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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냉동식품으로 따라잡는 미국 식품시장 트렌드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강채린
  • 2018-05-05
  • 출처 : KOTRA

- 미국 냉동식품시장 완만한 성장세 지속 -

- 더 바빠지고 식품 재료에 더 민감해진 미국 소비자들 -

 

 

 

□ 산업동향

 

  ㅇ 냉동식품 매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IBIS World의 보고서에 의하면 냉동식품 도매시장의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2.1% 성장해 2018 121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앞으로 5년 동안 연평균 2.1%의 성장률을 보이며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냉동식품 도매시장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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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 Statista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소비자 평균 냉동식품 소비액은 2010년부터 감소 추세를 보이다가 2013년부터 서서히 다시 증가하는 추세임.


200~2016년 평균 냉동식품 소비액 변동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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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tatista

 

□ 냉동식품시장 트렌드

 

  ㅇ 미국인들 건강한 식사를 중시하는 비중 높아져

    - 건강식생활지수(Healthy Eating Index), 미국인들의 권장 영양 섭취량의 달성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임.

    - 2011년 이후 미국인의 건강식생활지수는 꾸준한 상승선을 그리며 미국인들이 건강한 식생활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냄.


상승세에 있는 건강식생활지수(HE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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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 2010년 이후 저렴한 냉동식품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인식이 매출을 위협했으나, 최근 냉동식품 업계에서 이러한 소비자 인식에 대응해 보다 건강한 이미지의 냉동식품을 많이 출시해 시장은 서서히 회복되고 있는 추세임.

    - 이에 따라 냉동식품 회사들은 인기 저하 요인이었던 인공 조미료와 값싼 식재료 대신 자연에서 얻은 천연(natural) 재료를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Non-GMO, Certified Organic 등의 클린라벨을 활용하기 시작함.

    - RBC Capital Market의 보고서에 따르면 영양가 있는 냉동 디너는 보관 기간이 길며 조리가 간편해 시간을 아낄 수 있음. 또한 값비싸고 상대적으로 식사 준비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밀키트(meal-kit)를 효율적으로 대체할 수 있음(Isnt a frozen dinner just a meal-kit that costs less without the work?).

    - 특히 냉동식품은 농작물이 수확된 직후 가장 신선한 상태일 때 얼려 영양소를 보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쉽게 상하는 육류, 해산물, 야채, 과일류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조사됨.

 

2017년 미국 천연·유기농 냉동식품 매출액

(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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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tatista

 

  ㅇ 소비자가 느끼는 냉동식품의 장점

    - 넷플릭스를 시청하며 집에서 저녁식사를 즐기는 여러 밀레니얼 세대의 가족들이 간편하게 식사를 준비할 수 있음.

    - 보관기간이 상대적으로 길어 음식 폐기물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아침식사부터 디저트까지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으며 식사 후에도 정리가 간편한 냉동식품에 매력을 느낌.

    -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직장인들과 학생들은 시간과 노력을 많이 들이지 않고 건강한 식사를 해결하기를 원함.

 

  ㅇ 닭고기류가 가장 큰 폭의 성장세 보여

    - 시장조사 전문기관 XPloreMR의 보고서에 의하면 닭고기가 들어간 냉동 식사가 시장에서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해당 보고서에서는 2026년 말까지 닭고기로 만든 냉동 식사 품목이 글로벌 냉동 즉석식품 매출의 삼분의 일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특히 냉동식품시장은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되며, 북미지역과 유럽지역도 수익성이 좋은 지역으로 꼽힘.

   

□ 건강한 냉동식품 출시 사례


회사 및 제품명

상세 설명

Healthy ChoicePower Bow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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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ealthy ChoiceConagra사의 브랜드로 매년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브랜드 중 하나임.

- RBC Capital Market의 보고서에 따르면, Healthy Choice는 지난 43일까지 12주간 21%의 성장률을 기록함.

- Morningstar사의 분석가 소니아 보라(Sonia Vora)Conagra사가 무설탕, 무지방의 다이어트식품에만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폭넓은 의미의 건강과 웰빙을 고려한 식품을 개발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고 전함(자료원: Healthy Choice 웹사이트).

LuvoMighty Masala & Gre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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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nsumer Reports의 영양학자 엘렌 클로츠(Ellen Klosz)는 많은 식품 제조업자들이 최근 건강한 곡물과 심플한 재료로 만들어진 그레인볼(grain bowl)의 인기에 상응해 다양한 냉동 그레인볼들을 출시하고 있다고 전함.

- 그레인볼에 들어간 재료들은 곡물, 야채, 고기나 두부, 그리고 시즈닝으로 대부분 소비자들이 쉽게 식별할 수 있는 자연 재료들임.

- 또한 그레인볼 제품들은 채식주의 소비자들을 위해 비건(vegan) 제품으로도 제조되고 있음.

- 유기농, 글루텐프리, Non-GMO 등의 라벨이 부착된 그레인볼들도 많이 생겨남.

- 사진에 소개된 Luvo의 그레인볼 제품은 비건 제품이며, Non-GMO 인증과 글루텐프리 인증을 받음(자료원: Luvo 웹사이트).

 

□ 시사점

 

  ㅇ 다양한 한국 음식 냉동식품으로 알려져

    - 한식 냉동식품의 경우 한국의 재료로 만든 진짜 한국의 맛을 그대로 얼려 미국 시장에 소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떡볶이, 만두 등 이미 많이 알려진 음식 뿐 아니라 냉동 삼계탕, 냉동 추어탕 등 식사용 탕까지 한인마트의 냉동코너에 진열되고 있음.

    - 신선한 재료와 균형 있는 영양소가 들어간 한식 냉동 식사는 시간을 절약하면서도 건강하게 끼니를 해결하고자 하는 현대인들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질 것으로 보임.

    - 또한 현지에서 그레인볼이 인기인만큼 한국의 비빔밥을 건강하고 맛있는 냉동 그레인볼로 만들어 미국 시장에 진출한다면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됨.

 

  ㅇ 트렌드와 타깃 소비층 공략한 진출 전략

    - 트렌드에 따라 인공조미료를 줄이고 건강한 자연 식재료를 사용한 냉동식품을 개발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임.

    - 유기농 라벨링은 미국 농무부(USDA: United States Department of Agriculture)에서 규제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음.

    · 링크: https://www.ams.usda.gov/grades-standards/organic-labeling-standards

    - 또한 Non-GMO Project라는 비영리 단체에서 발급하는 Non-GMO 인증 마크나, GFCO, Beyond Celiac과 같은 단체에서 제공하는 Gluten Free 검증 마크를 통해 사용된 식재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을 수 있음.

 

 

자료원: IBIS World, Statista, Washington Post, Eatthis.com, Technical Progess, Consumer Reports,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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