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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바키아인의 건강관리는 음료에서 시작된다
  • 트렌드
  • 슬로바키아
  • 브라티슬라바무역관 정봉원
  • 2017-11-01
  • 출처 : KOTRA

- 슬로바키아 음료시장 꾸준한 성장세 나타내 -

- 알로에, 생과즙 음료, 스무디 등 건강음료에 대한 수요 지속 증가할 전망 -

 

 

 

□ 슬로바키아 음료 시장 현황


  ㅇ 경제 발전에 따른 음료시장의 꾸준한 성장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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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꾸준한 경제 성장에 따른 구매력 증가 및 웰빙 라이프 스타일의 영향으로 슬로바키아의 (청량) 음료 매출은 연간 2%대의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음. 201174160만 유로였던 판매액은 201579730만 유로, 201682600만 유로로 증가함.


  ㅇ 카페 및 레스토랑보다 소매점에서의 음료 구매를 선호하는 경향 


유통경로별 연간 음료 판매액(단위: 백만 유로)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CAGR(%)

총액

741.6

771.5

772.4

769.1

797.3

826.0

2.2

Off-trade

528.0

552.6

546.9

542.6

565.3

590.5

2.3

On-trade

213.5

218.9

225.5

226.5

232.0

235.5

2.0

주: CAGR(%) 연평균 성장률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위의 표를 통해 Off-trade(슈퍼 등 소매점 유통) 음료 판매액이 On-trade(카페, , 식당, 호텔 등 유통) 음료 판매액의 2배 이상임을 알 수 있음. 이는 아직 슬로바키아에 외식문화가 일상적이지 않고 외식 시에는 음료보다는 주로 커피나 주류를 곁들이기 때문임. 


  ㅇ 음료의 하위 품목별 판매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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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2016년 음료의 종류별 판매 비중을 살펴보면 생수가 19670만 유로로 전체 소매점 음료 판매액의 33%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함. 뒤를 이어 탄산음료가 16770만 유로로 29%, 주스가 8770만 유로로 15%를 기록함.


  주요 음료 브랜드 현황


2016 소매점 유통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브랜드(GBO)

회사(NBO)

주요 상품

점유율

Rajec

(Kofola SA)

Kofola as

생수, 탄산수

5.6

Coca-Cola

(Coca-Cola Co, The)

Coca-Cola HBC Slovakia sro

코카 콜라

4.4

Budis

(Water Holdings as)

Slovenske Pramene a Zriedla as

생수, 탄산수

4.0

Zlata Studna

(Water Holding as)

Slovenske Pramene a Zriedla as

생수, 시럽

3.5

Kofola

(Kofola SA)

Kofola as

코폴라

2.6

Bonaqua

(Coca-Cola Co, The)

Coca-Cola HBC Slovakia sro

생수, 탄산수

2.4

Baldovska

Mineralne Vody as

미네랄워터, 탄산수

2.4

Fanta

(Coca-Cola Co, The)

Coca-Cola HBC Slovakia sro

환타

2.2

Mattoni

Karlovské Minerální vody

생수, 탄산수

2.2

Jupi

(Kofola SA)

Kofola as

시럽

2.1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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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각 음료 제조사 홈페이지

 

건강음료에 대한 수요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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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최근 두드러지는 웰빙 트렌드에 따라 비타민 등 기능이 추가된 프리미엄 음료, 스테비아 등 설탕의 대체재를 사용한 음료를 찾는 소비자가 많아지고 있음. 이에 따라 건강음료 판매액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슈퍼마켓(BILLA)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건강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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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브라티슬라바 무역관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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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2016년 카테고리별 건강음료 판매 현황을 살펴보면, 주스 카테고리에서는 과채주스가 4830만 유로로 가장 큰 판매액을 보여주었고 생수가 2520만 유로, RTD(Ready to drink) 차가 810만 유로의 판매액을 기록함. 생수 카테고리에선 천연 미네랄 워터가 1760만 유로, 샘물이 760만 유로를 기록함.

  

  ㅇ Kofola사의 트레이드 마케팅 매니저에 따르면,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하고자 하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으며, 특히 주스 카테고리에서는 값싼 인공 감미료나 착향료 대신 실제 과일을 함유한 상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음. 

 

한국 음료 상품 진출 전망


  ㅇ 아직 슬로바키아 소비자들에게 한국의 음료 상품들은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건강음료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알로에 음료를 판매 중인 OFK사를 통해 시장 진출 가능성을 엿볼 수 있음. 


  ㅇ 잠재 바이어 


회사

홈페이지

매출(유로)

주요 상품

한국 상품에의 관심

Pannon Food Slovakia s.r.o.

www.pannonfood.sk

19,668,197

식료품,

음료

 -

ROKO, s.r.o.

www.alkonealko.sk

7,293,803

주류

기존 OKF사 알로에 음료를 판매 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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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SI DRINKS s. r. o.

www.jasidrinks.sk

3,218,632

음료

JA.SI DRINKS사 비타민, 영양소, 미네랄, 항산화제 등이 추가된 음료를 찾고 있음.

TRALYCO, SK, spol. s r.o.

www.foodland.sk

1,133,244

식료품,

음료

OKF사 음료와 같은 알로에 음료를 판매 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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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REX, s.r.o.

www.imprex.sk

1,092,350

음료

기능이 추가된 혁신적인 제품을 찾고 있음.

 

시사점 및 전망

 

  ㅇ 3%대의 꾸준한 경제 성장과 구매력 증가에 힘입어 슬로바키아의 음료시장은 향후 계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특히 스포츠 및 에너지 드링크의 판매는 연평균 4%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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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또한, 웰빙 라이프스타일를 반영한 건강음료에 대한 수요 또한 지속 증가할 전망. 이에 따라 프리미엄 음료 등으로 포트폴리오 확대를 꾀하는 현지 업체들과의 협력 필요


  ㅇ 슬로바키아 시장 진출 시 작은 시장규모를 고려해 비즈니스 조건을 조정할 필요가 있음. 또한 현지의 역사가 깊은 경쟁상품들이 많기 때문에 신제품은 온라인 등 활발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필요가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KOTRA 브라티슬라바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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