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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 관광산업의 호조가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 트렌드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조명경
  • 2018-05-24
  • 출처 : KOTRA

- IMF, 2018년 캄보디아 GDP 고속상승 유지 예측하며 주요 동력으로 건설 및 관광산업 지목 -

- 꾸준히 성장하는 관광산업, 중국인 관광객 급증이 주요 원인 -

- 건설에서 요식업, 별장, 모바일 페이까지 투자진출의 기회 다양화 -




□ 캄보디아 관광산업 호황


  ㅇ 캄보디아 정부 공공지출의 증가와 건설 및 관광산업의 호조로 인해 2018년 캄보디아 실질GDP 성장률 7% 내외로 견조할 것으로 전망(IMF Country Report, 2017)


  ㅇ 캄보디아 관광부에 따르면, 캄보디아의 관광산업 수익은 2017년 총 36억3000만 달러, 전년대비 14.98% 증가했으며 IMF 또한 캄보디아 관광산업의 수익이 최소 연평균 8% 이상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


최근 5년간 캄보디아 관광서비스산업 수익 통계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수익액(백만 달러)

2,660

2,953

3,136

3,212

3,693

증감률(%)

11

11

6.2

2.4

14.98

자료원: IMF Country Report, 2017


  ㅇ 최근 캄보디아 내 중국인 관광객의 급증이 관광시장 호황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며, 캄보디아 정부 또한 캄보디아-중국 간 항공로를 확대 편성하는 등 적극적인 중국인 관광객 유치정책 추진


  ㅇ 2017년 캄보디아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약 560만 명으로 전년대비 11.8%, 5년 전 대비 33.1% 증가


  ㅇ 2017년 외국인 관광객 중 중국인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함(21.6%). 그 뒤로 베트남, 라오스, 태국 순이며, 2순위인 베트남 관광객은 전년대비 13% 감소함. 반면 중국인 관광객은 전년대비 45.9%나 증가함. 한국인 관광객수는 전년 대비 3.4% 감소


  ㅇ 캄보디아 관광부는 2018년 최소 600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 기대, 2025년까지 1000만 명 유치를 목표


최근 6년간 캄보디아 방문 외국인 관광객 수 추이external_image

자료원: 2017 Tourism Statistics Report, 캄보디아 관광부


2017년 캄보디아 방문 외국인 관광객 국적별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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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2017 Tourism Statistics Report, 캄보디아 관광부


  ㅇ 캄보디아 중산층 증가에 따라 내국인 관광객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캄보디아 연휴* 시즌에 캄보디아 내 주요 관광지, 휴양지를 방문하는 내국인 관광객이 급증

    - 내국인 여행의 증가에 따른 연관 관광시설 및 서비스 수요증가(별장, 콘도, 레저스포츠, 식당 등)하며 새로운 형태의 트렌드 생성 중

    - 캄보디아 관광연방(Cambodia Tourism Federation)Chhay Sivlin 국장에 따르면, 외국인인 수의 증가와 더불어 중산층의 증가에 따른 내국인 관광객의 소비력 증가에 따라 고급형 숙박시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전함.

    * 캄보디아 연휴: 쫄츠남, 쁘춤번, 물축제, 국왕·왕비생일 등 연 총 29일로 전 세계 2위 국가


□ 관광산업 관련 주요 환경 변화


  ㅇ 관광산업 호황에 따라 캄보디아 내 카지노 시설 증대(2017년 총 79개의 카지노 허가 등록). 특히 중국인 이용객이 증가하면서 중국인 카지노 이용 숙박객을 겨냥한 고가 면세 브랜드숍이 등장하며 중국 관광객에게 인기가 많은 한국 화장품 브랜드 입점


프놈펜 도심에 위치한 나가월드 카지노 호텔(좌), 나가호텔 면세점내 OHui 점(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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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hotels.com, khmer times


  ㅇ 관광산업 호조에 따른 관련 건설시설 및 인프라 증대

    - Kouch Sokly 캄보디아 요식업협회장(Cambodian Restaurant Assiciation)에 따르면, 현 캄보디아 관광부에 정식 등록된 레스토랑은 2437개이며, 캄보디아 요식업은 연간 3~4억 달러의 이익 창출하고 있고, 관광산업 호조에 따라 발전의 여지가 큰 산업으로 전망

    - 2016년 캄보디아 주요 관광지역별 호텔 수는 시엠립 568, 프놈펜 248, 시하누크빌 160, 바탐방 49개로 전년대비 평균 19% 증가


캄보디아 주요 관광 지역별 호텔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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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Property Market in Cambodia – annual report 2016/Bonna Realty Group


   ㅇ Passapp, Grab 택시 등의 교통 애플리케이션 캄보디아 진출함. 국내외 항공 루트 다변화 및 신규 국제항공 프놈펜 깐달주, 씨엠립 2개 신설 등 SW/HW 인프라 증설 및 다변화 


  ㅇ 자국민 일자리 보호를 위한 정책으로 캄보디아내 투어 가이드는 자국인만 가능토록 캄보디아 관광법 재정

    - 그간 한국인 관광가이드를 유일하게 인정했으나 점차 그 규모를 축소하고 캄보디아 가이드로 대체 중(2018년 200명 내외)  

  

  ㅇ 2017년 캄퐁주의 Sambor Prei Kuk 사원을 캄보디아의 3번째 유네스코 자산으로 등록에 성공하는 등 관광문화자원 다변화  


Sambor Prei Kuk 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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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로이터통신


□ 전략적 시사점


  ㅇ 캄보디아 관광사업의 발전, 서비스 수요 다변화에 따른 전략적 진출방안 다변화 필요

    - 기존 서비스 기업 진출의 경우 한국인을 주요 고객층으로 타깃팅. 한국인 관광객뿐 아닌,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서비스 개발 노력 필요

    - 그랩(Grab)택시 등 관광객이 캄보디아 방문 시 용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 등 플랫폼·SW 서비스 진출기회 모색

    - 중국의 경우 대표적인 캄보디아 관광지인 씨엠립주에서 중국 위안화 사용 가능하며, 위안화로 직접 모바일로 지불할 수 있는 경제 시스템 환경이 조성됨.  


  ㅇ 관광산업의 호조로 인한 인프라 및 건설에 대한 수요 증대가 예상. 프로젝트 수주, 건설자재, 인테리어 자재 기업 진출 기회 확대 예상되며, 직접적인 건설수주뿐만이 아닌 국제공항 신설, 카지노 호 내 면세점 등장에 따라 고가 및 기능성 한국 화장품, 패션 브랜드 입점의 기회 증대 전망

    - 한국이 제안했던 씨엠립공항 확장공사는 중국에서 신규 공항설립으로 2018년 인가받았으며, 씨엠립에는 추가적인 면세점들이 들어서고 있음.


  ㅇ 캄보디아는 개발도상국으로 아직 서비스업 관련 전문인, 종사자(호텔리어, 카지노 딜러 등) 미비

    - 관광 및 서비스 분야 진출을 통해 한국 청년들의 해외일자리 수요를 확충할 수 있는 일자리 확보 경협전략 구축 필요


  ㅇ 신규로 개발되는 관광지역에는 아직 관광시설 부족해 틈새시장 전략화해 고급형 콘도, 별장, 요식업 등 새로운 관광시설 투자의 기회로 전략화 필요

    - 캄보디아 국가관광연맹(Cambodian National Tourism Alliance)의 Ho Vandy 사무총장에 따르면, 많은 캄보디아 관광지역에 아직 관광시설 및 서비스의 공급이 급증하는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으로 투자의 기회가 다대하다고 조언 



자료원: 국제금융기구(IMF), 캄보디아 관광부, hotels.com, khmer times, Bouna Realty Group, 로이터통신,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체조사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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