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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물 시장을 잡아라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이주현
  • 2018-01-18
  • 출처 : KOTRA

- 물 부족 및 수자원 오염으로 식수에 대한 불안감 높아 -

- 베트남 바이어들, 정수 기술 협력에 대한 수요 높아 -  




□ 베트남 수자원 현황 및 문제점

 

  ㅇ 베트남은 '물 부족 국가'

    - 일반적으로 베트남을 풍부한 수자원을 보유한 국가로 여기지만, 실제 사용 가능한 물의 양은 적음. 국제수자원협회(IWRA)은 베트남을 '물 부족 국가'로 분류함.

    - 국제수자원협회는 1인당 연간 물 사용량이 4000㎥ 이하일 경우 물 부족 국가로 분류하는데, 베트남의 1인당 물 사용량은 연간 3840㎥로 추정되며, 이마저도 점점 감소할 전망

 

  ㅇ 심각하게 오염된 베트남 지하수

    - 지하수는 베트남의 중요한 수자원 중 하나로, 하루 물 사용량의 35~40%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됨. 그러나 호찌민, 하노이 등 베트남 주요 도시 지하수는 이미 각종 불순물과 인체에 위험한 금속 물질들이 섞여있음(자료원: 베트남 천연자원환경부).

    - 베트남 환경보호국이 실시한 수질오염조사 결과에 따르면, 베트남의 주요 강물에서 비소(arsenic), 수은(mercury), 납(Pb), 알루미늄(Al), 구리 등의 중금속도 다수 검출됨.

 

  ㅇ 물 오염으로 인한 건강·위생 문제 심화

    - 베트남 보건부 및 베트남 천연자원환경부에 따르면, 물 오염과 열악한 위생환경으로 인해 연간 20만 명의 암환자와 9000명의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물 오염으로 인해 심각한 문제가 일어나고 있음.


베트남의 오염된 수돗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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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현지 언론 보도(Vietnamhighlight.com)

 

□ 베트남 정수시장 잠재력과 유명 식수 브랜드

 

  ㅇ 연평균 12.4%씩 성장 전망되는 베트남 정수시장

    - 베트남의 수자원 오염, 베트남 소비자들의 식수에 대한 불안감 팽배는 베트남 정수시장을 더욱 성장시킬 것으로 기대됨. 시장조사기관 TechSci Research에 따르면 베트남 정수시장은 2016~2021년 동안 연평균 12.4%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도시 인구 증가, 현지인들의 생활 수준 향상,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수질 오염에 대한 인식 향상 등은 베트남 정수시장 성장을 견인할 주요 요인으로 꼽힘.

 

  ㅇ 식수 구매가 일반적인 베트남

    - 대다수 베트남 소비자들은 유명 브랜드 식수를 구매해서 마시고 있음. 아쿠아비나(PepsiCo), 라비(Nestle), 다사니(Coca-Cola) 브랜드가 유명함.

    - 업체별로 조금씩 상이하지만, 대다수 식수 판매회사들은 ① 특수 화학제품을 통해 금속물 제거, ② 멸균 장치 및 UV 살균을 거쳐 미생물 및 박테리아 제거, ③ 멤브레인 필터를 거쳐 최종 잔여 불순물 제거 후 제품 패킹 및 라벨 작업 등의 과정을 거쳐 현지에서 제품을 유통 중임.

 

베트남 3대 식수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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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쿠아비나(Aquaf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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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비(La V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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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사니(Dasani)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베트남 주요 정수기 브랜드 및 특징

 

  ㅇ 베트남 주요 정수기 브랜드 및 특징

    - 베트남 정수기시장은 다양한 로컬 및 외국 브랜드가 경쟁하고 있음. 베트남 소비자들은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기업의 제품을 선호하고 있어 일부 메이저 업체들(Kangaroo, Karofi)의 시장 점유율이 높은 특징을 지님.

    - 주요 브랜드로는 Kangaroo, Karofi, Sunhouse, A.O.Smith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3M Purification, Best Water Technology, Myota Vietnam 등이 존재함. 가격대는 주로 300만~600만 동(약 15만~30만 원)에 형성돼 있음.

 

베트남 정수기 브랜드 선호도 설문조사 결과

(단위: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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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Buzzmetric

 

베트남 주요 정수기 브랜드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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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ro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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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O.Smi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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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garoo

원산지

베트남

미국

베트남

특징

- (장점) 고품질, 높은 브랜드 인지도, 높은 A/S 만족도, 합리적인 가격

- (단점) 일부 중국산 부품에 대한 품질 의심

- (장점) 고품질, 정수된 물에 대한 높은 만족도, 디자인

- (단점) 높은 가격

- (장점) 높은 브랜드 인지도, 고품질, 프로모션, 합리적인 가격

- (단점) 모조품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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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KOTRA 호치민 무역관 종합

 

□ 베트남의 정수용 기기 주요 수입국 및 관세

 

  ㅇ 한국, 베트남 정수용 기기 1위 수입국가

    -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베트남의 주요 정수용 기기 수입국가는 한국, 중국, 대만, 일본 말레이시아, 태국 등이 꼽힘. 이 중 한국으로부터 3227만 달러를 수입해 한국은 베트남의 1위 정수용 기기 수입국가로 나타남.

    - 또한 우리나라는 한-베트남 FTA를 통해 정수용 기기 수출 시 무관세 적용이 가능함.

 

베트남 워터필터 기계 수입동향(HS Code 8421.21)

(단위: 달러)

순위

국가명

2013

2014

2015

1

한국

7,318,288

15,914,463

32,266,042

2

중국

7,719,394

17,227,553

27,694,654

3

대만

7,134,709

10,754,684

10,693,510

4

일본

2,726,166

2,051,249

6,077,631

5

말레이시아

785,506

444,204

4,375,617

6

태국

1,284,923

681,282

2,562,591

주: 2016년 통계 미집계

자료원: 베트남 통계청

 

FTA별 베트남의 정수용 기기 관세율

HS Code

품목명

한-베 FTA

아세안-중국 FTA

베트남-일본 EPA

아세안물품무역협정

8421.21.11

국내 사용 목적의 정수용 기기

0

0

3

0

8421.21.19

기타

0

0

0

0

8421.21.22

전기로 작동되는 것

0

0

1

0

8421.21.23

전기 이외에 작동되는 것

0

0

2

0

자료원: 2017 베트남 수출입 관세 책자

 

□ 베트남 바이어들이 전하는 베트남 정수 시장

 

  ㅇ Khanh An Technology Service Trading사

    - 해당 회사는 현재 3M의 Aqua Pure 브랜드 공식 유통업체로, 미국에서 제품을 수입해 주로 베트남 남부에 제품을 유통 중

    - 신규업체 발굴 시, 품질·새로운 기능·원산지 등을 주로 고려해서 구매를 결정함.

    - 베트남 정수기시장은 신규 진출업체들에 아직 유망하다고 판단됨.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입소문이 나기 위해선 광고·프로모션 등 PR활동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함. 베트남 소비자들은 제품 구입 시 지인 추천 및 브랜드 인지도에 의해 큰 영향을 받기 때문임.

 

  ㅇ Viet Water Purifier사

    - Fujie RO, AO Smith, AQuaphony, RO Jenpec, Kosovo, Waterpia, Nobore 등 주요 국내외 브랜드 제품들을 유통함.

    - 취급 브랜드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은 Kangaroo 제품임. 해당 제품은 베트남 전역에 걸쳐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베트남에서 생산되지만 생산 기술 및 부품 공급은 한국 기업과 협력을 하고 있어 품질 및 디자인이 좋음. 가격 역시 현지 소비자들에게 적정한 수준으로 평가됨.

    - 최근 베트남 소비자들의 건강 및 수질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음. 이는 한국과 다른 외국 기업들의 베트남 시장진출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임.

    - 한국 브랜드의 경우 베트남에서 인지도가 낮고 로컬 업체에 비해 시장 이해도가 부족하다는 단점을 안고 있지만, 특별한 기능이 있다면 베트남 시장 진입을 노려볼 만 함.

 

  ㅇ Truong Tien Water Purifier사

    - 주로 대만, 미국에서 관련 장비·부품들을 수입해 베트남에서 Pucomtech 브랜드 제품을 생산 중임. 현지 조립·생산으로 가격이 높지 않고 품질 역시 준수함.

    - 대다수 베트남 소비자들은 수입 제품을 국내 생산 제품보다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국내 생산 제품이라도 해외에서 부품을 공급받거나 외국 기업과 기술 협력을 했을 경우 선호도는 높아짐.

    - 따라서 완제품이 아닌 부품 및 기술 수출을 하더라도 현지 소비자들에게 고품질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음.

 

□ 시사점

 

  ㅇ 베트남 소비자들의 건강 및 식수에 대한 관심 증대는 한국에 호기

    - 베트남에서 물 오염으로 인한 사망자 발생 등 심각한 사회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베트남 소비자들도 건강과 식수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 이는 베트남 물 시장에 진출하려는 우리 기업들에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것

 

  ㅇ 베트남 정수시장에 진출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뉨.

    - 첫째, 정수기 완제품을 베트남에 수출하는 방법으로, 현지 파트너 발굴을 통해 베트남 내수시장에 진출하는 것임. 우리나라 웅진코웨이 역시 현지 파트너인 카르파(CARPA)를 통해 정수기, 공기 청정기 등의 주요 제품을 유통하고 있음. 일본의 Nihon Trim(Trim Ion 브랜드)사 역시 현지의 Cosmos Technology사를 통해 베트남 시장에 진출함.

    - 둘째, 관련 부품 및 장비를 현지 업체에 수출하는 방법임. 이 경우 현지 생산업체가 베트남 소비자 니즈에 더 적합한 제품을 조립·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함.

    - 셋째, 베트남과 기술 협력을 통해 공동 브랜드를 개발하는 방법임. 대다수 로컬기업들은 아직 기술력이 낮아 미국, 한국, 일본 등으로부터 정수 기술을 전수받고 싶어함. 한국의 바이오세라(biocera)사는 베트남 생활가전 기업인 Korihome Vietnam과 함께 알칼리성 필터 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음.

 

  ㅇ 우리 기업들이 베트남 진출 시 유의할 점

    - 식수의 경우 대부분의 베트남 가정이 아직 정수기를 사용하는 문화가 아님. 아쿠아비나(Aquafina), 라비(La Vie)와 같이 현지의 유명 식수 브랜드의 19리터용 물을 주문해 냉온수기를 사용해서 마시는 것이 일반적임.

    - 즉 필터과정을 거쳐 물을 정수해서 마시기 보다는 유명 브랜드 제품의 물을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음. 이러한 현지 문화는 우리 기업들이 유의해야 함.

 

 

자료원: 베트남 천연자원환경부, 국제수자원협회, 베트남 통계청, Buzzmetrics, 현지 언론 보도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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