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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브라질 화장품 시장동향
  • 트렌드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17-08-24
  • 출처 : KOTRA

- 시장규모 세계 4위, GDP 대비 규모는 세계 1위 -

- K-Pop 인기에 편승해 한국산 화장품을 찾는 소비자 증가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화장품(HS Code 3304)

 

□ 선정 사유


  ㅇ 브라질 화장품 시장은 세계 4위 규모이자 GDP 대비 화장품 시장 규모는 세계 1위


  ㅇ 브라질은 중산층 소득 수준 증가로 피부 관리에 신경 쓰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기초 화장품 수요가 증가함.


  ㅇ K-Pop 인기에 편승해 한국산 화장품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 한국산 화장품 사용후기를 올리는 뷰티 블로거 존재


  ㅇ 브라질 소비자들은 세련되고 고급스런 한국산 화장품 용기에 대해 매우 만족해 함.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브라질 화장품 시장은 293억 달러 규모이며, 화장품 시장 매출은 전 세계 매출의 7.1%를 점유. 대부분의 브라질 화장품이 제품류 매출 순위에서 세계 상위권 차지

    - 2위: 제모제, 데오도란트, 향수, 남성미용제품, 선크림

    - 3위: 구강용제품, 아동용제품, 헤어용제품

    - 4위: 목욕용 제품

    - 5위: 메이크업 제품

    - 8위: 스킨케어 제품 

  

  ㅇ 지난 5년간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화장품 산업만은 꾸준히 성장해왔으나, 2015년에는 경제침체와 달러화 폭등으로 23년 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8.6%)을 기록함.

    - 그러나 2017년부터 브라질 경제 회복이 예상돼 브라질 화장품 시장 규모도 향후 5년간 연평균 4.5% 이상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최근 3년간 수입동향(상위 10개국 및 한국)


  ㅇ 2016년 브라질 화장품 수입시장 규모는 1억4252만 달러로, 경기침체로 인해 전년대비 24.1% 감소


  ㅇ 브라질 정부는 수입화장품에 대해 높은 세금을 부과해 브라질 내 수입화장품 가격이 생산지 가격의 3배 이상인 경우도 있음.


  ㅇ 다수의 글로벌 화장품 기업들(존슨앤존슨, 로레알, 니베아 등)은 이러한 높은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을 피하기 위해 브라질 내 생산 중이며, 소비자들도 국내 유통망이 아닌 국외쇼핑을 통해 수입품을 구입함.


  ㅇ 최대 화장품 수입국은 미국으로 2016년 3186만 달러 상당을 수입함. 이는 전체 수입시장의 22.4%를 차지하는 금액임.

    - 2위는 프랑스(2574만 달러), 3위 아르헨티나(2088만 달러), 4위 캐나다(1221만 달러), 5위 중국(1196만 달러) 순임.


  ㅇ 2016년 기준 한국은 브라질의 제17위 수입국으로, 77만 달러 상당의 화장품이 한국으로부터 수입됨.

 

브라질 상위 10개국 화장품 수입현황(HS Code 3304)

                                                                                                                                                (단위: 만 달러, %)

순위

국명

2012

2013

2014

2015

2016

점유율

증감률

'16/'15

1

미국

4,987

4,649

4,269

4,962

3,186

22.4

-35.8

2

프랑스

4,364

4,212

4,080

3,553

2,574

18.1

-27.6

3

아르헨티나

2,078

1,695

1,981

2,082

2,088

14.7

0.3

4

캐나다

1,852

1,983

1,627

1,599

1,221

8.6

-23.6

5

중국

1,802

2,042

1,572

1,679

1,196

8.4

-28.8

6

독일

757

998

1,248

720

790

5.5

9.8

7

이탈리아

534

733

790

891

417

2.9

-53.2

8

스위스

308

707

638

448

392

2.8

-12.4

9

칠레

382

410

335

297

333

2.3

12.4

10

스웨덴

408

372

384

423

331

2.3

-21.8

17

한국

31

44

52

96

77

0.5

-19.3

-

전체

19,653

21,979

19,937

18,771

14,252

100

-24.1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주요 수입품목

    - 2016년 브라질이 수입한 화장품은 1억4252만 달러에 달함. 

    - 주요 수입제품은 기초 화장품(61.0%), 아이 메이크업(23.4%), 립 메이크업(7.3%) 제품임.

 

브라질 화장품 상세 수입 추이

                                                                                                                                                        (단위: 만 달러, %)

HS Code

상세 내용

금액

점유율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3304

미용 및 메이크업용 기초화장용 제품류 외

19,937

18,771

14,252

100

100

100

-24.1

330410

립 메이크업 제품

1,336

1,520

1,039

6.7

8.1

7.3

-31.7

330420

아이 메이크업 제품

4,802

4,423

3,338

24.1

23.6

23.4

-24.5

330430

매니큐어 및 페디큐어 제품

648

470

254

3.3

2.5

1.8

-46.0

330491

파우더 메이크업 및 기타 제품

1,303

1,414

921

6.5

7.5

6.5

-34.8

330499

기초 화장품 및 메이크업 제품

11,848

10,944

8,700

59.4

58.3

61.0

-20.5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우리 제품 진출 현황

    - 2016년 기준 한국 화장품의 대브라질 수출은 43만 달러를 기록 

    - 지난 3년간 경기침체로 브라질 전체 화장품 시장 및 수입 규모가 급격히 감소했음에도 수입시장에서 한국산 화장품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해 2014년 0.26%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0.54% 달성

    - 품목별로는 기초 화장품이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함.

    - 2015년 미샤(Missha)가 상파울루 이과테미 쇼핑센터 내 약국 입점에 성공해 현재 20여 개의 온·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유통 중

    - 대부분 한국 식품·잡화점을 통해 교민들 사이에서 거래되거나 뷰티 블로거를 통해 비공식적인 방법으로 거래됨.

 

한국의 대브라질 화장품(HS Code 3304) 수출 현황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브라질 수출액(US$ 천)

261

398

370

672

433

전년대비 증감률(%)

18.3

52.5

-7.1

81.7

-35.6

브라질 내 한국산 점유율(%)

0.54

0.20

0.26

0.51

0.54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Global Trade Atlas

  

브라질 한국화장품 상세 수출 추이

                                                                                                                                                           (단위: 천 달러, %)

HS Code

  상세 내용

금액

점유율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3304

미용 및 메이크업용 기초화장용 제품류 외

370

672

433

100

100

100

-35.6

330410

립 메이크업 제품

110

38

0

29.8

5.6

0

-100

330420

아이 메이크업 제품

5

85

0

1.2

12.6

0

-100

330430

매니큐어 및 페디큐어 제품

1

2

0

0.2

0.4

0

-100

330491

파우더 메이크업 및 기타 제품

1

0

0

0.4

0.0

0

0

330499

기초 화장품 및 메이크업 제품

253

547

433

68.4

81.4

100

-20.9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브라질 내 인기 화장품 

제품 사진

제품명/브랜드

가격

인기비결

립스틱

Batom Ruby Woo, MAC

US$ 21.12

모든 피부톤에 잘 어울리며 매트(matte)한 질감으로 지속력이 좋음

메이크업베이스

Base Studio Fix, MAC

US$ 38.08

전문가 및 뷰티블로거들이 많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커버력이 좋음

섀도 팔레트

Paleta de Sombras Naked, 

 Urban Decay

US$ 63.68

활용하기 좋은 다양한 색상과

양질의 제품

마스카라

Máscara de Cílios The Colossal,

Maybelline

US$ 7.65

워터프루프 기능과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

블러셔

Blush Orgasm, NARS

US$ 40.96

좋은 퀄리티와 발색으로

인기 있는 제품

하이라이트빔(Iluminador High Beam),

 Benefit

US$ 41.28

제품 디자인과 귀여운 포장,

좋은 발색으로 인기 제품

컨실러

Corretivo Colorido,

 Contém 1g

US$ 17.28

뛰어난 커버력과

다양한 컬러로 인기

아이라이너

Delineador em pasta,

 Contém 1g

US$ 13.76

기존의 펜 타입이 아닌 붓타입으로

더욱 정교하고 또렷한 아이라인 표현

브러시

 Pincéis de Maquiagem Travel Size,

Sigma

US$ 75

여행용으로 적합한 작은 사이즈.

장을 용이하게 도와줌

프라이머

Primer The POREfessional, 

 Benefit

US$ 46.4

베네피트의 베스트셀러로,

귀여운 디자인과

강한 지속력으로 인기

자료원 : Dicas de Mulher(요리·뷰티·인테리어·건강 등 각종 정보 제공하는 현지 포털)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브라질 화장품 시장에는 L'oreal, Nivea, Johnson&Johnson, Neutrogena 등 슈퍼마켓이나 약국 유통용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 대부분이 진출함. 현지 기업으로는 Natrura, Boticario, Contem 1g, Vult 등이 존재함.


  ㅇ 수입 화장품의 경우는 Clarins, Givenchy, MAC, Clinique 등과 같은 브랜드 제품이 Sephora, Opaque 등 멀티 브랜드 숍을 통해 유통됨.


  ㅇ 슈퍼마켓이나 약국용 화장품의 대부분이 국내에서 생산되는 경우가 많아 가격이 저렴한 편이며, 수입화장품의 경우 높은 관세로 인해 브라질 시장 판매 가격이 생산지 가격보다 2~3배가 높은 경우가 많음.

 

  ㅇ 주요 기업 동향

    - Unilever 2014년 Natura로부터 브라질 화장품 선두를 탈환한 이래 2015년에도 1위를 고수해 화장품 분야 입지 강화

    - Coty 2015년 브라질 기업 Hypermarcas의 화장품 부문과 P&G의 브랜드 다수를 인수하면서 브라질 화장품 분야 상위 10위 업체 중 하나로 부상 

    - 나뚜라(Natura) 현지 천연원료제품 등 신제품 개발. 주요 쇼핑센터에 매장을 개설하고 약국 유통망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유통채널 판매 전략을 개시함.

    · 2016년 초 주요 약국(Drogaria São Paulo Drogasil, Droga Raia 등)에서도 판매 개시

    - Boticário 인터넷, 직판, 멀티 브랜드 매장과 같은 다양한 유통채널을 활용하는 판매 전략 시도

 

브라질 화장품 상세 수입 추이

                                                                                                                                                            (단위: 만 달러, %)

HS Code

상세 내용

금액

점유율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3304

미용 및 메이크업용 기초화장용 제품류 외

19,937

18,771

14,252

100

100

100

-24.1

330410

립메이크업 제품

1,336

1,520

1,039

6.7

8.1

7.3

-31.7

330420

아이메이크업 제품

4,802

4,423

3,338

24.1

23.6

23.4

-24.5

330430

매니큐어 및 페디큐어 제품

648

470

254

3.3

2.5

1.8

-46.0

330491

파우더 메이크업 및 기타 제품

1,303

1,414

921

6.5

7.5

6.5

-34.8

330499

기초 화장품 및 메이크업 제품

11,848

10,944

8,700

59.4

58.3

61.0

-20.5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관세율  


화장품 수입관세 및 내국세 부과현황

                                                                                                                                                                            (단위: %)

HS Code

품목

수입세

(II)

공업세

(IPI)

사회기여세

(PIS/PASEP)

사회보장세

(COFINS)

유통세*

(ICMS)

3304.10.00

입술 메이크업제품

18

22

2.2

10.3

25

3304.20.10

눈화장 제품

18

22

2.2

10.3

25

3304.30.00

매니큐어 페디큐어

18

22

2.2

10.3

25

3304.91.00

콤팩트 페이셜 파우더

18

22

2.2

10.3

25

3304.99.10

영양크림, 로션, 토닉

18

22

2.2

10.3

25

3305.10.00

샴푸

18

7

2.2

10.3

18

3305.20.00

스트레이트 퍼머제

18

22

2.2

10.3

25

3305.30.00

헤어스프레이

18

22

2.2

10.3

25

3401.11.10

약용비누

18

5

1.65

7.6

25

3401.20.10

화장비누

18

5

2.2

10.3

25

3401.30.00

액상·크림타입 클렌저

18

10

1.65

7.6

25

주*: 주유통세(ICMS)의 경우는 São Paulo주 기준, 주마다 상이함

자료원: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자체조사

 

  ㅇ 수입규제

    - 화장품 관련 특별한 수입 규제는 존재하지 않으나, 화장품 전반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고 있고 필수 인증인 ANVISA(위생감시국) 취득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등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이 존재함.

 

  ㅇ 인증 절차 및 제도

    - 브라질 화장품 생산·유통을 위해서는 브라질 위생국(ANVISA, Agência Nacional de Vigilância Sanitária)의 허가나 단순등록 절차가 요구됨.

    - 단순제품은 일반적으로 약 6개월, 제품에 따라 1년 소요되며 제품 샘플테스트 후 구별된 등급에 따라 비용이 달라짐. 

 

□ 시사점


  ㅇ 브라질은 아직까지는 기초보다는 색조시장이 크지만 중산층 소득 수준 증가로 피부 관리에 신경 쓰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기초 화장품 진열 공간을 늘리는 약국 및 슈퍼마켓이 늘고 있음.

    - 브라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ANVISA(위생감시국) 인증을 취득해야 함. 성분 분석 및 공장 실사 등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꼼꼼히 준비해서 소요시간을 단축해야 함.

    - FCE Cosmetique 전시회에서 마스크팩 등 한국 제품을 접한 브라질 바이어들은 품질이 우수하고 사용이 편리해 소비자들이 좋은 반응을 보일 것으로 예상함.


  ㅇ 2016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경제 회복 조짐이 보이면서 브라질 화장품 시장도 활기를 띠고 있음. 특히 매트 립스틱, 마스카라 등 색조 제품이 인기 순위 상위 제품임.

    - 한국 화장품은 관련 신상품 정보, 사용 후기 등을 올리는 뷰티 블로거를 통해 우수한 품질로 알려져 시장 진출에 유리함. 다만 진출 시에는 브라질 기후 특성, 피부 톤 등을 고려한 진출 전략이 필요

    - 한국 화장품은 포장용기도 고급스럽고 예뻐서 소비자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전망. 향후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더 다양한 제품을 접촉할 수 있는 각종 홍보 행사를 늘리는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ABIHPEC(브라질 화장품산업 협회), Euromonitor 보고서, FEC Cosmetique,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직접 취재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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