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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 여성들의 필수품, 가발 시장동향
2018-02-05 장혜진 코트디부아르 아비장무역관

- 두피건강과 머릿결, 스타일 모두를 충족시킬 제품이 인기 -

- 생산거점화를 통한 현지 진출도 유망 -




□ 시장동향 및 특징


  ㅇ 심한 곱슬머리인 아프리카 여성들에게 가발은 단순 액세사리가 아닌 필수품임. 특히 미에 관심이 많은 코트디부아르 여성이 수입의 상당 부분을 가발 구입에 할애하고 있음.

 

  ㅇ 가발의 종류는 전체가발과 부분가발(위빙, 브레이드) 나뉨.

    - 부분가발은 기존 머리에 가발을 땋아 붙이는 형태. 따라서 착용을 위해선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하고 두피 머릿결에 손상을 가하 때문에 전체 가발을 점점 선호하는 추세임.

    - 하지만 전체 가발은 비용이 상대적으로 고가란 이유로 아직까지는 부분가발을 많이 이용

 

  ㅇ 가발은 인조모와 진모, 진모와 인조모 혼합. 3가지 형태로 생산됨.

    - 간혹 종교적인 이유로 진모착용을 거부하는 여성들(무슬림 여성들) 있긴 하지만, 코트디부아르에서는 대부분 경제적인 이유로 진모를 구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 진모가 혼합되면 머릿결이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많은 여성이 혼합된 형태를 선호

 

  ㅇ 시대 흐름에 따라 유행하는 스타일이 있으며 현재 코트디부아르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타일은 브라질리언 헤어와 페루비안 헤어로 손꼽힘.

 

브라질리언 헤어(좌측), 페루시안 헤어(우측)

external_image

자료원: 구글이미지


  ㅇ 가발시장은 불황을 모른다고 말할 정도로 아프리카에서는 수요가 꾸준히 높으며, 코트디부아르에서 1 동안 판매되는 헤어피스 3500~4000만 개에 달함.


□ 수입 시장동향


  ㅇ 코트디부아르의 가발 수입은 2013 346 달러로 최고치를 기록한 , 2017 115 달러를 수입하면서 폭으로 하락

    - 코트디부아르 내에서 해외기업들이 직접 가발을 생산하기 시작하면서 점차 수입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으로 해석됨.


코트디부아르 가발 수입동향

(단위: US$)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1,295,617

1,507,514

2,083,496

2,540,792

3,359,812

2,702,277

2,360,569

1,256,225

1,151,577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중국의 시장점유율이 점차 감소하고 있지만, 2017 기준으로 50% 차지하며 부동의 선두를 유지하고 있음.

    - 가나, 토고, 나이지리아와 같은 기타 아프리카 국가들로부터 수입되는 가발 원사는 대부분 중국 다른 국가들 제품임.


코트디부아르의 국가별 가발 수입현황

(단위: US$,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

중국

1,774,272

669,870

568,370

75.16

53.32

49.36

2

가나

18,003

105,989

256,237

0.76

8.44

22.25

3

토고

292,728

231,416

194,002

12.40

18.42

16.85

4

나이지리아

158,431

59,009

98,196

6.71

4.70

8.53

5

미국

28,796

10,011

17,322

1.22

0.80

1.50

6

에티오피아

3,281

5,454

6,778

0.14

0.43

0.59

7

프랑스

3,304

92,154

5,456

0.14

7.34

0.47

8

인도네시아

759

1,500

1,663

0.03

0.12

0.14

9

아랍에미리트

2,680

788

840

0.11

0.06

0.07

10

태국

0

0

640

0.00

0.00

0.0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한국과의 교역동향


  ㅇ 한국은 2014 이전에는 코트디부아르에 가발을 수출하는 주요 국가들 하나였음. 그러나 2013 28만2642달러, 2014 6만3642 달러를 수출한 이후 이상 수출량이 집계되지 않음.


한국의 대코트디부아르 가발 수출추이

(단위: US$)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최근에는 한국에서 수입해오기보다는 현지에서 직접 생산해 판매하는 추세

    - 코트디부아르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브랜드로 우트레헤어(Outre Hair) 제품이 있는데, 기업은 한국인 대표와 한국인 직원들이 현지에서 직접 가발을 디자인하고 생산하고 있음.

 

코트디부아르에서 판매되는 우트레헤어 제품

 external_image

자료원: 구글이미지

 

□ 현지 가발 유통구조


  ㅇ 코트디부아르 국민 소득수준은 매우 낮은 편으로 대부분 시장이나 길거리 상점에서 헤어피스를 구입해 집에서 직접 착용하는 경우가 많음.

    - 지역에 따라 헤어피스 가격은 상이하지만, 보통 피스 2~3달러 미만으로 구입 가능


  ㅇ 혹은 미용실에서 저렴한 가격에 시술을 받는 경우도 많으며, 미용비용은 대략 5~10달러에 달함.

    - 유행하는 머리스타일을 모든 미용사들이 재현할 있는 것이 아님. 자신만의 기술을 지닌 미용사들은 높은 금액을 요구하며, 손님도 끊이지 않아 예약 이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음.


미용실에서 시술받는 여성들


자료원: RTI


  ㅇ 대중적인 상품 외에도 부유한 고객층을 겨냥한 고급매장들도 아비장 시내 곳곳에서 생겨나고 있음. 고급매장의 제품은 헤어피스 피스 60~100달러에 달함.


  ㅇ KOTRA 아비장 무역관은 가발 전문 고급매장 'Galerie des Mèches(가발 갤러리)' 운영하는 바이어와의 면담을 통해 전반적인 소비패턴과 시장상황에 대해 알아보았음.


Q1. 최근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가발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A1. 아무래도 전문매장이라 전반적으로 가격이 높다보니 부유한 고객층이 많이 찾는 편이다. 그래서 사실 대부분의 고객들이 가격에 구애받지 않고 소비하기 때문에 모든 종류의 가발들이 인기가 있다. 진, 인조모, 혼모 종류 가릴 없이 모두 판매가 되고 있다.


Q2. 한국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A2. 한국인 대표가 운영하는 우트레헤어(Outre Hair)와도 오랫동안 거래 중이다. 우트레헤어는 코트디부아르 여성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고 선호하는 브랜드이며, 타사제품보다 결이 부드럽다는 장점을 지녀서 꾸준히 많은 여성들에게 사랑 받는 브랜드이다. 이외에도 한국에서 양질의 제품을 수출하는 거래처만 있다면 언제든 거래하고 싶다.


Q3. 향후 예측 가능한 트렌드가 있다면?

A3. 일단 화려한 색상이 인기를 끌고 있다. 기본적으로 코트디부아르 여성들은 화려한 색상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또한 소비자들은 소득수준이 높아질수록 두피와 머릿결에도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따라서 관련 제품(머릿결을 부드럽게 해주는 크림이나 오일 ) 찾는 고객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 스타일링과 두피 건강 모두 충족시켜주는 제품이 최근 트렌드라고 있다.


아비장에 있는 가발 전문매장 'Galerie des Mèch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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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아비장 무역관 직접 촬영


□ 시사점 


  ㅇ 불경기에도 가발시장만큼은 활황기를 맞고 있지만 수입량은 점차 줄어드는 추세

    - 이는 해외기업들이 값싼 현지 노동력을 활용한 생산 거점화로 현지 시장에 진출했기 때문으로 해석됨.

    - 같은 방식으로 코트디부아르 내에서 성공을 거둔 한국의 사례도 있는 만큼 우리 기업의 많은 관심 필요


  ㅇ 최근 두피건강이나 머릿결을 고려한 헤어제품도 인기를 끌고 있으므로, 해당 상품 시장공략도 노려볼 만.

 

  ㅇ 한국 제품의 좋은 품질을 내세워 고급 가발매장을 찾는 부유층 고객을 타깃으로 전략을 세우는 것도 유망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RTI, 코트디부아르 각종 일간지, 바이어 인터뷰, KOTRA 아비장 무역관 자료 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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