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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바이어가 평가하는 한국 야채의 경쟁력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정병욱
- 2018-05-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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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日 이상기후 및 외식시장의 성장으로 수입 야채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 -
- 일본에서 수입량이 높은 고부가가치 야채를 중심으로 수출 전략 작물을 개발해야 -
일본은 최근 이상기후로 인해 수입 야채의 수요가 증가세에 있으며 외식시장의 성장과 함께 야채에 대한 수요도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는 중임. 특히 한국은 다른 나라보다 지리적으로 가까워 공급산지로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만큼, 日 야채 수입 바이어에게 한국산 야채의 경쟁력은 무엇인지 들어보았음.
□ 최근 4년 연속 증가 중인 日 외식시장
ㅇ 2016년 日 외식시장 규모는 25조 4,169억엔을 기록
- 일본은 2013년 이후 경기가 회복되면서 고가의 메뉴를 추가하는 음식점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임. 2016년 외식시장 전체 시장규모는 25조 4,169억엔으로 전년대비 0.1% 증가하며 4년 연속으로 증가하고 있음.
日 외식시장 전체 시장규모 추이
단위 : 억 엔, %‘10
‘11
‘12
‘13
‘14
‘15
‘16
시장규모
234,887
228,282
232,217
240,099
246,148
254,006
254,169
증가율
▲ 0.7
▲ 2.8
1.7
3.4
2.5
3.2
0.1
* 급식, 음식점, 숙박시설, 병원, 사내식당, 커피샵 등의 음식업 포함
자료원 : 일본푸드서비스협회
□ 日 야채 생산액 및 수입현황
ㅇ 일본 내 야채 생산액은 약 2.5조 엔으로 추산
- 농림수산성의 조사에 의하면 2016년의 일본의 야채 생산액은 전년대비 6.9% 증가한 2조 5,567억 엔을 기록. 이는 농업 전체 생산량(9조 2,025억 엔)의 27.8%로 축산(3조 1,626억 엔, 약 34.4%)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음.
ㅇ 일본의 야채 수입현황
- 재무성 통계에 따르면 2016년 농산물 수입액은 약 5조 8,273억 엔으로 미국이 전체 수입액에서 1위 (1조 4,529억 엔, 24.9%)를 차지하였으며 한국은 10위 (1,424억 엔, 2,4%)를 차지하였음.
- 특히 일본이 한국에서 주로 수입하는 농산물은 야채로 대표적인 것이 파프리카이며 전체 수입량의 78.7%을 한국이 차지하고 있음. 그 외에 토마토와 양배추도 많이 수입되고 있는 품목임.
주요 야채의 국가별 수입 현황
품명
수량(톤)
1위
2위
3위
국명
수량(톤)
국명
수량(톤)
국명
수량(톤)
양파
289,462
중국
255,771
뉴질랜드
24,137
미국
5,399
호박
95,914
뉴질랜드
47,284
멕시코
43,968
통가
3,055
당근
86,661
중국
80,670
호주
2,785
베트남
1,714
파
60,076
중국
60,060
베트남
16
우엉
48,486
중국
47,616
대만
870
파프리카
43,606
한국
34,303
네덜란드
5,458
뉴질랜드
3,739
양배추
37,882
중국
35,913
한국
905
미국
464
멜론
25,556
멕시코
18,961
미국
4,719
한국
1,128
마늘
20,896
중국
19,319
스페인
1,335
미국
160
생상
20,269
중국
19,186
태국
777
인도네시아
295
브로콜리
13,345
미국
10,760
멕시코
1,450
호주
678
양상추
12,169
대만
7,508
미국
4,004
중국
441
아스파라거스
9,986
멕시코
6,292
호주
2,583
페루
595
토마토
7,137
한국
4,083
뉴질랜드
1,062
미국
925
셀러리
7,084
미국
6,566
멕시코
516
호주
2
기타 뿌리채소
3,671
중국
3,462
네덜란드
148
벨기에
33
딸기
3,175
미국
3,023
네덜란드
139
한국
8
쪽파
3,110
중국
2,810
대만
132
벨기에
62
작두
1,291
오만
1,276
미국
15
멕시코
1
참마
775
중국
566
베트남
210
가나
완두
672
중국
226
페루
199
과테말라
168
수박
168
미국
65
한국
56
멕시코
47
* 일본에서는 일반적으로 멜론, 수박, 딸기는 과일이라 인식되지만 개념상 야채류로 포함됨
자료원 : 주요 야채의 국가별 수입현항(재무성)
□ 한국산 야채의 평가와 진출방안 바이어 인터뷰 (F사 Mr. Sato)
Q1. 현재 수입하고 있는 야채와 한국산 야채의 경쟁력은?A1. 현재 한국산 양배추 등을 수입하고 있다. 한국산은 품질은 일본산과 동등하나 가격이 저렴하여 경쟁력이 높은 편이다. (단, 날씨 등에 따라 유동적일 때도 있음) 특히 한국은 일본에서 특정 야채의 공급 부족으로 가격 상승시 대체 공급처로 유망한 지역이라 생각하며 지리적으로 가까워 3일만에 일본에 도착 가능한 점도 매력이다.
Q2. 일본 야채 유통시장의 특징은?
A2. 수입야채는 그대로 판매하는 것과 일본에서 가공되어 판매되는 것 2가지로 구분된다.
- 파프리카는 한국산이 일본산에 비해 가격, 품질, 크기 등 전체적으로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서 일반 판매용, 가공용으로 유통되고 있으며 양배추는 대부분 외식시장에서 사용되는 가공용으로 수입되고 있다.
- 일본으로 수출되는 농산물은 일본 바이어가 한국 내 농산물 수출을 전문으로 지원하는 기관 또는 바이어를 통해 수입하거나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농가와 직접 계약해서 수입하는 경우가 많다.
- 일본은 아직 일본 농업협동조합(JA)의 힘이 강하기 때문에 농가가 자체적으로 유통망을 개척하거나 가격경쟁력을 가지기 어려운 점이 수입 야채가 증가하고 있는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Q3. 한국산 야채가 더욱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A3. 파프리카와 같이 초기 투자를 일본 기업보다 먼저 시작해서 확고한 경쟁력을 가지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이 부분은 지자체의 역활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농가나 기업이 독자적으로 하기에는 유통구조 등 여러가지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 파프리카는 한국 내수시장이 커지기 전부터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일본 내에서 한국=파프리카라는 이미지를 만들었다. 일본도 초기에는 네덜란드, 뉴질랜드에서 수입했었으나 한국에서 재배가 활발해진 이후에는 거리 문제로 한국으로 수입처를 변경하였다. 더욱이 파프리카는 기후에 좌우되지 않는 온실 재배이기 때문에 안정된 가격구조가 형성이 가능한 편이다. 일본에서 수입되고 있는 야채가 무엇인지 잘 연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일본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재배 및 수확시기 조절도 중요한데, 양배추의 경우 일본에서는 겨울에 주로 수확하고, 봄 여름에는 수확량이 감소하므로 이 시기를 피해서 수확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외식산업은 연중 일정한 수요가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연중 재배가 가능한 시설에 투자하는 것도 고려할만 하다고 본다.
□ 시사점
ㅇ 야채는 선도가 중요한만큼 다른 나라보다 지리적으로 가까워 물류망의 이득을 볼 수 있는 한국 야채의 경쟁력이 높음
- 특히 야채는 날씨에 따라 가격이 좌우되는만큼 일본에 수출을 생각하는 경우 일본상황을 자주 주시하고 있어야함.
ㅇ 파프리카처럼, 일본이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고부가가치 채소를 대체할 수 있는 품목을 찾아서 수출을 추진할 필요가 있음
- 한국도 지역단위로 특화된 채소를 지정하여 해외에 홍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지자체, 공공기관은 물론 무역상사를 통해 유통망을 적극적으로 개척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봄.
ㅇ 日 농업계는 농협(JA)에 의존하는 비중이 크지만, 최근 TPP 개시를 고려하여 고부가가치 채소의 재배, 농가의 기업화(대규모화), 생산부터 판매까지의 일원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이러한 일본 농업업계의 움직임도 관심있게 지켜보는 것이 필요함.
참고사항 : 본문에서 사용하는 ‘야채’ 는 신선야채를 말하며 가공품은 포함되지 않음.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경제신문, 무역관 자체 인터뷰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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