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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스페인 웨어러블 전자기기 시장동향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7-09-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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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3년간 폭발적인 판매 성장 실현 -
- 연결성을 극대화한 다기능적이며 감각적인 디자인의 웨어러블 상품 개발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웨어러블 전자기기(HS Code 8471.80)
- 해당 품목에만 적용되는 HS Code는 없으나 8471.80(자동자료처리기계의 단위 기기)이 가장 유사
- 세부 제품의 형태에 따라 다른 수출입 코드가 적용될 수 있음.
□ 선정 사유
ㅇ 무선통신기술 발달로 스포츠, 비즈니스 등 다양한 용도의 웨어러블 기기 판매 증가
- 특히 실시간으로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운동 성취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피트니스 관련 웨어러블 제품이 현지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음.
- 또한 이동 중에 간단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으며,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만들어진 스마트워치도 젊은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인기를 얻고 있음.
ㅇ 5G 시대에는 무선기기 간의 연결성이 더욱 개선돼 웨어러블 전자기기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최근 3년 사이 웨어러블 전자기기 수요 대폭 확대
- 2014년에서 2017년 사이 해당 제품의 수요가 480.3% 증가하며 2억 유로에 달하는 시장 규모 형성
- 품목별 시장비중(2017): 스마트 웨어러블(36.8%), 스포츠밴드(27.1%), 디지털 스포츠워치(26.5%), 아날로그 스포츠워치(9.5%) 순
- 품목별 판매 증가율(2014/2017): 스마트 웨어러블(751.1%), 디지털 스포츠워치(380.0%), 스포츠밴드(267.3%) 순
· 2014, 2015년 아날로그 스포츠워치 데이터 없음.
스페인 웨어러블 전자기기 시장규모 추이
(단위: 백만 유로)
2014
2015
2016
2017
스포츠용 웨어러블
25.7
83.2
112.4
125.8
- 스포츠 밴드
14.7
35.1
49.1
54.0
- 스포츠워치(아날로그)
-
-
9.8
18.9
- 스포츠워치(디지털)
11.0
48.1
53.6
52.8
스마트 웨어러블
8.6
25.6
48.6
73.2
합계
34.3
108.8
161.1
199.0
자료원: 유로모니터
□ 경쟁동향
ㅇ 미국, 중국, 한국 등 다양한 국적의 기업에서 판매하는 제품이 현지 시장을 분할 점유
- 스페인 내 최대 기업은 미국계 기업인 Fitbit사로 피트니스에 최적화된 모니터링 밴드 및 스마트워치 판매에 힘입어 2017년 12.2%의 시장점유율을 거둘 것으로 전망
- 그 밖에 GPS 기능이 강화된 제품을 판매하는 Garmin사와 품질 대비 가격경쟁력이 매우 우수한 Xiaomi사가 각각 12.1%, 11.8%를 기록할 것으로 보임.
- 스페인 내 시장점유율 상위 10대 기업 중 엘지전자가 유일하게 8위(점유율 4.8%)에 등재됨.
주요 기업별 웨어러블 전자기기 시장 점유율(2016/2017)
기업명
취급품목
시장점유율(%)
2016
2017(전망)
Fitbit España SL
스포츠용 모니터링 밴드 및 스마트워치
12.6
12.2
Garmin Iberia SA
스포츠밴드, GPS 스마트워치
14.8
12.1
Xiaomi Inc
스포츠밴드, 스마트워치
8.5
11.8
Polar Electro Ibérica SA
스포츠용 모니터링 밴드 및 스마트워치
11.9
11.3
Sony España SA
스포츠용 모니터링 밴드 및 스마트워치
94
9.0
Misfit Wearables Corp
스마트워치, 피트니스 밴드
7.1
7.7
Ihealth lab inc
스포츠·건강 모니터링 밴드
6.0
5.3
LG Electronics España SA
스마트워치, 스포츠·건강 모니터링 밴드
4.3
4.8
Fossil Sl
아날로그·디지털 스포츠워치, 스마트워치
2.0
3.0
Quatrotec Electrónica SL
스포츠밴드, 스마트워치
3.0
2.9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시장점유율 TOP3 기업 제품 비교
기업명
제품명
가격
비고
Fitbit
Fitbit Charge 2
125.0
- 심장박동수 실시간 모니터링
- 하루에 걸쳐 연소된 캍로리 계산
- 체중 감량 계획 달성 여부 모니터링
- 시계 기능
Fitbit Flex 2
59.95
- 매일 운동량 및 칼로리 연소량 모니터링
- 수심 50m까지 방수 가능
Fitbit Blaze
199.0
- 각종 운동별 운동량 및 성과 달성 여부 모니터링
- 스마트폰 알림 기능
- GPS 기능
Garmin
Vivosmart HR
107.91
- 심장박동수 확인 기능
- 스마트폰 알림 기능
- 매일 운동량 모니터링
- 수심 5m까지 방수 가능
Swim
122.45
- 심장박동수 확인 기능
- 수영 관련 모니터링 기능
- 수심 50m까지 방수 가능
Vivofit
97.0
- 피트니스용 밴드
- 운동량 모니터링
- 배터리 1년 이상 지속 가능
Xiaomi
Huami Amazfit Bip
59.31
- GPS, GLONASS 기능
- 운동량 모니터링
- 심장박동수 확인
- 스마트폰 알림 확인
Mi band 2
9.58
- OLED 디스플레이
- 터치 기능
- 심장박동수 및 운동량 모니터링
자료원: 아마존 스페인, 알리익스프레스
ㅇ 온라인 판매가 매우 큰 비중을 차지
- 일반 소비재와는 달리 웨어러블 전자기기의 경우 전체 중 43%가 온라인 채널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2017년 추정치 기주).
- 그 밖의 유통채널은 비식료품 판매매장(22%), 전자기기 전문 리테일러(19%), 복합 리테일러(15%) 순
스페인 웨어러블 전자기기 유통채널별 시장점유율(2017)
자료원: 유로모니터
□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
ㅇ HS Code 8471.80기준, 스페인 전체 교역규모는 2016년 기준 1억8690만 유로로 수입이 수출을 두 배 이상 앞지름.
- 수입은 2014년까지 하락세를 이어갔으나 이후 반등해 2016년 1억2870만 유로 기록
· 2014/2016년 수입 증가율: 19.1%
- 반면, 수출은 2012년부터 2016년까지 꾸준히 상승세 유지
· 2012/2016년 수출 증가율: 105.7%
스페인 웨어러블 전자기기 수출입 동향(HS Code 8471.80 기준)
(단위: 백만 유로)자료원: Datacomex(스페인 경제산업경쟁력부 수출입통계 DB)
ㅇ 유럽, 아시아, 북미 등 다양한 지역서 수입이 이뤄지고 있음.
- 2016년 기준 최대 수입대상국은 네덜란드로, 2016년 3710만 유로로 기록해 전체 수입의 28.8%를 기여
- 그 뒤를 중국(15.7%), 독일(10.1%), 헝가리(10.0%), 미국(6.3%), 프랑스(4.6%) 등이 따름.
- 대한 수입액은 130만 유로로 전체 수입 중 1.0%에 불과
주요 수입대상국별 수입 추이(HS Code 8471.80 기준)
(단위: 백만 유로, %)
국명
2012
2013
2014
2015
2016
2012/2016
증감률
네덜란드
8.8
14.8
13.9
19.6
37.1
321.6
중국
56.1
53.6
33.2
22.7
20.2
-64.0
독일
4.8
6.1
7.1
9.6
13
170.8
헝가리
18.2
10.7
18.4
19.4
12.9
-29.1
미국
7
6.4
7.5
8.1
8.1
15.7
프랑스
10.7
4.7
4.1
4.8
5.9
-44.9
대만
3.4
4.6
3.9
3.8
4.9
44.1
멕시코
6.8
1.9
1
7.1
4.7
-30.89
체코
2.2
1.3
2.4
2.5
4.1
86.4
영국
6.4
2.3
2.3
2.5
3.1
-51.6
기타
21.5
24.1
14.3
14.7
14.7
-31.6
한국
0.2
0.5
0.8
1.2
1.3
550.0
합계
145.9
130.5
108.1
114.8
128.7
-11.8
자료원: Datacomex(스페인 경제산업경쟁력부 수출입통계 DB)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품목별 관세율(한-FTA 관세, HS Code 8471.80 기준): 0%
ㅇ 수입규제 및 인증 여부
- 해당 품목 관련 별도의 수입규제 없음.
- 스페인 및 유럽 내 해당 제품을 유통하기 위해선 사전에 CE 인증을 획득해야 함.
□ 전망 및 시사점
ㅇ 향후 5년간 빠른 성장을 이어나갈 것으로 예측됨.
- 스페인 내 웨어러블 전자기기시장은 2017년 1억9900만 유로에서 2022년 2억5840만 유로로 33.1% 확대될 것으로 전망
- 품목별 시장비중 전망(2022년): 스마트웨어러블(46.7%), 스포츠밴드(21.7%), 디지털 스포츠워치(17.3%), 아날로그 스포츠워치(14.4%) 순
- 품목별 판매 증가율 전망(2017/2022): 아날로그 스포츠워치(110.9%), 스마트웨어러블(100.5%), 스포츠밴드(8.8%), 디지털 스포츠워치(8.2%) 순
스페인 웨어러블 전자기기 시장 전망
(단위: 백만유로)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스포츠용 웨어러블
125.8
134.5
138.7
140.0
139.8
137.8
스포츠 밴드
54.0
56.0
56.9
57.2
57.1
56.1
스포츠워치(아날로그)
18.9
27.3
32.6
35.3
36.8
37.1
스포츠워치(디지털)
52.8
51.2
49.2
47.5
45.9
44.6
스마트 웨어러블
73.2
91.3
106.3
113.5
117.3
120.6
합계
199.0
225.9
245.0
253.5
257.1
258.4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현지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기능과 매력적인 외관을 갖춘 제품을 개발해 구매력을 갖춘 젊은 소비자를 공략해야 함.
- 스페인에 웨어러블 시장이 형성된 지 2~3년이 채 되지 않아, 아직 어떠한 브랜드도 현지 시장을 장악하지 못하고 있음.
- 현지 소비자의 선호도가 특정 브랜드에 집중돼 있지 않은 단계이므로 기술 및 품질 경쟁력을 갖춘 우리 기업이 비교적 수월히 진입할 수 있을 것임.
- 스페인 소비자들은 인근 유럽 소비자들에 비해 구매력이 낮음에도 Fitbit이나 Garmin과 같은 고가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것으로 보아, 현지 소비자들은 비싼 가격이어도 성능이 우수한 제품 구매를 선호하는 것으로 보임.
- 따라서 현지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건강 및 운동 모니터링 기능을 극대화한 제품 개발이 필요함. 또한 무엇보다 매력적이며 감각적인 외관 디자인으로 운동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패션 아이템으로도 사랑받을 수 있는 제품을 선보여야 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Datacomex(스페인 경제산업경쟁력부 수출입통계 DB), 현지 언론 종합,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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