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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이라크 자동차부품 시장동향
  • 트렌드
  • 이라크
  • 바그다드무역관 김성재
  • 2018-01-18
  • 출처 : KOTRA

- 이라크는 한국 중소형 한국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강세 시장 -
- 한국산 자동차부품, 2012년에서 2016년 기간 연평균 18.1% 성장 -




□ 상품명 및 선정 사유 

  ㅇ 상품명: 자동차부품(HS Code 8708)

  ㅇ 선정 사유

    - 이라크 자동차 수입시장에서 한국 자동차는 2010년대에 지속적으로 1위를 유지해왔음. 자동차 시장점유율이 줄던 ISIS사태 영향을 받은 2015년 이후에도 UAE 등을 통해 우회수출되는 분량을 포함하면 여전히 이라크 수입시장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이라크 자동차 수입 시장동향

(단위: 천 달러)

국가명

2012

2013

2014

2015

2016

총계

2,409,896

2,142,245

1,948,234

1,304,074

679,854

UAE

642,291

559,367

650,425

430,993

271,992

미국

151,613

142,259

106,478

66,314

120,278

한국

778,698

725,106

661,054

288,454

92,816

일본

78,828

323,106

200,260

179,996

46,391

쿠웨이트

39,528

76,899

77,316

51,760

27,901

자료원: www.trademap.org


  ㅇ 반면, 자동차부품시장의 경우는 중국산 자동차부품이 시장 1위를 꾸준히 유지하고 한국 자동차부품은 2위를 차지하고 있음.
     - 이는 한국산 자동차부품이 중국에서 생산돼 수입되는 경우도 있으나, 이라크 바이어에 따르면 많은 경우 중국의 저가 부품이 시장을 점차적으로 잠악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됨.

이라크 자동차부품 수입 시장동향

(단위: 천 달러)

국가명

2012

2013

2014

2015

2016

총계

314,309

305,184

314,568

305,361

259,436

중국

53,023

66,112

71,345

86,260

106,207

한국

29,909

38,946

47,273

45,818

51,605

UAE

141,662

99,251

94,231

59,436

28,575

터키

37,305

37,698

39,366

28,587

21,611

미국

8,021

10,687

13,352

46,434

19,968

자료원: www.trademap.org


  ㅇ 최근 이라크 바이어 중 한국산 정품 자동차부품을 수입 유통하고자 하는 바이어도 늘고 있어, 이라크의 자동차부품 시장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우리 기업에 제공해 향후 소비심리 회복에 따른 시장확대 대비케 하고자 함.

□ 수입 및 경쟁동향

  ㅇ 이라크 자동차부품시장은 2014년부터 발발한 ISIS 사태에도 불구하고, 기존 차량의 유지를 위한 A/S품목의 꾸준한 수입수요로 인해 큰 변동을 보이지 않음.
    - 특히 한국산 자동차부품의 경우 중국산에 비해 확대 속도는 느리나 꾸준히 매년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2012~2016년간 연평균 18.1%의 성장세를 보였음.

  ㅇ 2016년 기준 과거 5년간 상위 이라크 시장진출 국가를 보면 한국 및 중국을 제외하고는 터키, 미국, 대만, 독일, 일본, 태국, 영국, 프랑스, 인도 등이 그 뒤를 쫓고 있음.

  ㅇ 이라크 바그다드 자동차부품 도매시장에서 수입유통을 하는 바이어들과의 인터뷰에 의하면 이라크 내에서 가장 유망한 품목은 쇼크옵저버를 포함한 서스펜션 부품, 제동장치 부품, 연료펌프 및 필터, 엔진부품 등임.
    - 특히 전쟁으로 인해 제대로 유지보수가 되지 않는 도로사정으로 브레이크 및 서스펜션 부품 수요가 높음.
    - 또한 이라크 내에서 유통되는 휘발유 품질이 좋지 않아, 엔진 주변부품 연관 제품들의 수요도 큼.
    - HS Code로는 개별품목의 개별품목별 수입동향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으나, 품목별 수입통계가 존재하는 2015년 및 2016년의 경우 바이어들의 견해와 유사한 동향을 보임.


이라크 자동차부품 주요 품목별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품목명(HS Code)

2015

2016

수입액

비중

수입액

비중

기타 부품(870899)

140,790

46.1

113,367

37.1

제동장치(870830)

25,541

8.4

27,921

9.1

서스펜션(870880)

25,769

8.4

23,248

7.6

차체 기타(870829)

18,701

6.1

23,080

7.6

범퍼(870810)

15,745

5.2

16,068

5.3

자료원: www.trademap.org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이라크 정부는 HS Code별 관세 단순화 작업을 시행해 2017년 10%에 해당하던 HS Code 8708류에 해당하는 관세를 자동차 관세와 동일하게 15%로 2018년 1월 1일부터 인상했음.

  ㅇ 아직까지는 이라크 기술규제 관련 정부기관의 기능과 역량이 제 궤도에 올라와 있지 않아, 자동차부품에 대한 기술규제를 적극적으로 시행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임.
    - 수년 전 이라크 표준청에서는 Bureau Veritas 인증서를 수입 시 제출하도록 요구했으나 실제로 통관 현장에서 시행된 적은 없음.

□ 시사점

  ㅇ 이라크 자동차부품시장 성장 여부는 2018년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라크 재건복구 프로젝트의 진행속도에 영향을 크게 받을 전망
    - BMI는 2017년 1.3% 성장에 머물렀던 이라크 인프라건설산업이 2018년부터 2021년 동안 연평균 7.1%가 성장할 전망

  ㅇ 재건복구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시행될 시 화물차 수요가 증가하게 될 것임. 또한 프로젝트 참여 이라크 기업에 의해 시중에 자금이 풀리게 될 경우, 소비심리가 되살아나 위축됐던 자동차 구매 확대와 이에 따른 애프터마켓 자동차부품 수요도 다시 확대될 가능성이 높음.

  ㅇ 이라크 규제 당국의 역량 부족으로 이라크 시장에서 안전품질규제 집행이 정상적으로 수행되지 않는 상황에서, 저가 중국산 자동차부품이 급속도로 이라크 시장을 잠식하고 있으나 소득이 확대될 경우 고품질 부품에 대한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임.
    - 바이어들의 경우 싼 중국 부품을 수입해 이윤을 많이 남기려는 경향이 있으나 최근에는 정품 부품을 찾는 바이어도 증가 추세임.

  ㅇ 이라크 내에서 자동차부품은 한국 및 중국 등을 수시로 방문해 콘테이터 1~2개 규모의 수입을 하는 중소규모 수입유통상들을 중심으로 바그다드의 Alsink Area 또는 Baghdad Market Area의 도매유통시장에서 활발히 거래되고 있음.
    - 아직은 이라크 내 자동차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이 없고 대기업 형태의 부품유통기업도 존재하지 않고 있으나, 한국 부품기업과 제품 케이스를 이라크 현지에 맞게 제작해 유통하는 수준의 협력을 원하는 중견 부품기업들도 존재하고 있어 이들과의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을 고려해 볼 필요도 있음.  


자료원: BMI Infrastructure Report, www.trademap.org, 이라크 자동차부품도매시장 바이어 인터뷰, 이라크 관세청, 이라크 주요 언론, KOTRA 바그다드 무역관 보유자료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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