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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소비재시장, SNS 마케팅 활용 공략하기
  • 트렌드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홍태화
  • 2018-04-02
  • 출처 : KOTRA

- SNS를 활용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확대 추세 –

- 현지 진출 파트너가 있거나, 거점이 있는 국내 소비재 기업 위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 가능 -




□ 인플루언서 마케팅시장 초기단계이나 높은 성장세(자료원: Creator Den)

 

(참고) 인플루언서란?

인플루언서(Influencer)는 '영향력 있는 개인'이란 뜻이며,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해 직접 유통하고 충성도 높은 팔로워와 소통하는 연예인, 유명인, SNS 스타 등을 의미(자료원: KOTRA 발간 보고서)


  ㅇ 터키 인플루언서 마케팅시장은 3000만 터키 리라(약 800만 달러, 2017) 규모로, 전 세계 시장(15억 달러, 2017) 대비 1/200 수준임.

    - 인구 수(전 세계 1/70 수준) 및 경제규모(전 세계 1/100 수준) 대비 미약한 수준으로, 인터넷 및 SNS 이용자수 확대에 따라 인플루언서 마케팅시장 역시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인스타그램 등 사진 위주, 소비재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발달 중인 터키(자료원: Creator Den)

 

  ㅇ SNS별 인플루언서 마케팅 점유율은 인스타그램(48%), 페이스북(21%), 유튜브(16%), 트위터(15%) 순임.

    - 터키는 유튜브를 활용한 리뷰 마케팅 등이 발달한 미국, 한국 등과 달리 아직까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내 게재된 사진을 활용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활발한 편임. 

    - SNS별 인플루언서 평균 팔로워 수는 트위터(13만2000명), 페이스북(63천명), 인스타그램(47천명), 유튜브(41천명) 순임.


  ㅇ 상품 분야별 인플루언서 마케팅 점유율은 미용·뷰티(19%), 패션(18%), 여행(13%), 생활용품(12%), 식품(12%) 순으로 소비재 분야가 주를 이뤘음.

    - B2B 마케팅이 아닌 소비자 대상 마케팅을 주 목표로 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특성상, 소비재 상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소비재 외 사진, 영화 등 서비스 제품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 중임.

 

상품 분야별 인플루언서 마케팅 점유율 현황

* 출처 : Creatorden.com

 

  ㅇ 상품 분야별 인플루언서 분포는 생활용품(10%), 패션(6%), 미용·뷰티(6%), 건강(5%), 스포츠(4.5%), 음식(4.5%) 등의 순으로, 소비재 위주 전 분야별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음.

 

터키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하기 – 마케팅 에이전시 활용

 

  ㅇ 가장 효과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방법은 마케팅 에이전시를 활용하는 방법임.

    - 마케팅 에이전시는 업체-인플루언서 간 직접 계약방식 대비 10~20% 내외 추가 비용이 소요되지만, 인플루언서 마케팅 계획 컨설팅, 마케팅 효과 분석 등의 서비스를 통해 간편하게 인플루언서 마케팅 추진 가능함.


  ㅇ 마케팅 에이전시 활용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 평균적으로 투입되는 업체 규모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며 , 평균 투입 비용은 2만9540터키리라(2017년 기준, 약 8000달러)임.

 

인플루언서 마케팅 투입비용 분포

* 출처 : Creatorden.com

 

  ㅇ 터키 내에서는 유명 마케팅 에이전시가 모두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 가능한 것으로 파악되며, 그 중 아래 2개 마케팅 에이전시가 가장 활발하게 영업 중에 있음. (출처 : 업체 담당자 인터뷰 및 홈페이지)


회사명

CREATORDEN

주 마케팅채널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설립연도

2014

협업 인플루언서수

20명 이상

웹사이트

http://www.creatorden.com

게시물 최대 조회수

2,000,000

게시물 평균 조회수

1,000,000

주요 마케팅사례

뉴트로지나, 로레알 등 글로벌 소비재 브랜드와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 협업 중

분야별 점유율

생활가전(30%), 화장품(30%), 식품(10%) 기타(30%)

기타

마케팅 방식에 따라 일회성, 프로젝트성으로 분류해 지원 중임.

  - 일회성 : 매칭사이트 통해 인플루언서와 가격 협의 후 에이전시에서 수수료 징수 조건으로 계약함.

  - 프로젝트성 : 고객사 예산사정에 맞춘 마케팅 계획(인플루언서수, 게재 수, 기간 등) 협의 후 시행함.


회사명

T.I.P Effect

주 마케팅채널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동영상 위주)

설립연도

2016

협업 인플루언서수

10명 이상

웹사이트

http://www.tipeffect.com

게시물 최대 조회수

1,000,000

게시물 평균 조회수

500,000

주요 마케팅사례

Turk Telecom, Turkcell 등 통신사 및 Ahava, Nescafe 등 소비재 브랜드 동영상 인플루언서 마케팅

분야별 점유율

생활가전(40%), 화장품(30%), 기타(30%)

기타

동영상 위주 인플루언서 마케팅 지원 중이며, 비디오 촬영, 마케팅 계획 수립 등 전 분야 지원 가능함.


터키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하기 터키 내 유명 인플루언서


  ㅇ 터키 내에는 500명 이상의 SNS 인플루언서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대표적인 인플루언서는 아래와 같음. (출처 : 인플루언서별 SNS 페이지) 

 

이름

Gorkem Abat

 

나이

30

국적

Turkish

활동 시작

2013

주 타깃 분야

뷰티 (30%), 식품 (30%), 패션 (20%), 기타 (20%)

SNS 주소

https://www.instagram.com/gorkemkarman/

https://www.youtube.com/user/yourfaceismycanvas88

주 활동채널 (팔로워수)

 Instagram(309,000), Youtube (434,000)

인기요인

팬틴 등 글로벌 소비재 브랜드와 협력함. 중산층 이상 고객을 타깃으로 생활소비재 인플루언서 마케팅 수행 중

게시물 게재빈도

인스타그램 : 2~3회, 유튜브 : 1~2

게시물 게재수(2017)

200개 이상

최대 조회수

618,000 (유튜브)

평균 조회수

200,000 (유튜브)

 

이름

Buse Terim

 

나이

28

국적

Turkish

활동 시작

2012

주 타깃 분야

뷰티 (40%), 패션 (30%), 식품 (10%), 기타 (20%)

SNS 주소

https://www.instagram.com/buseterim/

https://www.youtube.com/user/buseterimcomtr

주 활동채널 (팔로워수)

 Instagram (1,630,000), Youtube (138,000)

인기요인

터키 내 유명 축구감독(Fatih Terim)의 딸로, 거의 모든 나이대에 알려짐. 패션, 뷰티제품 마케팅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특히 유아 패션제품 마케팅효과가 높은 편임.

게시물 게재빈도

거의 매일

게시물 게재수(2017)

300개 이상

최대 조회수

100,000(인스타 ‘Like’ 클릭 기준)

평균 조회수

20,000(‘Like’ 클릭 기준)

 

이름

Melodi Elbirliler

 

나이

30

국적

Turkish

활동 시작

2012

주 타깃 분야

뷰티 (40%), 패션 (30%), 식품 (10%), 기타 (20%)

SNS 주소

https://www.instagram.com/melodielbirliler/

https://www.youtube.com/user/melodininmakyaji

주 활동채널 (팔로워수)

 Instagram (268,000), Youtube (150,000)

인기요인

뷰티, 패션 제품 관련 활발한 동영상 리뷰 게재 중

게시물 게재빈도

거의 매일

게시물 게재수(2017)

300개 이상

최대 조회수

18,000 (인스타 ‘Like’ 클릭 기준)

평균 조회수

10,000( ‘Like’ 클릭 기준)

 

  ㅇ 인플루언서 마케팅 비용은 인플루언서의 팔로워수에 따라 500~5,000터키리라/회(인스타그램 사진 게재 기준)이며, Buse Terim 등 유명 인플루언서의 마케팅 비용은 1만 터키리라/회 이상임.

 

  ㅇ Buse Terim 등 5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유명인들은 자체 마케팅 에이전시를 설립해 운영하는 경향이 강한 편임.

 

마케팅 에이전시가 조언하는 터키에서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성공 방법

 

현지 마케팅 에이전시 Creator Den사 담당자(Merve Desen, Sales Director) 인터뷰

 

Q1. Creator Den사를 소개해한다면?

A1. 2014년 설립된 Creator Den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마케팅 에이전시이다. 우리 회사는 20명 이상의 전속 인플루언서를 보유 중이며, 100여 명 이상의 인플루언서와 협업할 수 있는 채널을 가지고 있다. 우리 회사는 작년도 기준 2,000건 이상의 인플루언서 협업사례를 보유한 명실상부한 터키 최대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다.

 

Q2. Creator Den사의 인플루언서 마케팅현황을 소개해달라.

A2. 우리 회사는 2017년도 기준 팬틴, P&G, Wella 등 글로벌 소비재 브랜드와 2,000여 건 이상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추진했다. 통상 신제품 출시 시기와 맞물려 진행했으며,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100% 이상의 관련 페이지 방문자수 확대 효과를 기록했다. 우리 회사는 대기업 외 중소기업과도 마케팅을 진행 중으로, 대기업과는 정해진 예산을 활용해 일정기간동안 계획적 마케팅을 수행하는 프로젝트성 마케팅을, 중소기업과는 일회성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Q3. Creator Den사와 인플루언서를 진행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A3. 일회성 마케팅은 홈페이지를 통해, 프로젝트성 마케팅은 1:1 상담을 통해 진행 가능하다. 우리 회사는 홈페이지(www.creatorden.com) 내 인플루언서-고객사 간 매칭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고객사는 회원가입 후 협업 희망하는 인플루언서 유형을 지정해 캠페인을 생성할 수 있으며, 이는 생성 즉시 매칭시스템상 등록돼 인플루언서 대상으로 공유된다. 이후 고객사는 일정기간동안 인플루언서의 제안을 받게 되며, 인플루언서의 제안 중 마음에 드는 제안을 선택해 캠페인 진행 가능하다.  프로젝트성 마케팅은 지정된 예산한도 내에서 우리 회사와 고객사 간 1:1 상담을 통한 계획수립 및 마케팅 진행 가능하다.

 

Q4.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효과를 타 마케팅 효과와 비교해달라.

A4.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일반 배너 광고와 달리 소비자의 거부감이 적다. 소비자-인플루언서는 지속적인 접촉을 통해 일정 수준의 신뢰관계를 이미 쌓았기 때문에 소비자는 인플루언서의 광고에 보다 적극적으로 반응한다. 통상 인터넷 배너 광고의 클릭률은 1% 정도로 알려졌는데,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클릭률은 5% 수준으로 인플루언서보다 효과적으로 광고 시청자를 페이지 방문으로 전환시킨다.

 

Q5. 인플루언서 마케팅 계획수립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A5. 정확한 계획 수립이다. 특히, 제품 유형에 맞는 협업 인플루언서 발굴이 중요하다. 유명한 인플루언서라 해서 모든 분야에 특화돼 있지 않고, 인플루언서 별로 효과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는 분야가 있기 때문이다. 터키에서 가장 유명한 인플루언서 Fatih Terim의 유아패션용품 제품 포스팅 조회수는 평균 8만 회인 반면, 일반 패션제품 포스팅의 조회수는 2만 회 내외이다. 당신이 일반 패션제품 관련 업체라면 단순히 유명하다는 이유로 비싼 가격을 지불하고 Fatih Terim과 협업해야 하겠는가? 단순히 유명한 인플루언서가 아닌 당신 제품에 특화된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Q6. 한국기업들에 추천하고 싶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모델은?

A6. 터키 내 Watsons 등 대형 화장품 유통망을 중심으로 한국산 화장품이 입점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러한 유통망은 시장진입에 중요한 도구가 되지만, 수백가지의 제품이 있는 유통망에 입점하는 것만으로는 매출액이 크게 향상되진 않는다. 유통망 입점 이후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동영상 리뷰 마케팅 등을 시행한다면 효과적으로 터키 내 제품 매출액을 늘릴 수 있을 것이다.

 

시사점


  ㅇ 터키 내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 마케팅 에이전시 협업을 통해 현지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 가능함.

    -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일반 배너 광고 대비 효과적인 광고 수단으로, 광고 클릭 전환율 측면에서 높은 효과를 보임.

 

  ㅇ 현지 진출 파트너가 있거나, 진출거점이 있는 국내 소비재 업체 위주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용 가능하며, 품목에 맞는 인플루언서 발굴 및 선정 중요함.

    - 협업 인플루언서 선정시 유명도만을 기준으로 삼을 것이 아닌, 인플루언서의 특화 분야를 고려해야 함.

    -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바이어 발굴을 위한 것이 아닌, 소비자 대상 판매 확대를 위한 것이므로 바이어 또는 에이전트 발굴 이전 단계의 국내 업체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효과가 거의 없음.


  ㅇ 현지 수요가 확대되는 화장품 분야는 Watsons 등 대형 유통망 진입과 함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수행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시장공략 가능함.

    - 대형 유통망은 개별 입점 제품 마케팅에 큰 관심이 없는 점을 감안, 제조업체에서 직접 개별제품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시행한다면 제품 판매량이 큰 폭으로 증대 가능함.



자료원: 마케팅 에이전시(Creator Den, TIP Effect) 담당자 인터뷰, 에이전시 홈페이지, 인플루언서 SNS 페이지,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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