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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을 거듭하는 이탈리아 남성패션 시장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2018-02-05
  • 출처 : KOTRA

- 남성복시장, 수출 증가에 힘입어 지속적 매출 증가세 유지 -

-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 전시회 공략으로 한국 제품의 수출기회를 높일 수 있어 -

 

 


이탈리아 남성복시장, 성장세 지속

 

  ㅇ 지난 2017년 이탈리아 남성복시장은 수출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기록

    - 이탈리아 패션협회(Sistema Moda Italia, SMI)의 발표자료에 따르면, 2017년 이탈리아 남성복시장은 약 92억 유로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대비 2.1%의 상승률로 시장을 마감한 것으로 추정됨.

    - 남성복의 지속적인 매출액 증가가 생산규모의 성장으로 이어져 산업의 실질적인 성장세로 접어듦.

 

이탈리아 남성복 산업동향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매출액(백만 유로)

8,575

8,520

8,776

8,898

9,003

9,188

- 증감률(%)

1.6

-0.6

3.0

1.4

1.2

2.1

생산규모(백만 유로)

4,924

4,976

4,841

4,672

4,656

4,720

- 증감률(%)

7.4

1.0

-2.7

-3.5

-0.3

1.4

주: 2017년 자료는 예상치

자료원: Sistema Moda Italiana

 

    - 수출은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2017년 약 60억 유로의 수출로 전년대비 3.0%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며, 무역수지는 20억 유로에 육박해 최근 6년간 최대규모의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

 

이탈리아 남성복 수출입 동향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수출액(백만 유로)

5,053

5,268

5,534

5,661

5,796

5,967

- 증감률(%)

3.8

4.3

5.1

2.3

2.4

3.0

수입액(백만 유로)

3,526

3,372

3,719

4,009

4,009

3,964

- 증감률(%)

-9.3

-4.4

10.3

7.8

0.0

-1,1

무역수지(백만 유로)

1,527

1,895

1,815

1,652

1,787

2,003

주: 2017년 자료는 예상치

자료원: SMI(이탈리아 섬유패션협회), ISTAT(이탈리아 통계청)


  ㅇ 이탈리아 남성복의 수출시장 성장은 EU의 경제 회복에 기인한 것으로 EU국으로의 수출이 증가

    - 2017년 1~9월 EU 28개국으로의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3.8% 증가함. 주요 수출국으로는 독일, 프랑스, 영국, 스위스, 스페인이며 독일로의 수출이 전년동기대비 8.0%의 증가를 기록함.

 

2017년 1~9월 이탈리아 남성복 주요 수출입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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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MI(이탈리아 섬유패션협회), ISTAT(이탈리아 통계청)

 

    - 2017년 1~9월 남성복 주요 제품 중 수입과 수출에서 가장 큰 증가율을 보인 품목은 니트류로 수입은 약 4%, 수출은 약 8.5% 증가함. 타이류는 수입과 수출에서 약 -7%로 가장 큰 감소율을 보임.

 

2017년 1~9월 이탈리아 남성복 주요 제품의 수출입 증감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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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MI(이탈리아 섬유패션협회), ISTAT(이탈리아 통계청

 

  ㅇ 2018년부터 이탈리아 패션기업연합이 본격적인 활동을 예고한 바 있어, 남성복을 포함한 패션 분야의 수출 증가세는 지속될 것으로 기대됨.

    - 2017년 3월에 출범한 이탈리아 패션기업연합(Confindustria Moda)이 2018년부터 실질적인 활동을 시작함.

    - 현지의 섬유, 패션, 안경, 피혁, 신발, 귀금속 등 패션 및 패션 액세서리 관련 6만8000여 개 기업을 포함해 패션 관련 분야의 통합적인 운영이 예상됨. 또한 수출시장 개척을 위해 패션 관련 산업의 창구 통합을 통한 효율성이 강화돼 각 분야 간의 시너지 효과 창출이 기대되고 있음.

 

한국 기업의 남성복시장 진출방안

 

  ㅇ 다양한 남성복 디자인 제품으로 전문 디자인 페어 및 전시회 참가를 통해 완성품으로 시장진출 모색 가능

    - 매년 2회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열리는 '피티 우오모(Pitti Uomo)'와 밀라노의 '화이트 밀라노(White Milano)' 등 패션전문 전시회에 최근 한국 디자이너의 진출이 활발해지며 유럽 시장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이러한 전시회 참가는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 시장에서 인지도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미국, 중국, 브라질, 인도 등 제3국 패션시장 확보를 위한 교두보로 활용되고 있음.

 

2018년 1월 피티우오모(Pitti Uomo) 한국 디자이너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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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피티우오모 홈페이지(www.pittimmagine.com)

 

  ㅇ 섬유 전시회 참가를 통해 한국 기업의 수출 또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

    - 이탈리아 대형 패션브랜드는 대부분의 경우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제품 구매를 진행하고 있음. 관련 전시회에서 제품 선택이 이뤄지고 있음을 감안해 다양한 한국 섬유기업이 연 2회(1월과 7월)에 밀라노에서 개최되는 밀라노 섬유전(Milano Unica)를 통해 바이어 발굴하고 있음.

    - 대표적인 한국 수출품목으로는 합성스테이플섬유와 합성필라멘트사의 직물로 2017년 9월 기준 각기 3.4%, 7.1% 수입이 증가함. 2018년에도 이탈리아 패션산업 성장과 함께 한국 제품의 수출증가 또한 기대되고 있음.


이탈리아 대한국 합성스테이플섬유 수입동향(HS Code 5503 기준)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년 9월

수입액(천 유로)

39,080

44,051

47,962

48,126

37,800

증감률(%)

16.6

12.7

8.9

0.3

3.4

점유율(%)

12.6

14.1

15.4

16.6

16.2

수입 순위

2

2

1

1

1

 

이탈리아 대한국 합성필라멘트사의 직물 수입동향(HS Code 5407 기준)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년 9월

수입액(천 유로)

25,464

29,556

29,124

29,910

25,529

증감률(%)

-1.5

16.1

-1.5

2.7

8.1

점유율(%)

7.5

7.7

6.9

6.7

7.1

수입 순위

3

3

3

4

3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시사점

 

  ㅇ 이탈리아 남성복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로 2017년 수출을 중심으로 매출 증가

    - 2017년 90억 유로의 매출로 전년대비 0.9% 성장했음. 이는 수출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수출은 전년대비 1.9%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됨.

    - 또한 2018년부터 패션연합의 본격적 활동으로 'Made in Italy' 브랜드 홍보전략 강화를 통해 더 적극적인 수출시장 개척이 기대되고 있음.

 

  ㅇ 이탈리아의 남성 패션산업은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한 분야로 한국 업체들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로의 접근을 통해 적극적인 시장 공략이 가능함.

    - 신진 디자이너 및 패션기업들은 현지 유력 패션 전문 전시회 참가를 통해 자사의 브랜드와 디자인에 대한 홍보가 필요함. 이를 통해 수출시장 개척 및 이탈리아 기업과의 협업으로 우회진출을 모색해 볼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제 3국 시장 공략도 가능함.

 

  ㅇ 한국 업체들은 관련 유력 전시회 참가, 현지 전문 에이전트와의 협업으로 섬유 시장 진출 가능

    - 이탈리아 대형 패션브랜드는 대부분의 경우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제품 구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관련 전시회에서 제품 선택이 이뤄지고 있음.

    - 디자인 완성품 전시회로는 매년 2회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열리는 '피티 우오모(Pitti Uomo)'와 밀라노의 '화이트 밀라노(White Milano)' 등 패션전문 전시회가 있음.

    - 현지 섬유 전문 전시회로는 연 2회 개최되는 밀라노 우니카(Milano Unica)가 있으며, KOTRA와 한국섬유수출입조합은 공동으로 국가관을 운영해 바이어와의 네트워크 구축과 한국 중소기업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도모하고 있음.

 

2017년 추계 밀라노 섬유전 한국관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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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자료원: Sistema Moda Italiana(이탈리아 섬유패션협회), Confindustria Moda(패션기업연합), 일간지 Il Sole 24 Ore, Global Trade Atlas, 이탈리아 통계청,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분석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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