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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것을 찾는 미국 수제맥주 소비자를 공략하라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8-01-18
  • 출처 : KOTRA

- 미국 수제맥주시장, 최근 3년 15~18% 성장-

- 신제품, 프리미엄급, 수입 맥주 선호-

 

 


□ 미국 수제맥주시장 성장

 

  ㅇ 맥주는 미국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알코올 음료로 시장조사기관 닐슨(Nielsen)에 따르면 2017년 미국인의 연간 맥주 소비액은 370억 달러, 15억 케이스(12온스 24병)인 것으로 조사됨.

    - 미국인이 물 소비액인 125억 달러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규모이며 와인과 증류주 소비액을 상회함.

 

  ㅇ 미국 시장에서 맥주의 인기에도 불구하고 최근 몇 년간 미국 주류시장의 전반적인 성장 둔화와 와인 및 증류주의 점유율 확대로 맥주의 매출 성장세가 위축을 보였음.

    - 닐슨에 따르면 2017년 증류주와 와인 모두 매출 성장률이 전년 대비 하락한 가운데 맥주의 경우 최근 4년 이래 처음으로 3% 이하의 성장을 나타냄.

 

미국 주류 매출 성장률 동향

 

자료원: Nielsen

 

  ㅇ 미국 주류시장에서 맥주의 시장점유율이 위축돼 왔음에도 불구하고 수제맥주 시장은 성장을 지속한 것으로 나타남.

    - 시장조사기관 닐슨(Nielsen)에 따르면 미국 수제맥주 매출 성장률은 최근 3년간 연간 15~18%의 고성장을 기록했으며, 2017년에는 전년대비 2.9%로 성장세가 비교적 둔화됐으나 성장을 지속함.

 

미국 전체 맥주 매출(좌)과 수제맥주(우) 매출 동향

 

자료원: Nielsen

 

□ 수제맥주 소비자들, 신제품 소비 선호 경향이 뚜렷

 

  ㅇ 다양한 신제품을 맛보기 원하는 미국 주류 소비자의 입맛을 위해 미국 주류시장에는 해마다 수천 종의 신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 2016년 미국 시장에 출시된 맥주 신제품은 2042종이었으며 이 중 1804종이 수제맥주인 것으로 조사됨.

    - 닐슨의 조사 결과 주로 젊은 층 소비자들이 수제맥주를 즐김. 수제맥주 소비자들이 마시는 맥주 브랜드 종류의 수는 평균 20.3개로 전체 맥주 소비자들의 브랜드 종류의 수인 15.7개를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남.

    - 수제맥주의 가장 큰 소비층인 밀레니얼세대는 한 번의 술자리에서 3종의 주류를 함께 마시는 비율이 38%로 베이비부머(15%) 대비 매우 높았음.

 

  ㅇ 수제맥주 소비자들의 신제품 선호 경향은 신규 브랜드의 매출 성장으로 이어짐.

    - 2016년 기준, 주류 수제맥주 브랜드(시장점유율 1% 이상)의 매출은 바, 주점, 식당 등 요식업 매장에서 1.9%, 마트 등 판매점에서 2.3% 각각 하락

    - 반면, 시장 점유율이 0.1% 미만인 신규 수제맥주 브랜드의 매출은 요식업매장에서 11.8%, 판매점에서 8.2% 대폭 성장을 보임.

 

수제맥주 브랜드 규모별 매출 성장률

 

자료원: Nielsen

 

□ 미국의 인기 수제맥주

 

  ㅇ 미국의 주요 수제맥주 제조업체는 캘리포니아·시애틀 등 서부지역과 뉴욕·메릴랜드·버지니아 등 북동부의 주요 도시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위치함.

 

2016년 매출액 기준 TOP 50 수제맥주 제조업체

자료원: Brewersassociation.org

 

  ㅇ 식품 및 음료 전문지 푸드앤와인(Food and Wine)에서 선정한 미국의 우수 수제맥주


제품명

상세 내용

Sierra Nevada Pale Ale

- 2016년 미국에서 19번째로 가장 많이 판매된 맥주 미국 홉에 초점을 맞춘 35년 역사의 페일에일

Sam Adams Boston Lager

- 엠버라거 스타일의 맥주로 진한 맥주향과 무게감이 있는 보스턴 비어 컴패니의 주력 상품

Goose Island Bourbon

Country Brand Stout

- 위스키용 나무통에서 숙성시킨 최초의 맥주

Allagash White

- 미국 메인주산 벨기에 스타일 화이트 맥주

- 2015 Great American Beer Festival에서 금매달 수상

The Alchemist heady Topper

- 미국 버몬트 주 작은 양조장에서 생산되는 동부 스타일의 더블 IPA로 RateBeer(www.ratebeer.com), BeerAdvocate(www.beeradvocate.com), Untapped(https://untappd.com)와 같은 맥주 평가 웹사이트에서 호평을 받으며 인기를 얻음.

- 양조장으로부터 25마일 거리에만 제한적으로 유통됨

자료원: Food and Wine

 

□ 미국 맥주시장은 프리미엄, 수입맥주를 중심으로 성장

 

  ㅇ 2017년 미국의 저가 맥주 매출은 전년 대비 1.5% 위축됐고, 미국산 프리미엄 맥주 매출 성장도 전년 대비 0.9% 성장에 그침. 반면 미국산 수퍼프리미엄 맥주, 수입맥주 매출은 각각 8.0%, 8.9% 성장함.

 

  ㅇ 미국의 맥주 수입액은 2016년 기준 48억6908만 달러로 전년 대비 7.0% 증가

    - 미국 맥주 수입 시장점유율 1위는 멕시코으로 전체 시장의 63.7%를 점유하고 있으며 네덜란드(16.2%), 벨기에(6.8%), 아일랜드(4.4%), 독일(2.5%) 등이 뒤를 잇고 있음.

    - 네덜란드(-5.5%), 벨기에(-11.3%), 캐나다(-23.5%), 영국(-27.5%), 이탈리아(-4.7%)로부터 수입액은 전년대비 하락한 반면, 도미니카공화국(138.4%), 독일(48.2%)로부터의 수입은 대폭 증가함.

 

  ㅇ 미국의 대한국 맥주 수입액은 2016년 기준 411만 달러를 나타냈으며 미국 가정용 미용기기 수입 시장점유율은 0.08 %로 18위에 그쳤으나 수입액은 전년 대비 2.2% 성장함.

    - 2017년 1~10월 한국으로부터의 맥주 수입액은 349만 달러로 전년대비 1.7%의 성장을 지속함.

 

미국의 맥주 수입동향(HS Code 220300 기준)

순위

국가명

수입액(백만 달러)

비중(%)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전체

4,550

4,869

4,309

100.0

100.0

100.0

1

멕시코

2,729

3,102

2,841

60.0

63.7

65.9

2

네덜란드

836

790

666

18.4

16.2

15.5

3

벨기에

372

330

239

8.2

6.8

5.6

4

아일랜드

185

212

155

4.1

4.4

3.6

5

독일

82

122

153

1.8

2.5

3.6

6

캐나다

144

110

95

3.2

2.3

2.2

7

영국

84

61

42

1.9

1.3

1.0

8

도미니카공화국

13

31

10

0.3

0.6

0.2

9

이탈리아

17

16

15

0.4

0.3

0.4

10

폴란드

9

9

7

0.2

0.2

0.2

11

한국

4

4

3

0.1

0.1

0.1

주: 순위는 2016년 기준, 2017년은 1~10월 기준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진출방안 및 시사점

 

  ㅇ 한국 수제맥주시장의 성장을 기반으로 미국 시장 진출을 고려할 필요성 존재

    - 한국 수제맥주 시장규모는 약 200억 원으로 비교적 작은 편이나 3년간 연평균 20% 안팎의 고성장을 보여온 것으로 알려져 있음.

    - 한국 수제맥주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대기업의 진출이 활발히 이루어질 뿐 아니라, 소규모 양조장을 위주로 벤터캐피탈의 투자처로 주목되고 있음.

    - 익숙하지 않은 맛,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에 개방된 자세를 견지하고 수입 제품을 선호하는 미국의 맥주 소비자들의 특성은 한국 맥주 브랜드가 진입하기 유리한 특성을 보유하고 있어 좋은 맛과 우수한 패키징 디자인의 상품은 미국 시장 진출 성공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됨.

    - 미국에서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소규모 양조장과 협업을 통한 제품 출시도 시장 진입 초기단계에 고려해 볼 수 있는 방법임.

 

  ㅇ 미국 주류시장 진출을 위해 수제맥주를 선호하는 젊은 소비층을 겨냥할 필요

    - 대중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은 종류의 맥주, 새로운 맛과 브랜드를 시도하기 원하는 미국의 젊은 소비자들은 미국의 수제맥주 시장의 성장을 주도해 왔음

    - 흔하지 않은 제품을 선호하고 제품의 맛을 가장 중요시 하는 수제맥주 소비자들은 한국산 맥주 또는 주류를 거부감 없이 시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ㅇ 제품의 이미지를 잘 나타내고 선반에서 소비자의 눈길을 집중시킬 수 있는 특색있는 제품 패키징에 투자해야 함.

    - 닐슨 조사에 따르면 미국에서 일반적 소비재에 대한 구매결정 중 58%가 매장 진열대 앞에서 이루어지는 반면, 맥주의 구매 결정의 70%에 매장 진열대 앞에서 결정된 것으로 나타남.

    - 특히 71%의 수제맥주 소비자들은 강렬하고 인상깊은 패키징의 맥주를 보았을 때 맛보고 싶다고 느낀다고 응답했으며, 66%가 패키징 디자인이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됨.

 

미국 소비자들의 매장에서 수제맥주 구매 결정 요소

 

자료원: Nielsen

 

 

자료원: Nielsen, Brewersassociation.org, Food and Wine, World Trade Atlas,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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