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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건설장비 시장동향
2017-09-12 김소선 태국 방콕무역관

- 정부의 다양한 국영사업으로 건설장비시장에도 청신호

- 건설장비는 중고제품이 더 인기 높아 -

- 한국 기업들, 브랜드 인지도 제고 노력 필요 -

 

 


□ 시장 개요


  태국 경제사회개발위원회(National Economic and Social Development Board, NESDB)에 따르면 2016년 기준 태국 건설시장 규모는 GDP 2.8% 수준인 4049억 밧(122억6000만 달러) 규모임.

    - 태국 건설산업의 경우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의 비중이 55:45 정도이며, 2016년의 경우 정부 주도 프로젝트 발주 등으로 인 국영기업 주도의 건설 부문이 전년대비 44% 상승했으나 민간부문은 더딘 성장세를 보임.


태국 건설산업 연평균 성장률(단위: %)

구분

2009~2011

2012~2014

2015

2016

민간부문

12

16

1.9

-2.7

공공부문

7.9

-0.6

-1.8

27.3

자료원: 태국 경제사회개발위원회(NESDB)

 

  Krungsri Research가 발표한 태국 건설산업 전망에 의하면 다양한 인프라 사업 발주와 인접국 개발 사업 확대 및 민간투자 활성화에 따라 향후 3년간 매년 약 8~12%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 2017년 예상 건설시장 규모는 공공부문의 경우 전년 대비 13~15% 성장한 7850억~7990억 밧(237억4000만~241억6000만 달러), 민간부문의 경우 전년대비 0.5~1.5% 성장한 5260억~5310억 밧(159억1000만~160억 달러)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됨.


  건설기계 시장 규모에 대한 통계 수치는 발표되지 않고 있으나 무역관과 건설기계 업체 3사와의 인터뷰 결과, 건설기계의 약 90%가 수입산인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약 12000만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는 것으로 추산


□ 태국 건설장비 시장의 특징

 

  태국의 건설장비시장은 중고 장비와 신규 장비의 비율이 약 70:30을 차지하고, 중고 장비의 90%가 해외에서 수입되고 있음.

    - 태국 내 자체 생산이 가능한 건설장비는 굴착기 장착품 등 극히 일부에 불과함.


  태국 내 사용빈도가 가장 높은 건설장비는 토목 기계로 굴착기, 적하기, 모터 그레이더 등이 해당함. 더불어 굴착기의 부속품인 버킷, 브케이커, 그래이플 등의 사용이 활발


□ 태국 건설장비 시장 경쟁 동향


   태국에 진출해 있는 주요 건설장비 기업들로는 고마쓰, 캐터필라, 두산, 히타치 건설장비, CNH Industrial N.V, 현대 중공업, JCB, 볼보 건설장비 등이 있음.

    - 일본의 고마쓰(Komatsu)와 오카다(Okada)브랜드 제품의 경우 태국 건설장비 시장에서 40%에 달하는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후루카와(Furukawa)의 경우 중고 시장에서 두각을 보임.

    - 중국은 가격 전략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혀가고 있으며, 독일 브랜드인 크럽(Krupp)은 태국 시장에서 고급 제품으로 인식됨.


  태국에는 많은 해외 건설장비 기업들이 진출해 있으나 대부분의 태국 소비자는 글로벌 브랜드와 일본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음.

    - 고마쓰(Komatsu Co.)는 자재를 태국으로 가져와 현지 공장에서 조립하는 체계로 운영되며 굴삭기뿐만 아니라 기타 작업장치와 같은 중장비를 판매·대여하는 태국 건설장비시장의 선구기업임. 전국 24개의 대리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38%의 시장점유율을 보유

    - 구보타(Kubota)는 태국 소형 굴삭기 시장 점유율이 70%에 달하며 Siam Kubota Corporation은 구보타와 시암시멘트 그룹의 60:40 합작기업으로 2016년 태국에서 1600대의 소형 굴삭기를 판매

    - 스미토모(Sumitono)는 건설장비시장의 또 다른 강자로 태국에서는 리드웨이 중장비(Leadway Heavy Machinery Co., Ltd)를 판매 유통업체로 두고 있으며 태국 건설장비시장의 탑 5에 속하는 기업으로 매출액이 3600 만 달러에 달함.


태국 진출 주요 건설장비 브랜드명

취급 브랜드

수입국

비고

DKL, JMK, Sany, Liugong, XGMA

중국

중국 OEM 제조업체 포함 시 중국계 기업이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 보유

Komatsu, Furukawa, Okada,

NPK, Kobelco, Kubota, Jacty

일본

-

Atlas, JCB

영국

-

Case

미국

-

Krupp

독일

-

Doosan, Everdigm, KNK

한국

두산은 2017년 태국 시장 신규 진입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및 현지 언론 종합


□ 태국 건설장비 유통현황


  태국 내 건설장비는 판매 대리점이나 수입업체를 통해 유통되며 경로는 크게 3가지로 구분

    - 첫째, 태국 기업이나 합작기업 형식의 국제 브랜드의 공식 판매 대리점을 통한 유통

    - 둘째, 수입 및 유통업체를 통한 유통으로 일부 회사는 판매뿐만 아니라 대여 서비스도 제공

    - 셋째, 계약 회사를 통해 유통되며 몇몇 계약 회사는 건설 기기와 장비를 판매, 대여하기 위한 자회사를 보유하기도 함.


건설장비 수입업체

연번

수입업체

수입 브랜드

수입국가

1

Bangkok Komatsu Sales CO., LTD.

Komatsu

일본

2

Thai Kobelco Construction Machinery Ltd.

Kobelco

일본

3

Yontrakarn Machinery Co., Ltd

Okada

일본

4

World Tractor(1996) Co., Ltd.    

Doosan

한국

5

Watkinson Construction equipment CO., LTD

Case

미국

6

Khow Chae 1982 Co., Ltd.

Furukawa, NPK, Okada, Toku,

Mitsubishi, Krupp

일본, 독일

7

Siam Kubota Co., Ltd.

Everdigm

한국

8

World tractor Co., Ltd.

Doosan

한국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종합

 

   태국에는 300개 이상의 건설장비 대여 업체가 있으며, 신규 장비 판매 시장보다 규모가 더 큼.

    - 장비 대여는 비용 면에서 저렴할 뿐만 아니라 단기 사용 목적의 소비자에게 적합해 태국 건설장비 시장에서 선호되며, 대여비용은 일일 기준 150~300달러 수준임.


건설 기기 및 장비 대여 업체

업체명

대여 품목

브랜드

Yontrakarn Machinery Co., Ltd

굴삭기 및 작업장치

Okada

P&P Professional Co.,Ltd.

굴삭기 및 작업장치

Kumatsu, Kobelco, Cat

Leadway Heavy Machinery Co., Ltd.

굴삭기 및 작업장치

Sumitomo, Kobelco, Sumatsu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태국 건설장비 시장 수입규모 및 동향


  태국이 주로 수입하는 건설장비로는 Mechanical Shovels, Excavators, Shovel Loaders, 360 Degree Revolving Superstructure 등이 있음(HS Code 8429.52에 해당)

    - HS Code 8429.52 품목의 경우 2016 한해 동안 전년 대비 7.4% 증가한 34900만 달러가 수입됐음. 중국산과 일본산 시장 점유율이 각각 38.2% 37.0% 1, 2위를 기록

    - 한국 제품은 3위로 전년 대비 다소 감소(-1.5%) 4100만 달러가 수입으며, 2016년 수입량 급증한 인도네시아와 경쟁구도 형성


HS Code 8429.52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시장 점유율

증감률

2015/2016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0

세계

199

325

349

100

100

100

7.4

1

중국

19

102

133

9.4

31.6

38.2

30.2

2

일본

120

127

129

60.1

39.2

37.0

1.4

3

한국

25

42

41

12.5

12.9

11.8

-1.5

4

인도네시아

18

24

41

9.2

7.5

11.7

68.9

5

영국

3

2

1

1.4

0.5

0.3

-41.4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HS Code 8431.549 품목의 경우 2015년 수입량의 감소를 겪었으나, 2016년 전년 대비 21.7% 증가한 2억 달러가 수입됨.

    - 수입시장 선두 국가는 역시 중국과 일본이며, 우리나라 제품의 경우 전년 대비 15.0%가 감소한 1100만 달러가 수입 5위를 기록

    -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베트남등 아세안 역내 국가로부터의 수입 급증이 두드러짐.


HS Code 8431.49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시장 점유율

증감률

2015/2016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0

세계

210

164

200

100

100

  100

21.7

1

중국

97

76

92

46.4

46.5

46.2

21.0

2

일본

46

29

41

22.1

17.4

20.4

42.2

3

인도네시아

20

11

13

9.6

6.6

6.7

23.6

4

미국

9

13

12

4.5

7.9

6.2

-3.8

5

한국

12

13

11

5.6

7.6

5.3

-15.0

6

인도

1

2

5

0.3

1.0

2.7

225.4

7

호주

2

3

4

1.1

1.9

2.2

49.0

8

싱가포르

1

1

4

0.5

0.8

2.0

194.3

9

이탈리아

3

2

3

1.4

1.3

1.5

40.6

10

베트남

0

0

3

0.0

0.0

1.3

5,175.3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태국 주요 건설장비 품목 관세율


  태국은 건설장비 자체 생산 능력이 낮아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건설장비 수입관세율이 0~10% 사이로 높지 않은 편임.

    - 우리나라의 경우 한-아세안 FTA 관련 AK Form 제출시 대부분의 건설장비 품목에서 무세(0%) 적용 가능


산업부 지정 건설장비 상품명 및 관세율표

제품

상품명

HS Code

수입규제 및 관련 세율

건설장비

Bulldozers And Angledozers, Self-Propelled, Other Than Track Laying

8429.19

ㅇ 일반 과세율: 관세율 → 5%, VAT 7%

AKFTA 적용 관세율: 0%

작업장치

Parts And Attachments, Nesoi, For Derricks, Cranes, Self-Propelled Bulldozers, Graders Etc. And Other Grading, Scraping, Etc. Machinery

8431.49

ㅇ 일반 과세율: 관세율 → 3%, VAT 7%

AKFTA 적용 관세율: 0%

자료원: 태국 산업부(Ministry of Industry) 및 태국 관세청


□ 시사점


  태국의 건설장비 시장은 태국 정부의 교통 인프라 구축 및 에너지개발 프로젝트, 민간부문 투자유치, 상업지구 및 주택 건설 등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인프라 및 건설 산업 관련 프로젝트 수행과 더불어 시멘트, 철강, 콘크리트, 기찻길 건설 등에 활용될 굴삭기, 불도저, wheel loader 등의 수요가 증가할 예정


2017~2022년 사이 공공 인프라 예상 투자규모

                                                                                       (단위: 십억 밧)

external_image

자료원: 태국 교통정책기획국 자료를 바탕으로 SCB EIC 작성


   태국 소비자들의 건설장비 구매 결정에 있어 가격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유압식 브레이커와 같이 수명이 짧은 장비 같은 경우 품질이 두 번째로 중요한 요소임.

    - 일본과 유럽의 제품들은 좋은 품질과 더불어 태국에서 편리하게 예비 부품을 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끎.

    - 태국 소비자들에게 한국 제품의 품질은 일본과 중국 사이라 인식되고 있으며 가격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는 중국 제품을, 품질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는 일본 제품을 선호함. 이 같은 상황은 한국 기업이 태국 시장에서 해결해야 할 도전과제임.


  태국 시장에서 한국 기업은 인지도가 그다지 높지 않으므로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한 노력이 필요

    - 일차적으로 한국 기업은 태국 시장 진출 시 태국 파트너 또는 유통업체와 동업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야 함.

    - 태국 시장에는 이미 많은 해외 유수의 건설장비 기업이 진출해 있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차별성 있는 판촉 활동과  세심한 애프터서비스가 요구됨.

    - 우리 기업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기계 산업 전시회 및 건설 관련 전시회에 부스를 구성해서 참가 제품을 홍보하고 유망 바이어를 지속 발굴할 필요가 있음.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개최기간

장소

주요전시품목

홈페이지

Concrete Asia

2017년

9월 20~22일

IMPACT(방콕)

콘크리트 기계, 장비,

기술 및 콘크리트 제품

http://concrete-asia.com/

Thailand Building Fair

2017년

11월 16~18일

BITEC(방콕)

HVAC 기술, 건물 자동화, 스마트 빌딩, 빌딩 기술

http://thailandbuildingfair.com/

자료원: expo database

 


자료원: 태국 관세청, 산업부, 국가경제사회개발위원회(NESDB), Global Trade Atlas, Krungsri Research, 바이어인터뷰(A.C.T MACHINERY CO., Ltd. Mr. Teerasak, Fluid Mechanics Co., Ltd. Mr. Nipon, World Tractor (1996) CO., LTDMs. Kropkarn, Bangkokgen Co., Ltd., Mr. Keerapat)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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