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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방산시장과 우리 기업의 진출전략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윤병우
  • 2017-08-24
  • 출처 : KOTRA

- IS 테러 위협, 이란과의 갈등, 최근 카타르와의 국교 단절 등으로 불안 지속 -

- 불안한 정세 속에 우수한 기술 보유한 기업는 좋은 기회의 시장 -

 

 


□ 아랍에미리트(UAE) 방산시장 소개

 

  ㅇ UAE 방산시장 현황

    - UAE 국방예산 세계 15위 규모, 방위산업은 초기단계이나 성장 잠재성이 있는 시장

    - 자국 제조업 기반이 미약해 정밀품목은 해외수입에 대부분 의존

    - 산업다각화정책의 일환으로 방산분야의 현지생산 적극 장려, 해외기업 진출 시 합작투자, 기술이전 권장

    - UAE 현지 방산기업은 약 80개사로 중동지역 내 최다

 

  ㅇ 수요 전망

    - IS 테러위협, 대이란 갈등, 최근 불거진 카타르와의 국교 단절, 중동 인근국 정세 불안 등으로 국방강화 및 방산품목 수요 동반 상승

    - UAE 정부의 무기체계 조달계획에 따라 2015 43억 달러에서 2024년에는 83억 달러로 증가 전망

    - 다목적 항공기, 헬기, 장갑차, 미사일 방어체계 중심으로 F-16 전투기, THAAD 미사일시스 템, AH-64D 아파치 헬기, CH-47D Chinook 헬기 획득사업에 투자 예정

    - 무기체계 조달비용 중 과반수 이상 수입비용, 향후 10년간 국방지출에서 수입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질 전망

 

UAE 국방 지출 규모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국방예산(백만 달러)

21,860

23,478

25,408

27,049

28,770

GDP비중(%)

5.7

5.8

5.9

5.9

5.9

증가율(%)

-3.8

7.4

8.2

6.5

6.4

자료원: BMI

 

□ 기업 진출 동향

 

  ㅇ 합작투자(Joint Venture)를 통한 진출

    - GCC 지역의 국방예산과 수입수요를 겨냥해 다수의 글로벌 방산기업들이 UAE에 지사 및 합작투자 형태로 진출

    - UAE 정부는 자국 방위산업 발전을 도모해 Offset Program Bureau를 두고 외국기업의 진출 시 기술이전 또는 합작투자 설립을 위주로 계약을 추진

    - 해외 OEM 또한 진출의 한 형태로 해외기업이 UAE에 지사를 두거나 현지 에이전트를 선입을 통해 납품

    - 장기적인 관점에서 진출하는 경우 UAE 국적 파트너사와  49 : 51% 지분을 투자하는 유한회사(LLC) 설립도 고려

 

최근 UAE 방산시장 JV 진출 사례

시기

국적

해외기업

내용

2015 9

인도네시아

PT Pindad

UAE Continental Aviation Service와 소형무기와 탄약 부문에서 현지 물류 및 기술이전 협약 체결

201511

미국

Lockheed Martin

스웨덴 소재 Exechon과 아부다비 소재 Injaz National과 함께 UAE에 머시닝센터 설립, 파트너십을 체결

201511

캐나다

WESCAM

ADASI와 아부다비에 이미징 및 타킷팅 시스템유지보수센터 설립 추진

2016 3

영국

Raytheon

UAE Al Marakeb와 USV 기술개발 파트너십 체결

 

□ 수출입 동향

 

  ㅇ 수입 동향


2005~2014년 UAE의 국가별 무기 수입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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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2015 세계 방산시장 연감

 

2005~2014년 UAE의 장비별 무기 수입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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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2015 세계 방산시장 연감

 

  ㅇ 수출 동향


2005~2014년 UAE의 국가별 무기 수출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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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2015 세계 방산시장 연감

 

2005~2014년 UAE의 장비별 무기 수출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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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2015 세계 방산시장 연감

 

UAE 주요 획득 프로그램 현황

장비명

제작사

역할

수량

최초인도

F-16 Block 전투기

Lockheed Martin

다목적 공격기

30

2014년

M-346 Master 고등훈련기

Alenia Aermacchi

훈련기

48

2009

AH-64D Block lll 아파치 헬기

Boeing

공격헬기

60

2010

CH-47F 헬기

Boeing

수송헬기

16

2009

종말단계 고고도 지역방어
(THAAD: Terminal High Altitude Area Defense) 미사일시스템

Lockheed Martin

미사일 방어체계

48

2012

지뢰방호장갑차(MRAP)

Navistar Defense, BAE systems, Oshkosh

장갑차

4,569

2014

다목적 전투차량(MPCV)

NIMR Automotive

장갑차

800

2013

C-130J

Lockheed Martin

수송기

12

2009

Falcon Eye

Airbus Defense & Space(D&S),
Thales Alenia Space

위성

2

2014

Yabhon United 40

(Smart Eye 2)

ADCOM Systems

UAV

1

2012

자료원: 2015 세계 방산시장 연감

 

□ UAE 주요 기업 현황


기업명

주요 내용

Emirates Defense

Industries Company(EDIC)

- 2014년 12 UAE 국부펀드 Mubadala Development Company, Emirates Advanced Investments, 방산대기업 Tawazun 3사 합병
  - EDIC 2015년부터 순차적으로 현지 방산기업을 흡수합병하면서 UAE 방산조달체계를 통합하고자 함
- 자회사의 사업영역 확장을 지원하고 이집트, 알제리, 튀지니, 모로코 등 주요 수출시장으로 겨냥

Abu Dhabi Aircraft

Technologies(ADAT)

- 2007년 설립, 걸프지역 최대규모 방산기업
- 민간 항공기 정비·교육·서비스 및 소모성 자재 구매사업(MRO 2)
- 미라지(Mirage) 전투기 2000-5 모델 개량 사업

- 미라지, F-16, C-130, L100, CN 235, AH-64 계열 항공기 유지 정비

Abu Dhabi Ship

Building Co(ADSB)

- 1995년 설립, 직원 1200, 연매출 2억 달러
- 선박 및 함선 건조회사로, Mubadala 투자회사가 40% 지분 소유
- 걸프만 지역 최대규모 조선소 중 하나로 2000톤급 쉽리프트(Shiplift)와 철강 제조시설, 최대 9척의 함선을 동시에 수리 및 정비가 가능한 드라이 독 보유

Dubai Aerospace

Enterprise(DAE)

- 2006년 설립, 직원 4000, 연매출 21억 달러
- 우주항공분야 제조 및 서비스 
- 두바이 정부, 민수분야 우주항공 제조 및 서비스 부문에 2020년까지 150억 달러 투자 발표

Advanced Industries

of Arabia(AIA)

- 장갑차량 제조, 요르단 합작투자기업

ADCOM Group

- 무인기 관련사업

Burkan Munitions Systems LLC

- 탄약 납품

 

□ UAE 시장 진출 전략

 

  ㅇ 주요 전시회 참가를 통한 수요처 발굴

    - 중동의 비즈니스 허브의 역할을 하는 UAE는 격년제로 중동 최대 방산 관련 전시회를 개최

    - 비즈니스 허브의 특성상 UAE 수요처 및 인근국가의 수요처들도 전시회에 참가하기 때문에 전시회 참가를 통한 발주처 발굴 필수

 

UAE 주요 방산분야 전시회

전시회명

주요내용

International 

Defence Exhibition

and Conference(IDEX) 

- 개최기간: 2019 2(격년)
- 개최장소
: Abu Dhabi Exhibition Centre
- 개최면적: 13만3000m²(부스 면적 4만3863m²
)
- 참가규모: 국가관 42, 참관객 143개국 10만1000
, 참가업체 UAE 147개사·해외 1200개사

International Exhibition for

National Security & Resilience

(ISNR) 

- 개최기간: 2018년 3월 6~8일(격년)
- 개최장소
: Abu Dhabi Exhibition Centre
- 개최면적: 2만969m²

- 참가규모: 참가사 427개사, 참관객 1만6000(2014년 기준)

 

  ㅇ 현지 유망 기업(에이전트 및 제조사)과의 합작투자를 통한 진출

    - 자금력을 보유한 UAE기업과 합작 투자를 통한 현지에 합작투자 법인을 설립해 시장 진출

    - 자금을 보유한 UAE기업과 UAE에 합작투자 시 기술 이전 등을 요구하는 경우가 다수 있음으로 신중히 검토 필요

    - UAE는 에이전트가 시장 진출의 성·패를 결정하기 때문에 유능한 에이전트(UAE 자국기업)를 선정해 시장 진출 필수(에이전트 선정 후 교체는 매우 어렵거나 불가능함으로 신중히 검토 필요)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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