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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진적으로 성장하는 태국 안경 시장동향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김민수
  • 2018-01-30
  • 출처 : KOTRA

- 근시 인구 및 패션에 대한 관심 증가로 점진적으로 확대되는 안경시장 -

- 새로운 수요 시장공략과 차별화 전략을 통해 소비자 공략해야 -

 

 

 

시장 개요


  태국 안경시장은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성장률 8.4%를 보이며, 2017년 시장규모는 102억 밧(3억2000만 달러)에 도달 태국의 경제 침체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긍정적 성장세를 보임.

    - 유로모니터는 디지털화로 모니터 앞에서의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근시인구 수가 증가하고 있는 점을 안경시장 성장 요인으로 꼽음.

    - 또한 선글라스뿐만 아니라 안경을 패션의 일부분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증가 향후에도 안경 시장은 점진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태국 안경 시장규모

(단위: 백만 밧,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증감('17/'16)

돋보기

655.9

708.3

750.8

792.1

834.1

875.8

5.0

안경테

1,700.4

1,870.4

2,038.8

2,216.1

2,349.1

2,466.6

5.0

안경 렌즈

1,732,1

1,991.9

2,260.8

2,543.4

2,734.2

2,898.2

6.0

선글라스

2,737.0

3,065.4

3,341.3

3,625.3

3,806.6

3,977.9

4.5

합계

6,825.3

7,636.1

8,391.7

9,177.0

9,724.0

10,218.5

5.1

자료원: 유로모니터


수요 분석

 

  과거 안경과 선글라스시장은 더디게 성장하는 시장으로 여겨졌으나, 최근 패션과 더불어 아이웨어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가 증가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아이웨어를 의료용 목적이 아닌 패션 액세서리로 인식하는 소비자가 증가함. 2017년 기준 안경시장 총 매출에서 선글라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38.9%에 달함.


  컴퓨터를 사용한 근무시간 증가 및 디지털화로 인한 디지털 기기 사용시간 증가로 근시 인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눈 건강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하는 추세임.

    - 디지털 소비 분석기관인 Globalwebindex에 따르면 2016 1월 태국인들의 하루 미디어 사용 시간은 컴퓨터 4시간 45, 휴대폰 3시간 53분이었음. 그러나 2017 1월에는 각각 8시간 49, 4시간 14분으로 크게 증가


태국인들의 미디어 사용시간 비교

external_image

주: (좌) 2016년 1월, (우) 2017년 1월 기준

자료원: Globalwebindex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원시 및 안구 질환 발병이 증가 노년층의 보호 및 교정용 안경 수요 증대

    - 태국 내 노인들의 건강과 발달을 위해 설립된 NGO인 노인발전협회에 따르면 2018년 태국 역사상 최초로 60세 이상의 노년층 인구수가 15세 이하 인구수를 상회할 것으로 예측됨.

 

태국 15세 이하 인구 및 60세 이상 인구 비중(2010~2040)

external_image

자료원: 노인발전협회(Foundation for Older Persons’ Development, FOPDEV)


    - 이에 따라 원시 환자뿐만 아니라 백내장 등 노인성 질환을 겪는 환자들이 증가 다초점렌즈 등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

 

수입동향

 

  태국의 안경테(HS Code 9003) 수입규모는 2015년 최고를 기록한 뒤 2016년부터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매스마켓을 대상으로 공략하는 중국 제품의 점유율이 72%에 달함.

    - 2016년 기준 이탈리아와 일본 안경테 점유율은 각각 17.4%, 3.3% 2위와 3위를 기록

    - 한국 제품은 2016년 전년 대비 36.4% 증가한 220만 달러가 수입 4위를 차지

 

태국 안경테 수입동향(HS Code 9003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규모

비중

(2015~2016)

증감률

('16/'15)

수입규모

2014

2015

2016

2017.1.~11.

-

세계

137,821

155,741

149,769

100.0

-3.8

125,711

1

중국

82,735

106,717

108,180

72.2

1.4

94,078

2

이탈리아

39,720

35,487

26,126

17.4

-26.4

18,723

3

일본

4,534

4,968

5,002

3.3

0.7

3,910

4

한국

1,435

1,614

2,202

1.5

36.4

1,584

5

프랑스

577

1,106

1,638

1.1

48.0

811

6

덴마크

514

1,174

1,406

0.9

19.8

1,316

7

독일

956

933

1,353

0.9

45.1

1,190

8

오스트리아

278

767

940

0.6

22.5

1,225

9

미국

2,295

490

712

0.5

45.2

790

10

호주

314

296

583

0.4

96.8

114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안경 렌즈(HS Code 9001.50) 수입규모는 3년 연속 감소 2016년 기준 25700만 달러를 기록했으나 2017년 반등이 기대됨.

    - 아세안 국가인 베트남(1), 필리핀(3), 라오스(9)가 태국의 안경 렌즈 수입 10대국 안에 포진하고 있으나, 베트남으로부터의 수입이 둔화되는 반면, 필리핀과 라오스로부터의 수입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지속적인 감소세로 2016년 전년 대비 21.3% 감소한 354만 달러가 수입 10위 기록

                                                                  

태국 안경렌즈 수입동향(HS Code 9001.5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규모

비중

(2015~2016)

증감률

('16/'15)

수입규모

2014

2015

2016

2017.1.~11.

-

세계

267,433

259,084

257,043

100.0

-0.8

248,743

1

베트남

86,535

78,641

66,122

25.7

-15.9

53,382

2

중국

47,951

45,284

43,913

17.1

-3.0

44,207

3

필리핀

35,493

36,331

41,649

16.2

14.6

39,219

4

미국

39,392

39,950

39,130

15.2

-2.1

39,441

5

아일랜드

12,913

8,976

17,136

6.7

90.9

18,545

6

멕시코

10,569

11,812

15,529

6.0

31.5

22,105

7

일본

7,843

11,187

9,718

3.8

-13.1

10,399

8

프랑스

7,697

8,404

7,494

2.9

-10.8

7,746

9

라오스

3,710

4,615

5,029

2.0

9.0

6,362

10

한국

5,759

4,498

3,541

1.4

-21.3

2,005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경쟁 및 유통현황

 

  안경은 본인의 얼굴형 등에 맞는 테와 시력에 맞는 렌즈 착용이 필요한 특성 상 점포를 통한 판매가 절대적임.

    - 주로 안경전문점(74.1%)과 백화점(11.3%)을 통 판매되고 있음.


  태국 기업정보 조회사이트인 Corpus BOL에 따르면, 태국 내 안경, 시계, 영상기기 판매 법인은 약 500개임. 2013~2015년까지 업체들의 매출액이 감소하다 2016년 매출액이 전년 대비 37.1%로 크게 증가

    - 대형 안경 체인점인 Top Charoen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몇몇 체인점을 제외하고는 소규모개별 독립 점포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음.

    - 중저가 안경은 중국산, 태국산이 대부분임. 일부 매장에서 우리나라의 Chess 브랜드 등 10여 종의 안경테가 판매됨.


태국 내 주요 안경 체인점

업체명

설립연도

지점 수

특징

Top Charoen Opt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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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

200개 이상

- 전국에 상점 분포

- 취급 유명 안경테 브랜드: Daniel Hechter, Percy, Ray Ban, Hugo Boss, Dokon, Arnette, Bvlgari, Gucci, Polaroid, Burberry, Juicy Couture, Prada, Dior, Playboy

- 취급 렌즈 브랜드: Kodak, Duna, Hoya, Nikon, Essilor, Rodenstock

- 기본가격을 다소 높게 설정한 후 50% 할인, 1+1 행사를 수시로 진행

- 종업원들이 모두 간호사처럼 하얀 제복을 입고 고객 응대

- 태국 안경점 최초로 ISO 9001:2000 획득

Beautiful Opt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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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6

200

- 취급 유명 안경테 브랜드: Salvatore Ferragamo, Replay, Roberto Cavalli, Paul Smith, Playboy, Marc Jacobs, Armani, Coach, DKNY, Levi’s, Elle, Ray Ban, Police 50여 개

- 취급 렌즈 브랜드: Rodenstock, Zeiss, Sola, Essilor, Hoya

Ownda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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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0

- 홈페이지 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지원

- 지점: 일본, 싱가포르, 대만, 호주, 네덜란드, 필리핀, 말레이시아, 베트남, 캄보디아

- 자체브랜드로 1500개 이상의 안경테 보유, 고객 결제 후 20분 이내에 안경 착용가능하도록 준비, 안경테와 렌즈를 포함한 가격(all-in-one) 1990~4990밧 사이

- 애프터 서비스: 구입 후 1개월 이내 고객 요청시 이유 불문 전액 환불, 구입 후 1년 이내 불량 발생 시 무상 안경테 수리 또는 교체, 구입 후 1년 이내 2회에 한 렌즈 도수 교체 가능 등

Eye Lab Sh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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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5

- 안경테 브랜드: Ray Ban, Oakley, Police, V-Sun(한국 브랜드)

- 렌즈: Essilor, Hoya, Nikon, Osa

- 콘텍트 렌즈 등의 온라인 판매에 중점, 1,500밧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 서비스 실시

Eye Lab Exclus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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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

20

- 고급백화점 및 쇼핑몰 위주로 입점

- 고급 유명브랜드를 주로 취급

Better V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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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3

110

- 태국 최초의 안경 체인점으로 50년 이상의 역사를 보유

- 쇼핑몰, 대형마트 및 백화점 위주로 위치

- 유명브랜드(Tow Ford, Almani, Burberry, Cartier )을 주로 취급

자료원: 각 업체 웹사이트(www.topcharoen.co.th, www.beautifuloptic.co.th, www.owndays.com, www.eyelapshop.com, www.btv.co.th)

 

□ 시사점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와 경기 호조로 인 안경 구매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유로모니터는 2022년 태국 안경 시장규모는 약 125억 밧(3억9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함.

    - 2017 10월 말로 1년간의 국상기간이 종료, 주요 기관들의 2018년 경제성장전망도 밝아* 안경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 태국 재무부 4.1%, 카시콘 은행 최소 3.9% 이상, 아시아개발은행 3.6%에서 3.8%로 상향조정


  태국 수입 안경시장에서 우리나라 안경테 및 렌즈가 차지하는 비중은 1.5%대로 낮은 편이나, 태국 안경 체인점들을 중심으로 한국 제품의 판매 범위를 넓힐 필요가 있음.

    - 상류층 사이에서는 글로벌 브랜드의 인지도가 높지만 독특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어필할 수 있는 우리나라 브랜드들을 지속적으로 홍보 및 소개해 틈새시장을 개척해야 함.

    - 그러나 매스 고객층에게는 언제나 가성비가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이므로, 저렴한 중국산 및 아세안과의 경쟁이 불가피함.

    - 한국산 렌즈 수입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기술력을 지닌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해야 함.

 

  태국인들은 제품 홍보를 페이스북 공식 계정이나 유튜브 등을 통 활발히 진행하므로, 유능한 수입상 및 판매망으로 하여금 다양한 경로의 온라인 홍보를 통해 제품을 직·간접적으로 노출시켜야 함.

 

태국 최대 안경 유통점 Top Charoen사의 Youtube 홍보 영상 캡쳐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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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https://www.youtube.com/watch?v=ceMTIyMlZqA

 

  2018년 최초로 방콕에서 아세안 광학전시회(Optical Fair)이 개최될 예정으로, 부스 참가업체들을 모집하고 있음. 관심 업체들은 이를 눈여겨볼 만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SILMO BANGKOK 2018(ASEAN Optical Fair)

개최기간

2018 6 20~22

개최장소

IMPACT Exhibition Center, Bangkok, Thailand

주관기관

SILMO International, IMPACT Exhibition Management Co., Ltd.

홈페이지

www.silmobangkok.com

전시품목

안경테, 선글라스, 콘택트렌즈 및 모든 유형의 렌즈, 시력측정 기기 등 진단치료용 기기류 등

참가 문의

- 이메일: info@silmobangkok.com

- 전화: + 66-2-833-5312

자료원: http://silmobangkok.com

 

 

자료원: 유로모니터, GTA, Corpus BOL, FOPDEV, Globalwebindex, 태국 안경점 홈페이지, www.silmobangkok.com 및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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