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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 데이터를 통해 본 日 가공식품시장 트렌드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정병욱
  • 2018-03-12
  • 출처 : KOTRA

- 일본 시장의 트렌드를 읽으려면 POS 데이터를 참고해야 -

- 건강, 편리성, 디자인이 최근 가공식품시장의 트렌드 -

 

 


□ 빅데이터 시대, 살아남고 싶다면 POS 데이터를 읽어라!

 

  ㅇ POS(Point of Sale, 판매시점 정보관리)는 원래 미국에서 점원의 금액 오타 및 부정을 방지하기 위해 개발된 시스템이었지만, 일본에 도입되면서 '데이터'로서의 가치를 주목받기 시작

    - POS 데이터의 가치를 가장 먼저 알아본 곳은 '세븐일레븐'임. 좁은 창고밖에 없는 편의점에 다양한 물건을 놓기 위해서는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야 했기 때문

    - 1970년대부터 세븐일레븐이 POS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재고관리와 마케팅에 활용하기 시작하면서, 경쟁사들을 제치고 급성장했고 결국 미국 본사마저도 인수하게 됨.


  ㅇ 최근 빅데이터의 추세와 더불어 POS 데이터는 소비자의 트렌드를 잘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로 꼽히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고객 분석 및 마케팅을 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자료로 취급하고 있음.

    - 특히 유행에 민감한 소비재 및 가공식품류는 POS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전략 수립이 필수적임.

 

□ 닛케이 POS 정보가 선정한 일본 내 인기 TOP 10위 가공식품


  ㅇ 일본 닛케이 POS 정보사는 일본 내 슈퍼마켓, 편의점, 약국 등 약 1500개 점포에서 판매실적 데이터를 수집해 매년 카테고리별 매출 증가율을 기준으로 인기 물품을 선정하고 있음.

    - POS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참고하면  일본 내 소비 트렌드가 무엇인지 파악이 가능함.


2017년 인기 TOP 10 가공식품(매출 증가율 기준)

순위

카테고리

매출 증가율(%)

매출 1위 상품

사진

1

감주류

60.3

모리나가제과

아마자케 190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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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치킨류

56.3

일본햄
로스트 샐러드용 치킨

(플레인) 165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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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스류


54.1


카고메

토마토 쥬스 식염무첨가

720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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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우유류

50.0

메이지

오이시이 우유 900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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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견과류

49.9

덴로쿠

버터피 135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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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통조림류

47.5

쿄쿠요

삶은 고등어 190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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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누룩류

42.0

이세소

미야코누룩 사각형 200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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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보리류

38.8

하쿠바쿠

찹쌀 보리밥 600g(50gX12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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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냉동만두류

31.5

아지노모노

더 슈마이 9개입(289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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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농축커피류

30.1

산토리 식품

보스 라떼 베이스 

490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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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닛케이 POS 정보


□ POS 데이터로 본 일본 소비자의 소비 트렌드


  ㅇ (건강) 최근 일본 가공식품 시장을 휩쓸고 있는 트렌드는 바로 건강임. 특히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거나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식품 위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음. 

    - POS 데이터 매출 증가율이 가장 높은 품목으로는 아마자케(감주)가 1위를 차지했는데 면역력 향상과 여름 더위방지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판매가 급상승함.

    - 로스트 샐러드용 치킨(2위), 고등어 통조림(6위), 찹쌀 보리밥(8위)의 경우 일본 내 다이어트 열풍과 맞물려 최근 판매가 급신장한 품목임. 가공식품 10위 중에 다이어트와 관련된 품목이 3개가 포함돼 있을 정도로 일본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음.

    - 한국에서 식품류를 주로 수입하는 Five E Life사의 오실 사장도 최근 일본 소비자들이 저당질 식품과 같은 건강식품에 관심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답변함.


  ㅇ (편리성) 제품의 편리성을 향상시킨 제품도 인기를 끌었는데, 용기 디자인을 변경하거나 개인의 취향에 맞게 첨가물을 조절할 수 있는 제품들이 주목을 받았음.

    - 메이지 오이시이 우유(4위)는 용기 옆 부분에 캡을 달아 우유 개봉의 편리성을 향상시켜 호평을 받았음. 또한 농축커피(10위)는 일반적으로 아메리카노만 있는 농축커피의 틀을 깨고 라떼맛 베이스의 농축커피를 개발, 손쉽게 우유의 양을 조절해 원하는 라떼의 맛을 즐길 수 있게 한 제품임.


  ㅇ (디자인) 식품은 맛있어야 하지만, 눈으로 보는 즐거움도 주어야 하는 시대가 돼 디자인에 신경 쓴 제품들의 판매 증가율이 높은 편임.

    - 아지노모토 냉동만두(9위)는 감각적이면서 참신한 패키지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을 사로잡아 유사한 제품이 많은 냉동만두시장에서 판매증가율 TOP 10위에 포함될 수 있었음.


□ 시사점 

 

  ㅇ 유행주기가 빠른 가공식품 및 소비재의 일본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POS 데이터를 통한 소비패턴 파악이 필요

    - 특히 일본은 POS 데이터 분석을 마케팅의 기본으로 생각하는 만큼, 일본 시장진출 전 해당 부분에 대한 자료를 참고해 진출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됨.

    - 일본에 POS 데이터 분석을 하는 전문기관은 많으나 광범위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해 비용이 높은 편이므로 사전에 타깃으로 하는 시장을 분명히 설정하고 진행하는 것이 중요


  ㅇ 최근 가공식품의 트랜드는 건강. 편리성, 디자인으로 꼽을 수 있음.

    - 특히 다이어트를 젊은 여성에 한정짓는 한국과 달리 일본은 전 연령대에 걸쳐 관심이 있는 편이며, 저칼로리 및 저당질의 식품이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임.

    - 편리성과 디자인도 가공식품의 주요한 선택기준으로 자리잡고 있어 일본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들이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으로 생각됨.



자료원: 닛케이 POS 정보, 야노경제연구소, 오사카무역관 자체자료(인터뷰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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