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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병행 수입차시장
  • 트렌드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18-04-04
  • 출처 : KOTRA

- 정부 지원과 A/S 품질 향상 중국 내 큰 인기 끌어 -
- 1선 도시보다 2선 이하 도시에서 빠른 성장세 보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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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텐센트


□ 병행수입제의 정의 


  같은 상표의 상품을 여러 수입업자가 수입 국내에서 판매할 수 있는 제도임.

    - 원칙적으로 상표의 고유 기능인 출처표시와 품질보증 기능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모든 수입품에 대한 병행수입이 허용됨.
  

병행수입차량의 장점과 단점

 

  ㅇ 장점  

    - 판매를 위한 유통단계가 간소화돼 있고, 공장으로부터 크게 가격적인 영향을 받지 않아 가격 절약이 가능 

    - 해외 총대리상이 전략을 이유로 일부 모델을 취급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병행수입 시스템의 경우 소비자가 원할 경우 필요모델을 곧바로 수입 가능 

    - 중국지역의 경우 해외 자동차 업체가 모델을 중국시장에 맞게 개조해 판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병행수입차량 무역업체는 개조하지 않고, 해외 생산모델을 그대로 수입할 수 있어 소비자 입장에서 선택 범위가 넒음.

    

  ㅇ 단점  

    - A/S가 점차 개선되고 있지만 해외 차량 총대리점에 비해 서비스가 떨어지고, 이에 따라 수리비용이 다소 높게 나올 가능성이 있음. 

    - 디자인과 시스템이 중국 도로 운행 습관과 부합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음.
 
□ 중국 병행수입차량제도의 변천사


  2015년 1월 상하이 정부는 '중국(상하이)자유무역시범구 병행수입차량 시범지구에 관한 통지'를 통해 상하이 자유무역구 내 자동차 무역업체의 경우, 상무부의 수입허가를 거쳐 해외 자동차 브랜드의 수입 판매하는 일련의 활동을 허용한다고 밝힘.

    - 이를 계기로 중국 병행수입차량 시범지구 사업이 본격화됨.


  2016년 3월, 중국 상무부 등 8개 정부기관은 '병행수입차량 시범지구 발전을 위한 약간의 의견'을 통해 수입차량허가증 발급관리 제도를 간소화하고 병행수입차량에 대한 강제성제품인증(CCC 인증) 제도 개혁을 추진하겠다고 밝힘.
    - 특히 3포제도(수리, 교환, 환불), 리콜제도가 시스템화된 기업의 경우 강제성제품인증(CCC 인증) 신청 시 필요한 서류를 간소하는 제도를 시행함.


  2017년 4월, 상무부는 '자동차판매관리방법'을 통해 브랜드 수권서를 활용한 1차적인 판매 모델을 없애고 벤더상과 무역업체가 공평하면서 합리적인 환경에서 서로 협력할 수 있도록 함.
 
□ 중국 병행수입차량 시장동향 


  2017년 병행수입차량 판매량은 15만5000대로 2017년 4월에서 9월까지 조금씩 성장했으나, 12월에는 판매량이 1만7000대에 달해 최고점을 찍었으며, 그 중 SUV는 전체 비중의 89%를 차지함.   

 
판매량 순위 10위권 이내의 병행 수입차량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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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 자동차유통협회


  2017년 중국의 일본차량 계통 판매량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점유율은 59%로 나타남. 독일, 영국 차량 계통은 각각 2위

와 3위를 차지함.


병행수입차량 출처국가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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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 자동차유통협회


  병행수입차량 판매량은 지역인구, 경제 발전속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그 중에서 화동, 화북, 화남 3개지역의 판매량은 중국 3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
    - 경제적으로 발전하고, 소득이 높아 경제적인 상황을 덜 고려해도 되는 1선 도시보다는 경제에 민감한 2선도시 이외의 지역에서 일반 수입차량에 비해 저렴한 병행수입차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됨.   


중국 지역별 병행수입차 판매량

경제역량별 병행수입차 판매량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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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 자동차유통협회
 

□ 병행수입차량 시장규모 변화


  중국의 병행수입차량 시장규모는 매년 성장하고 있는데, 2014년 전년대비 30.6% 성장 최고점을 찍은 이후 2015년, 2016년 각각 4.3%와 16.3% 성장하며 완만한 성장세를 보임.  


  중국 자동차유통협회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 자동차 해관 수입량은 121만6000대이고, 전년동기대비 16.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그 중 병행수입차량은 15만5000대로 전년동기대비 16.6% 증가고 자동차 수입 총량의 12.7%를 차지함.


2013~2017년 중국 병행자동차 시장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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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중국 자동차유통협회


  최근 몇 년간 수입자동차시장 성장추세 중 신모델의 성장 외에도 병행자동차 수입 역시 자동차 전체 시장 성장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함. 

    - 중국 자동차유통협회 수입자동차 전문위원 왕춘수오 주임에 따르면, 2015~2016년간 전체 수입시장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가운데, 병행자동차 수입 시장만이 플러스 성장세를 기록함.


  특히 주목할 점은 병행수입자동차가 비교적 낮은 가격으로 시장으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음.  
    - 하지만 A/S 문제로 인해 일부 소비자들의 원성을 듣고 있는 것도 사실임.
    - 왕춘수오 주임은 이에 대해 현재 판매되는 병행 수입차량은 모두 3포 제도(수리, 교환, 환불)를 갖추고 있다고 밝힘.
     - 그 밖에도 A/S가 전문 서비스 지점처럼 원스톱으로 이뤄질 수는 없지만 서비스 점을 갖추고 있고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에 발전가능성이 더욱 높음.


   2018년 3월, KOTRA 정저우무역관은 허난성 지역의 대표 병행자동차 수입 무역업체인 정저우국제육강유한회사 관계자를 유선인터뷰함.  
    - 관계자에 따르면, 병행자동차 수입시장은 과거 가격은 저렴했지만, A/S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지 않아 큰 성장을 하지 못했지만 최근들어 무역업체 역시 자체 A/S 시스템을 갖추기 시작하며 2선 이하 도시를 중심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시사점


  중국 자동차시장의 성장세가 최근 둔화되는 가운데, 병행수입자동차시장은 가격 경쟁력과 서비스 품질 개선을 통해 플러스 성장을 지속 중임.


   해당 시장은 1선 도시에 비해 발전 중인 2, 3, 4선 도시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한국 기업이 타깃시장을 노린다면 동부 연해지역보다는 중부지역 등 최근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지역으로 고려해야 함.


  중국 정부는 2015년 이후 중국 소비자의 차량 구매 편의성 제고를 위해 병행수입차량 제도에 대해 많은 지원책을 내놓고 있는 바, 한국 기업도 병행수입차량에 대해 진출을 고려해 볼 필요성이 있음. 

 


자료원: 중국 자동차유통협회 및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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