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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하는 美 피트니스기구 트렌드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18-01-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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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기단계인 가상현실 등의 첨단기술 결합된 피트니스기구시장 확장 전망 -
- 콘텐츠 경쟁력 갖춘 국내 기업에 미국 시장진출 기회 -
□ 미국 피트니스기구 생산산업
ㅇ 미국의 피트니스기구 시장은 증가 전망
- 2017년 미국의 피트니스기구 시장규모는 18억2610만 달러임. IBIS World는 해당 시장이 2022년에는 19억3440만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
- 제품별로는 러닝머신 24.3%, 일립티컬(Elliptical)류 21.9%, 아령(케틀벨, 바벨 등 포함) 15.3%, 유압식 기구 13.4% 순으로 시장을 점유함.
제품별 시장규모
자료원: IBIS World(2017년 10월)
ㅇ 현재 피트니스기구 최대 생산기업은 Brunswick Corporation(점유율 32.2%)이고, 그 뒤를 이어 Icon Health & Fitness Inc. (23.2%), Amer Sports Corporation(9.2%) 순
ㅇ 피트니스기구 산업의 주요 동력
- 피트니스클럽의 피트니스기구 수요: 피트니스기구의 수요는 개인보다는 피트니스클럽임. 개인이 집에서 운동을 하는 대신 피트니스클럽을 찾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피트니스기구 생산 산업에 긍정적임.
- 운동 인구 증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꾸준히 운동을 하고 피트니스클럽을 찾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음.
- 1인당 가처분 소득: 1인당 가처분 소득이 높아질수록 피트니스기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
□ 수입 현황
ㅇ 2017년 11월까지의 피트니스기구 수입규모는 19억7747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0.11% 증가
- 주요 수입국은 중국, 대만, 멕시코 등이며, 중국으로부터 전년동기대비 9.13% 증가한 13억9551만 달러를 수입해 전체 수입액의 70.57%를 차지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동기대비 8.77% 증가한 556만 달러를 기록했음.
미국 피트니스기구 수입 현황(HS Code 9506.91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규모
점유율
증감률
('17/'16)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전체
1,764,980
1,795,983
1,977,471
100
100
100
10.11
1
중국
1,291,722
1,278,755
1,395,511
73.19
71.20
70.57
9.13
2
대만
325,360
351,886
403,754
18.43
19.59
20.42
14.74
3
멕시코
46,074
46,552
45,318
2.61
2.59
2.29
-2.65
4
이탈리아
21,972
27,864
31,101
1.24
1.55
1.57
11.62
5
캐나다
13,217
16,217
18,186
0.75
0.90
0.92
12.14
6
독일
8,526
9,019
12,417
0.48
0.50
0.63
37.67
7
헝가리
8,638
13,793
10,128
0.49
0.77
0.51
-26.57
8
영국
4,285
5,081
6,781
0.24
0.28
0.34
33.46
9
인도네시아
3,838
6,008
6,539
0.22
0.33
0.33
8.82
10
한국
5,961
5,117
5,566
0.34
0.28
0.28
8.77
주: 1~11월 기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2018년 1월)
ㅇ 피트니스기구의 수입은 향후 5년간 매년 2.7% 성장 전망
□ 'Men’s Health' 선정 Coolest pieces of gym equipment at CES 2018
ㅇ 미국 내 가장 판매가 많은 남성 잡지인 'Men’s Health'는 Consumer Electronics Show 2018에서 눈에 띄는 세 가지 피트니스기구를 선정
제품명
특징
Peloton Tread
- 프리미엄 피트니스 브랜드의 신제품 러닝머신으로 다양한 설정 가능
- 화면을 통해 매일 라이브로 실제 강사가 진행하는 수업을 시청할 수 있음
- 32인치 HD 터치 스크린, 서라운드 사운드 스피커 장착
- 7000여 개의 수업 제공 가능
- 글로벌 미디어 Aving New 선정 'Best of CES 2018 Top 10' 선정
- 판매가격은 3995달러
Black Box VR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운동지원 시스템으로 게임과 운동을 결합한 형태
- 헤드셋과 웨어러블 모션 컨트롤러를 사용해 움직임을 추적하는 가상현실 체육관 개념의 시스템
- 게임 아바타와 경쟁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며, 각기 다른 레벨, 능력, 도전 과제를 통해 결과를 저장, 분석하며 재미있게 운동할 수 있음.
ICAROS Pro
- 독일 기업 ICAROS GmbH가 개발한 VR 결합 피트니스 기기
- 게임을 하면서 주요 근육을 운동할 수 있음
- 판매가격은 약 9200달러
자료원: Men’s Health 및 각 제품 제조업체
□ 시사점
ㅇ 새로운 피트니스클럽과 기구에 대한 수요는 5년간 증가할 전망
- IBIS World는 특히 저렴한 피트니스기구과의 경쟁을 위해서는 기술적으로 발전하고, 트렌드에 맞는 제품에 중점을 두는 것이 전략적으로 필요하다고 밝힘.
ㅇ 온라인 콘텐츠를 결합한 제품으로 다른 제품과의 차별화 가능성
- 스타트업인 펠로톤은 자전거에 온라인 콘텐츠를 결합한 헬스용 자전거로 성공한 사례. 헬스클럽을 가지 않고 집에서도 트레이너와의 원격수업을 통해 운동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제공
- 우리 기업의 경우 콘텐츠 개발이 어렵다면, 콘텐츠 업체와의 합작을 통해서 진출이 가능할 수도 있을 것
ㅇ VR과 웨어러블산업이 연계해 게임처럼 재미있게 운동할 수 있는 것이 현 글로벌 시장의 트렌드
- 개인이 구매하기에는 가격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으나 VR 결합 기기를 이용하는 피트니스클럽이 생겨나고 있어 피트니스클럽의 제품 수요가 늘어날 전망
미네아폴리스 YMCA 피트니스 센터에 설치된 VR 피트니스기기
자료원: Icaros
- 하드웨어의 개발과 함께 신선한 아이디어, 게임 콘텐츠 개발이 중요
- 이미 VR 피트니스 게임에 대한 충분한 수요가 있어 VR 관련 건강 전문 잡지인 VR Fitness Insider는 매주 3~4개의 VR 피트니스 게임 신작을 소개
- 경제잡지인 Business Insider는 VR이 메인스트림이 됐다는 분석을 내놓았으며, VR을 기반으로 한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활발할 전망
ㅇ 콘텐츠 경쟁력 갖춘 국내 기업에 기회
- 콘텐츠 시장의 대부분은 스타트업이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들어 대기업의 투자가 확대되고 있음.
- 아직 초기단계라고 볼 수 있는 미국 시장에서 콘텐츠 분야를 중심으로 접근한다면, 시장을 주도적으로 선점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
자료원: IBIS World, Global Trade Atlas, Euromonitor, Men’s Health, ICAROS, Black Box VR, Peloton, VR Fitness Insider, Business Insider,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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