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멕시코 모바일 게임시장을 잡아라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준하
  • 2017-11-23
  • 출처 : KOTRA

- 모바일 게임시장, 향후 성장 가능성 높아 -

- 게임수익 이외에 광고수익도 기대돼 -

 


시장동향

 

  ㅇ 멕시코 모바일게임 시장동향

    - 멕시코 내 휴대장치(태블릿, 휴대폰, 노트북 등)와 4G 인터넷망 보급이 계속해서 확산하는 추세

    · 모바일게임은 태블릿과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산됨에 따라 다양한 연령층의 사용자가 쉽고 일상적으로 접근 가능함.

    · 스마트 단말기 사용이 늘어나고 모바일 네트워크 인프라도 구축됨에 따라 모바일게임 유저수는 계속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휴대폰 3G·4G 휴대폰 보급률 변화

external_image

주: 1) 2017년 이후 추정치, 2) 자료원: BMI(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시장규모는 2016년부터 2021년사이에 연평균 6.8%의 성장률을 보여 2021년에는 89억 멕시코 페소 이상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모바일게임 시장규모 현황 및 전망

(단위: 백만 멕시코 페소, 백만 달러)

2014

2015

2016

2017f

2018f

2019f

2020f

2021f

 4,775.2 

(250.2)

 5,578.8 

(292.3)

 6,419.6 

(336.4)

 7,049.2 

(369.4)

 7,590.7 

(397.7)

 8,081.7 

(423.5)

 8,509.9 

(445.9)

 8,909.9 

(466.8)

주: 1) 2017년 이후 추정치,  2) 1멕시코 페소 = 0.05 달러, 3) 자료원: 유로모니터

 

SWOT 분석


Strengths

Opportunities

-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모바일게임의 접근성이 높아지고 있음

- 모바일게임은 다른 플랫폼에 비해 제작기간이 짧고, 상대적으로 적은 인력과 비용으로 개발에 참여 가능

- 안전하게 게임(소프트웨어)를 판매할 수 있는 앱스토어가 성공적으로 운영되면서 개인 개발자나 소규모 개발사들에도 기회가 넓어짐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경쟁심이 강한 구매자들로 인해 인앱 구매가 증가하는 추세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멕시코 모바일 게임시장규모는 2016년부터 21년사이에 연평균 6.8%의 성장률을 보이며 꾸준히 성장할 전망

Weaknesses

Threats

- 게임 불법 복제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음

- 점차 고사양화, 대용량화돼 용량 때문에 게임 설치를 꺼리는 사용자도 있음

- 온라인게임은 증가하는 데 반해 통신요금은 여전히 높아 모바일게임 저변확대에 걸림돌로 작용

- 멕시코 페소 가치하락 시 기업수익률 감소 우려

- 시장규모에 비해 게임 개발사의 수가 많음

주1: 앱스토어(AppStore): 스마트폰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고파는 모바일 내 시장. 애플사의 소프트웨어를 사고팔 수 있는 장을 뜻했으나, 애플리케이션 마켓 전체를 가리키는 고유명사로 사용되고 있음

주2: 인앱 구매란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결제를 하는 것으로, 모바일 게임의 경우, 게임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

자료원: 유로모니터,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경쟁동향

 

  ㅇ Supercell

    - 인기게임 클래시 로얄, 클래시 오브 클랜 앱 개발사로, 2010년 핀란드 헬싱키에 설립된 모바일 게임 개발사

    - '클래시 오브 클랜', '헤이 데이', '클래시 로얄'은 부분 유료화 게임이자 슈퍼셀이 2013년 하루에 240만 달러의 수익을 거두는 등 큰 성과를 거두게 해준 작품임.


 external_image

        

게임명

게임 소개

클래시 로얄

- 13세 이상만 이용가능한 온라인 게임

무료로 다운로드 및 플레이가 가능하나, 성능이 우수한 일부 게임 아이템은 현금으로 유료 구매하도록 해 수익을 올리고 있음

- (실시간 멀티 플레이 게임) 실시간으로 전 세계의 플레이어들과 경쟁해 트로피를 획득하는 경쟁게임으로, 상대를 파괴해 보상을 받아 업그레이드되는 구조임.

클랜을 만들어 카드를 공유하고 개인 전투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음

경험 즉 플레이 수를 쌓을수록 상위레벨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구조로 지속적인 유저들의 참여 유도

클래시 오브 클랜

마을을 짓고, 클랜을 키우고, 클랜전에 참가해 전 세계 수백만 플레이어와 전쟁하는 게임

친구 플레이어의 클랜에 가입하거나 본인의 클랜을 만들어 친구를 초대하는 구조

- 친선 전투, 친선전 및 특별 이벤트 등을 통해 유저들의 지속적 흥미 유도

자료원: Supercell 홈페이지

 

  ㅇ Niantic, Inc.

    - 전 세계에서 7억5000만 회 다운로드되며 인기를 끌었던 Pokémon GO 개발사이며, 소프트웨어 개발회사로 증강현실 모바일 게임인 인그레스와 포켓몬 고의 개발사로 잘 알려져 있음.

    · 증강현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이 자신(객체)과 배경·환경 모두 현실이 아닌 가상의 이미지를 사용하는데 반해,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임. 증강현실은 또한 혼합현실(Mixed Reality, MR)이라고도 하는데, 비행기 제조사인 '보잉'사에서 1990년경 비행기 조립과정에 가상의 이미지를 첨가하면서 '증강현실'이 처음으로 세상에 소개됐음.


external_image

      

게임명

게임 소개

external_image

Pokémon GO

포켓몬이 자신의 주변에 나타나면 스마트폰이 진동으로 알려주고, 맵상에서 나타난 포켓몬을 잡아 많은 포켓몬을 모으는 게임

- 포켓몬을 많이 발견하고 잡으면 플레이어의 레벨이 올라가 강한 포켓몬과 만날 수 있게되고 보다 좋은 도구가 손에 들어오기도 함

팀전도 가능해 타 인기 모바일게임과 같이 경쟁구도를 통해 유저들의 꾸준한 참여 유도하며, 인앱구매를 유도하기도 함

자료원: Niantic 홈페이지 및 구글 플레이스토어

 

  ㅇ King Digital Entertainment

    - 캔디크러시소다, 캔디크러시사가, 팜히어로사가 등 인기 게임앱 제작사로, 영국의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 단말기용 게임개발사


external_image

       

게임명

게임 소개

캔디크러시소다

- 캔디 3개를 나란히 매치하거나 4개 이상을 매치하는 퍼즐게임

- 목표달성 시 더 고난이도의 다음 레벨로 나아가는 구조

- 일일 부스터휠이라는 앱내 일일 이벤트를 통해 아이템을 주어 유저들의 꾸준한 참여를 유도

- 계속 추가되는 레벨과 캐릭터들을 통해 지속적 참여 유도

자료원: King Digital Entertainment 홈페이지

 

국내기업 진출사례

 

  ㅇ 넷마블게임즈(Netmarble Games)

    - 리니지, 모두의 마블, MARVEL 퓨처파이트 등의 인기 게임 개발사. 온라인 게임 및 캐릭터를 주요 사업으로 한 대한민국의 게임 개발 기업임.

 

external_image

자료원: 넷마블 홈페이지

 

게임명

게임 소개

MARVEL 

퓨처파이트

- 액션 RPG게임으로 캡틴 아메리카, 토르, 헐크, 스파이더맨 등 미국 마블 캐릭터를 이용한 플레이가 가능

- 마블 캐릭터를 이용해 임무를 수행하고, 다른 플레이어의 캐릭터와 대전도 벌이며 최고의 팀을 만들어가는 경쟁 및 팀 구도의 게임

- 다양한 코스튬을 통해 본인만의 마블 영웅을 꾸미고 추가적인 효과를 받을 수 있어 유저들의 인앱구매를 유도

- 타 플레이어와의 협력해 더 강력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새로운 스토리를 계속적으로 업데이트해 유저들의 꾸준한 흥미 유발

 

  external_image

자료원: 구글 플레이스토어

 

진출전략

 

  ㅇ 적당한 인앱구매 유도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인앱구매는 모바일 온라인게임을 중심으로 계속 성장할 것이며 2021 전체 모바일 온라임게임 매출 각각 93% 59% 차지할 전망

    · 게이머는 높은 레벨로 올라가고,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한다는 생각에 동기부여를 받음. 또한 캐릭터 강화, 캐릭터 치장 등을 위해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ㅇ 인앱구매 유도를 대체할 있는 전략 구상의 필요성

    -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적당한 인앱구매 유도는 소비자들에게 경쟁심과 흥미를 유발할 있으나 과도한 인앱 구매 유도는 게임 플레이동기를 저하시키고 게임에 대한 이미지를 악화할 있음.

    · 구글 플레이스토어 후기를 보면 많은 소비자가 과도한 인앱구매 유도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음

    - 퀘스트, 광고보기, 출석체크(매일 온라임 게임 접속) 등을 통한 통한 게임아이템, 포인트 지급 등의 제도로 인앱 구매를 일부 대체할 수 있는 게임이 지속적인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으로 예상

      * 광고를 클릭하면 사용자는 광고 조회 수를 늘려주는 대신 일부 유료 아이템을 획득해 상대와의 경쟁에서 유리하게 사용될 수 있는 게임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되고 이러한 구조로 모바일게임은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음

 

Gameloft사의 Asphalt8 게임화면

 

자료원: Asphalt8 게임

 

  ㅇ 멕시코 게이머들을 겨냥하기 위해서는 멕시코 문화, 멕시코인의 취향 등에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 최근 PIXAR에서 개봉한 영화인 Coco 경우, 멕시코 전통문화인 el día de los muertos 주제로한 영화를 해당 축제기간에 개봉해 멕시코인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음.

    - 이와 같이 멕시코의 문화, 전통 등을 고려해 게임 이벤트나 캐릭터를 만드는 것도 좋은 진출전략이 있음.

 

영화 코코의 장면

external_image

자료원: 디즈니 홈페이지

 

  ㅇ 국가 지원사업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이하 한콘진) 지난 2014년부터글로벌 퍼블리싱 지원사업 통해 중소 모바일게임의 해외 진출과 수익성 제고를 목표로 다각적인 지원사업을 전개해오고 있음.

    - 한콘진은 국내 모바일게임의 해외시장 직접진출 수출 증대를 위해 모바일게임 글로벌 퍼블리싱 지원사업을 통해 국내에서 개발된 모바일게임으로 해외 직접 서비스를 목표로 상용화가 가능한 게임, 국내에서 서비스 중이며 해외 직접진출을 준비 중인 게임, 새로운 권역으로의 추가 진출을 계획 중인 게임 개발사들을 지원함.

    - 선정된 게임에는 게임 운영(GM, CS, 커뮤니티 관리), 게임 품질관리 테스트(QA), 현지 문화를 반영한 언어 번역, 마케팅 홍보, 게임 콘텐츠 마켓 대응 컨설팅, 서버비용 지원 해외시장 조사 해외 직접진출에 필요한 프로세스 전반을 지원하므로 중소게임 개발사들의 겨우 이를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자료원: BMI(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한국콘텐츠진흥원 글로벌게임허브센터 보도자료, Euromonitor, 구글 플레이스토어 홈페이지, Supercell 홈페이지, Niantic 홈페이지, King Digital Entertainment 홈페이지, Netmarble 홈페이지, 디즈니 홈페이지,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멕시코 모바일 게임시장을 잡아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