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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캐나다 가공식품 시장동향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방지원
- 2017-08-1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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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캐나다 #토론토 #가공식품 #식품 #가공 #포장 #즉석 #유망 #도시락 #소스 #라면 #에스닉 푸드 #1인가구 #다민족 #웰빙 #건강 #밀레니얼 #한식 #K푸드 #K-푸드
- 밀레니얼, 다민족, 웰빙 등… 현지 식품 트렌드에 따른 맞춤형 마케팅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주요 가공식품 HS Codeㅇ 소스류(HS Code 2103): 간장(HS Code 2103.10), 토마토 케찹(HS Code 2103.20), 겨자가루 조제품(HS Code 2103.30), 고추장 된장·춘장류(HS Code 2103.90)
ㅇ 기타: 김(HS Code 1212.21), 참기름(HS Code 1515.50), 라면(HS Code 1902), 커피·차 조제품(HS Code 2101), 김치(HS Code 2005.99)
주: 제품 통관 시 적용되는 HS Code는 소재나 형태 등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선적 전에 재차 확인 필요
□ 선정 사유
ㅇ 최근 토론토, 밴쿠버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1인 가구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즉석식품을 비롯한 가공식품에 대한 수요가 중장기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2016년 캐나다 통계청이 발표한 인구조사결과에 따르면, 1인 가구는 전체 인구의 28.2%(397만 가구)를 차지함.
ㅇ 캐나다는 매년 25만~30만 명 신규 이민자를 수용하는 다민족 국가로, '에스닉 푸드(Ethnic Food)*'에 대한 인기가 상승하고 있음.- 다양성을 추구하는 캐나다인은 에스닉 푸드를 각국의 고유문화가 반영된 안전하고 맛있는 먹거리로 인식하고 있음.
* 이국적인 느낌이 나는 제 3세계의 전통음식. 예를 들어, 중국의 딤섬, 베트남 쌀국수 등을 꼽을 수 있음.
ㅇ 캐나다에 한류 열풍이 거세지면서 일식, 중식 등에 비해 저평가돼 왔던 한식·한국식품이 재조명받고 있음.- 한국의 라면, 조미김, 김치 등 다양한 식품이 캐나다 시장에 진출해 현지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음.
캐나다 시장에서 판매 중인 한국산 가공식품자료원: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체 촬영(토론토 시내 슈퍼마켓 HMart)
□ 핵심 트렌드 키워드
ㅇ 밀레니얼 세대: 캐나다 가공식품 소비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주요 소비층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고 새로운 맛, 색다른 음식에 도전하고 즐기는데 적극적임.- 시간활용을 고려해 캐나다의 밀레니얼 세대는 패스트푸드 이용률이 높으며 이동 중 식사를선호
ㅇ 다민족: 화합, 다양성 등을 지향하는 다민족 이민국가인 캐나다는 한국, 중국, 브라질 등 다양한 커뮤니티의 음식 및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축제를 매년 진행하며 각국의 고유 음식문화에 대해 홍보하고 있음.- 2016년 9월 개최된 '토론토 한가위 축제'에는 약 2만 명의 방문객이 모여 한국 음식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
- 2017년 7월 토론토에서는 제14회 브라질 페스티벌이 성공적으로 개최됐으며, 현지인들로부터 브라질 식문화에 대한 인기를 끌음.
ㅇ 웰빙: 캐나다는 최근 삶의 질에 대한 욕구와 웰빙 트렌드가 맞물리면서 기존의 식품 소비 성향이 변화하고 있음.- 유기농, 무설탕, 무색소 건강식품 또는 퀴노아, 렌틸콩, 케일, 아보카도 등 영양가 높은 식재료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캐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가공식품 산업은 자동차·부품을 포함한 운송기기 산업에 이어 두 번째로 규모가 큰 제조업 분야로, 2016년 산업 규모는 전년대비 5.3% 증가한 1011억 달러를 기록- 가공식품 산업은 국내총생산(GDP)의 6.6%, 제조업 생산의 16.5%를 차지함.
- 지역별로 식료품 가공 생산은 온타리오 주가 캐나다 전체 생산의 35.1%를 차지. 다음으로 퀘벡 주 23.7%,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 17.3% 순
ㅇ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16년 캐나다 가공식품 시장의 총 매출액은 541억4000만 캐나다 달러로, 전년 대비 약 2.3% 증가- 2017년에는 전년대비 1.4% 증가한 549억1000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ㅇ 2016년은 과일·스낵 등이 전년대비 4.0% 성장해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함.
캐나다 가공식품 시장규모 추이(단위: C$ 백만, %)
구분
2014
2015
2016
규모
증감률
규모
증감률
규모
증감률
유아용 식품
595.88
1.80
611.12
2.55
629.12
2.95
제과제빵
6,949.81
2.59
7,098.31
2.13
7,239.21
1.99
시리얼
1,404.94
-1.68
1,382.71
-1.58
1,358.30
-1.77
과자류
4,086.96
3.81
4,216.85
3.17
4,339.00
2.90
유제품
11,837.07
0.96
12,094.48
2.17
12,358.69
2.18
식용유
469.54
3.26
485.24
3.34
495.68
2.15
아이스크림 및 빙과류
1,888.90
0.87
1,873.75
-0.80
1,864.56
-0.49
과일 및 채소
1,987.28
2.21
2,060.92
3.70
2,120.67
2.90
육류 및 해산물
6,147.82
4.77
6,384.84
3.85
6,577.04
3.01
즉석식품
4,808.70
1.43
4,879.67
1.47
4,956.62
1.58
쌀, 파스타 및 면류
1,385.43
3.30
1,422.24
2.65
1,461.36
2.75
소스, 드레싱, 조미료
3,131.87
2.02
3,190.37
1.86
3,265.52
2.36
조미된 스낵
3,600.39
3.76
3,751.35
4.19
3,892.70
3.77
스프
703.64
0.19
698.27
-0.76
694.82
-0.49
비스킷, 스낵바, 과일스낵
2,089.87
3.01
2,178.50
4.24
2,266.57
4.04
전체
51,666.30
2.27
52,928.27
2.44
54,135.95
2.28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대한 수입동향ㅇ 2016년 기준 캐나다 시장점유율이 전년대비 증가한 품목은 김(0.8%), 참기름(0.6%), 라면(0.6%) 등
ㅇ 현지 바이어들에 따르면,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 한국산 라면, 음료, 양념류에 대한 인기가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연도별 한국산 가공식품 수입동향 및 시장점유율(단위: US$ 천, %)
품목
2014
2015
2016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김
1,440,504
19.0
1,095,616
16.0
1,279,194
16.8
참기름
228,697
1.8
318,614
2.9
417,044
3.5
라면
13,400
3.3
12,621
3.0
13,735
3.6
커피·차 조제품
1,131
0.5
902
0.5
1,024
0.5
간장
787,634
2.7
937,636
3.0
827,081
2.6
토마토케찹
8,853
0.1
11,634
0.1
12,331
0.1
겨자가루 조제품
10,922
0.1
19,777
0.1
22,818
0.1
장류: 고추장, 된장 등
3,235,650
0.7
3,410,056
0.7
3,391,033
0.7
김치
1,315,580
1.2
1,457,933
1.3
1,968,779
1.9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주요 한국산 수입 가공식품1) 라면
ㅇ 2016년 캐나다의 라면 수입액(HS Code 1902 기준)은 전년 대비 10.2% 감소한 약 3억8000만 달러를 기록
- 같은 기간 한국에서의 라면 수입액은 전년 대비 8.8% 증가한 1374만 달러를 기록, 이는 현지인들의 K-푸드에 대한 인지도 상승에 기인한 것으로 평가됨.
- 바이어에 따르면 현지 소비자는 한국의 짜장라면, 짬뽕라면, 매운맛 라면, 치즈맛 라면 등 다양한 맛을 선호
- 농심, 팔도 등 라면 제조업체는 토론토 지하철에 광고를 하거나,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
- 아시아 인구 밀집 지역에 소재한 Loblaws, Metro 등 캐나다 주요 식품업체에서 한국산 라면을 쉽게 구할 수 있음. 또한 H-Mart, 갤러리아 등 한인식품 점포 확장도 주요 한국산 라면 수입 증가에 크게 기여함.
연도별 라면(HS Code 1902.30) 수입 동향
(단위: US$ 천,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
미국
258,512
2.6
271,604
5.1
230,675
-15.1
2
이탈리아
48,993
-8.8
44,850
-8.5
44,784
-0.1
3
중국
40,442
8.7
42,286
4.6
36,377
-14.0
4
태국
16,100
-1.0
13,948
-13.4
14,433
3.5
5
한국
13,400
8.6
12,621
-1.8
13,735
8.8
6
터키
1,773
31.4
4,910
176.9
4,920
61.3
7
볼리비아
1,753
32.3
2,475
41.2
3,711
50.0
8
일본
3,265
1.9
2,938
-10.0
3,250
10.6
9
필리핀
3,348
-1.8
3,346
-0.1
3,039
-9.2
10
대만
2,755
-15.5
2,970
7.8
2,783
-6.3
총액
408,538
1.6
419,393
2.7
376,767
-10.2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2) 음료
ㅇ 2016년 캐나다의 커피·차 수입액(HS Code 2101 기준)은 약 1억9000만 달러를 기록, 이는 전년 대비 1.1% 증가한 수치임.- 같은 기간 한국에서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13.6% 증가한 102만 달러를 기록
- 알로에 음료, 쌀 등으로 만든 곡식 음료 등 웰빙 관련 제품을 찾는 현지 수요 증가
연도별 커피·차(HS Code 2101군) 수입 동향(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
미국
152,384
5.5
126,592
-16.9
143,519
13.4
2
브라질
23,397
1.0
19,505
-16.6
15,627
-19.9
3
독일
12,248
3.0
12,199
-0.4
10,898
-10.7
4
콜롬비아
6,035
-9.2
6,254
3.6
4,375
-30.0
5
폴란드
742
-8.4
1,599
115.4
3,115
94.8
6
중국
2,421
-6.8
2,316
-4.3
2,271
-1.9
7
말레이시아
2,873
-0.6
2,506
-12.8
2,019
-19.5
8
스위스
214
93.5
1,293
505.5
1,587
22.7
9
대만
937
7.3
1,539
64.2
1,549
0.7
10
캐나다(재수입)
1,777
19.7
1,555
-12.5
1,388
-10.7
14
한국
1,131
3.4
902
-20.3
1,024
13.6
총액
224,663
8.6
195,149
-13.1
197,342
1.1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3) 소스(양념)
ㅇ 2016년 캐나다의 소스(양념) 수입액(HS Code 2103 기준)은 약 7억6000만 달러를 기록, 이는 전년 대비 1.2% 증가한 수치임.- 같은 기간 한국에서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2.9% 감소한 425만 달러를 기록
- 가격경쟁력을 갖춘 중국 제품 수출액 증가로 한국 제품 중에서는 간장 수입액이 가장 크게 감소
연도별 소스(HS Code 2103군) 수입 동향(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
미국
584,560
16.9
650,807
11.3
654,474
0.6
2
중국
13,805
8.4
14,199
2.9
14,627
3.0
3
태국
10,806
-8.3
10,818
0.1
10,953
1.2
4
영국
15,959
23.9
9,782
-38.7
10,068
2.9
5
프랑스
10,855
0.1
9,536
-12.2
8,332
-12.6
6
이탈리아
6,413
-20.8
7,524
17.3
7,306
-2.9
7
일본
5,482
-4.5
5,902
7.7
6,744
14.3
8
필리핀
5,391
-2.3
6,202
15.0
6,622
6.8
9
멕시코
4,891
27.9
4,978
1.8
5,398
8.4
10
한국
4,043
0.1
4,379
8.3
4,253
-2.9
총액
687,168
13.9
747,859
8.8
756,647
1.2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식품가공 산업은 소수의 대형 업체가 80% 이상의 생산 비중을 차지- 북미 공급망 관리, NAFTA 관세 효과, 문화적 동질감 등으로 인해 주로 캐나다, 미국 대기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음.
- 치즈류의 경우, 수입규제를 실시하고 있어 캐나다산 제품이 다수를 차지
2016년 점유율 상위 주요 가공식품기업명
제품명
사진
가격(C$)
점유율(%)
Saputo Inc.
(캐나다)
Armstrong Natural Cheese Snacks,
Marble Cheddar
4.99
(210 g)
5.37
Kraft Heinz Co.
(미국)
Kraft Dinner Easy Mac Original
Microweable Macaroni & Cheese
5.87
(366 g)
4.51
PepsiCo Inc.
(미국)
Quaker Harvest Crunch Original Blend
3.97
(560 g)
3.83
Agropur Co-operative
Agro-Alimentaire
(캐나다)
La Creme Des Champs Camembert Cheese
6.19
(170 g)
3.74
Nestle SA
(스위스)
Stouffer’s Beef Pot Roast
2.79
(232 g)
3.73
주: 제품 가격은 판매세(온타리오 주 기준 13%) 제외된 가격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각 기업별 웹사이트
□ 수입규제, 인증제도, 관세율
ㅇ 가공식품은 가공식품규정(Processed Products Regulations)을 준수해야 하며, 첨가 요소의 정확한 라벨링 표기가 중요함.- 캐나다는 우유, 겨자, 깨, 땅콩, 달걀 등을 주요 알레르기 유발 성분으로 분류하고 있어 향원 함유 여부에 대해 라벨링 표기가 필수
-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벌금, 판매 금지, 리콜 등 강력한 조치가 이루어짐.
ㅇ 캐나다 정부가 2016년 영양분석표 등 식품 라벨링 표기법을 개정함에 따라, 모든 제조사는 2022년까지 제품 라벨링 표기를 수정해야함.- 성분 표기 시 열량 표시에 유의, 라벨은 영어 및 프랑스어 병행 표기 필수
캐나다 보건부에서 명시한 라벨링 표기법 개정 내용자료원: 캐나다 보건부(Health Canada)
ㅇ 필수(강제) 인증은 아니지만, 캐나다 바이어들은 최소 HACCP 국제 인증을 취득한 제조업체와의 거래를 선호
2017년 품목별 관세율(단위: %)
품목
한국(FTA특혜관세)¹
개발도상국(GPT)²
최혜국(MFN)³
미국·멕시코
( NAFTA특혜관세)⁴
김
무관세
무관세
무관세
무관세
참기름
무관세
무관세
0.0~11.0
무관세
라면
0.0~4.0
0.0~10.0
0.0~11.0
무관세
커피·차 조제품
무관세
무관세
무관세
무관세
간장
무관세
0.0~7.0
9.5
무관세
토마토케첩
5.0
0.0~6.0
12.5
무관세
겨자가루 조제품
0.0~3.5
무관세
3.0~9.5
무관세
고추장, 된장 등 장류
3.0~4.0
5.0~8.0
8.0~11.0
무관세
김치
0.0~5.5
무관세
8.0~14.5
무관세
주: 1) 한-캐나다 FTA 특혜관세: 원산지가 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한-캐나다 FTA는 2015년 1월 1일 발효됐으며, 2017년도에는 한-캐 FTA 3년차 관세율이 적용됨)
2) 일반특혜관세(General Preferential Tariff): 원산지가 캄보디아, 스리랑카 등 개발도상국(104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
3) 최혜국(Most Favoured Nation) 관세 : 일본, 영국, 대만, 중국 등과 같이 캐나다와 FTA를 체결하지 않은 일반 국가들의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4)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특혜관세 : 미국 및 멕시코산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5) 자료원: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 전망 및 시사점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캐나다 가공식품 시장은 2016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1.4%의 안정적인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캐나다 가공식품 시장 전망(단위: %)구분
2016/17
2016~2021(연평균 성장률)
2016/21
유아용 식품
2.64
2.04
10.63
제과제빵
1.43
1.25
6.40
시리얼
-1.07
-0.93
-4.54
과자류
2.90
2.42
12.70
유제품
1.66
1.79
9.29
식용유
3.36
2.57
13.55
아이스크림 및 빙과류
-0.48
-0.59
-2.93
과일 및 채소
1.94
1.39
7.14
육류 및 해산물
0.26
0.10
0.51
쌀, 파스타 및 면류
1.94
1.96
10.22
소스, 드레싱, 조미료
1.42
1.54
7.92
조미된 스낵
2.28
2.66
14.04
스프
-0.56
-0.70
-3.44
비스킷, 스낵바, 과일스낵
3.01
2.51
13.20
전체 가공식품
1.42
1.39
7.13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ㅇ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토론토, 밴쿠버 등 대도시권에서는 슈퍼마켓 등을 통한 한국 식품 홍보가 가능한 반면, 인지도가 미미한 지역에서는 Ethnic Food 인기를 활용해 제품을 소개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Ethnic Food는 그 효용성에 대한 분석과 전통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접근해야 하며, 전통 음식을 현대적으로 해석・홍보하는 것이 중요
- 캐나다인들은 신맛 대신 약간 맵거나 달콤한 한국 음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현지인 입맛을 고려한 제품 개발에 주력해야 함.
ㅇ 대다수의 한국산 가공식품은 아시아계 소매 유통망을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으므로, KFT 같은 아시아계 유통업체 공략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함.
캐나다 내 주요 아시아계 유통업체KFT
T & T
Canda Six Fortune
Samjin International
자료원: KOTRA 토론토 무역관
ㅇ 건강식에 관심이 큰 캐나다인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가격, 품질 경쟁력뿐만 아니라 저염, 유기농, 무글루텐(Gluten-free) 등을 고려한 제품 차별화가 요구됨.
- 특히 영·유아 자녀를 둔 캐나다 현지인들은 가격을 고려하지 않고 Whole Foods Market 등에서 웰빙제품을 우선적으로 구입하고 있음.
ㅇ 캐나다 시장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한국기업은 현지에서 개최 예정인 전시회에 적극 참가해 시장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야 함.- 2017년 캐나다 주요 전시회는 Canadian Health Food Association Expo(9월), The Canadian Coffee & Tea Show(9월), Grocery Innovations Canada(10월) 등임.
현지 주요 전시회전시회명
개최일
웹사이트
Canadian Health Food Association Expo
2017년 9월 16~17일
www.chfa.ca
The Canadian Coffee & Tea Show
2017년 9월 24~25일
www.fulcrum.ca
Grocery Innovations Canada
2017년 10월 23~24일
www.groceryinnovations.cfig.ca
자료원: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유로모니터(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GTA), 각 기업별 웹사이트, 캐나다 보건부(Health Canada),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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