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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유아용품시장 트렌드, 어디로 가는가?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8-04-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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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체적인 경제 회복으로 유아용품시장 지속 성장 예상 -
- 우리 기업의 중저가 유아용품 진출을 통한 시장 모니터링 필요 -
□ 러시아 유아용품 시장 개요
ㅇ 16년 러시아 유아용품 시장은 5,800억 루블에 달하며, 러시아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성장
- Info Line은 2018년 러시아 경제 성장이 3.0~3.5%로 예상돼 유아용품에 대한 소비도 더불어 증가할 것으로 예상
- 2016년 기준, 러시아 유아용품 시장은 장난감, 퍼즐이 20%, 아동복이 30%, 신생아 제품이 30%, 아동용 신발이 10%, 아동용 서적이 10%를 차지한 것으로 파악됨.
ㅇ 러시아 출생률 감소가 유아용품 시장의 위기 요인으로 작용
- 유아용품 시장의 성장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 중 하나는 출생률이며, 러시아의 경우에는 2013년부터 출생률이 낮아지고 있음.
- 2015년 신생아 수는 전년 대비 2,104명이 감소했으며, 2016년에는 5만1850명이 감소
- 러시아 통계청은 2020년에는 출생률이 7-8% 감소할 것으로 전망
러시아 유아용품 판매랑
(단위 : 10억 루블 / %)
자료원 : INFO Line
러시아 신생아 수 통계
(단위 : 천 명)
연도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1~11)
신생아 수
1,789
1,797
1,902
1,896
1,943
1,941
1,889
1,556
자료원: 러시아 통계청
ㅇ 2017년 러시아 장난감, 게임, 퍼즐 시장은 전년 대비 약 110억 루블 상승하며 회복세를 보임
-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2017년에는 1,000루블 미만의 저가 장난감, 게임, 퍼즐이 전체 매출액의 37.7%를 차지하며 전년 대비 2.8% 상승
- 2017년 1,000루블 이상 2,000루블 미만 장난감은 전체 매출액의 32.5%, 2,000루블 이상의 장난감은 31.2%로 각각 0.2%, 2.6%만큼 감소함.
ㅇ 러시아 장난감, 게임, 퍼즐 시장은 8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며, 중국산 저가 제품이 강세를 띰.
- 유럽과 미국의 주요 장난감 생산 업체인 Mattel, Hasbro, Lego가 러시아 장난감, 게임, 퍼즐 시장의 43% 차지
- 해당 제품들은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소비자들에게 선호되나 그 외 수입 장난감 시장의 대부분은 저가의 중국산 장난감인 것으로 추정
- NPD 그룹에 따르면 러시아에서 인기 있는 장난감은 인형 놀이 세트, 장난감 총, AC카, 겨울 놀이 세트 순이었으며, 겨울 놀이 세트는 러시아의 긴 겨울로 인한 지역 특화 제품임.
ㅇ 러시아 기저귀(신생아 용품) 시장은 Procter&gamble, Kimberly-Clark, SCA 등 현지화된 외국계 기업이 점유
- Procter&Gamle은 러시아 툴라 지역에, Kimberly-Clark은 모스크바 지역, Satellite-M은 모스크바 지역에 생산 공장 건설 및 운영
- 상트페테르부르크 기저귀 연구실(Laboratory of Nappies)에 따르면, 러시아 소비자의 75%는 가격이 저렴한 기저귀를 선호하며, 2016년 기저귀 평균 가격은 162루블로 2015년에 비해 7.4% 증가
- 해당 연구실에 따르면, 러시아 기저귀 시장은 아직 포화 상태에 이르지 않음.
ㅇ 2017년 러시아 유모차 시장은 110만 개 이상 판매되며 호조를 보임
- 러시아 기업인 Little Trek(뮈티시티 소재), Stkural(예카테린부르크), Apex(두브나), Votkinskaya Industrial Company(봇킨스크) 등이 러시아 유모차 시장의 80% 이상 점유
- 러시아 유모차 가격은 브랜드에 따라 천차만별이나 대부분의 소비자는 5,000~1만 루블 사이의 중저가 유모차를 선호
러시아 내 장난감, 게임, 퍼즐 판매량 변화
(단위 : 10억 루블, %)
자료원 : RBC Marketing Agency
2017년 러시아 인기 장난감
마인크래프트 장난감(자료원: Yandex.ru)
겨울 놀이 세트(자료원 : Yandex.ru)
□ 유아용품 수입 현황
ㅇ 러시아의 장난감, 인형, 퍼즐(HS Code 9503) 수입에서 중국이 전체 수입량의 75%를 차지
- 벨라루스(4.3%), 체코(4.2%), 헝가리(2%) 등이 뒤를 이으며 한국은 대러시아 장난감, 인형, 퍼즐의 30위 수출국임.
- 경기 침체로 인해 저렴한 제품이 선호되면서 2015년부터 중국의 대 러 장난감, 인형, 퍼즐 수출량은 매년 1500만 달러 이상 증가
ㅇ 러시아의 장난감, 인형, 퍼즐(HS Code 9503) 수출은 6천 4백만 달러 규모로써 수입의 5.4%에 불과
- 수출국 대부분은 카자흐스탄(47%), 벨라루스(24%), 우크라이나(8%) 등 CIS 국가로 구성
ㅇ 러시아 유아용 수건, 기저귀(HS Code 961900) 수출 시장에서 동유럽, 일본이 선전
- 2017년, 1억 3천만 달러를 수출한 헝가리(25%)에 이어 일본(21%), 폴란드(20%) 등이 뒤를 이으며, 중국은 기저귀 수출국 5위나 전년 대비 2배 이상 수출이 증가
- 2017년 우리나라 총 수출액은 100만 달러로 20위였으나, 2018년 1월에는 70,448달러 수출하며 전년 동기 대비 12.3배 증가해 16위에 위치
2017 HS Code 9503 수입 통계
국가
천 달러
% 점유율
%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2017/2016
총 계
831,556
1,001,401
1,184,236
100.00
100.00
100.00
18.26
중국
586,175
716,128
890,045
70.49
71.51
75.16
24.29
벨라루스
42,435
50,514
50,868
5.10
5.04
4.30
0.70
체코
37,528
60,585
50,523
4.51
6.05
4.27
- 16.61
헝가리
12,375
18,351
23,035
1.49
1.83
1.95
25.52
인도네시아
12,034
13,404
21,850
1.45
1.34
1.85
63.01
베트남
9,784
13,791
20,933
1.18
1.38
1.77
51.78
덴마크
35,078
27,910
17,719
4.22
2.79
1.50
- 36.51
이탈리아
24,101
23,072
17,021
2.90
2.30
1.44
- 26.23
우크라이나
8,220
7,720
10,794
0.99
0.77
0.91
39.82
홍콩
9,321
8,702
8,577
1.12
0.87
0.72
- 1.44
한국
873
752
841
0.10
0.08
0.07
11.86
자료원 : GTA
2017 HS Code 9503 수출 통계
국가
천 달러
% 점유율
%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2017/2016
총 계
50,017
53,939
64,976
100.00
100.00
100.00
20.46
카자흐스탄
26,005
28,853
30,549
51.99
53.49
47.02
5.88
벨라루스
14,040
14,562
15,559
28.07
27.00
23.95
6.84
우크라이나
1,464
3,871
5,139
2.93
7.18
7.91
32.76
폴란드
1,310
804
3,591
2.62
1.49
5.53
346.66
미국
230
358
1,763
0.46
0.66
2.71
392.47
영국
160
219
1,528
0.32
0.41
2.35
598.09
미확인
839
977
1,376
1.68
1.81
2.12
40.83
네덜란드
72
258
1,108
0.14
0.48
1.71
328.77
오스트리아
774
825
869
1.55
1.53
1.34
5.35
아르메니아
173
268
475
0.35
0.50
0.73
77.13
자료원 : GTA
2017 HS Code 961900 수입 통계
국가
천 달러
% 점유율
%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2017/2016
총 계
602,713
548,316
523,266
100
100
100
-4.57
헝가리
119,888
118,859
133,277
19.89
21.68
25.47
12.13
일본
135,582
145,564
111,357
22.5
26.55
21.28
-23.5
폴란드
146,744
122,791
103,828
24.35
22.39
19.84
-15.44
독일
37,485
35,912
44,383
6.22
6.55
8.48
23.59
중국
13,334
14,824
36,860
2.21
2.7
7.04
148.65
슬로바키아
19,487
19,171
17,459
3.23
3.5
3.34
-8.93
체코
43,811
32,353
15,408
7.27
5.9
2.94
-52.37
네덜란드
10,730
9,747
11,653
1.78
1.78
2.23
19.56
벨라루스
6,184
7,071
8,293
1.03
1.29
1.58
17.28
터키
11,484
8,070
8,221
1.91
1.47
1.57
1.87
한국
118
769
1,081
0.02
0.14
0.21
40.63
자료원 : GTA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현지 전문가 인터뷰
ㅇ Detsky Mir 세일즈 담당자와 인터뷰한 결과, 러시아 유아용품 시장은 더 성장할 것으로 전망
- 러시아의 전체적인 유아용품 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했으나, 유아용 장난감과 같은 품목은 경제 침체 이전의 수준으로 회복하지 못함.
- 경제 회복에 힘입어 장난감, 퍼즐 등 사치품의 특성을 지난 몇몇 유아용품 제품군의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ㅇ 온라인을 통한 유아용품 판매가 많이 증가하고 있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판매 및 마케팅 고려 필요
- 2017년 Detsky Mir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6% 증가했는데, 온라인을 통한 판매는 50% 이상 증가했음.
- Detsky Mir를 비롯한 유아용품 업체들은 매장 크기는 줄이는 대신, 온라인 매장에 큰 투자를 하고 있음.
ㅇ 러시아 유아용품 시장은 수입 의존도가 높으나, 한국 기업은 러시아 시장 진출에 있어 제품을 신중히 선정할 필요
- 유아용 장난감 시장은 90%, 유아용 옷과 신발 시장은 80%를 수입에 의존하나 유럽 제품 및 중국 제품이 선호돼 한국 기업은 수출 제품 선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
러시아 유아용품 관련 웹사이트
Detsky Mir(http://www.detmir.ru/)
Dochki-Sinochki(http://www.dochkisinochki.ru/)
□ 시사점
ㅇ 러시아 유아용품 시장은 러시아의 전체적인 경제 회복에 힘입어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이나 출생률 감소 및 중국산 저가 제품의 강세가 위험 요인으로 작용
ㅇ 온라인 시장의 성장으로 유아용품의 온라인 플랫폼 활용도 고려해볼 것
- 러시아 마케팅 대행사 GfK에 따르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거래되는 유아용품은 전체 유아용품 판매량의 7% 이상을 차지하며, 특히 신생아 용품은 11% 이상을 차지
ㅇ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러시아 소비자들은 중저가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중저가 포지셔닝을 통한 시장 상황 모니터링이 필요
-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이어진 경기 침체로 인해 러시아인들은 가격에 민감
- 중저가 제품으로 시장 진입 후 러시아 유아용품 시장 상황을 주시해 수출 제품 선정 필요
러시아 유아용품 주요 기업
회사명
Detsky Mir
주소
127238 Moscow, 3-nd Nizhnelihoborsky passage, 3S.6
연락처
+7 (495) 781-08-08
팩스
-
이메일
zakupka@detmir.ru
웹사이트
www.detmir.ru
특징
1947년 설립돼 CIS에 625개의 매장을 보유한 러시아 최대 유아용품 전문 기업
제품 사진
회사명
Karablik
주소
117639, Moscow, ul. Chertanovskaya, 1B building. 1 room 2 / XXII
연락처
+7 (495) 6516517
웹사이트
https://www.korablik.ru/
특징
러시아에 2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유아용품 전문 기업
제품 사진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러시아 유아용품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KIDS RUSSIA
품목
장난감, 퍼즐 등 유아용품 제품
개최장소
모스크바 크로쿠스 엑스포
개최기간
2019. 2. 27 ~ 3. 1.
주최
JSC “GRAND EXPO”
웹사이트
http://kidsrussia.ru/
자료원 : 러시아 연방 통계청, GTA. Info Line, RBC Marketing Agency 등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유아용품시장 트렌드, 어디로 가는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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