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필리핀에서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 라면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추설희
  • 2018-03-31
  • 출처 : KOTRA

- 필리핀은 세계 8위의 라면 수요 대국으로 최근 한국 라면이 매우 인기 -

- 한국 라면의 지속적인 인기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마케팅과 전국적인 유통망 확보가 필요-




□ 시장 개요


  ㅇ 필리핀은 약 1억 명의 인구가 거주 중이며, 2017년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경제성장률 6.7%를 기록함.


  ㅇ 필리핀 라면시장 수요

    - 세계인스턴트누들협회에 따르면 2016년 기준 필리핀 내 라면시장은 한국(7위)의 뒤를 이어 세계 8위의 수요를 기록함.

    - 필리핀 라면시장은 2016년 기준 1년간 총 34억 인분의 수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


세계 인스턴트 누들 수요

(단위: 백만 인분)

연번

국가명

2012

2013

2014

2015

2016

1

중국

44,000

46,220

44,400

40,430

38,520

2

인도네시아

14,750

14,900

13,430

13,200

13,010

3

일본

5,410

5,520

5,500

5,540

5,660

4

베트남

5,060

5,200

5,000

4,800

4,920

5

인도

4,360

4,980

5,340

3,260

4,270

6

미국

4,340

4,350

4,280

4,210

4,100

7

한국

3,520

3,630

3,590

3,650

3,830

8

필리핀

3,020

3,150

3,320

3,480

3,410

9

대만

2,960

3,020

3,070

3,070

3,360

10

브라질

2,310

2,370

2,370

2,370

2,300

 자료원: 세계인스턴트누들협회 (WINA)


  ㅇ 라면시장 성장률

    - 필리핀 라면시장은 컵라면와 봉지라면 중 봉지라면이 판매액수와 판매량면에서 월등하게 시장을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컵라면의 성장이 크게 두드러지고 있음.

    - 최근 5개년 봉지라면과 컵라면의 평균 판매량 증가율은 각각 4.4%와 11.1%를 보였으며, 평균 판매액 성장률은 7%, 12.5%를 나타냄.


최근 3개년 라면 판매량

(단위: 천 톤)

구분

2015

2016

2017

증감률('17/'16)

증감률('17/'12)

컵라면

12.4

14.0

15.9

13.5%

68.9%

봉지라면

195.9

203.5

210.4

3.4%

24.1%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최근 3개년 라면 판매액

(단위: 백만 페소)

구분

2015

2016

2017

증감률('17/'16)

증감률('17/'12)

컵라면

4,750.5

5,233.2

6,018.2

15%

80.3%

봉지라면

22,759.3

24,307.0

25,838.3

6.3%

40.4%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필리핀 라면 수입현황

    - 2017년 기준 필리핀은 전 세계로부터 총 3627만 달러의 라면을 수입했으며 중국이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

    - 중국 다음으로 아랍에미리트, 인도네시아, 호주, 한국 순위

    - 2017년 기준 대한 수입액은 총 291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년대비 40.25% 증가해 매우 높은 증가율을 기록함.


필리핀 라면 수입규모(HS Code 1902 기준)

(단위: US$, %)

국가명

수출액

시장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전 세계

29,026,003

31,011,620

36,266,230

100

100

100

16.94

중국

7,156,182

7,786,915

9,722,061

24.65

25.11

26.81

24.85

아랍에미리트

8,629,381

6,986,105

7,886,559

29.73

22.43

21.75

13.38

인도네시아

3,290,286

5,924,472

5,540,004

11.34

19.10

15.28

-6.49

호주

3,390,634

2,672,399

3,516,235

11.68

8.62

9.70

31.58

한국

1,755,511

2,081,880

919,829

6.05

6.71

8.05

40.25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한국 라면 필리핀 진출 현황


  ㅇ 과거 미국, 유럽에서 유행하던  'Korean spicy noodle challenge' 현상이 약 1년 전부터 필리핀 내 젊은층을 중심으로 크게 번지고 있음.


  ㅇ 필리핀 유튜브에서 'Korean spicy noodle challenge' 관련 1000~1만 건의  조회 수를 기록한 영상이 40여 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한국 라면 도전 영상기가 젊은이들의 사이에서는 하나의 놀이문화로 인식돼 지금도 한국 라면 도전영상이 유튜브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음.


external_image

자료원: 유튜브


  ㅇ 필리핀 대표 방송 ABS-CBN, GMA에서는 한국 라면 도전 관련 쇼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하는 등 한국 라면이 필리핀에서는 매우 핫한 아이템으로 인식되고 있음.


external_image

자료원: GMA NEWS TV


   ㅇ 필리핀에서 한국 라면의 인기 원인은 첫 번째, 필리핀의 지속적인  한류열풍으로 필리핀 사람들이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매우 많으며, 두 번째, 필리핀 다른 나라 문화에 대한 포용성이 높고, 세 번째, 한국 라면이 가격대비 매우 풍부한 향미를 가진 점을 들 수 있음.


  ㅇ 유통현황

    - 필리핀의 대형 유통점(SM, Robinson, Puregold, S&R, Rustan's)과 슈퍼마켓에서 한국라면을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Seven Eleven이나 Ministop과 같은 편의점에서도 한국 라면이 유통되고 있음. 

    - 튀김우동과 같은 맵지 않은 라면도 있으나, 필리핀에서는 한국 라면은 매운 라면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있어 대부분 매운 맛의 라면이 유통되고 있음. 


브랜드

사진

가격대(필리핀 페소)

신라면


36~60

튀김우동

external_image

40~50

핵불닭볶음면

external_image

75~90

자료원: LAZADA


□ 필리핀 내 시장경쟁 현황


  ㅇ 필리핀에는 약 50개의 생산업체가 있으며 주로 일본, 중국, 미국 등의 외국기업 계열사 또는 합작투자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음.


  ㅇ 이 중에서  Universal Robina Corporation(대표상품 Nissin), Nestle Philippines, Inc.(대표상품 Maggi), Monde Nissin Corporation(대표상품 Lucky Me), Zest-O Corporation(대표상품 Quick Chow, Tekki) 등이 시장을 대부분 차지하고  있음.


회사명

대표브랜드

가격대(필리핀 페소)

Universal

Robina Corporation

external_image

15~25

Nestle

Philippines

external_image

25~45페

Monde

Nissin Corporation

external_image

8~15

Zest-O

Corporation

external_image

6~10

자료원: LAZADA

 

 □ 관세 및 수입규정


  ㅇ 라면의 HS Code는 1902.30.10으로 표기되며, 필리핀 내에서는 현지용 상품분류코드인 PSCC098.91-09으로  표기됨.


  ㅇ 관세는 한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가 15%이며,  ASEAN 국가들은 5%가 적용됨.


  ㅇ 라면시장에 진출 및 사업자등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필리핀 식약청(FDA)에 등록해야 하며, 모든 서류가 준비됐을 경우 약 한 달 정도의 시간이 소요됨.


□ 시사점

 

  ㅇ 최근 필리핀 경제가 매우 활성화되고, 직장인이 증가하면서 간편하게 식사할 수 있는 컵라면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그러나 소득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건강을 고려하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몸에 해롭지 않은 웰빙라면이 추후에 공략할 만한 틈새시장이 될 수 있음.


  ㅇ 한국 식품점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전에는 한국 교포와 여행객들 중심으로 한국 라면 수요가 이루어졌으나, 최근에는 한국라면을 찾기 위해 한국 식품점을 방문하는 필리핀 고객이 크게 증가함.  삼양라면의 '불닭볶음면'은 한때 유통업자들 사이에서는 없어서 못 팔 정도로 매우 인기가 있었다고 함. 2017년도의 뜨거운 한국라면 인기가 단발성 인기에 그치지 않고, 높은 수요를 이끌어나가기 위해서는  TV와 SNS를 활용한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도심외 지역에도 한국 라면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유통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

 

 

자료원: 세계인스턴트누들협회,Euromonitor International , GMA NEWS TV,  LAZADA,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필리핀에서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 라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