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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소매업체와 벤더가 전망하는 선물업계의 미래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김동그라미
  • 2017-11-20
  • 출처 : KOTRA

- 핸드메이드 제품, 향후 미국 선물업계의 핵심 상품이 될 전망 -

- AR·VR을 활용한 쇼핑 경험이 향후 바이어 및 소비자의 제품 구매에 영향 미칠 것 -

 

 

 

□ 미국 선물시장의 변화


  ㅇ 유행의 변화 속도가 빨라지고, 소비자들의 요구도 다양해지면서 미국 선물시장 트렌드의 흐름도 큰 변화기를 맞고 있음.

    - 미국 선물업계는 의류 및 신발, 홈데코, 주얼리, 완구, 전자기기 등 폭넓은 업종을 아우르는 산업으로 소매업계의 큰 비중을 차지함.

    - 시즌별로 실내와 집 외관을 장식하고, 홀리데이 기간 지인과 가족들에게 적극적으로 선물하는 문화가 깊게 자리 잡고 있어, 미국 소매업체들도 선물 트렌드를 예측하고 이를 반영한 제품 및 마케팅 전략을 내놓고 있음.


  ㅇ 앞으로 10년간 미국 선물시장은 '핸드메이드, Made In USA, 로컬 상품'이 인기를 끌 전망

    - 시장조사업체 PBM Strategic Insights가 선물업계 소매업체 및 벤더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설문 참여자의 51%가 향후 10년간 업계 성장을 이끌 주요 트렌드로 '핸드메이드, Made In USA, 로컬상품'을 꼽음.

    - 선물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공장에서 대량 생산한 제품보다 사람이 직접 손으로 만든 제품의 가치를 과거보다 더욱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유통과정이 짧은 로컬제품이나 미국산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남.

    - 이 가운데 상품에 사용자의 이니셜이나 원하는 문구 등을 삽입해 세상에 하나뿐인 선물을 만드는 '개인화(Personalization)'도 핸드메이드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트렌드임.

    - 이밖에 웨어러블, 홈데코, 홀리데이 아이템, 어린이 의류 및 장난감, 남성용 선물 등도 향후 업계 성장을 이끌 TOP 10 상품으로 꼽힘.

    * 설문조사는 20176월 한 달간 온라인을 통해 진행됐으며, 100개의 소매업체와 벤더가 포커스 그룹 형태로 참여했음(소매업체는 58, 벤더는 41였음).

 

향후 10년간 미국 선물업계 성장을 이끌 주요 10가지 상품

                 

기타에는 식품, 가든, 문구류 등이 포함

자료원: PBM Strategic Insights

 

핸드메이드, 커스텀메이드 주얼리 브랜드 스리시스터스의 목걸이


자료원: Threesisters 웹사이트

 

  ㅇ 선물업계에서 상품 카테고리별 성장 가능성은 패션분야가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음.

    - 선물 소매업체와 벤더 4명 중 1명이 향후 성장 전망이 가장 밝은 선물 품목으로 '패션'을 꼽았음.

    - 이밖에 성장 가능성이 높은 상위 5개 항목에는 홈, 기프터블(Giftable, 선물용으로 패키지 된 제품), 어린이 상품, 고급식품 등이 꼽혔음.

    - 이 가운데 홈은 선물 소매업체 및 벤더의 28%가 향후 10년간 중요도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해 전체 품목 가운데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함.

    - 반면, 문구류는 전체 응답자의 48%가 업계에서 중요도가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음.

                          

선물업계 품목별 성장 가능성 및 중요도 관련 소매업체 및 벤더 응답률

(단위: %)

분류

성장 가능성 높은 품목

중요도 상승 품목

중요도 하락 품목

패션

25

23

7

18

28

5

기프터블

16

12

7

어린이 상품

13

14

3

고급 식품

9

8

2

홀리데이

7

2

10

기타

6

5

2

문구류

4

2

48

배스 앤 보디

2

4

4

양초

0

2%

12%

기타에는 가든, 고급 테이블웨어 등이 포함

자료원: PBM Strategic Insights

 

□ 기술의 발달과 이에 따른 선물업계 구매·유통·마케팅 방식의 변화

 

  ㅇ 소비자들의 선물 쇼핑도 온라인 판매가 대세를 이룰 것으로 전망됨.

    - 향후 소비자들이 가장 활발하게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선물 쇼핑 채널에 대한 질문에 선물 소매업체 및 벤더의 60%가 온라인을 꼽았음.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쇼핑할 것으로 내다보는 이들도 22%에 달했음.

    - 반면, 오프라인 매장이 주요 쇼핑채널이라는 응답은 14%에 불과했으며,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을 함께 이용할 것이라는 응답은 3%였음.

    - 이번 설문조사에 참여한 소매업체들은 '전자상거래가 전세 소매업계의 성장을 이끌 것'이라며 미래는 온라인 쇼핑에 성패가 갈릴 것으로 내다봄.

    - 바쁜 라이프스타일의 현대인들은 온라인 쇼핑을 통해 쇼핑시간을 단축하기를 원하고 특히 선물을 받을 사람이 멀리 떨어져 있더라도 온라인 쇼핑으로 집 앞까지 배달할 수 있어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음.

 

  ㅇ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은 선물업계에서 바이어와 소비자의 제품 구매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임.

    -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55%VRAR이 쇼핑업계의 영향을 줄 것이라고 응답했음. 이들은 단순히 웹을 통한 온라인 쇼핑은 제품의 소재나 색깔, 입체적인 부피감 등을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VR이 이 부분을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음. 

    - AR·VR 기술은 아직 미국의 온라인 쇼핑에서 크게 보편적으로 사용되지 않으나, 일부 업체들이 이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경험을 개선하려 시도하고 있음.

    - 아마존은 2017년 11월 초 iOS 애플리케이션에 AR 기술을 추가해 가구 및 인테리어 제품 쇼핑 시 스크린 위로 직접 자신의 집에 배치해볼 수 있도록 기능을 업그레이드함.

    - 마스터카드와 스와로브스키는 공동으로 2017년 9VR 기술을 활용한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였으며, 소비자는 이 앱과 VR헤드셋을 이용해 스와로스브키 홈데코 쇼룸을 구경하고 상품을 직접 집 안에 전시해볼 수 있음.

    - 업계 관계자들은 AR·VR이 활성화될 경우 직접 제품을 보지 않고도 제품을 체험할 수 있게 되고, 이는 바이어들의 구매방법도 변화시킬 것으로 내다봄.

    - 제조업체들이 제품을 직접 선보이는 전시회의 기능이 과거보다 더 축소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옴.

 

AR기술로 가구를 자신의 공간에 직접 배치해볼 수 있도록 한 아마존 앱 활용

                                      

자료원: 비즈니스인사이더

 

마스터카드와 스와로브스키가 VR기술을 기반으로 출시한 쇼핑 앱 활용

자료원: 마스터카드

 

  ㅇ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은 더욱 확대될 것이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마케팅 및 소매판매가 예상

    - 제품 판매를 위한 향후 광고 투자에 대한 질문에 49%가 소셜미디어에 제품을 노출시키는 방법을 선택하겠다고 답해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

    - 업체 웹사이트를 업그레이드하겠다는 응답은 43%였으나, 전통적인 방식인 인쇄 매체 활용 및 앱의 VR·AR기능 추가는 각각 3%1%에 그쳤음.

    - 소셜미디어는 이미 많은 업체가 홍보 및 판매 채널로 활용하고 있음.

    - 소매업체 및 벤더들은 향후 가장 영향력 있는 소셜미디어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꼽았음.

 

향후 10년간 가장 영향력 있는 소셜미디어 채널 전망

: 1) 기타는 아직 개발되지 않은 소셜 미디어, 아마존 등이 포함됨, 2) 자료원: PBM Strategic Insights

 

□ 시사점

 

  ㅇ 선물을 고를 때 대량 생산한 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커져 개성 있고, 독특한 제품을 찾는 업계의 소비 트렌드는 미국 시장을 진출기회를 찾는 중소기업에 기회 요인이 될 것으로 보임.

    - 핸드메이드, 개인화, 커스터마이드 제품은 차별화되고, 흔하게 볼 수 없는 아이템을 찾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반영된 트렌드임.

    - 선물업계 소매업체 및 벤더들은 이러한 수요가 향후 10년간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이와 관련된 아이템을 찾고 있음.

    - 미국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디자인, 새로운 아이디어 상품을 내세워 미국 시장 진출에 도전할 수 있음.

    - 이러한 트렌드는 최근 주목받는 틈새 브랜드의 선전과도 이어지므로, 브랜드 파워가 없는 우리 기업들도 매력적인 브랜드 스토리로 미국 시장에 진입하기 수월해짐.

 

  ㅇ AR·VR의 활용이 확대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우리 기업들도 바이어와 소비자들을 상대로 한 제품 홍보를 위해 적절히 대비해야 함.

    - 지금은 기술과 비용 등의 문제로 소규모 기업이 AR·VR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는 무리가 있으나 대기업을 중심으로 이를 활용한 소비자 쇼핑 경험 개선에 나서고 있어 이 같은 움직임이 업계 전체로 퍼질 것으로 보임.

    - AR·VR 기술을 통해 해외에 있는 바이어에게 제품을 더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으며, 향후 미국에 직접 진출했을 때에도 소비자에게 접근하기 쉬움.

 

  ㅇ 제품 수출 시 미국 내 소매업체가 적절한 온라인 판매 채널을 구축하는지를 확인하고, 소셜미디어 활용 실태도 파악하는 것을 추천

    - 선물업계도 온라인 판매가 대세를 이루고 있으며, 이 같은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

    - 미국 내 지속적인 판매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거래하는 소매업체가 소비자 요구에 맞는 온라인 판매채널을 구축하는지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음.

 

 

자료원: PBM Strategic Insights, Gifts and decorative accessories Magazine, 비즈니스인사이더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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