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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성형제품, 법령 개정으로 제품 등록 필요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8-05-30
  • 출처 : KOTRA

- 러시아 성형 제품시장, 법령 개정으로 2017년 기준, 시장규모 18% 감소 -

- 중장기적 관점에서 보건부에 제품 및 포함 성분 등록 선행 필수 -

 

 

 

Пластическая хирургия: тренды 2018 года

자료원: Yandex.ru

 

 시장 개요

 

  ㅇ 2016년 러시아 성형 수술시장은 120억 루블에 달하며, 15만3000회의 성형 수술이 시행됨.

    - 러시아 미용·의료 컨설팅 업체인 Vademecum Analytical Center에 따르면, 성형 분야는 2014년에 러시아 의료 분야에서 가장 취약한 분야였으나, 경제 회복과 미용에 대한 관심 증대로 가파르게 성장 중

    - 2016년에 성형 수술 전문 병원이 모스크바를 중심으로 29개소 개원함.

 

  ㅇ 러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성형 수술은 안검성형술(Blepharoplasty)2016년에 약 3만3000회의 시술이 진행됐으며, 전체 성형수술 건수의 22%를 차지

    - 다음으로 인기 있는 성형 수술은 가슴 확대 수술(Breast Augmentation)으로 2015년까지는 안검성형술 대신 가장 많이 시행된 성형 수술이었으나, 20162만8000회로 전체의 18%를 차지하며 2위를 기록

    그 뒤로 얼굴 주름 제거 수술(Facelift, 18000)과 코 성형수술(Rhinoplasty, 14000)이 뒤를 이음.

 

  ㅇ 2016년 성형 제품시장은 1000억 루블에 달했고, 성형 주사 서비스는 1200만 회 이상으로 실시됨.

    - 성형 제품은 보톡스, 필러, 피부 재생(biorevitalisation) 등이 있으며 주사 형태의 제품이 대표적임.

    - 성형 수술시장이 120억 루블을 조금 넘는 것에 비교해 성형 제품 시장은 1000억 루블 이상에 달하는 거대한 시장 구축

    - 2016년 성형 제품의 사용처는 병원(640억 루블), 뷰티숍(339억 루블), 개인 사업자(60억 루블)인 것으로 파악

 

2016년 러시아 성형 수술 선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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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Vademecum Analytical Center

 

2016년 러시아 성형 제품 시장규모 및 사용처

(위:억 루블/횟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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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Vademecum Analytical Center

 

 시동향

 

  ㅇ 성형 및 미용 제품에 대한 법령 개정으로 인한 신제품, 외국산 성형 제품 및 신제품에 대한 접근이 차단

    - 2017 3, 러시아 보건부는 '의료 기기의 기술 및 유지에 대한 명령'에서 모든 의약품(보톡스, 필러 등의 성형 및 미용 제품 포함)의 포함 성분은 러시아 연방에 등록된 성분이어야 함을 발표

    - 신체에 이롭고, 무해할지라도 포함 성분 중 하나라도 러시아 보건부에 등록이 돼 있지 않다면, 해당 제품은 러시아에서 판매 금지

    - 신상품 판매를 위해서는 등록되지 않은 제품 성분에 대해 일일이 러시아 보건부의 승인을 받은 후, 등록번호를 취득해야 함.

 

  ㅇ 성형 및 미용 제품의 수요 증가에도 불구하고, 법령 개정으로 인해 2017년 미용 주사 서비스 횟수는 16% 감소했으며, 시장규모는 18% 감소한 647억 루블로 집계

    - 미등록 제품 사용량이 많이 증가해 시중에서 사용되는 보톡스 22.4%, 필러 25.2%, 피부 재생 주사의 31.5%가 미등록 제품으로 집계

 

 '의료 기기의 기술 및 유지에 대한 명령' 주요 내용

 

16항. 의료 수단 관리를 위한 의약품의 상태, 포함 성분 등의 정보 제공

- 의료 기관명, 의료용 의약품 제조업체명, 의약품 등록증 공개

- 의약품 포함 성분, 의약품 등록 날짜 및 등록 번호 공개 

자료원: 러시아 보건부

 

2017년 미용 주사 제품 시장 현황

1. 보톡스

등록 제품

6

미등록 제품

6

시장에서 유통되는 미등록 제품 비중

22.40%

2017 전년대비 판매량 변화

+ 8%

2017 전년대비 판매액 변화(루블)

- 7%

2. 필러

등록 제품

41

미등록 제품

9

시장에서 유통되는 미등록 제품 비중

25.20%


새롭게 등록된 제품

등록 번호

Revofil Aquashine

P3H 2016/5229

Neauvia

P3H 2016/3856

Liquidmplant

P3H 2016/5206

Etermis

P3H 2011/09213

2017 전년대비 판매량 변화

- 5%

2017 전년대비 판매액 변화(루블)

- 10%

3. 피부 재생 주사

등록 제품

50

미등록 제품

25

시장에서 유통되는 미등록 제품 비중

31.50%

새롭게 등록된 제품

등록 번호

Aquashine

P3H 2017/5383

2017 전년대비 판매량 변화

- 27%

2017 전년대비 판매액 변화(루블)

- 30%

자료원: Vademecum Analytical Center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현지 전문가 인터뷰

 

  1) 러시아 최대 미용 전시회 INTERCHARM 매니저와 인터뷰 결과, 성형 제품에 대한 관심은 지속해 증가

 

Q. 2017년 법령 개정으로 인한 성형 제품 시장 위축이 체감되는가? INTERCHARM 참여 기업에도 변화가 있는가?

A. 성형 제품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INTERCHARM에 참여하는 관련 업체들은 2015년 455개사, 2016년 502개사, 2018년 512개 사(등록)로 지속해 증가하고 있다.

 

Q. 러시아 바이어들이 한국 성형 제품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한국 기업들이 현재 최우선으로 염두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A. L사 등 한국 기업의 성형 제품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다만, 러시아 바이어들도 성형 제품을 수입하는 것에 있어, 해당 제품이 보건부에 등록돼 있는지에 대해 확인한다. 원활한 거래를 위해 제품 등록을 해야 한다.

 

  2) 미용 제품 유통업체 Koreafillerpro 담당자와 인터뷰 결과, 제품 등록을 위한 품질을 강조

 

Q. 2017년 성형 제품 시장 위축이 체감되는가?

A. 2017년 성형 제품 관련 법령 개정으로 신제품 등록이 어려워졌고, 이에 한국 제품 수출이 감소한 것을 체감한다.

 

Q. 러시아에서 인기 있는 성형 제품은 무엇이고,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어떠한가?

A. 일반적으로 펩타이드 함유 제품이 인기다. 현재 러시아 성형 제품시장에서는 한국 기업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만, 러시아 보건부에 등록된 제품은 극히 일부로, 대부분의 한국 제품은 미등록 제품이다.

 

Q. 한국 기업이 성형 제품을 수출하는 데 있어, 현재 최우선으로 염두에 둬야 할 사항 무엇인가?

A. 품질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법령 개정으로 제품에 대한 국가의 통제와 검사가 강화돼, 등록을 위해서는 제품 품질이 선행돼야 한다.

 

시사점

 

  Vademecum Analytical Center에 따르면, 법령 개정으로 2017년 러시아 성형 제품시장은 18% 감소

    - 성형 관련 제품의 구성 성분은 러시아 보건부에 등록돼 있어야 하며, 이로 인해 신제품 등록이 어려워짐.

 

  ㅇ 새로운 성분을 러시아 보건부에 등록하기 위해서 기간이 길게는 1년까지 소요되는 것으로 파악되는바, 러시아 시장에 기진출한 제품을 참고하는 것이 시장 진출 초기 단계에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

    - 중장기적으로 러시아 성형 제품 시장 진출을 고려하는 기업은 보건부의 요구에 유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현지 생산도 고려할 필요 있음.

 

  ㅇ GTA(Global Trade Atlas)에 의하면 보톡스, 필러, 피부 재생(biorevitalisation) 주사 등을 포함한 HS Code 334099의 경우, 한국은 2018년 기준 1,805만 달러로 대러 수출 3위를 기록

    - Koreafillerpro Company와 같이 한국 성형 및 미용 제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현지 유통망이 증가하는 추세

    - INTERCHARM 등의 미용 박람회에서 한국 성형 및 미용 제품에 대한 러시아 바이어들의 관심 증가

 

  ㅇ 성형 제품은 병원과 중소 디스트리뷰터 및 뷰티숍으로 양분돼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전문 전시회 및 세미나를 통해 디스트리뷰터를 공략하는 것이 시장진출에 유리할 것으로 사료됨.

 

러시아 성형 제품 관련 유통업체 정보 

기업명

Fillers

유통 제품

Aquashine(한국 제품), Lipolab(한국 제품)

주소

Moscow, Volokolamskoye sh., 1c1

연락처

+7 (909)904-01-09

E-mail

info@fillers.ru

웹 사이트

https://www.fillers.ru/

 

기업명

Koreafillerpro

유통 제품

FILLER X-GANA HA(한국 제품)

주소

Moscow, ul.Polkovaya 3

연락처

+7 (964) 582-60-95

E-mail

koreafillerpro@mail.ru 

웹 사이트

http://koreafillerpro.com/

 

기업명

ZAO Meso-Expert

유통 제품

보톡스, 필러, 리프트 등 성형 관련 제품

주소

Moscow 2-nd Troitsky pereulok, 3

연락처

+7 (495) 781-55-22

E-mail

info@meso-expert.ru

웹 사이트

https://www.meso-expert.ru/

 

시아 성형 제품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INTERCHARM

품목

화장품, 기능성 화장품, 미용 제품, 성형 제품

개최 장소

러시아 모스크바

주최

Reed Exhibitions Russia

개최기간

2018년 10월 24~25일

웹 사이트

http://www.intercharm.ru/

 

   

자료원: 러시아 보건부, Vademecum Analytical Center, GTA, Forbes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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