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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1위 중국 자동차 시장의 미래 발전방향은?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8-02-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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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년 연속 생산 및 판매량 세계 1위 -
- SUV와 고급차종의 강세 이어져 -
- 신에너지 자동차와 후시장 성장잠재력 매우 커 -
자료원 : xcar.com.cn
□ 9년 연속 생산량‧판매량 세계 1위 차지
ㅇ 중국 자동차 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세 유지.
- 2017년 생산량은 2902만 대, 판매량은 2888만 대로 각각 2.9%, 2.8%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함.
- 중고차 거래도 약 20%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2017년 거래 120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측.
중국의 연도별 자동차 생산량 및 판매량
(단위 : 만대, %)
자료원 : 중국자동차공업협회
□ 중국시장 현황
ㅇ 로컬브랜드 강세의 지속
- 2017년 승용차(세단+SUV+MPV) 판매량은 2376.44만 대로, 전년 대비 2.1% 증가함.
- 200만대 이상 판매한 기업으로는 SAIC-폭스바겐이 있으며, 이 외에 6개 기업이 100만 대 이상 판매량을 기록함.
중국시장 판매순위
(단위 : 만대, %)
순위
기업명
2017년
2016년
증가율
1
SAIC-폭스바겐
(上汽大众)
204.6
195.0
4.9%
2
FAW-폭스바겐
(一汽大众)
195.0
185.4
5.2%
3
SAIC-GM
(上汽通用)
190.6
182.2
4.6%
4
SGMW
(上汽通用五菱)
154.9
142.8
8.5%
5
둥펑닛산
(东风日产)
126.3
112.8
11.9%
6
지리자동차
(吉利汽车)
120.3
77.7
54.8%
7
창안자동차
(长安汽车)
103.9
113.6
-8.5%
8
창청자동차
(长城汽车)
92.2
95.7
-3.7%
9
베이징현대
(北京现代)
81.6
113.0
-27.8%
10
창안 포드
(长安福特)
81.1
95.7
-15.3%
11
광치 혼다
(广汽本田)
73.0
65.7
11.0%
12
둥펑 혼다
(东风本田)
72.7
59.6
22.0%
13
이치 도요타
(一汽丰田)
70.2
65.6
7.1%
14
광치촨치
(广汽传祺)
50.9
37.1
37.2%
15
상하이자동차승용차
(上汽乘用车)
50.8
31.4
61.8%
자료원 : 중국승련회(乘联会)
ㅇ SUV 차종의 강세 지속
- 중국자동차공업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 SUV의 판매량은 1025.3만대로 전년대비 13.32% 증가하며 처음으로 판매량 천만대를 돌파함.
- 중국 브랜드는 판매 621.7만대, 전년 대비 18% 증가했으며, 시장점유율도 58.2%에서 60.6%로 상승하는 등, 중국 SUV 차종의 강세가 지속되고 있음.
- 합자브랜드 SUV 역시 403.6만대 판매로 전년 대비 19.43% 증가했으나, 시장점유율은 오히려 감소하며 로컬 브랜드에 밀리는 모습을 보임.
- 업계 내 전문가에 따르면, 이미 수년간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왔음에도 불구, 소득의 증가와 SUV 가격하락 등 요인으로 SUV 시장은 성장기를 이어갈 것임.
- 승용차 범주의 SUV는 전년 대비 2017년 판매량이 12.4% 증가했으나, 세단과 MPV는 각각 1.4%, 17.6% 감소함.
- 젊은 고객층, 차량교체주기 단축 등 이유로 SUV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음.
연도별 SUV 판매량 추이
자료원 : 중국자동차공업협회
ㅇ 중국 로컬 브랜드의 승용차 시장점유율은 압도적인 1위임.
- 2017년 승용차 판매량 1위는 중국으로 총 1084.7만 대로 전년 대비 3% 증가함.
* 로컬브랜드 점유율 : 45.6%(’10) → 38.4%(’14) → 41.3%(’15) → 43.2%(’16) → 43.9%(’17)
- 독일, 일본, 미국, 한국 브랜드는 각각 485만대, 421만대, 304만대, 115만대를 기록함.
- 한국의 점유율은 7.4%에서 4.6%로 급하락한 반면, 타국 브랜드는 대체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한국 브랜드는 모든 브랜드와 차종의 판매량이 급하락하며 순위권에서 이탈했으나, 12월에는 전월 대비 다소나마 회복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남.
국가별 판매량 및 점유율
(단위 : 만대, %)
순위
국가
2017년 판매량
2017년 점유율
2016년 점유율
1
중국
1,084.7
43.9
43.2
2
독일
485.0
19.6
18.5
3
일본
420.5
17.0
15.6
4
미국
304.0
12.3
12.2
5
한국
114.5
4.6
7.4
6
프랑스
45.6
1.8
2.6
자료원 : 중국자동차공업협회
2017년 한국 차종 판매량 Top 10
(단위 : 대, %)
연번
차종
2017년
2016년
전년 대비
17년 12월
전월 대비
1
기아K3
138,422
193,408
-28.43%
18,856
3.54%
2
올뉴투싼
136,495
176,687
-22.75%
22,369
41.56%
3
미스트라
134,664
148,254
-9.17%
15,520
4.14%
4
아반테
119,489
132,210
-9.62%
20,492
0.79%
5
엘란트라
118,048
253,804
-53.49%
15,038
38.34%
6
베르나
83,419
40,389
106.54%
9,626
-11.05%
7
현대ix25
48,720
113,468
-57.06%
9,383
48.51%
8
현대ix35
34,361
71,938
-52.24%
12,024
168.57%
9
루이나
27,069
-
-
8,896
13.91%
10
기아 KX Cross
26,709
-
-
8,151
2.57%
* 주 : 领动은 아반떼의 4세대명, 朗动은 3세대명
자료원 : Gasgoo 자동차(盖世汽车)
ㅇ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은 빠른 성장세를 유지함.
- 신에너지 자동차도 연 생산량은 79.4만대, 판매량은 77.7만대로 각각 전년대비 증가율 53.8%, 53.3%로 빠른 성장을 이어감.
- 아울러 신에너지 자동차의 비중은 전체 자동차 시장 중 2.7%로 전년 대비 0.9%p 증가함.
- 승용차 중 순전기차의 생산과 판매는 47.8만대, 46.8만대로 전년 대비 81.7%, 82.1% 증가했으며, 하이브리드 승용차는 11.4만대, 11.1만대로 전년 대비 40.3%, 39.4% 증가함.
- 또한 신에너지 상용차 중 순전기차는 생산 18.8만대, 판매 18.4만대로 22.2%, 21.5% 증가했으며, 하이브리드 상용차는 생산 및 판매 1.4만 대로 24.9%, 26.6% 감소함.
ㅇ 글로벌시장에서 신에너지 자동차도 중국 브랜드가 강세를 보임.
- 2017년 글로벌시장 판매 상위 10대 기업 중 4개사가 중국기업이며, 20대 기업으로 확장할 경우 중국기업은 절반인 10개사에 달함.
- BYD는 2016년에 이어 2017년에도 1위를 차지했으며, 베이치가 전년대비 3계단 상승한 2위를 차지하며 세계 Top2를 중국이 차지함.
- 이 외 다수 브랜드가 판매량 및 순위를 크게 증가시키며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분야도 최대강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글로벌 시장 신에너지 차량 판매순위
순위
브랜드
국가
판매대수(대)
16년 순위
(17년 순위변화)
1
BYD(比亚迪)
중국
109,485
1 (-)
2
베이치(北汽)
중국
103,199
5 (↑3)
3
테슬라
미국
103,122
2 (↓1)
4
BMW
독일
97,057
3 (↓1)
5
쉐보레
미국
54,308
8 (↑3)
6
닛산
일본
51,962
4 (↓2)
7
도요타
일본
50,883
30 (↑23)
8
Roewe(荣威)
중국
44,661
15 (↑7)
9
폭스바겐
독일
43,115
6 (↓3)
10
즈더우(知豆)
중국
42,484
14 (↑4)
11
르노
프랑스
40,598
10 (↓1)
12
Zotye(众泰)
중국
36,862
7 (↓5)
13
치루이(奇瑞)
중국
36,444
12 (↓1)
14
JMC(江铃)
중국
29,951
19 (↑5)
15
창안(长安)
중국
29,822
28 (↑13)
16
벤츠
독일
29,800
13 (↓3)
17
장화이(江淮)
중국
28,659
16 (↓1)
18
미쓰비시
일본
26,634
9 (↓9)
19
지리(吉利)
중국
24,866
17 (↓2)
20
현대
한국
23,456
24 (↑4)
자료원 : Gasgoo 자동차(盖世汽车)
☐ 2018년도 시장전망
ㅇ 자동차시장의 성장세가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
- 자동차 소비진작을 위해 시행한 차량취득세(车辆购置税) 감면정책이 종료됨에 따라 승용차 시장이 위축되어 판매량 180만대 감소로 예상.
- 또한 공유자동차 등 교통수단의 다양화 및 편리화로 차량구입 의향이 상대적으로 억제되는 경향도 나타남.
- 자동차산업 전문 조사기관인 Ways(威尔森)에 따르면, 2018년 승용차시장 판매량 증가율은 0.3%로 낮은 편이나, 신차발표는 194종에 달해 치열한 가격경쟁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음.
- 다만 고급차 시장은 꾸준히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가고 있으며(2017년 17%), 성장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함.
- 아우디, BMW, 벤츠가 2017년 판매량 각각 59.5만대, 59.4만대, 58.7만대로 고급차 시장의 점유율은 70%에 육박함.
ㅇ 정부의 더블크레딧 제도 실행에 따른 신에너지자동차 분야 합작 확대 예상.
- 2016년 9월 공신부는 ≪자동차기업 평균 연료소모량 및 신에너지 자동차 크레딧 병행관리방법(의견서 자문)≫(더블 크레딧 관리방법)을 발표했으며, 올해부터 정식 실행.
- 신에너지 자동차산업 시장의 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한 정책으로 모든 가솔린 자동차 판매업체에 강제적으로 신에너지 차량 판매 목표를 부여함.
더블크레딧 제도 내용
- 목표 부여 대상기업 : 연간 5만대 이상 생산 기업
- 부여 목표 : 신에너지 크레딧(NEV) 획득
- 목표 부여 방법 : 판매되는 가솔린 차량의 일정 비율(’18년 8%, ’19년 10%, ’20년 12%)에 달하는 크레딧을 부여
- 획득 방법1 : 판매되는 신에너지 차량의 주행가능거리에 따라 1대당 2~5 포인트 획득
예) 연간 가솔린 차량 100만대 판매시, ’18년 크레딧 목표는 8만 포인트 부여
이 업체는 최소 1.6만대, 최대 4만대 판매해야 달성 가능
- 획득 방법2 : 기업간 크레딧 거래
자료원 : Sohu.com
- BMW, 벤츠, 폭스바겐, 혼다 등 외국기업 모두 목표의 달성을 위해 새로운 신에너지 차종을 발표할 예정으로 알려짐.
- 장화이와 혼다가 가장 먼저 신에너지 차량 합작 프로젝트를 발표, 2018년 1분기 전기 SUV 차량 발표하고, 연말에는 50.6억 위안을 투자하여 등록자본금 20억 위안의 합자회사를 설립할 예정.
- 포드와 중타이(Zotye), 둥펑과 르노도 모두 합작을 약속했으며, SAIC-GM는 17.2억 위안을 투자하여 상하이 진차오(金桥)에 리튬전지조립공장 설립, BMW는 선양에 전지공장을 설립하여 2017년 10월에 생산을 개시함.
ㅇ 자동차 후시장은 점차 규모가 커질 것으로 기대.
- 2017년 중국의 민간 자동차 수는 이미 2억 1700만대에 달했으며, 그로부터 파생하는 애프터 마켓의 비중이 점차 커질 것으로 기대.
- iiResearch에 따르면, 차량보험, 중고차거래, 임차 등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가 증가하면서 시장규모 1조 돌파 및 10년 내 2조 위안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함.
- 또한 상하이무역관이 iiResearch(艾瑞咨询) 연구센터의 뤼룽후이(吕荣慧) 시장분석사를 인터뷰한 결과, 자동차 후시장에서 시장기회가 많이 파생할 것으로 언급함.
- 현재 40% 이상의 개인소유 차량은 정기점검 및 보수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며, 연식이 5년된 세단의 정비비용은 3년된 차량의 2배에 달하는만큼 시간이 지날수록 관련수요 및 시장규모는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덧붙임.
자동차 후시장 규모 추이
자료원 : iiResearch
자료원 : 중국자동차공업협회, 바이두, 전국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 Sohu, 텐센트, 제일재경, KOTRA 상하이무역관 자체자료 정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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