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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에서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 라면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추설희
- 2018-03-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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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리핀은 세계 8위의 라면 수요 대국으로 최근 한국 라면이 매우 인기 -
- 한국 라면의 지속적인 인기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마케팅과 전국적인 유통망 확보가 필요-
□ 시장 개요
ㅇ 필리핀은 약 1억 명의 인구가 거주 중이며, 2017년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경제성장률 6.7%를 기록함.
ㅇ 필리핀 라면시장 수요
- 세계인스턴트누들협회에 따르면 2016년 기준 필리핀 내 라면시장은 한국(7위)의 뒤를 이어 세계 8위의 수요를 기록함.
- 필리핀 라면시장은 2016년 기준 1년간 총 34억 인분의 수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
세계 인스턴트 누들 수요
(단위: 백만 인분)
연번
국가명
2012
2013
2014
2015
2016
1
중국
44,000
46,220
44,400
40,430
38,520
2
인도네시아
14,750
14,900
13,430
13,200
13,010
3
일본
5,410
5,520
5,500
5,540
5,660
4
베트남
5,060
5,200
5,000
4,800
4,920
5
인도
4,360
4,980
5,340
3,260
4,270
6
미국
4,340
4,350
4,280
4,210
4,100
7
한국
3,520
3,630
3,590
3,650
3,830
8
필리핀
3,020
3,150
3,320
3,480
3,410
9
대만
2,960
3,020
3,070
3,070
3,360
10
브라질
2,310
2,370
2,370
2,370
2,300
자료원: 세계인스턴트누들협회 (WINA)
ㅇ 라면시장 성장률
- 필리핀 라면시장은 컵라면와 봉지라면 중 봉지라면이 판매액수와 판매량면에서 월등하게 시장을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컵라면의 성장이 크게 두드러지고 있음.
- 최근 5개년 봉지라면과 컵라면의 평균 판매량 증가율은 각각 4.4%와 11.1%를 보였으며, 평균 판매액 성장률은 7%, 12.5%를 나타냄.
최근 3개년 라면 판매량
(단위: 천 톤)
구분
2015
2016
2017
증감률('17/'16)
증감률('17/'12)
컵라면
12.4
14.0
15.9
13.5%
68.9%
봉지라면
195.9
203.5
210.4
3.4%
24.1%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최근 3개년 라면 판매액
(단위: 백만 페소)
구분
2015
2016
2017
증감률('17/'16)
증감률('17/'12)
컵라면
4,750.5
5,233.2
6,018.2
15%
80.3%
봉지라면
22,759.3
24,307.0
25,838.3
6.3%
40.4%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필리핀 라면 수입현황
- 2017년 기준 필리핀은 전 세계로부터 총 3627만 달러의 라면을 수입했으며 중국이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
- 중국 다음으로 아랍에미리트, 인도네시아, 호주, 한국 순위
- 2017년 기준 대한 수입액은 총 291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년대비 40.25% 증가해 매우 높은 증가율을 기록함.
필리핀 라면 수입규모(HS Code 1902 기준)
(단위: US$, %)
국가명
수출액
시장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전 세계
29,026,003
31,011,620
36,266,230
100
100
100
16.94
중국
7,156,182
7,786,915
9,722,061
24.65
25.11
26.81
24.85
아랍에미리트
8,629,381
6,986,105
7,886,559
29.73
22.43
21.75
13.38
인도네시아
3,290,286
5,924,472
5,540,004
11.34
19.10
15.28
-6.49
호주
3,390,634
2,672,399
3,516,235
11.68
8.62
9.70
31.58
한국
1,755,511
2,081,880
919,829
6.05
6.71
8.05
40.25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한국 라면 필리핀 진출 현황
ㅇ 과거 미국, 유럽에서 유행하던 'Korean spicy noodle challenge' 현상이 약 1년 전부터 필리핀 내 젊은층을 중심으로 크게 번지고 있음.
ㅇ 필리핀 유튜브에서 'Korean spicy noodle challenge' 관련 1000~1만 건의 조회 수를 기록한 영상이 40여 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한국 라면 도전 영상기가 젊은이들의 사이에서는 하나의 놀이문화로 인식돼 지금도 한국 라면 도전영상이 유튜브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음.
자료원: 유튜브
ㅇ 필리핀 대표 방송 ABS-CBN, GMA에서는 한국 라면 도전 관련 쇼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하는 등 한국 라면이 필리핀에서는 매우 핫한 아이템으로 인식되고 있음.
자료원: GMA NEWS TV
ㅇ 필리핀에서 한국 라면의 인기 원인은 첫 번째, 필리핀의 지속적인 한류열풍으로 필리핀 사람들이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매우 많으며, 두 번째, 필리핀 다른 나라 문화에 대한 포용성이 높고, 세 번째, 한국 라면이 가격대비 매우 풍부한 향미를 가진 점을 들 수 있음.
ㅇ 유통현황
- 필리핀의 대형 유통점(SM, Robinson, Puregold, S&R, Rustan's)과 슈퍼마켓에서 한국라면을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Seven Eleven이나 Ministop과 같은 편의점에서도 한국 라면이 유통되고 있음.
- 튀김우동과 같은 맵지 않은 라면도 있으나, 필리핀에서는 한국 라면은 매운 라면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있어 대부분 매운 맛의 라면이 유통되고 있음.
브랜드명
사진
가격대(필리핀 페소)
신라면
36~60
튀김우동
40~50
핵불닭볶음면
75~90
자료원: LAZADA
□ 필리핀 내 시장경쟁 현황
ㅇ 필리핀에는 약 50개의 생산업체가 있으며 주로 일본, 중국, 미국 등의 외국기업 계열사 또는 합작투자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음.
ㅇ 이 중에서 Universal Robina Corporation(대표상품 Nissin), Nestle Philippines, Inc.(대표상품 Maggi), Monde Nissin Corporation(대표상품 Lucky Me), Zest-O Corporation(대표상품 Quick Chow, Tekki) 등이 시장을 대부분 차지하고 있음.
회사명
대표브랜드
가격대(필리핀 페소)
Universal
Robina Corporation
15~25
Nestle
Philippines
25~45페
Monde
Nissin Corporation
8~15
Zest-O
Corporation
6~10
자료원: LAZADA
□ 관세 및 수입규정
ㅇ 라면의 HS Code는 1902.30.10으로 표기되며, 필리핀 내에서는 현지용 상품분류코드인 PSCC098.91-09으로 표기됨.
ㅇ 관세는 한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가 15%이며, ASEAN 국가들은 5%가 적용됨.
ㅇ 라면시장에 진출 및 사업자등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필리핀 식약청(FDA)에 등록해야 하며, 모든 서류가 준비됐을 경우 약 한 달 정도의 시간이 소요됨.
□ 시사점
ㅇ 최근 필리핀 경제가 매우 활성화되고, 직장인이 증가하면서 간편하게 식사할 수 있는 컵라면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그러나 소득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건강을 고려하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몸에 해롭지 않은 웰빙라면이 추후에 공략할 만한 틈새시장이 될 수 있음.
ㅇ 한국 식품점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전에는 한국 교포와 여행객들 중심으로 한국 라면 수요가 이루어졌으나, 최근에는 한국라면을 찾기 위해 한국 식품점을 방문하는 필리핀 고객이 크게 증가함. 삼양라면의 '불닭볶음면'은 한때 유통업자들 사이에서는 없어서 못 팔 정도로 매우 인기가 있었다고 함. 2017년도의 뜨거운 한국라면 인기가 단발성 인기에 그치지 않고, 높은 수요를 이끌어나가기 위해서는 TV와 SNS를 활용한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도심외 지역에도 한국 라면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유통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
자료원: 세계인스턴트누들협회,Euromonitor International , GMA NEWS TV, LAZADA,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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