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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곤할 때 한 모금… 대만 에너지드링크 시장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17-08-23
  • 출처 : KOTRA

- 피로사회 대만, 연 1억 병 이상 소비 -

- 건강 중시 경향 성분이 경쟁력 -

 

 


한국 못지않게 피로한 대만 사회

 

   연간 근로시간 한국과 막상막하

    - 최근 5(2011~2015) -대만 근로시간,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는 닮은꼴

    - 2015년 기준 대만의 1인당 연간 근로시간은 2104시간으로 한국(2113시간)과 비슷한 수준

    - 2015 OECD 평균(1766시간)보다 한-대만이 각각 34만7338시간 많음.

 

-대만 1인당 연간 근로시간

                                                                                                                                (단위: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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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OECD Data, 대만 노동부

 

  대만, 11일에 한 명씩 과로사

    - 노동부 노동자보험국 통계 기준, 최근 5년간(2011~2015) 대만 내 과로로 인한 산재 인정 건수 398

    - 이 중 163명은 사망하고 235명은 질병 또는 노동력 상실

    - 11일마다 한 명이 과로로 사망하고 8일에 한 명씩 과로로 질병에 걸리거나 노동력을 상실하는 장해를 입게 된 셈

 

에너지드링크 시장 현황

 

  에너지드링크 판매량, 음료시장 전체 판매량 증가율 웃도는 추세

    - 2016년에도 대만 음료시장 전체 판매량은 전년대비 3.5% 감소한 가운데 에너지드링크 판매량은 오히려 소폭(1.1%) 증가

 

   에너지드링크 연소비량 1억 병 상회

    - 대만 음료공업협회에 따르면, 2016년 대만 내 에너지드링크 판매량은 4121만 리터

    - 시중에 판매되는 용량(병당 약 200~300)으로 환산하면 연간 최소 1억 병 이상, 최고 2억 병가량 판매한 것으로 추산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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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대만 음료공업협회

 

   피로 해소·영양 보충 음료로 구분

    - 두 종류 모두 현지 브랜드 시장점유율 높음.

    - '컴베스트'와 '만니우'는 한국의 박카스 격인 피로해소음료로 각각 중년층 이상과 젊은 층 위주로 고객충성도 높은 편

    - 영양보충 음료는 탄산을 가미한 비타민 드링크가 주를 이루는데 '비타리', '비타론P' 등이 있음.

 

대만 시중에 판매되는 에너지드링크

기능

피로회복

제품명

사진

만니우

(蠻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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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베스트

(康貝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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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항

(馬力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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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불

(RedBu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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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봄

(PowerBO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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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용량)

25NT$

(200)

20NT$

(160)

20NT$

(150)

75NT$

(250)

30NT$

(225)

기능

영양보충

피로회복

제품명

사진

비타리

(維大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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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론P

(維他露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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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후야즈

(老虎牙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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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올리고

(奧利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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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죠부

(大丈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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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용량)

15NT$

(255)

10NT$

(250)

35NT$

(330)

20NT$

(150)

35NT$

(240)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및 온라인쇼핑몰(PChome)

 

'피곤하십니까(你累了嗎, 니레이러마)' 광고 카피로 유명한 현지 에너지드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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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곤해서 어처구니없는 실수를 저질렀는데 에너지드링크를 마시고 실수를 만회한다는 코믹한 에피소드가 인상적

자료원: PAOLYTA 공식 홈페이지(www.paolyta.com.tw)

 

시사점

 

  시장 개발 가능성에 기대감

    - 영국의 시장조사업체 민텔에 따르면, 2015년 세계 에너지드링크 판매량(88억 리터)은 전년대비 10% 증가했고 연간 신제품 출시량도 5년 새 29% 증가

    - 대만도 에너지드링크 판매량 증가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최근 5년간(2012년 1~2017년 6월) 에너지드링크 신제품 출시량은 40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됨.

    - 세계 에너지드링크 시장(스포츠음료 합산 기준)의 연평균 신제품 출시량(1253)엔 훨씬 못 미치지만 그만큼 시장 확대 여지도 큰 편

 

   성분이 경쟁력

    - 세계 에너지드링크 시장의 주요 함유 성분은 카페인, 비타민 B6, 타우린. 대만에선 비타민 성분 위주로 높은 선호도(비타민 C 비타민 B6 비타민 B12 비타민 B2 타우린 카페인 비타민 B3·B8·B5 순)

    - 최근에는 유기농 또는 천연원료의 추출물을 함유해 몸에 순한 제품이 현지 소비자로부터 관심 받고 있음.

    - '라오후야즈(老虎牙子, 호랑이 이빨)'는 피로해소 효능이 있는 가시오갈피 추출물을 사용한 무카페인 에너지드링크로 최근엔 무가당 제품을 출시해 건강한 이미지를 한층 더함.

    - 건강기능식품 제조사 그레이프킹(Grape King)이 새로 출시한 '골드 컴베스트(黃金康貝特)'는 천연성분 '비니트록스(Vinitrox)'를 첨가한 제품으로 에너지드링크로는 처음으로 대만 FDA로부터 피로 해소 기능성을 인증받음.

    - 에너지드링크는 카페인·당분 함유량이 높아 건강에는 해롭다는 부정적 인식도 여전한 상황이므로 엄선한 성분과 몸에 좋은 이미지의 중요성 확대

 

성분으로 경쟁하는 에너지드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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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후야즈(老虎牙子)

골드 컴베스트(黃金康貝特)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www.laohuyatzi.com.tw, https://eshop.grapeking.com.tw)

 

 

자료원: 食力foodNEXT, 대만 음료공업협회, OECD, 노동부, TVBS, 자유시보,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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