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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교육시장 현황으로 살펴보는 진출 가능성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이재원
- 2017-08-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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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자흐스탄 민간교육 지출비중(16.5%)은 OECD(12%), 러시아(14.6%)보다 높아 -
- 이러닝 및 에듀테크 분야는 아직 발전 초기 단계에 있어 -
1. 공교육 현황
□ 일반 현황
ㅇ 카자흐스탄은 2017년 7월 기준 인구가 1803만4000명으로 세계 9위 영토에 비해 인구가 많지 않음.
- 기대수명은 2015년 기준 72세(남성 67.5세, 여성 76.9세)이며, 사망률은 인구 1000명당 7.44명임.
- 카자흐스탄 출생률은 2016년 기준 인구 1000명당 23.03명이며, 유아 사망률은 8.6명임.
ㅇ 카자흐스탄은 중앙아시아 및 CIS 국가 중에서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국가 중 하나임.
- 2015~2016년 경기침체로 성장세가 주춤했으나, 2017년 들어 회복세를 보임.
□ 학제
ㅇ 카자흐스탄의 학제는 유아·유치원, 중등교육(초·중·고등학교), 고등교육(대학교 이상)으로 구분됨.
- 의무교육은 초등학교부터 중학교 과정인 9년이며, 학기는 9월 시작함.
- 유아·유치원 교육은 의무교육 대상은 아니나 정규교육과정으로 분류됨.
- 중등교육 중 중학교 과정인 9학년을 마친 후 고등학교(2년) 과정을 지속하거나 전문대(4년) 과정 진행 가능
구분
연령
과정
수업
기타
유아·유치원
1~6세
5년
종일
미니센터(병설유치원 개념) 포함
초등학교
6~10세
4년
오전·오후반
-
중학교
10~15세
5년
오전·오후반
상급학교 진학하지 않는 경우 전문대 진학이나 사회로 진출
고등학교
15~17세
2년
오전·오후반
국가 주관 졸업 시험에 합격해야 졸업 가능
전문대학교
15~19세
4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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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교
17~21세
4년
-
-
석사과정
-
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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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과정
-
2~4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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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카자흐스탄 교육과학부
ㅇ 중등교육 수료 후 대학교육 과정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Unified National Testing(이하 UNT) 시험을 통과해야 함.
구분
과목
소요 시간
비 고
Final Examination
ㅇ 읽기
ㅇ 카자흐어 또는 러시아어
ㅇ 카자흐 역사
ㅇ 수학
ㅇ 선택
- 3시간
- 1시간 20분
- 학생별 상이
- 5시간
- 1시간 20분
- 당해 고등학교 졸업생 중 대학교 미진학 시
Unified National
Testing(UNT)
ㅇ 3개 필수
- 수학, 읽기, 카자흐 역사)
ㅇ 2개 선택
- 전공과목에 따라 상이
3시간 30분
- 당해 고등학교 졸업생의 대학교 입학 목적
- 140점 만점에 50점 통과
Complex Testing of
applicants(CTA)
ㅇ 3개 필수
- 수학, 읽기, 카자흐 역사
ㅇ 2개 선택
- 전공과목에 따라 상이
3시간 30분
- 전년도 고등학교 졸업생 또는 전문대 졸업생(전공 변경)의 대학교 입학 목적
- 140점 만점에 50점 통과
자료원: 카자흐스탄 교육과학부
□ 공교육시장 현황
ㅇ (교육기관) 2016년 기준 유아·유치원은 9410개, 초·중·고등학교는 7450개, 전문대는 803개, 일반대는 130개임.
- 유아·유치원 및 전문대의 수는 지속 증가한 반면, 중등교육기관 및 일반대의 경우는 감소 추세를 보여왔음.
ㅇ (학생) 2016년 기준, 유아·유치원은 80만7000명, 초·중·고등학교는 293만 명, 전문대는 48만9000명, 일반대는 47만7000명이 진학했음.
- 중등교육기관 졸업생 중 전문대 진학률은 약 16.7%, 일반대 진학률은 16.3% 정도임.
ㅇ (교사) 2016년 기준, 유아·유치원은 8만5000명, 초·중·고등학교는 31만8000명, 전문대는 3만7000명, 일반대는 3만8000명이 종사 중임.
- 교육분야 평균 임금은 2016년 기준, 약 290~300달러임. 일반 4년제 대졸 초임 임금이 월 300달러, 영어 가능 대졸 초임이 월 600달러를 받는다고 보았을 때, 교사는 선호하는 직업이 아님.
구분
상세 구분
2005
2010
2015
2016
교육기관 수
(개)
유아·유치원
1,179
4,781
8,834
9,410
초·중·고등학교
8,157
7,755
7,511
7,450
전문대학교
415
494
780
803
일반대학교
181
149
127
130
학생 수
(천 명)
유아·유치원
185.4
390.8
758.8
807.2
초·중·고등학교
2,824.6
2,531.0
2,799.6
2,930.6
전문대학교
397.6
491.0
499.0
488.9
일반대학교
775.8
620.4
459.4
477.1
교사 수
(명)
유아·유치원
19,225
42,408
80,857
84,796
초·중·고등학교
286,345
286,733
325,184
318,197
전문대학교
27,686
32,218
37,489
37,063
일반대학교
43,382
39,600
38,087
38,241
자료원: 카자흐스탄 통계청
ㅇ (교육분야 지출) 카자흐스탄은 2015년 교육분야에 1조6000억 텡게(약 72억 달러)를 지출했고, 이는 GDP의 3.9%를 차지함.
- 유아·유치원을 제외한 중등교육(초·중·고등학교) 및 고등교육(대학교 이상) 지출 비용은 1조4000억 텡게(약 63억 달러)로 GDP의 3.4% 차지함.
- 이는 OECD 평균 5.3%에 못 미치며, 러시아(4.0%), 슬로바키아 및 룩셈부르크(3.7%) 보다 뒤처지는 수치임.
2015년 OECD 국가별 GDP 대비 교육 지출 비중
(단위: %)
자료원: OECD
ㅇ 2015년 전체 교육 지출액 중 국가 예산 비중은 83.5%, 민간 지출 비중은 16.5%임.
- 민간 지출 비중 16.5% 중 국민 직접 부담은 15.7%, 기업 및 NGO는 0.7%, 외국 기부는 0.1%를 차지함.
ㅇ (정부 예산) 카자흐스탄 정부는 2015년 교육분야에 1조3400억 텡게(약 60억3000만 달러)의 예산을 투입했고, 이는 전체 국고의 15.0%를 차지함.
- 유아·유치원을 제외한 중등교육(초·중·고등학교) 및 고등교육(대학교 이상) 예산 투입 비중은 전체 예산의 13.3%로 OECD 평균(11.6%)보다 높은 수준임.
2015년 카자흐스탄 정부 전체 예산 중 교육분야 비중
자료원: OECD
ㅇ (1인당 단계별 소요비용) 공교육 및 민간교육을 포함해 1인당 단계별 소요비용은 아래와 같음.
구분
카자흐스탄
OECD 평균
비중(%/1인당 GDP)
비용(US$ PPP)
비중(%/1인당 GDP)
비용(US$ PPP)
유아·유치원
0.5
2,919
0.8
7,886
중등교육(초·중·고)
12.2
N/A
25
N/A
고등교육(대학교 이상)
34
8,689
40
15,028
자료원: OECD
ㅇ (가구별 지출) 2015년 기준, 가구별 교육분야 평균 지출액은 5만5503텡게(약 247.3달러)로 전체 지출액의 3.5%였음.
- 가구별 평균 지출 금액은 156만7500텡게(약 7053.9달러)임.
· 2015년 평균 환율 1달러=222.25텡게
2015년 카자흐스탄 가구별 교육분야 평균 지출 금액
구분
카자흐스탄 전체(텡게)
도시(텡게)
지방(텡게)
Fee for preschool education
13,353(60.1달러)
17,644(79.4달러)
6,208(27.9달러)
Purchase of textbooks
364(1.6달러)
337(1.5달러)
407(1.8달러)
Buying a uniform for schoolchildren
1,609(7.2달러)
1,512(6.8달러)
1,770(8.0달러)
Expenses for food
8,247(37.1달러)
8,313(37.4달러)
8,138(36.6달러)
Travel expenses in transport
3,279(14.8달러)
3,569(16.1달러)
2,796(12.6달러)
Fee for primary education
229(1.0달러)
363(1.6달러)
4(0.02달러)
Fee for general secondary education
179(0.8달러)
281(1.3달러)
7(0.03달러)
Fee for professional secondary education
4,111(18.5달러)
3,749(16.9달러)
4,715( 21.2달러)
Fee for higher education
14,198(63.9달러)
15,502(69.8달러)
12,031( 54.1달러)
Informal expenditures on education
4,475(20.1달러)
3,14(17.6달러)
5,408( 24.3달러)
The rent for housing for students
3,078(13.8달러)
1,3886.2달러)
5,894(26.5달러)
Services of tutors
1,974(8.9달러)
2,802(12.6달러)
595(2.7달러)
Adult Education and Others
407(1.8달러)
567(2.6달러)
139(0.6달러)
전체
55,503(249.7달러)
59,941(269.7달러)
48,112(216.5달러)
전체 지출 중 교육분야 비중(%)
3.5
3.8
3.1
자료원: 카자흐스탄 교육과학부, OECD
2. 민간교육 현황
□ 민간교육 시장 현황
ㅇ 카자흐스탄의 대표적인 민간교육분야는 연령별(유아·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대학교), 기능별(어학, 직업교육)로 나눌 수 있음.
2016년 카자흐스탄 사립 정규 교육기관 비중
(단위: 개)
구분
전체
공립
사립
기타
일반 사립
국제 사립
유아·유치원
9,410
7,074
2,336
-
-
초·중·고등학교
7,450
7,100
112
6
238
일반대학교
130
42
54
1
33
자료원: 카자흐스탄 교육과학부
ㅇ 사립학교는 1990년대 초반부터 진출하기 시작했음.
- 주로 알마티와 아스타나에 집중돼 있으며, 약 2만 명이 재학 중임.
- 낙후된 학교 인프라, 떨어지는 교사의 전문성, 낮은 급여 등으로 공교육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져 최근 몇 년 사이 100여 개 이상의 공립학교가 문을 닫기도 했음.
- 다른 전공을 선택할 능력이 없어 교육대를 간다고 할 만큼 교사에 대한 신뢰도가 낮으며, 전문성을 갖춘 교사의 부재는 공립학교뿐 아니라 사립학교도 가지고 있는 문제점 중 하나임.
ㅇ 카자흐스탄의 민간 교육 지출 비중(16.5%)은 OECD (12.0%), 러시아(14.6%) 보다도 높은 편임.
- 현지에서는 민간교육 비중이 높아질수록 교육 서비스 접근성이 낮아지고, 교육 수준에서 불평등이 심화될 뿐만 아니라, 저소득층의 부담이 높아진다고 생각함.
2015년 OECD 국가별 GDP 대비 민간교육 지출 비중
자료원: OECD
□ 주요 민간교육 기업
구분
업체명
교육 대상
교육과목
월 교육비
연락처
사립 유아유치원
Pochemuchki
1.5~6세
영어, 체스, 미술, 언어발달수업, 음악, 체육 등
134달러
- 전화번호: +7(707)-998-8486
- E-mail: a-kpsp@mail.ru
- Web: http://pochemuchki.kz
Mary Poppins
1.5~6세
영어, 체스 등
135달러
- 전화번호: +7(727)-307-2306
- E-mail: nak.alya@mail.ru
- Web: http://mary-poppins.kz/
Smart Astana
5~15세
국어, 영어, 작문, 읽기, 산수 등
21~54달러
- 전화번호: +7(775)-270-5861
- Email: oksik.888.inbox@gmail.com
- Web: https://www.smartastana.kz
사립
초·중·
고등학교
Haileybury
Almaty
5~18세
정규 교육과정, 영어, 디자인, 예술, 음악
1,547달러
- 전화번호: +7(727)-355-0100
- E-mail: info@haileyburyalmaty.kz
- Web: http://www.haileyburyalmaty.kz/
Miras International school
3~18세
정규 교육과정, 국어, 영어, 프랑스어, 수학, 디자인, 체육, 과학
1,259달러
- 전화번호: +7(727)-227-6942
- E-mail: secretary@almaty.miras.kz
- Web: http://www.miras.kz
TAMOS Education
5~18세
정규 교육과정, 화학, 수학, 영어
440달러
- 전화번호: +7(727)-395-1111
- Web: http://tamos-education.kz/
NURORDA
6~18세
정규 교육 과정, 영어, 러시아어, 카작어, 과학, 체육
698달러
- 전화번호: +7(717)-242-7822
- E-mail: elementary@nurorda.kz
- Web: www.nurorda.kz
어학학원
COSMO
International
Language Center
5~50세
(제한없음)
영어 회화, 비즈니스 회화, IELTS, TOEFL 준비반, English Club & Movie Club
60분
주 3, 20회 240~300
달러
- 전화번호: +7(727)250-9479
- E-mail: celeriya@list.ru
- Web: http://www.cosmo-centre.kz
HASLEY
5~50세
(제한없음)
IELTS 준비반, 어린이 영어, 전화영어, 기업영어 등
90분
주 3, 12회
56~150달러
- 전화번호: +7(708)-333-1230
- Web: http://hasley.kz
직업교육원
Aliya eco
22세 이상
산업 직무전문가 준비
154~
923달러
- 전화번호: +7(713)-295-0929
- Web: http://aliya-eco.kz/
PITC
22세 이상
경영, 마케팅, 비즈니스 직무 전문가 준비
370달러
- 전화번호: +7(727)-292-1154
- Web: http://pitc.kz
Zerde
22세 이상
마케팅, 비즈니스, 자격증 등
180~
920달러
- 전화번호: +7(717)-225-6095
- Web: http://vsetreningi.kz/treningi/
Expert Centre
15세 이상
컴퓨터 등
80달러
- 전화번호: +7(717)-262-5266
- Web: http://expert-a.kz/
자료원: KOTRA 알마티 무역관
3. 교육정책 및 교육 분야 외국인 투자 정책
□ 주요 교육정책
ㅇ 교육은 '카자흐스탄 2030 발전전략'의 우선과제 중 하나임.
- 교육 개혁은 새롭게 변화하는 국제적·사회적·경제적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 시스템을 바꾸는 것임.
ㅇ 카자흐스탄은 그동안 다양한 교육 발전 국가 프로그램을 채택해 시행한 바 있음.
- 지금까지 2005~2010 교육 발전 국가 프로그램, 2008~2012 기술 및 전문교육 발전 국가 프로그램, 2007~2011 '카자흐스탄의 아이들' 프로그램, 2010~2014 '발라판' 취학 전 아동 교육 보장 프로그램 등을 추진한 바 있음.
ㅇ 현재는 2011~2020 교육 발전 국가 프로그램을 채택해 시행 중
- (목적) 안정적인 경제 성장을 위해 수준 높은 교육 환경을 보장함으로써 인적 자본 개발 및 교육 경쟁력 향상
- (내용) 교육 서비스에 대한 평등한 접근을 보장하기 위한 금융 지원 시스템 개선, 교사 권위 향상, 국가-공공 교육 관리 시스템 구축, 최고 교육 자원 및 기술에 대한 모든 학생의 평등한 접근성 보장, 취학전 아동에 대한 양질의 교육 및 훈련, 입학 전 다양한 프로그램 경험 보장 등
ㅇ 카자흐스탄은 국비 해외연수사업인 볼라샥 프로그램을 통해 재능 있는 청년들에게 전 세계 대학교에서 유학할 수 있는 기회를 줌.
- 신청 자격은 학사 학위 이상을 소지한 카자흐스탄 국민이며, 볼라샥 프로그램을 이용한 학생은 이후 5년간 카자흐 내에서 직업활동을 해야 함.
ㅇ 카자흐스탄은 2015 Human Capital Index 중 Education - Opportunities to improve qualifications in the workplace 부문에서 2년 만에 8단계 올라 56위를 차지했음.
ㅇ 카자흐스탄은 2014~2015 QS 세계대학평가 순위에서 전체 800개 중 9개가 포함됐음.
- 알파라비 카자흐 국립대학교(305위), 구밀레바 유라시아 국립대학교(324위) 등 500~701위 내 7개 포함
ㅇ 카자흐스탄은 유럽 고등교육 지역(EHEA, European Higher Education Area)의 47번째 회원이자 중앙아시아 국가 중 처음으로 가입했음.
ㅇ 이러닝 시스템 도입 관련 계획은 2011~2020 교육 발전 국가 프로그램 중 하나임.
① 모든 교육기관 내 초고속 인터넷 연결
② 교육 프로세스 자동화 시스템 도입(전자 계획, 전자 출석부, 학부모 대상 SMS 알림 등)
③ 교사 및 학생 대상 전 세계 교육 관련 자료 접근 보장
④ 교육기관 내 최신 장비 도입
⑤ ICT 분야 최고의 교수진 양성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한 시스템 개발, 세계적 수준의 디지털 학교 구축 등
4. 이러닝 및 에듀테크 시장
□ 이러닝 시장 현황
ㅇ 개발도상국인 카자흐스탄은 교육 불평등을 줄이기 위해 이러닝 시스템 도입하고자 함.
- 영토 대비 인구가 많이 않은 카자흐스탄은 취학 아동(6~18세)의 54.6%가 지방에 거주하고 있으며, 전체 학교 중 56%가 교사 및 재학생이 부족함.
- 2016년 기준 컴퓨터 1대 당 학생 18명이 사용하며, 2005년 41명에 비해 43.9% 향상됐으나 선진국에 비해 부족한 수준임.
- 2016년 98% 학교가 인터넷을 사용 중이나, 초고속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것은 아직까지 34%에 불과함.
ㅇ 2011~2020 교육 발전 국가 프로그램을 통해 기간별·단계별 이러닝 시스템 도임 계획을 실행해나가고 있으나, 2013년 이후 진척사항 없는 것으로 조사됨.
- 2011~2013년 기간 동안 기술 인프라 구축, 소프트웨어 솔루션 도입, 교육 콘텐츠 개발 등 1,159개 공교육 교육기관에 이러닝 시스템을 도입했음.
2011~2020 카자흐스탄 공교육 이러닝 시스템 도입 계획 및 실행 현황
(단위: 개)
자료원: Highcharts.com
ㅇ 이러닝 시스템은 교육조직관리, 학습관리, 전자도서관 등에 적용됐음.
- (시험 시스템) 다양한 과목의 시험 문제 제출 및 채점
- (국립교육DB) 교육기관의 인프라, 인원 등 단일 중앙 저장소
- (웹 세미나) Adobe Connect 프로그램을 통한 실시간 교육 프로그램 관련 세미나, 마스터 클래스 등 진행
- (온라인교실) 학생·학부모 간 양방향 소통
- (학습교재 개발) 다양한 프로그램 및 도구를 통해 디지털 교육 재료, 게임 및 강의, 대화식 데모 등 개발 등
□ 주요 이러닝 기업
ㅇ 카자흐스탄의 주요 이러닝 기업에 대한 통계는 확인할 수 없으나, 알려져 있는 이러닝 사이트는 아래와 같음.
업체명
웹사이트
분야
Vse Treningi
http://vsetreningi.kz/
온라인 트레이닝, 학습
Kasipker.info
http://kasipker.info/page/training/94
온라인 세미나
Distance Education
http://distance-education.kz
러시아 대학교 원격 강의
GAUDEAMUS
http://gaudeamus.kz/contact/
러시아 대학교 원격 강의
Access Education
http://access-education.kz/#de4
러시아 대학교 원격 강의
Study Mania
http://studymania.kz/
미국, 캐나다 대학교 원격 강의
Online Auto School
https://auto-online.kz/
운전 면허 취득 온라인 강의
자료원: KOTRA 알마티 무역관
ㅇ 카자흐스탄 일부 대학교에서 이러닝 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새로운 교육 형태로 학생들에게 선호도가 높음.
대학교명
지역
Al-Farabi Kazakh National University
알마티
KAZGUU University
알마티
Satbayev Kazakh National Technical University
알마티
Narxoz University(National Economy Institute)
알마티
University of International Business
알마티
Turan University
알마티
Kazakh university of Economics, Finance and International Trade(KazUEFIT)
아스타나
Kazakh-American University
알마티
Kazakh Leading Academy of Architecture and Civil Engineering(KazGASA)
알마티
The Institute of Certified Financial Managers
알마티
자료원: KOTRA 알마티 무역관
ㅇ 2012년 아스타나에서 '디지털 교육 콘텐츠 개발자 컨소시엄'이 개최돼 당시 참석했던 주요 현지 및 글로벌 기업·기관이 학교 및 전문대용 디지털 교육 콘텐츠 7000여 개를 선보인 바 있음.
- 현지에서는 National Information Center, 유라시아국립대, Research Institute of Mathematics and Mechanics 등에서 참석했음.
- 글로벌 기업 중에서는 Whizz Education(영국), SIBECO(루마니아), Young Digital Planet(폴란드), I-QAZAQ(러시아), 3 Dreamteam(러시아) 등이 참석했음.
ㅇ 그 외에 카자흐스탄 현지에서 이러닝에 관심 있는 개인·기업에 컨설팅 해주는 기업 e-Learning(www.elearningkz.org)도 있음.
□ 에듀테크 기업 현황
ㅇ 2015년부터 시작된 nFactorial Incubator 행사를 통해 200명 이상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및 디자이너를 양성했고, 100개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임.
- 나자르바예프 대학교 혁신클러스터 Astana Business Camous를 기반으로 가장 규모가 큰 인큐베이터 운영을 추진함.
- 에듀테크 관련 애플리케이션 및 개발자 정보는 demoday.n17r.com/#!/를 통해 확인 가능함.
5. 교육 서비스 시장 진출 시 유의사항 및 진출전략
□ 교육 서비스 시장 진출 시 유의사항
ㅇ 교육기관 설립 시, 카자흐스탄 인허가법 23조에 따르면, 아래와 같은 사항에 대해서만 인허가가 필요함.
- General education programs for primary, basic secondary, general secondary education
- Professional programs of technical and vocational education, including professions and specialties
- Professional programs of post-secondary, higher, postgraduate education, including specialties
- Spiritual educational programs
□ 진출전략
ㅇ 이러닝 및 에듀테크 분야는 아직 발전 초기단계이나 카자흐스탄 정부에서 교육분야 개혁에 관심을 갖는 만큼 잠재력이 높다고 볼 수 있음.
- 현지에서 진행되는 행사에 참석해 교육 트렌드 등을 파악할 필요가 있음.
ELForum 2017
- 일자 및 장소: 9월 23일(토), Alma University
- 전화번호: +7-727-338-0053
- 이메일: info@etutotium.com
- 사이트: http://elf.etutorium.ru/kz/
- 주요 주제: 비즈니스로써의 이러닝, 기업 이러닝
ㅇ Edumart 컨설팅 업체 관계자 대상 온라인 교육 시장 진출 방법 인터뷰
- edumart.guru 라는 교육 서비스 마케팅 홈페이지 운영 중
ㅇ 현지 교육 시장의 니즈 분석 및 올바른 틈새시장 파고들기
- 한국어를 포함한 외국어 교육의 수요는 꾸준히 있음
- blended-learning, life-long training, AR 및 빅데이터를 활용한 교육도 앞으로 발전 가능성 있음
ㅇ 현지 사정에 맞는 제품 개발
- 콘텐츠에 대한 비용 지불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현지인을 고려해야 함
- 컴퓨터 사용자에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로 해금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함
ㅇ 비즈니스 모델 선택
- 교육과정 비용(무료·유료), 광고 모델, 프리미엄 과정 개발 관련 결정
ㅇ 카자흐스탄 교육과학부 관계자(IT 과장) 인터뷰
ㅇ 현재 카자흐스탄 공교육 프로세스의 디지털화 작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해당 분야에는 별도 인허가가 필요하지 않음
- 주로 디지털 교육 콘텐츠, 영상 수업, 교육용 영상·게임에 대한 수요가 높음
ㅇ 이러닝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했으나, 정부는 최근 낙후된 프로그램 대신 현대식 상호작용형(Interactive) 디지털 제품으로 교체하기로 결정함
- 현재 카자흐-러시아 투자로 Kundelik이라는 중등교육기관용 전자 알림장을 개발 단계에 있고, 추가 PPP프로젝트를 통한 전자 생활기록부, 알림장 시험 프로그램 개발 추진 계획이 있음
ㅇ 그 외에 정부는 Big Data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과정 도입에 관심이 있음
ㅇ 정부 입장에서는 폭넓은 활용 범위가 아니더라도 정부 예산 지원이 없는 프로그램·제품을 더 선호함
- 이미 투자를 받아 개발된 프로그램·제품이 있다면 선택 가능성이 높아짐
ㅇ 공교육 기관 내 디지털 제품 도입을 원한다면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를 거쳐야 함
- 교육과학부(장관 명의) 앞으로 소개를 희망하는 제품 설명과 함께 공식 서한 발송
- 부처에서 관심을 보일 시, 별도 제품 소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해야 함. 경우에 따라 경험 공유 차원에서 한국에서 진행해야 할 수도 있음
- 부처는 현지 교육 표준 및 방법론적으로 적용 가능한지 검토하며, 경우에 따라 현지 시장에 맞게 변경을 요구할 수도 있음
ㅇ 문의: 교육과학부 Adiyar Zarlykovich IT과장(+7-717-274-2427)
자료원: 카자흐스탄 교육과학부, 카자흐스탄 통계청, EIU, OECD, bolashak.gov.kz, ef.kz, fastrackids.kz, demoday.n17r.com, edumart.guru 및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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