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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스타일의 연출을 돕는 홍콩 헤어 스타일링기 시장동향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RebeccaJiIn Hui
- 2018-06-0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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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보자도 쉽게 스타일링이 가능한 셀프 헤어 스타일링기 인기 –
- 한국·일본 헤어스타일 콘텐츠 선호 –
□ 시장동향
ㅇ 모발 관리 및 스타일링 제품 판매규모 지속적 성장
- 홍콩 헤어 케어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유로모니터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헤어 제품 시장규모 성장률이 약 5%로 나타났으며, 이는 헤어 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에서 비롯된 것임. 홍콩에는 남성보다 여성의 비율이 높은 것 또한 다양한 헤어 제품이 잘 판매되는 원인으로 작용했음. 헤어 케어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2021년에는 약 23억 홍콩 달러(약 3131억 원)에 이를 전망
홍콩 헤어 제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홍콩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미용실에 가는 것보다 집에서 직접 모발을 관리하고 스타일링을 하는 것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관련 제품의 판매 또한 증가하고 있음. 다양한 헤어 스타일링기를 통해 여러 가지의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헤어 스타일링기 제품들은 지속적으로 개발·출시되고 있음.
- 날씨 및 기후 분석 사이트 weather-and-climate에 따르면 홍콩의 여름 습도는 80% 이상인 경우가 대부분임. 높은 습도의 지역에서는 헤어 스타일링을 하더라도 쉽게 풀어지기 때문에 지속력 강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음.
□ 미용실의 대안이 되고 있는 매직 스타일링기
ㅇ 매직 또는 간단한 웨이브를 위한 스타일링 기기
Povos PR2013(CHINA)
ACEVIVI Digital Electric
Hair Straightener(CHINA)
3 In 1 multifunction perfect
curl straightener(OEM)
자료원: 공식 홈페이지
- 매직 스타일링기는 다양한 모양과 사이즈로 출시되고 있음. 머리를 반듯하게 펴거나 웨이브를 만들 수 있으며, 브러시가 부착된 제품은 엉켜있는 머리를 정리하기에 편리함. 하나의 매직기 안에 평평한 발열판과 웨이브를 낼 수 있는 굴곡이 있는 발열판을 모두 결합한 제품도 출시됐음.
- 홍콩 온라인 쇼핑몰 Iprice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매직기는 90홍콩 달러(약 1만2000원)의 기본형 매직기이며 적은 잡음, 적외선, 나노 티타늄(금속 원소), 360도 회전 코드, 온도조절 기능, 급속 발열 등의 부가 옵션에 따라 50홍콩 달러(약 7000원)에서 400홍콩 달러(약 5만5000원) 등 제품의 가격대가 다양하게 구성돼 있음. 적외선 매직기 또는 티타늄 매직기는 모발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오토 스타일링 기기
ㅇ 오토 스타일링 기기를 통한 손쉬운 웨이브 타일링
Jelbo Automatic LCD
Hair Styling Hair Curlers(CHINA)
2017 Limited 3 Barrels Big Wave
Professional Hair Curling Iron(CHINA)
자료원: 공식 홈페이지
- 일반 매직 스타일링기로 난이도 높은 웨이브를 연출하기는 어려움. 따라서 이러한 사용자를 위한 오토 스타일링기가 많이 출시되고 있으며 숙련되지 않은 사용자들도 기기를 통해 손쉽게 스타일링이 가능함.
- 기기 안에 일정량의 머리카락을 넣고 버튼을 누르면 세팅기에서 머리카락이 저절로 말려 컬이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제품이 있음. 세 개의 파마용 봉이 합쳐진 형태의 기기는 손잡이를 누르면 집게처럼 벌려지는 구조를 통해 손쉽게 웨이브를 만들어 낼 수 있음. 파마용 봉의 굵기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얇은 펌, 굵은 펌의 스타일링이 가능해짐.
□ 최신 헤어 스타일링기 제품
ㅇ 최근 출시된 헤어 스타일링기 제품
Dyson Supersonic Hair Dryer(UK)
Quince BB-03 Portable Mini Cordless
USB Rechargeable Curling Iron(USA)
TINAROLL USB Hair Roller(ROK)
자료원: 공식 홈페이지
- Dyson Supersonic 헤어 드라이기는 기존의 헤어 드라이기와는 완전히 다른 형태를 띠고 있음. 강력한 모터로 빠르게 머리 건조가 가능하며 세련된 디자인으로 인기를 얻음. 초음속 헤어 드라이기로서 빠른 속도로 회전하기 때문에 일반 드라이기보다 분사력이 강함.
- Dyson 드라이기는 흡입구와 팬을 손잡이에 탑재했으며 이를 통해 세련된 디자인의 제작이 가능했음. 또한 3가지 종류의 노즐을 통해 다양한 스타일링이 가능함. 간편하게 헤어 스타일링을 도와주는 디퓨저 노즐, 바람을 넓고 부드럽게 분산하는 스무딩 노즐, 좁은 노즐 사이로 강한 바람이 분사돼 섬세한 컬을 만들 수 있는 콘센트레이터 노즐이 있음.
- USB 충전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초소형 매직기 및 앞머리 롤러도 출시됐으며 여행용 또는 휴대용으로 적합함. 특히 USB 케이블 단자가 있다면 보조배터리에 꽂아서 사용할 수 있어, 휴대해 사용하기 더욱 편리함.
□ 헤어 스타일링 관련 콘텐츠 높은 인기
ㅇ 20~30대 젊은 여성을 위한 스타일링 잡지
자료원: COSMOPOLITAN, ELLE 홈페이지
- 젊은 여성들을 타깃으로 한 패션 잡지 코스모폴리탄과 엘르는 패션, 뷰티, 라이프를 아우르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음.
- 홍콩에서 비교적 높은 구독률을 가지고 있는 두 패션잡지는 '한국/일본 여신 헤어스타일', '헤어 디자이너한테 배우는 스타일링 방법' 등을 주제로 스타일에 관심있는 구독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다채로운 내용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음. 이 중에서도 특히 한국과 일본 스타일링에 대한 호응이 좋음.
ㅇ KOL을 활용한 영상 콘텐츠
자료원: 유튜브 영상 캡처화면
- KOL(Key Opinion Leader)을 통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음. KOL이란 SNS 스타, 파워블로거 등 일반인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인플루언서로 최근에는 제품 광고 및 마케팅의 효과적인 방법이 되고 있음. KOL은 직접 제품 소개·시연 영상을 촬영해 유튜브나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업로드하며, 솔직하고 상세한 리뷰로 젊은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음.
- 홍콩 내 높은 인지도를 지닌 Alice Ha는 주로 전자 제품 리뷰 영상 콘텐츠를 제작함. 그중 헤어스타일링기 리뷰가 인기 있음. 오토 스타일링기를 통한 펌 시연, 집에서 클리닉이 가능한 신개념 헤어 기기 소개, 빗과 매직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는 기기 사용 리뷰 등의 콘텐츠를 제공함. KOL은 제품 판매에 있어서 정보 전달, 제품 홍보, 사용 후기의 전 과정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 영상을 본 사용자들은 댓글에 '정말 사고 싶어요', '어디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나요?', '스타일링이 하루 종일 유지되나요?', '모발이 두꺼운 편인데 괜찮을까요?', '머리 안 상하는 고데기 같아!' 등의 다양한 의견을 남겨 제품에 대한 관심을 드러냄.
□ 시사점 및 참고사항
ㅇ 소비자의 제품 선택 기준을 잘 고려해야
- 드라이기, 매직기 등의 헤어 스타일링기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필수 생활 도구임. 사용빈도가 높으면서도 교체기간은 비교적 길기 때문에 소비자는 제품 선택에 있어 여러 사항을 고려함. 최근 일본 패션 잡지 LDK에서는 Dyson과 Panasonic 회사의 제품을 풍량, 온도 상승률, 말리는 속도, 머릿결 손상 정도, 가격 등의 다양한 기준을 바탕으로 비교·분석했음.
- Dyson Supersonic 제품은 풍량, 온도 상승률, 말리는 속도 등 모든 기준에 충족하는 결과를 얻어냈지만 높은 가격이 약점으로 지적됨. 반면 Panasonic ionity 헤어 드라이기 제품은 비슷한 성능에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고가 제품이 부담되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선택지로 제안됨. 홍콩 전자제품 판매점 Fortress 인터뷰에 따르면, Dyson Supersonic는 시중에 없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미적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고객층의 관심이 높다고 전함.
ㅇ 다양한 옵션 제공 및 독특한 디자인으로 접근
- AOFEILEI의 헤어 컬링기는 원하는 컬의 굵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동일한 제품을 다양한 사이즈로 출시함.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기능을 한 제품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최근에는 분홍색, 하늘색, 꽃무늬 등 다양한 색으로 제작된 헤어 스타일링기가 출시되고 있음. 가전제품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색상과 디자인을 넘어, 새로운 구조, 트렌디한 디자인, 밝은 색상, 캐릭터 등 다양하게 디자인된 헤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음.
ㅇ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온라인 홍보를 통한 진출
- 홍콩의 주요 유통 업체로는 Fortress, Broadway, Suning, Lanecrawford, Taobao 등이 있음. Fortress와 Broadway는 홍콩의 가장 대표적인 전자제품 전문 판매점임. Lanecrawford는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패션, 가구, 소형가전 편집매장으로 고가의 브랜드가 입점해 있음. 홍콩 소비자들은 중국 인터넷 쇼핑몰인 타오바오도 자주 이용하며 가격에 따라 배송 수령지 선택이 가능함.
- 홍콩의 젊은 소비자들은 뷰티, 패션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영상 및 후기를 적극적으로 찾아보고 구매에 고려함. 영상, 블로그 포스팅 등을 통해 입소문을 내는 바이럴 마케팅을 활용하고, 온라인 상점과 오프라인 상점으로 판매를 확대한다면 소셜 네트워크에 친숙한 현지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에 용이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Euromonitor, Fortress, Broadway, Lanecrawford, Taobao, Cosmopolitan, Elle, LDK, Youtube,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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