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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최대 규모의 토종 유통기업 퓨처그룹의 성공요인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오현승
  • 2017-09-01
  • 출처 : KOTRA

- 전국적인 유통망과 다양한 제품 판매로 13억 인도인들에게 편리한 쇼핑을 제공 -

 

 


□ 개요

 

  ㅇ 퓨처 그룹(Future Group) 1987년 남성용 피복 브랜드 Manz Wear Private Limited로 창업했음. 곧이어 남성용 스포츠 브랜드 Pantaloons을 설립, 인도 최대의 유통 소매 체인으로 성장했음. 


  ㅇ 이후 사업 분야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서플라이체인, 금융서비스, 교육, 인프라 건설 등 다양한 분야의 계열사를 지배하는 대기업으로 발전

    - 퓨처 그룹의 주요 사업은 소매, 금융 및 서비스로 나뉨. 소매분야로는 Pantaloon Retail India Limited(PRIL)와 Future Value Retail 2개의 주요 기업을 두고 있으며 금융분야로는 Future Capital Holdings(개인소비자 및 도매업자 대응), Future Generali(생명보험 및 기타 보험상품서비스) Future Ventures(식품가공, 패션, 가정용품, 지방유통 관련 업무)가 있음. 기타 로지스틱스, 미디어, 브랜드, 휴대전화 등 서비스 업무를 담당하는 Future Innoversity 등으로 나뉨. 


  ㅇ 퓨처 그룹의 주요 소매점 현황은 다음과 같음.

    - Pantaloons: 주요 패션체인이라 할 수 있는 Pantaloons는 전국 약 46개 점포를 중심으로 의복, 패션 액세서리를 판매하고 있음. Green Card라고 하는 독자적인 회원프로그램을 운용함Green Card 회원은 약 300만 명이 넘는 규모로 점포 매상의 55% 이상을 차지하고 높은 영업이익을 기록하는 분야는 여성용 전통의복, 양복, 아동복이었음. 그러나 2013년 판타룬 리테일을 Aditya Birla Nuvo가 새롭게 인수했음.


퓨처 그룹에서 비를라 그룹으로 매각된 판타룬 리테일 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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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oogle

 

    - Central: 퓨처 그룹 최대의 대규모 라이프스타일 백화점으로 대도시 위주로 전국 12개 점포를 운영

    - Brand Factory: 가격경쟁력 있는 제품을 중심으로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상품을 구성하고, 점포 면적은 7만~15만ft2에 달함.

    - Home Town: 퓨처 그룹의 가구, 가정용품, 건축관련 용품을 판매하는 소매점으로 전국 21개 도시에 38개 점포가 있음. 디자인, 건축시공, 마루 및 타일, 배선, 도장, 전기기구설치 등에 익숙한 건축 기술자들이 건축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부가 서비스도 함께 제공함.

    - eZone: 퓨처 그룹의 경험과 노하우를 반영해 운영하는 전자제품 전문 스토어로 전국 30개 도시에 88개 매장이 있음. 평균 매장면적은 1만2000ft2 규모로 각 점포의 구성은 Liberation Zone(전화, 노트북 등 개인취향의 전자제품), Experience Zone(액정TV, 홈시어터, DVD 등 엔터테인먼트 제품), Home Zone(가전)3Zone으로 구분돼 있음. Experience Zone의 경우 구입 후 애프터서비스 지원을 받을 수 있는 E-Care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음.

    - Planet Sports: 여러 브랜드로 이루어진 스포츠용품 및 라이프스타일 제품을 취급하는 체인스토어로 주로 신발, 의류, 액세서리, 스포츠용품 등을 취급

 

  ㅇ PRIL과 함께 퓨처 그룹은 Future Value Retail을 중심으로 Big Bazaar, Food Bazaar, KB's Fair Price, Aadhar 등 소매 점포를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세부 현황은 다음과 같음.

    - Big Bazaar: 퓨처 그룹의 대표적인 하이퍼마켓스토어로 인도 전역에 약 148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식품, 잡화, 의료 등을 판매함. 가정용 세제, 인스턴트 파스타, 칫솔 등 품목의 경우 PB상품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는데 성공함.

    - Food Bazaar: 인도 전역에 약 121개 이상의 도시에서 운영하는 대규모 슈퍼마켓으로 국내 약 231개의 소매 직영점을 보유하고 있음. 곡물, 시리얼 및 유제품 등 기타 다양한 식품을 취급하고 있음. 식품 공급 자회사로 과일과 야채 납품을 담당하는 Future Freshfoods Limited, 곡물·일용품·말린 과일 등을 납품하는 Future Agrovet Limited를 운영하고 있음.

    - KB's Fair Price: 퓨처 그룹의 근린형 점포로 상대적으로 적은 면적(1000~1500ft2)에 소박한 인테리어와 셀프서비스로 운영되는 식료품 스토어로 가격에 민감한 고객들에게 인기

    - Aadhar: 퓨처 그룹의 지방도매 및 유통을 담당하며 고드레지 그룹과 구자라트 주를 비롯한 일부 지방정부와 공동으로 설립됨. 인도 전역에 약 65개의 도매점을 보유하고 있음. Aadhaar 도매점포 1개당 400~500개 이상의 Aadhar 소매프랜차이즈가 관련돼 있고, 통상 이러한 소매프랜차이즈는 지역 특색과 커뮤니티에 대한 이해가 있는 원주민들이 운영하고 있는 특징이 있음. 또한 정부로부터 일정 부분 자금 지원도 받고 있으며, 주요 취급품목은 가공식품, 퍼스널케어, 홈케어 용품 및 잡화, 주방가전 등 다양함.

 

지방 도매 유통의 거점 Aadhar 도매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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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oogle

 

  ㅇ 2013년 판타룬 리테일 매각 이후, 주요 사업은 크게 Future Retail Limited가 담당하는 하이퍼마켓 유통 체인과 Future Lifestyle Fashions Ltd가 담당하는 패션분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연도별 운영에 따른 매출 현황은 다음과 같음.

 

퓨처그룹 연도별 매출 현황

                                                                                                                                                        (단위: 백만 달러)

회계연도*

Future Retail Limited

Future Lifestyle Fashion Ltd

2016/17

2,706

620

2015/16

1,098

525

2014/15

290

498

2013/14

360

435

2011/12

243

N/A

주*: 통상 인도 회계연도는 다음 해 3월까지이나 2011/12년의 경우는 1월에서 12월 기준,

따라서 2013/14년은 1월부터 20143월까지로 15개월을 기준으로 산출

자료원: 퓨처 그룹 내부자료


□ 성공 사례

 

  ㅇ 인도 소비시장은 약 40~45%가 브랜드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Future Group PB상품 개발에 노력해 왔음. 특히 가정용 청소제(Clean Mate), 식품(Tasty Treat, Fresh&Pure), 퍼스널케어(Sach) 등 특정 제품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PB상품 개발에 집중. 그 결과 인도 국내 브랜드에 비해서도 품질이 더 좋다는 평가를 받음.

    - 현재 퓨처 그룹의 PB상품 매출 비중은 전체의 약 25%가량을 차지하고 있어 성공 사례로 평가됨.

 

퓨처 그룹의 홈케어 PB Clean Mate의 다양한 제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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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oogle

 

  ㅇ 퓨처 그룹은 인도 주요 8개 지역의 음식 관련 관습을 연구해 지역마다 다른 음식 기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Ekta라는 브랜드를 개발, 70개가 넘는 전통식품을 판매해 2배 이상의 매출 이익을 확대하는 데 성공

    - 또한 Tasty Treat 스프 제품의 경우, 스프를 먹을 때 머그컵에 스프를 먹는 경향이 많다는 점을 파악해 2팩을 사면 머그컵 하나를 무료로 주는 프로모션을 함께 진행해 Food Bazaar에서 판매되는 스프제품 중 2위에 랭크되는 데에 성공

    - 이러한 성공 사례와 교섭력을 바탕으로 인도의 거대 식품기업인 켈로그나 네슬레도 퓨처 그룹이 운영하는 유통스토어에서 프로모션에 참가시켜 매출 증가를 가능하게 함. 패션 소매업에 있어서 John Miller, Rangmanch, Urban Yoga PB상품을 지속적으로 히트시키고 있음.

 

  ㅇ 퓨처그룹의 매출 신장 요인은 이와 같이 유통점 내 적극적인 프로모션 때문으로 제품 카테고리별 프로모션뿐 아니라 Happiness Sale, Sabse Saste 5 din(5일간 최저가 세일의 의미) 등과 같은 타임세일 등 다양한 캠페인이 매출 증가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빅바자르의 Sabse Saste 5 din 광고 전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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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oogle


    - 세일뿐 아니라 포인트를 이용할 수 있는 Payback 프로그램*을 활용해 재구매 고객을 꾸준하게 확보

    * 2010년 아메리칸익스프레스 자회사 Loyalty Solutions and Research Private Limited에서 운영하는 Payback이 가장 유명함. 현재 인도 내 6000만 명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퓨처 그룹을 비롯한 주요 50개사가 회원으로 가입돼 있음.

 

  ㅇ 뿐만 아니라 가능한 중간유통망을 배제하고 대량구매를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제품 부가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계속해서 연구하고 있는 것도 강점으로 평가됨.

    - 제품 부가가치를 높이는 방법은 도시인구의 특성 변화에 따라 인스턴트 식품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는 점에 주목해 과일과 야채를 미리 씻어 먹기 좋게 자른 다음 이를 개별 포장해 높은 가격에 판매하거나 사과 등의 과일을 농가에서 직접 매입하고 해당 농가의 스티커를 붙여 원산지를 강조하는 것을 말함.

 

  ㅇ 퓨처 그룹은 유통의 황무지나 다름없던 인도에서 서플라이체인을 효율적으로 조직화하고 고품질의 제품을 최적의 가격에 확보하기 위해 벤더와 협업체제를 구축, 벤더 성장을 위한 자금지원, PB제작을 위한 매니지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을 확대하고 있음.

    - 향후 Big bazaar 스토어를 350개로 증가시키는 한편 3000여 개의 Small Store도 인도 전역에 새롭게 확대할 계획임. 특히 음식 소비의 급속한 증가에 따라 3800억 루피 규모 투자 예정


□ 시사점

 

  ㅇ 퓨처 그룹은 현재 인도 최대 규모의 토종 인도 유통 소매기업으로 전국에 걸쳐 유통망과 다양한 스토어를 보유한 사실상 최초의 인도 기업으로서 의미가 각별하다고 할 수 있음.

 

  ㅇ 퓨처 그룹은 누적 적자를 줄이기 위해 지난 2013년 핵심 분야라고도 할 수 있는 판타룬 리테일을 과감하게 매각하는 패션사업의 구조조정에 성공함.

    - 판타룬 리테일 매각 이후 퓨처 그룹의 패션분야 수익은 2013년 이후 약 360만 달러에서 꾸준히 증가해 최근에는 700만 달러까지 꾸준하게 증가한 반면, 판타룬 리테일을 인수한 비를라 그룹의 패션 사업 적자규모는 2014 2890만 달러에서 2015년에는 오히려 3510만 달러로 증가함.

 

  ㅇ 인도를 대표하는 소매유통기업으로서 성공요인으로는 지방유통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노력, 적극적 프로모션 및 꾸준한 PB상품의 개발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무엇보다 과감한 사업 구조조정을 통한 체질개선이 성공에 있어 가장 결정적인 요인으로 보임.

 

  ㅇ 인도의 유통소매시장은 오는 2020년에는 1조 달러 규모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도에서 가장 유망한 분야 중 하나이지만, 영세 유통업자 보호 등을 이유로 인도 정부에서 글로벌 유통기업으로부터 가장 철저하게 보호하는 분야 중 하나임.

 

  ㅇ 그러나 까다로운 현지 규제에도 불구하고 애플의 소매업 진출, 이케아의 현지 매장 오픈, 일본의 무인양품점 개장 등 글로벌 유통 기업들의 활발한 현지 진출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퓨처 그룹과 같은 토종기업과 글로벌 유통기업과의 경쟁 변화 및 그러한 유통시장 변화 속에서 우리 기업의 진출 기회를 모색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유로모니터, 인터뷰,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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