스 국립의약품단체(National Organization for Medicines, EOF, www.eof.gr)의 인증 필수


  ㅇ 한-EU FTA로 인해 관세는 없지만 그리스의 부가가치세 24%를 지불해야 함.

  

□ 시사점


  ㅇ 그리스는 기본적으로 공산품 및 소비재에 대한 수입 의존도가 높고 최근 들어 한국 화장품의 인지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음. 

    -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필요한 인증 획득이 우선되어야 하며 시장 특성에 맞는 제품을 위주로 접근하되 단일 품목이 아니라 다양한 라인 및 유형의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제조기업이 그리스 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음.

 

   ㅇ 미용 분야에서 새롭게 부상하고 있고 한국 기업들이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는 분야는 영구 및 반영구 화장(눈썹, 아이라인 및 입술 문신)과 속눈썹 연장 

    - 한국과 5~7년 정도의 격차를 두고 미용 유행이 따라오는 경향이 있으며 그리스에서는 최근 들어서야 영구 화장 및 속눈썹 연장 전문 살롱이 생겨나고 있음.

 

  ㅇ 그리스 아테네 및 테살로니키에서 열리는 뷰티 박람회( www.beautygreece.gr)에 참가하는 것도 그리스 시장에 한국 제품을 홍보하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

    - 매년 4월과 11월 아테네에서 열리는 “Beauty Greece” 박람회

    - 매년 5월과 12월 테살로니키에서 열리는 “Beauty Macedonia” 박람회

 

 

자료원 : 그리스화장품협회(www. psvak,gr), ICAP, World Trade Atlas KOTRA 아테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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