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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롬비아 카드산업 동향
  • 트렌드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Soojung Han
  • 2018-01-05
  • 출처 : KOTRA

선호 결제수단은 현금이나, 신용카드 직불카드 통한 결제 꾸준히 늘어 -

- 변화하는 디지털 소비 환경에 따른 맞춤 전략 필요 -





개요


  ㅇ 콜롬비아 내 결제 수단

    - 콜롬비아에서 가장 선호되는 결제 수단은 현금. 결제의 편리성과 아직까지 일부 은행에서 금융 거래에 대한 세금 수수료를 사용자에게 전가하고 있기 때문임.

    - 하지만 소비 환경의 변화 경쟁업체 간의 다양한 마케팅 등으로 인해 카드 결제 규모가 늘고 있음.


  ㅇ 신용카드 결제 규모

    - 콜롬비아의 신용카드 결제 규모는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이며, 2017 신용카드 결제액은 2016년에 비해 13.5% 증가한 53조 3683 콜롬비아 페소* 기록. 이는 184 달러에 해당

    * 1달러 = 약 2900콜롬비아 페소


최근 5년간 신용카드 결제 규모

(단위: 백만 회, 십억 콜롬비아 페소,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증감률('17/'16)

결제 횟수

144.7

157.1

174.4

215.1

260.3

21.0

결제 금액

32,478.9

36,689.1

41,460.4

47,016.9

53,368.3

13.5

 자료원: Euromonitor


  ㅇ 직불카드 결제 규모

    - 직불카드의 결제 규모 역시 꾸준히 늘고 있으, 2017 직불카드 결제액은 2016년에 비해 12.3% 증가한 39조3542 콜롬비아 페소를 기록. 이는 135 달러에 해당


최근 5년간 직불카드 결제 규모

(단위: 백만 회, 십억 콜롬비아 페소,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증감률('17/'16)

결제 횟수

186.4

216.4

241.1

272.4

305.8

12.2

결제 금액

21,544.9

25,956.4

30,241.7

35,019.4

39,354.2

12.3

 자료원: Euromonitor


소비 환경의 변화

 

  ㅇ 전자상거래의 부상

    - 콜롬비아 정보통신부(MinTIC) 따르면 2016 콜롬비아 인터넷 가입자는 1600 명이며, 디지털 마케팅 전문 조사기관인 블랙십(Blacksip) 실제 인터넷 사용자를 이보다 많은 2850 명으로 추산함. 이는 콜롬비아 전체 인구의 58% 해당

    - 콜롬비아 전자상거래 사무국(Cámara Colombiana de Comercio Electrónico) 따르면, 2016 전자상거래를 통해 결제된 금액은 267 달러에 달하며, 남미 전자상거래 시장은 2019년까지 매년 17% 성장해 850 달러 규모에 이를 전망

    - 전자상거래 이용 가장 선호되는 결제수단은 신용카드로 54% 이용됐으며, 계좌이체·직불카드가 29%, 그외 Pay U 온라인 결제 수단 현금이 17% 이용됨.


2016년 콜롬비아 전자상거래 개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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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디지털 마케팅 전문 조사기관 블랙십(Blacksip), 콜롬비아 전자상거래 사무국(Cámara Colombiana de Comercio Electrónico)


2016년 전자상거래 결제수단별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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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콜롬비아 전자상거래 사무국(Cámara Colombiana de Comercio Electrónico)


  ㅇ 더욱 편리해진 계좌 관리

    - 콜롬비아 주요 은행들은 휴대폰플리케이션을 통해 저축 계좌를 관리할 있는 시스템을 구현

    - 예를 들어, BanColombia은행은 'Billetera móvil', DaVivienda은행은 'Daviplata', Grupo Aval 계열사인 AV Villas 은행은 'Aval Pay' 개발해 현금 카드 없이도 휴대폰을 통해 결제를 진행할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보유

    -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무통장 방식으로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송금 입출금, 잔고 확인, 휴대폰 정액 요금제 충전, 전자상거래 등을 이용할 있음.


전자 지갑 애플리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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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V Villas 은행

 

  다양한 마케팅

 

  ㅇ 경쟁사 간 다양한 마케팅

    - 콜롬비아는 VISA, Master Card의 카드사와 함께 BanColombia, DaVivienda 등의 은행이 카드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경쟁사들은 카드 사용자 유치를 위해 전통적, 전략적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음.

    - 주거래 은행 변경 잔액에 대한 타행 이체 수수료 면제, 신용 한도 증액, 낮은 수수료 요율을 제시하며 제휴 주유소나 레스토랑, 항공사 이용 캐시백 서비스 소비자에게 부과하는 간접 소비세를 대납하는 식으로 고객의 충성도를 확보하는


경쟁 은행별 신용카드 발급 현황

(단위: 천 개)

순위

은행명

2012

2013

2014

2015

2016

1

Bancolombia SA

1,389.0

1,747.9

1,863.5

1,944.6

2,108.2

2

Banco Davivienda

1,769.5

1,843.8

1,730.9

1,654.1

1,601.6

3

Red Multibanca Colpatria

1,126.2

1,270.2

1,470.6

1,260.7

1,443.2

4

Banco Falabella SA

366.2

676.8

901.6

1,081.0

1,283.2

5

Banco de Bogota

673.8

944.5

1,040.3

1,062.6

1,192.0

6

Banco Bilbao Vizcaya

416.8

518.2

611.8

705.4

805.2

7

Banco de Occidente

433.8

518.8

577.9

629.7

689.4

8

Citirgroup Inc

524.5

577.3

736.4

733.7

667.1

9

AV Villas

270.5

336.2

367.7

461.6

583.4

10

Tuya SA

-

-

-

53.9

543.8

자료원: Euromonitor


경쟁 은행별 직불카드 발급 현황

(단위: 천 개)

순위

은행명

2012

2013

2014

2015

2016

1

Bancolombia SA

5,559.3

6,264.7

6,803.4

7,640.4

8,306.6

2

Banco Davivienda

3,063.7

2,998.2

3,155.3

3,454.9

3,811.7

3

Banco Bilbao Vizcaya

1,793.3

2,039.9

2,451.7

2,557.5

3,004.7

4

Banco de Bogota

1,771.5

1,786.1

2,412.6

2,440.0

2,763.1

5

Banco Caja Social BCSC

1,448.6

1,403.8

1,631.4

1,894.0

2,083.8

6

AV Villas

1,280.4

1,353.4

1,390.1

1,429.3

1,522.1

7

Banco Agrario de Colombia

513.9

576.0

574.4

870.7

1,285.4

8

Banco Popular

1,218.0

1,201.0

1,168.3

744.5

811.8

9

Banco Falabella SA

199.1

260.1

310.3

530.4

764.8

10

Banco Multibanca Colpatria

358.3

355.0

352.7

389.1

607.2

자료원: Euromonitor


주요 은행별 마케팅 전략

은행명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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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지갑 애플리케이션 'Billetera móvil'

- 후불 교통카드

- 13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경제관념 확립을 위한 교육용 직불카드

- 명의자 이외 1인에 한해 양도 가능한 직불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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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지갑 애플리케이션 'Daviplata'

- 전자지갑 애플리케이션 이용에 따른 수수료 면제

- 전자지갑 애플리케이션에 데이터 과금 면제

- 카드 없이도 ATM 인출 제휴사에서의 결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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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 지갑 애플리케이션 'Aval Pay'

- 스마트 칩이 내장된 전자팔찌를 통한 결제 시스템

자료원: 각사 홈페이지, Euromonitor


시사점

 

  ㅇ 인터넷 전문 은행, 동반 성장 가능성 엿보임.

    - 인터넷 전문 은행은 소수의 영업점 혹은 영업점 없이 대부분의 업무를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인터넷 전자매체를 통해 금융업을 영위하는 은행임. 1990년대 미국에서 태동해 유럽, 일본, 중국 세계 각국에서 운영됐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올해 등장한 케이뱅크, 카카오뱅크가 대표적임.

    - 인터넷 전문 은행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금융 서비스를 활용할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늦은 행정 처리, 대기시간, 불편한 서비스 오프라인 은행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있는 대안이 있음.

    - 실제로 중국은 알리페이, 위챗페이, 마이뱅크 등의 인터넷 전문 은행을 통해 낙후된 금융시스템을 극복하며,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핀테크 투자 시장(100 달러)으로 등극함.

    - 콜롬비아는 Vive Digital Program(2014~2018) 정부 주도 사업을 통해 적극적으로 IT 인프라 개선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으며, 은행들도 변화된 소비 환경에 발맞춰 기술 혁신에 나서고 있어 인터넷 전문 은행의 등장은 실현 가능성 있어 보임.

 

 

자료원: Euromonitor, 콜롬비아 정보통신부(MinTIC), 콜롬비아 전자상거래 사무국(Cámara Colombiana de Comercio Electrónico), 현지 은행(BanColombia, DaVivienda, Banco AV Villas), Reporte de Industria El E-commerce en Colombia(2017, Blacksip), 은행연합회,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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