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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얼리에 열광하는 인도네시아 사람들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허유진
  • 2017-11-24
  • 출처 : KOTRA

- 나를 가꾸는 목적, 투자 목적, 경사 등 다양한 이유로 보석 구매 -

- 최근 3년간 중국 보석류 수입 감소…한국 제품 수입은 증가 -

 

 


인도네시아 특유의 보석류: 발리풍 보석과 바띡(Batik) 문양 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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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Bali-indonesia(좌), Craftcast(우)

 

□ 인도네시아 주얼리시장 진출 기회


  ㅇ 인도네시아 주얼리 시장은 커다란 인구 규모, 중산층의 구매력 향상, 장신구에 대한 높은 관심도 등으로 성장 잠재성이 큼.

    - 수요는 지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중산층 이상의 소비층이 인도네시아 주얼리 시장에서 주된 활약을 할 전망


  ㅇ 주얼리는 몸을 치장하거나 장식품용으로뿐만 아니라 투자 목적으로 구매되는 경우도 많으며 주얼리 구매는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인도네시아 주얼리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다음과 같음.

    ① 인도네시아 금리 인하 정책과 5%대 이하의 낮은 인플레이션

    · 2017년 들어 4.25%로 낮아진 기준금리는 사람들로 하여금 보석류()를 저축 대신 투자용으로 구매하게 하는 요인 중 하나임.

    · 게다가 금 종류의 가격은 장기 투자에 있어서 다른 종목에 투자하는 것보다 안정적임.


(좌)2015~2017년 인도네시아 g당 금 가격(루피아/gram) 동향   (우) 같은 기간 인플레이션율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원: http://harga-emas.org/(좌), 인도네시아 중앙 은행(우)

 

    낮은 임금과 풍부한 노동력

    · 인도네시아는 2017년 기준 월 최저 임금이 약 335만 루피아(247.38달러로, 한국의 약 1/5 수준) 인건비가 비싸지 않음.

    · 인도네시아 경제활동참가율* 69.2%로 한국의 경제활동참가율 수치인 68.7%에 비해 약간 높은 수준이며, 인구 비율로는 인도네시아가 한국보다 5배가 많아 노동력이 풍부함.

    * 경제활동참가율: 생산가능인구 중 노동 공급에 기여한 사람(취업과 실업에 분류된 사람)의 비율

    · 이에 다양한 공정을 위한 인력을 어렵지 않게 확보할 수 있어 인적자원 측면에서 인도네시아 주얼리 시장은 진출해볼 만한 시장임.

    인도네시아 정부의 보석류 제조분야 외국인 투자 장려

    · 보석류 제조분야 투자의 경우 외국인 투자 지분을 100%까지 허용해 투자를 장려하는 산업분야 중 하나임.

    · 특히 인도네시아는 양질의 은 제품을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해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외국인 투자가들이 인도네시아에 유입해 공장을 설립했음.

    · 예를 들어, 미국의 유명 주얼리 브랜드인 존 하디(John Hardy)의 경우 발리의 맘방마을에 공장을 세웠으며, 태국의 프란다 그룹(Pranda Group)은 인도네시아 기업과 합작투자 형태로 자카르타에 PT Sumberkreasi Cliptalogam이라는 현지 법인을 설립해 내수 및 수출용 금과 은 제품을 가공,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세우기도 함.

    보석류 포함한 인도네시아의 풍부한 천연자원

    · 1만7503개(201711월 기준)의 군도로 이뤄진 190㎢의 거대면적 국가 인도네시아는 각종 천연자원이 풍부하며, 특히 준보석(Semiprecious Stone)*은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음.  

    * 준보석: 보석보다 가치가 약간 떨어지나 아름다움과 내구성으로 인해 보석류로 매우 적합

    - 인도네시아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금과 은 제조업체를 보유

    - 남부 수마트라에는 자수정·석영, 서부 자바지역에는 옥수·산호·벽옥, 남부 칼리만탄 지역에는 자수정·석영·옥수가 많이 나는 것으로 유명함.

    - 무엇보다 발리, 롬복, 말루쿠, 술라웨시, 숨바와섬은 진주로 매우 유명하며 세계 전체 진주 생산량의 50%를 생산

    - 다이아몬드 주재료와 원석은 남부 칼리만탄지역에서 많이 발견되고 있으며, 같은 지역에 위치한 마르따뿌따라는 도시는 다이아몬드 도시로 알려졌을 만큼 다이아몬드 광산이 많음.

    - 2017년 11월 현재 마르따뿌다 시는 인도네시아에서 다이아몬드 세공과 보석 제조로 가장 유명한 도시 중 하나임.

    - 또한 인도네시아는 금과 은 제조로 유명하며, 미국의 지질학적 조사(U.S Geological Survey)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2016년에 세계에서 10번째로 가장 중요한 금 제조국가로 선정, 100톤을 생산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함.

    - 금으로 유명한 지역은 빠뿌아섬, 숨바와섬, 동부 칼리만탄과 중부 칼리만탄으로, 2017년 11월 현재 빠뿌아 섬에 Grasberg라는 세계 최대의 금광이 존재

    - 2016년에 인도네시아는 세계 16위의 은 제조 생산량을 기록했으며, 대부분의 은은 금을 제조하는 국영기업인 PT ANTAM, Sumatra Copper&Gold plc, PT Newmont Nusa Tenggara 등에서 생산되고 있음.

    - 인도네시아에서 은이 주로 생산되는 지역에는 숨바와와 서부 자바지역도 포함됨.

 

인도네시아 보석 주요 생산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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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보석 원석 관련 홈페이지, mapsof.net,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 인도네시아 주얼리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지난 5년 동안 인도네시아 보석산업은 꾸준히 성장했으며 추세 분석을 통해 2017년의 보석 판매액은 23 3400억 루피아( 172352만 달러)로 2016년 대비 12.65% 증가

    - 2016년에 이어 2017년에도 인도네시아에서 고급 다이아몬드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발생했으며 빨강, 파랑 등 색깔이 입혀진 다이아몬드는 2016년에 이어 2017년에도 유행 중임.

    - 장미 모양의 보석류가 여성스럽고 우아한 이미지로 요즘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보석 형태


  ㅇ 동시에 유로모니터는 2017년에 의상에 들어가는 보석류의 판매액은 4679억 루피아( 3455만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해 2016년의 4258억 루피아(3144만 달러)에 비해 약 9.89% 증가할 것으로 보임.   

 

최근 5년 인도네시아 주얼리 판매 실적

(단위: 십억 루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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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1) 2017년은 추정치, 2) 2017년 11 14일 기준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평균 환율(1달러=1만3542루피아)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인도네시아인들은 훌륭한 보석류를 최고의 보석류로 생각하는 분위기로, 고급 보석류가 시장을 주도해오고 있음.


  ㅇ 최근 들어, 인도네시아에서는 보석류를 치장 및 장식의 목적뿐만 아니라 투자의 목적으로도 구매함. 인도네시아 주부들이 금과 보석을 투자 용도로 구매해 값이 오르면 되파는 경우가 많음.


  ㅇ 2017년 보석류 중 다이아몬드가 아닌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74%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다이아몬드가 다른 보석류들에 비교해 매우 고가이기 때문에 소수의 특정 소비자 계층에서만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

    - 보석류의 대부분은 금과 금 제품이 차지하고, 은 제품도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에서 주로 통용되는 보석류의 형태는 패션 주얼리라고도 부르는 코스튬 주얼리(Costume Jewelry)로 모조석, 플라스틱, 기타 금속 등 훨씬 저렴하고 실용적인 소재의 주얼리임.


  ㅇ 코스튬 주얼리인지, 고급 보석류인지에 따라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선호하는 품목도 다름.

    - 고급 보석류로는 반지와 귀걸이 종류가 인기가 좋으며, 2016년에 반지가 고급 보석류 판매 실적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36%였음.

    - 고가의 반지가 인기가 좋은 이유는 인도네시아인들도 한국인과 마찬가지로 약혼식이나 결혼식 등 특별한 경사에 반지를 구매하기 때문이라고 함. 

 

최근 5 인도네시아 고급 보석류 제품 시장점유율

(단위: %, 십억 루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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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7년 11 14일 기준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평균 환율(1달러=1만3542루피아), 2) 자료원: 유로모니터
 

    - 반면, 코스튬 주얼리에서 가장 판매비중이 높은 제품은 목걸이이며 코스튬 주얼리 총 판매실적의 약 30%를 차지 

    -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에 따르면 목걸이가 인기가 좋은 이유는 많은 인도네시아인이 패션의 완성은 목걸이로 여기기 때문이라고 함.

 

최근 5 인도네시아 코스튬 주얼리 제품 시장점유율

(단위: %, 십억 루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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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7년 11 14일 기준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평균 환율(1달러=1만3542루피아), 2)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고급 보석류와 코스튬 주얼리 모두 매년 판매 금액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인도네시아인의 생활수준 향상과 보석류를 구매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구의 증가를 원인으로 볼 수 있음. 

    - 특히 중산계층에서 많이 구매하는 코스튬 주얼리의 경우 2016년 판매실적 4258억 루피아( 3144만 달러)를 기록, 최근 5년 사이에 판매 실적이 약 1.54배 증가

  

□ 인도네시아 주요 주얼리 제품, 수입 관세 및 수입규정


번호

HS

Code

품목 상세 설명

수입 규정

법령

수입관세

MFN

AKFTA

1

7018

유리로 만든 비드(Bad)·모조 진주·모조 귀석과 반귀석·이와 유사한 유리 세공품·모조 신변장식용품을 제외한 유리제품, 인체용을 제외한 유리 안구, 작은 조각상과 램프 가공한(Lamp-Worked) 그 밖의 장식용 유리제품(모조 신변장식용품은 제외한다), 지름이 1밀리미터를 초과하지 않는 유리로 만든 마이크로스피어(Microsphere)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5~10%

0%

2

7102

다이아몬드(가공한 것인지에 상관없으며 장착되거나 세트로 된 것은 제외한다)

기술 검사, 수입 승인(, 71022900, 71023900는 제외)

산업부 장관령MOT No0025/

M-DAG/PER/

7/2008

0~5%

0%

3

7103

귀석(다이아몬드는 제외한다)과 반귀석(가공한 것인지 또는 등급을 매긴 것인지에 상관없으며 실로 꿴 것·장착되거나 세트로 된 것은 제외한다. 다만, 등급을 매기지 않은 것으로서 수송의 편의를 위해 일시적으로 실로 꿴 것을 포함한다)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15%

5%

4

7113

신변장식용품과 그 부분품(귀금속으로 만들거나 귀금속을 입힌 금속으로 만든 것으로 한정한다)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5%

0%

5

7114

금 세공품이나 은 세공품과 이들의 부분품(귀금속으로 만들거나 귀금속을 입힌 금속으로 만든 것으로 한정한다)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10%

5%

6

7115

귀금속이나 귀금속을 입힌 금속의 그 밖의 제품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5%

0%

7

7116

천연진주나 양식진주, 귀석이나 반귀석(천연의 것, 합성·재생한 것)의 제품

기술검사, 수입승인

(, HS Code 7116.20.00제외)

MOT No 37/M-DAG/

  PER/7/2014

5~10%

0~5%

8

7117

모조 신변장식용품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5~15%

0~5%

: HS Code 별 적용 관세율, 수입 규정 등은 HS Code 8자리 기준으로 참고할 것 

자료원: 인도네시아 재무부, 대한민국 관세청

 

□ 인도네시아 주얼리 수입 동향

 

최근 3년 인도네시아 주얼리 주요 수입제품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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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1) HS Code 7116 2015년 들어서 전년 수입실적의 5% 수준으로 급감한 데다가 기본적으로 수입실적이 미미해 통계에서 제외함. 예외적으로 이  HS Code에 대한 한국 제품의 수입 규모는 2015 0달러, 2016 6000달러, 2017 7월까지 2만 달러로 극히 소량이나 꾸준히 증가 중 

2) HS Code 7114 7115 제품군에 대해 최근 3년 동안 한국산 제품 수입실적이 거의 없거나 6000달러 이하이므로 생략함.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대한민국 관세청

 

  ㅇ 인도네시아 시장 보석류 광산 및 제조 공장이 활성화 돼 있음에도, 최근 3년 동안 보석 수입은 여전히 수입되고 있음.

    - 2014년부터 2016년까지 보석의 총수입은 매년 3천만 달러 이상을 기록했으며 2016년에는 총 3421만 달러를 기록, 전년 대비 약 4.04% 감소했으나 2014년에 비하면 약 12.31% 증가 

    - 2016년에 2015년에 비해 수입 실적이 감소한 이유는 귀금속이나 유리, 진주 이미테이션에 해당되지 않는 기타 모조 보석(HS Code 7117)의 수입액 감소로 인한 것임. 


  ㅇ 2016년 모조 신변장식용품제품(HS Code 7117)의 총 수입은 1706만 달러로, 2015년보다는 22.28%가 감소한 2195만 달러였으며, 한편 유리로 만든 보석(HS Code 7018)과 귀금속으로 만든 신변장식용품(HS Code 7103)의 경우 전년 대비 수입 실적이 각각 10.26% 55.04% 증가함.

 

인도네시아 주얼리 수입시장 상위 10 국가 최근 3 수입 실적 동향

(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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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상기 주요 품목군 기준 수입 통계, 2)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ㅇ 인도네시아는 최근 3년 동안 주로 중국에서 가장 많은 보석류를 수입했으며, 2016년 중국으로부터의 총수입은 1418만 달러를 기록해 상기 품목군에 근거한 보석류 수입시장의 시장 점유율은 약 41.45%임.

    - 중국 다음으로 한국은 인도네시아 보석류 수입 시장에서 두 번째로 크나, 2016년 기준 220만 달러의 수입실적을 기록해 시장 점유율은 약 7.8%에 불과

    - 2015년 수출실적인 44만 달러를 기록해 10개국 순위 안에 들지 못하던 미국의 대인도네시아 수출실적이 2016 5배 증가하면서 2016년에 상위 10개 주요 수입국에서 3위를 차지


  ㅇ 인도네시아는 중국으로부터 HS Code 7117 제품 즉 금속, 유리, 진주 외의 모조 장신구를 많이 수입했으며 한국으로부터는 유리로 만든 보석류(HS Code 7018)를 많이 수입했음. 


□ 인도네시아 주얼리 업계 경쟁동향


  ㅇ 인도네시아 시장에서의 보석류시장에서 주요 경쟁업자는 주로 현지 제작자임. 인도네시아는 약 3만 개의 보석 취급 업체가 존재하고 있고, 이들 기업은 주로 고급 보석 및 모조 보석류를 판매함.


  ㅇ 인도네시아 보석산업에서 총 30만 명이 넘는 인력이 종사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에서의 보석제조산업은 지난 10년간 크게 발전했음.


  ㅇ '줄리아 주얼리(Julia Jewelry)'와 같은 인도네시아 현지 브랜드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나, 글로벌 기업의 브랜드도 인도네시아 상류층을 중심으로 수요가 높아 강력한 입지를 확보

    - 특히 값비싼 브랜드 보석을 착용함으로써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인도네시아에서도 사회적 지위의 상승과 구매자의 부를 나타내 주기 때문에 고가여도 인도네시아인들이 꾸준히 선호


  ㅇ 인도네시아와 같은 신흥 시장 소비자들은 기존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편이며, 독특하고 독창적인 디자인의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

 

최근 5년 인도네시아 주요 보석 업체 시장점유율 및 주요 판매 제품(단위: %)

업체명

주요 품목 이미지

2012

2013

2014

2015

2016

PT Sumber Kreasi

Cipta Logam

설명: Artikel-Berlian_Julia-Jewelry.jpeg (696×696)설명: https://alexandra.bridestory.com/images/c_fill,dpr_1.0,f_auto,fl_progressive,pg_1,q_80,w_680/v1/assets/JLC-031_ympagg/julia-jewelry_rose-gold-collection_1.jpg설명: https://alexandra.bridestory.com/images/c_fill,dpr_1.0,f_auto,fl_progressive,pg_1,q_80,w_680/v1/assets/abcb66e16ef175e84308c4e20939636f1bca7ea6/julia-jewelry_luxe-diamond-collection_1.jpg

4

3.7

3.7

3.6

3.2

PT Frank & Co

설명: https://assets.kompasiana.com/items/album/2016/02/11/kado-frank-4-56bb6df2957e61de0853aca9.jpg?v=400&t=o?t=o&v=700설명: https://assets.kompasiana.com/items/album/2016/02/11/kado-frank-7-56bb6ed87297738c0bf08b6f.jpg?v=600&t=o?t=o&v=700

2.6

2.1

2.1

2

1.7

LMVH Moet

Hennessy

Lous Vuitton SA 

(BULGARI)

설명: https://www.interwatches.com/bulgari-jewelry-an855854-image-52258-838684.jpg설명: Image result for bulgari jewelry

1.4

1.4

1.5

1.5

1.3

PT Gold Martindo

설명: NE590설명: GDR-4503W

1.2

1.1

1.1

1

0.9

기타*

 

90.8

91.7

91.6

91.9

91.8

총계

 

100

100

100

100

100

주*: 기타에는 Tiffany & Co, Kering SA, PT Felice Jewellery, Hermes International SCA 등 세계 유명 보석업체도 포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기업 홈페이지

 

□ 보석류 수입 관련 인도네시아 규정


  ㅇ 무역부 장관령 (MOT) No 70/m-dag/per/9/2015

    - API(Angka Pengenal Importir)는 위 장관령에 따라 인도네시아에 수입되는 모든 제품에 대해 취득해야 하는 수입인증번호이며, 주얼리 제품에도 해당함.

    - 인증에는 일반 수입인증번호(API-U)와 현지 가공 등을 목적으로 수입되는 생산자 수입인증번호(API-P)로 구분돼 있음. 

    - 모든 수입업자는 수입인증번호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수입 실적을 무역부에 보고해야 함.

    - 5년을 단위로 수입인증번호를 갱신해야 하며, 유효기간 도래 30일 전(근무일 기준)에 갱신을 완료해야 함.

    - 소관 부처는 무역부이며, 관련 부처는 인도네시아 투자조정청 등이 있음.

    - API를 소지하고 있지 않은 수입업자는 다음 제품만 수입이 가능

    · 제품 샘플, 소포, 선물, 정부 예산으로 구매되는 의약품 및 의료기기, 교역 용도가 아닌 물품 등 무역부에서 지정하는 물품

    - API가 취소될 수 있는 경우: 유관 정부 부처가 수입 업자의 수입행위를 이미 2번 유예한 경우, API 만료 시점으로부터 근무 일수 기준 30일 이내에 수입 인증 번호를 갱신하지 않은 경우, 수입업자가 관련 당국에 수입실적을 보고하지 않은 경우 등 동 장관령을 준수하지 못한 경우


  ㅇ 무역부 장관령 (MOT) No 0025/M-DAG/PER/7/2008

    - 이 규정은 무역부 장관령 (MOT) No 10/M-DAG/PER/6/2005의 개정안으로 전의 규정과 크게 달라진 점이 없으나, 차이점은 적용되는 품목군(HS Code 7102.39.00)이 삭제됨.


MOT 10/M-DAG/PER/6/2005(개정 전)

MOT No 0025/M-DAG/PER/7/2008(개정 후)

7102.10.00.00, 7102.21.00.00, 7102.31.00.00, 7102.39.00.00

7102.10.00.00, 7102.21.00.00, 7102.31.00.00

: 2017 3 1일부터 인도네시아에서 통용되는 HS Code는 최대 8자리로, 상기 HS Code 2008년에 제정된 법에 따라 표기됐으나, 2017년 11월 기준으로 뒤의 '00'을 제거한 8자리 기준으로 적용 가능

 

해당 규정 주요 내용

① 금강석의 수출입은 다이아몬드 수출업자[Tradeir Treirdaftar(ET) –Diamond] 및 다이아몬드 수입업자[Importir Terdaftar (IT)-Diamond]로 공식 인정된 회사에 의해서만 운영될 수 있으며, IT-Diamond를 취득하는 데 필요한 서류에는 사업자등록증 사본, 납세자 고유 번호 증명서 사본(NPWP), 수입자 고유 번호 증명서 사본(API) 등이 있음

- IT-Diamond의 인증서는 3년 동안 유효하며, 만료일 도래 전에 연장 가능


금강석은 다음 조건에 따라 인도네시아로 수입될 수 있음

- 선적 시 어느 한 경우라도 Kimberley Process Certification Scheme(KPCS) 회원국에 있는 공인된 기관에서 발행한 금강석 증명서(Rough Diamond Certificate)를 반드시 갖춰야 함

- 금강석은 밀봉 용기에 싸서 포장해야 하며 KPCS 회원국의 공인기관, 기관에 의해 보호를 받음

- 금강석 인증은 금강석 용기에 부착돼야 하며 인도네시아로의 수입을 위해 발행된 인증임을 표시해야 함


금강석을 인도네시아로 수입하는 모든 경우에 대해 수입 승인서(SPI)를 발급받아야 함

- 수입승인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상기 언급된 IT-Diamond로 인증된 수입업자는 서면으로 무역부에 신청서를 제출해야 함

- 신청서와 함께 기업 개요, 수입될 금강석의 수량, 크기 및 규격, 목적지·하역항, 수입 일정, 원산지 및 수출 업체명 및 주소 등의 정보가 다이아몬드 수입업자(IT-Diamond) 인증서 사본을 무역부에 제출돼야 함


금강석에 대한 수입승인서(SPI)를 획득한 다이아몬드 수입업자는 금강석의 SPI 사본 또는 원석 다이아몬드 수입 시 필요한 관련 문서를 무역부 장관이 지정한 검사 기관에 제출해야 함

- 검사기관은 KPCS 규칙에 따라 KPCS 회원국 주재 기관에서 발행한 금강석 증명서의 거친 다이아몬드에 대한 물리적 검사를 수행하고 규정 준수 여부를 확인해야 함

- 검사는 인도네시아의 도착항구, 즉 하역 항에서 수행  

- 검사기관의 검사 결과, SPI 및 기타 관련 서류는 해당 지역의 세관을 통과해야 함


인도네시아가 환적지인 경우, 인도네시아 항구를 거치는 금강석은 동 수입 규정에 해당되지 않음


API(수입 고유 번호)를 소지한 수입업자는 금강석의 수출 및 수입 실적 보고서를 무역부에 제출해야 함

 

  ㅇ 무역부 장관령 (MOT) 37/M-DAG/PER/7/2014

    - 이 법령은 진주 수입에 관한 법령으로, 무역부 장관령 (MOT) No 02/M-DAG/PER/1/2012를 개정한 규정임.


해당 규정 주요 내용

① 진주의 수입의 모든 경우에 반드시 무역부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승인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서류를 갖춰야 함

- 사업자등록증 사본, 납세자 고유 번호 증명서 사본(NPWP), 수입자 고유 번호 증명서 사본(API), 해양수산부의 추천서 등

· 수입 승인서는 발급 후 6개월간 유효


진주 수입은 자카르타의 수까르노 하따 공항, 수라바야의 주안다 공항에서만 진행될 수 있음(다른 항구 및 공항은 진주 수입 불허)


수입 허가를 득한 진주의 수입은 선적 전에 선적항이 위치한 국가의 검사기관으로부터 기술검사를 받아야 함.

- 진주 수입을 위한 기술검사서에는 HS Code, 제품 상세설명, 수입 분량, 선적일, 선적항 및 목적항 정보, 원산지 증명서가 포함돼야 함.


학술적 연구개발(R&D)를 목적으로 하며 최대 100g 분량의 진주, 전시회 진열 품목으로 최대 1000g 분량의 진주에 대해서는 추천서만으로 수입 허가를 받을 수 있으며 일반 진주 수입에 필요한 기술적 검사는 생략 가능


승객 혹은 승무원이 소지하는 최대 50g 분량의 진주, 인도네시아 바이어로부터 거래를 거절당했거나 전시목적으로 수출된 진주, 수출 신고서와 인도네시아로부터의 원산지 증명서로 입증된 재수출 예정인 진주에 대해서는 일반 진주 수입에 필요한 기술적 검사는 생략 가능

  

□ 시사점 및 진출 유의사항

 

  ㅇ 주얼리 관련 공식 보고서뿐 아니라 현지 주얼리업계, 보석 취급 파워블로거 등 다양한 루트로 주얼리 시장을 조사한 결과 2017년 11월 기준으로 인도네시아 보석류시장의 가장 최신 주안점, 특징, 극복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음.


주요 주안점

주안점에 대한 특징

극복해야 할 점

인도네시아는 금, , 진주, 보석의 원석 등 주얼리 원자재가 풍부함

향후 수개월 내에 간단하고 깔끔한 디자인이 유행할 것으로 예상

가격경쟁력이 관건임

보석류는 발리와 자바 섬에서 집중적으로 생산됨

발리와 바띡(Batik)문양을 모티브로 한 제품이 증가하는 추세

발리와 자바 섬의 상승하는 인건비 및 지역마다 상이한 인건비는 주얼리 사업자에게 큰 부담 요소임

대부분의 주얼리 공급업자는 향후 6개월간 현재의 가격대를 유지 예정 

공급업자는 현대적 요소나 스타일을 지닌 제품 생산을 확대해갈 것

주얼리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공급업자로서 취득해야 하는 자격 사항이 많음

 

  ㅇ 인도네시아 정부는 현재 주얼리 내수 산업을 진작시키고 산업군 내의 경쟁력 있는 지역 산업, 특히 중소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


  ㅇ 기본적으로 인도네시아는 금, 은 및 기타 보석류의 주요 생산국이기 때문에 현지 업계가 오랜 세월 동안 발전해왔을 수밖에 없음. 현지 업체들은 바띡과 같은 인도네시아 특유의 문양을 모티브로 한 각종 보석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 중이며, 내수뿐 아니라 수출도 진행하고 있음.

    - 단, 국내외 보석 생산자들 사이의 가격 경쟁은 보석업계가 직면한 난관이나, 기본적으로 보석은 희귀함때문에 고가의 제품이 주를 이룰 수밖에 없음.


  ㅇ 그러나 갈수록 현대식 생활양식에 맞춰 사회생활을 하고 서구 영화 및 드라마의 영향을 받아 귀걸이, 목걸이, 팔찌 등 반짝거리는 보석류의 착용이 일상화돼가는 상황에서 이미테이션 제품은 더욱 더 주목받고 있음.

    - 특히 한국의 장신구는 독특하며 세련되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인도네시아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가 좋으며, 중국과의 가격 경쟁에서 벗어나 가격 대비 품질경쟁력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한국산 주얼리 제품은 앞으로도 유망할 것으로 보임. 


  ㅇ 한편으로 금, 은과 같은 제품은 장식, 치장뿐 아니라 투자의 목적으로 앞으로도 지속해서 수요가 발생할 전망   

 


자료원: 유로모니터, GTA(Global Trade Atlas), 각 기업 홈페이지, 인도네시아, 금 시세 조회 사이트, 인도네시아 무역부, BKPM(투자조정청), bali-indonesia, craftcast, mapsofnet,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보유자료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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