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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식음료시장 수입 의존도 매우 높아
2017-10-10 이상목 아랍에미리트 두바이무역관

- 높은 고소득층 비율, 지속적인 인구성장률 및 관광객 유입 증가로 UAE 식료품 시장규모 확대 예상 –

- 식료품시장 이미 진입한 유럽 및 서아시아 기업으로 인해 경쟁이 치열함 -



 

□ UAE 식음료 시장 규모 및 전망


  ㅇ 식음료부문 가계 소비 현황

UAE 가계 소비 현황

구분

2015

2016

2017f

2018f

총 가계 지출(십억 달러)

168.12

176.96

188.13

199.57

총 가계 지출 전년대비 증감률(%)

-3.10

5.26

6.31

6.08

필수적 지출(십억 달러)

133.31

140.28

149.13

158.20

비필수적 지출(십억 달러)

34.81

36.68

39.00

41.37

식음료 지출(십억 달러)

24.48

25.75

27.37

29.04

주: 1) f는 예상치, 2) 자료원: BMI 


 UAE 가계 소비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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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2016년도 Dubai 기준


    - 2016년 UAE 소비자의 주택, 식음료, 교통, 통신 등 필수적인 지출비가 79%를 차지하고 있음. 시장조사기관 BMI는 이 중 식음료(알코올, 담배 등 제외)의 2017년 지출은 27억37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 UAE의 주요 도시인 아부다비, 두바이는 주택과 식음료 등에 연간 약 10만 달러를 지출하고 있음. 이는 세계에서 높은 수준의 물가를 기록하고 있는 뉴욕, 런던과 비슷함.

    -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도 UAE의 주요 도시 가구당 소득이 아부다비는 13만 달러, 두바이는 12만5000달러로 추정됐으나 지니계수(Gini index)가 40% 이상으로 인구별 소득 격차가 높은 편임.

    - 이는 오일머니로 부유한 자국민과 일부 고소득 외국인을 제외하고, UAE 인구의 85%를 구성하는 외국인 중 저소득층 남아시아 인구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

    - 그러나 2021년까지 45%의 UAE 가구의 소득이 5만 달러 이상으로 상회할 것으로 예상, 또한 20세에서 39세까지의 젊은 층 인구 구성이 50% 내외일 것으로 전망

    - 이와 같은 소득 상승을 통한 구매력 상승은  필수 가계지출인 식음료 소비 확대로 이어져 식음료 시장규모의 지속적 성장이 예상됨.

 

  ㅇ 식품 매출 시장 규모

주요 식품 매출 현황

                                                                                                                (단위: 백만 아랍에미리트 디르함)

구분

2015

2016

2017f

2018f

전체 식품 매출

81,261.6

85,485.3

90,808.8

96,328.7

·쌀·곡물 매출

10,917.2

11,493.7

12,221.4

12,977.4

육류 및 가금류 매출

19,990.2

21,001.4

22,272.2

23,585.7

생선 및 생선가공제품 매출

7,003.6

7,387.9

7,874.9

8,382.9

유제품 매출

10,552.4

11,146.8

11,902.0

12,692.0

과일 매출

8,688.6

9,094.7

9,600.7

10,118.4

야채 매출

10,374.5

10,911.1

11,587.0

12,287.4

주: 1) f는 예상치, 2) 자료원: BMI

 

  ㅇ 음료 매출 시장 규모

주요 음료 매출 현황

                                                                                                                                  (단위: 백만 아랍에미리트 디르함)

구분

2015

2016

2017f

2018f

알코올 전체 매출

220.0

230.0

240.0

260.0

비알코올 전체 음료 매출

8,644.7

9,090.6

9,653.4

10,237.1

커피··기타 핫드링크

1,547.2

1,635.6

1,754.3

1,879.7

청량 음료

7,097.5

7,454.9

7,899.1

8,357.3

과일·야채 주스

2,078.1

2,200.2

2,330.1

2,461.3

미네랄·생수

395.9

449.2

521.7

601.2

탄산 음료

4,623.5

4,805.5

5,047.3

5,294.9

주: 1) f는 예상치, 2) 자료원: BMI


    - 2018년도 부가가치세(5%)제도 시행에 따른 가격 인상은 시장 성장성 측면에서 불리한 요소이지만,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관광객과 외국인 노동자 유입이 동력이 돼 전체 식음료 시장이 매년 6%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2018년도 전년대비 커피··기타 핫드링크는 7.10%, 청량 음료는 5.80%, 과일·야채 주스는 5.60%, 미네랄·생수는 15.20%, 탄산 음료는 4.90% 각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2017년 10월에 시행되는 특별 소비세로 인해 청량음료 및 에너지음료의 가격이 각각 50%, 100% 증가해 수요가 주춤하겠지만 건강 음료 수요의 성장세로 비타민 음료·주스 시장이 약진할 것으로 예상됨.

 

현지업체 온라인 소매점 사이트(www.supermart.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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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 한인업체 운영 소매점 사이트(my1004mar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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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 소비자에게 보다 손쉽게 구매하도록 노력하는 식음료 소매업체   

 

  ㅇ 전자상거래 발달로 대량 식료품 소매업체 성장 기대

    - UAE의 여성 취업률은 46.40%로 MENA 지역에서 여성 노동 참여율이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임. 따라서 일하는 여성에게 온라인 주문 서비스는 상당한 인기를 끎.

    - 대중적인 쇼핑몰 중심으로 식품 소매업은 확장되고 최근 아부다비에서 알푸타임 캐릴리온(Al Futtaim Carillion) 사가 10억 달러의 림몰(Reem Mall) 건설 프로젝트를 시행함.

    - 먼 거리의 쇼핑몰과 달리 주거지역에 위치한 작은 소매단위의 커뮤니티 쇼핑센터는 접근성에 대한 편의 제공으로 비교적 높은 구매율를 기록하고 있음. 

    - 사우디에 기반을 둔 포장식품 회사 구디(Goody)는 UAE 교역업체인 GULFCO사와 파트너십 체결, 이는 UAE에서 커가고 있는 서양문화와 바쁜 생활에 따른 편의성 식품 수요 증가로 포장식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음을 시사

 

□ 시사점 


  ㅇ (시장 환경) 향후 UAE의 가계 지출의 성장은 식음료시장 성장의 동력이 될 것임. 또한 UAE의 사막 기후의 자연 여건상 취약한 농업부문과 늘어나는 인구 수에 따른 식량 수요 상승을 고려 시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UAE의 특수한 식료품 시장 환경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

    - 수입 의존성이 높은 UAE 시장은 분명히 수출에 적합한 기회의 장임은 분명함. 그러나 이미 진입한 다수 경쟁자와 대다수 소비자가 동서남아시아 및 유럽인 점을 감안해야 함.

    - 신선도를 유지해야 하는 식료품인 만큼 상대적으로 가까운 유럽과 동 서남아시아와 달리 극동아시아 경우 지리적으로 불리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유통과정의 효율성도 고려해야 함.

    - 따라서 UAE 시장 진입의 위험요소를 최대한 제거할 수 있는 전략적 접근이 무엇보다 중요함.


  ㅇ (시장탐색) UAE는 세계 각국 식음료 기업의 제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식품 관련 박람회가 매년 두바이에서 매년 개최되며 참여 시 현지 시장을 직접 탐색하기 좋은 기회가 될 것

    - 'Speciality Food Festival 2017' 박람회(www.speciality.ae)가 Dubai World Trade Centre에서 9월 18일부터 20일까지 개최됨.

    - 간접적 현지 시장 탐색 방법으로는 UAE 유명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www.supermart.ae와 uae.souq.com를 통한 식료품 검색을 추천함.


  ㅇ (MENA 수출 교두보) 시장 진입의 원론적인 접근 방법으로 완제품 수출도 방안이 될 수 있지만, 식음료 수출 시 제조 생산 기술력이 탁월하고 제품의 시장성이 높은 경우 현지 또는 가까운 원재료 국가에서 수입해 제조 단계를 거친 뒤 현지 내수 판매 및 제3국으로 수출하는 사례도 상당함.

    - 따라서 우리 기업 식료품 수출시 현지 제조 시설 기반을 통한 해외 진출 가능성을 열어 둘 필요가 있음.

 


자료원: BMI, Euromonitor, 국내외 언론,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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