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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오염을 피해 다니는 인도네시아 사람들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허유진
  • 2017-08-17
  • 출처 : KOTRA

- 인도네시아 대기오염, 늘어나는 인프라 구축사업과 차량 증가로 심각 -

- 대기오염 해소제품보다 마스크, 공기청정기가 인기 -



 

□ 빨간불이 켜진 인도네시아 대기 상황

 

인도네시아의 심각한 대기 상황을 뚫고 지나가는 한 여인external_image

자료원: Mongabay

 

  ㅇ 매일 대기오염 상태 측정 결과를 기록하는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인 'Airvisual*'에 의하면 자카르타는 통근 차량이 많은 아침에 평균적으로 130~180 AQI를 기록. 중국 베이징, 인도 콜카타 등 대기오염으로 악명 높은 지역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순위를 번갈아 세계 3위 안에 들고 있음.

    * Airvisual: AQI(Air Quality Index, 공기품질지수)라는 지수를 이용해 세계 각국의 5000여 개 도시의 공기 질 자료를 받아 시간대별로 공개하고 있는 프로그램. 수치 101 이상부터 예민한 이들의 건강에 해로우며 151부터는 일반적으로 건강에 해롭다는 뜻

 

  ㅇ 인도네시아의 경제 성장이 최근 10년 사이 가속화되고 산업화가 빠른 속도로 이뤄지면서,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이 증가하고 대기오염도 심각해지고 있음.

 

  ㅇ 특히 인도네시아는 2014년에서 2015년 사이 전국 곳곳에서 크고 작은 산불이 발생하며, 2015년에는 매일 약 8000만 미터톤(metric ton) 분량의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고 7만5000여 명이 급성하기도 감염증에 걸린 것으로 집계됐음.

    - 이 감염증 수치는 병원에 갈 여력이 된 사람들에 한해서이며, 병원을 가지 않는 인구까지 더하면 호흡계통 질환에 걸린 환자 수가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됨.


  ㅇ 인도네시아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감축하고자 여러가지 정책을 펼치고 있음. 그 중 하나는 화력발전소 등 기존 발전소의 생산 전력량을 줄이고 신재생 에너지 발전소 증설임.


  ㅇ 또한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새로운 야자유 농장 건설과 파괴된 이탄지를 복구하는 에이전트 설립을 금지했으며, 인도네시아 에너지광물자원부는 탄소 교환 시행 가능성에 대해 논의 중임.


  ㅇ 그러나 그러한 정부 정책의 노력에도 대기오염은 지속되고 있음. 이는 후진국 및 개발도상국에서 보이는 주요 사업 양상인 인프라 구축사업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임.


  ㅇ 특히 거주용 건물·전력발전소·교각·고속도로 건설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철강, 시멘트, 아스팔트, 석유화학 분야로의 적극적인 투자 유치 행위는 해당 제품을 가공 생산하는 공장의 수를 늘리는 효과가 있었고 공장가동으로 인한 대기오염이 끊이지 않고 있음. 게다가 대도시를 중심으로 버스, 자동차 및 오토바이에서 뿜어져 나오는 매연이 심각한 수준임. 현지 언론사 Tempo에 의하면 자카르타 등 대도시 대기오염의 85%는 길거리 차량에서 기인한 것으로 밝혀짐.


  ㅇ 공공보건당국에 의하면 2030년까지는 휘발유를 사용해 매연을 뿜는 수송수단이 증가할 것임에 따라, 이로 인한 대기오염이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

 

□ 전화위복, 대기오염을 비즈니스 기회로


  ㅇ 현재 대기오염을 바로 해결할 묘안은 없으나 생활 수준이 높아지며 신체 건강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 또한 증가하면서 아이템들이 절찬리에 판매·이용되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에 거주하는 외국인뿐 아니라 현지인조차도 대기오염의 심각성을 자각하고 있음. 대도시, 공장지대 및 인근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모습은 매우 일상적임.


  ㅇ 특히 인도네시아를 처음 방문하게 되면 아픈 사람들이 많은가 싶을 정도로 길거리에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니는 사람들을 많이 보게 됨. 현지인들에 의하면 이는 대기오염으로 인해 걷거나 오토바이를 탈 때 사용하는 용도라고 하며, 심지어 건물 내에서도 마스크를 쓰고 있는 현지인들이 비일비재함. 


  ㅇ 건물에 들어서면 공기청정기가 가동되는 모습을 목격할 수 있으며, 아직까지는 인도네시아 전역의 공기청정기 보급률이 5%밖에 안될 정도로 고가의 전자제품으로 구매 수준이 높지는 않은 상황


  ㅇ 그럼에도 중산층 이상 가정집에서도 대기오염의 심각성을 실감할 시 공기청정기를 구비하기 시작하고 있고, 공기청정기는 독립된 도구뿐 아니라 차량용 공기청정기 등으로 제품 종류 범위 또한 넓어져가는 추세임.


  ㅇ 또한 공기청정기 주력 업체 뿐 아니라 타 제품 주력 업체에서도 공기청정기 사업에 뛰어들기 시작하고 있음. 그 중 대표적인 예가 Erajaya사라는 스마트폰 유통업체가 샤오미(Xiaomi) 브랜드의 공기청정기를 2017년 말에 인도네시아 시장에 유통할 계획을 수립한 것임.  


□ 인도네시아 대기오염 관련 제품 시장규모


  ㅇ 공기청정기

    - 인도네시아의 공기청정기 시장은 2011년부터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해 2016년에는 공기청정기 판매 규모가 4410억 루피아(약 3316만 달러)로 전년 대비 19.38% 증가, 판매 수량은 9만7800대가량으로 전년 대비 13.72% 증가했음.

    - 해당 추세치, 인도네시아의 안정적인 경제 성장, 대기오염의 심각도에 근거해 볼 때 향후 4년 동안에도 공기청정기 판매량 및 액수는 증가할 것으로 유로모니터는 전망하고 있음.


2011~2020년 인도네시아 공기청정기 시장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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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 2017년 7월 평균 환율(인도네시아 정부기관 적용 환율) 기준, 1달러 = 1만3300루피아

자료원: 유로모니터


    - 인도네시아 공기청정기 취급 주요 업체는 PT Sharp Electronic Indonesia임. 해당 회사는 가정용 공기청정기뿐 아니라 차량용 공기청정기도 판매하고 있으며, 2015년 해당 회사의 판매 실적은 약 3000대를 기록

    - 해당 회사 공기 청정기의 주요 판매 지역은 쁘깐바루(Pekanbaru), 잠비(Jambi), 빨렘방(Palembang) 시로, 2014년에서 2015년 사이에 산림화재로 대기오염이 심각했던 지역임.


  ㅇ 마스크

    - 마스크에 대한 세부적인 데이터는 존재하지 않으나 정부가 추산하기로는 매년 약 5000만 개의 마스크 수요가 발생하는 것으로 집계하고 있음. 주로 도심 속 보행자의 수요이며 일부 수요는 화산폭발, 지진, 홍수 등의 자연재해 재난민에게서 발생

    - 마스크 주요 취급 업체는 3M의 현지 법인인 PT 3M Indonesia의 자회사, PT Nexcare Indonesia임. 먼지 필터 기능, 항균 기능 등의 제품 성능 개선과 디자인 개선 등을 통한 소비자의 구매심리를 자극하는 다양한 마스크 제품이 등장하고 있음.


□ 대기오염 관련 주요 제품 수입 동향


  ㅇ 상기 공기청정기와 마스크에 대한 HS Code 및 관련 규정, 수입 관세율은 다음과 같음.

 

주요 제품별 해당 HS Code 및 관련 규정, 수입 관세율

HS Code

제품 설명

수입 관련 규정

규정 내용

관세율

MFN

AKFTA

8421.39.20

공기청정기

-

해당사항 없음

0%

0%

6307.90.40

외과용

마스크*

보건부 장관령 MOH No 1190/Menkes/Per/VIII/2010

유통 허가(Izin Edar Alat Kesehatan dan Perbekalan Kesehatan Rumah Tangga(PKRT) 취득 요망

10%

0%

무역부 장관령MOT No 87/M-DAG/PER/10/2015

Importer Registration Number/API; Surveyor Inspection

주: 외과용 마스크 내에 일반 소비자용 방진용 마스크 일체가 포함되며 분류체계가 HS Code 8자리가 최대 자리로 분류 불가함.

기타 마스크종류는 공장 혹은 건설현장에서 사용되는 산업용 마스크임.

 자료원 : 재무부 산하 세무청, 인도네시아 보건부, 무역부

 

  ㅇ 공기청정기의 경우 최근 3년간 수입 실적이 감소하며 2016년에 4034만 달러의 수입 실적이 발생했던 반면, 외과용 마스크로 분류되는 마스크 수입실적의 경우 매년 증가해 2016년에는 960만 달러를 기록했음.


  ㅇ 외과용 마스크 전체에 대한 실적으로, 일반 마스크의 수입이 증가하는지에 대해 단언할 수는 없으나 외과용 마스크의 대부분은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마스크이며 지속적인 대기오염으로 일반 마스크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는 것은 확실함.

 

최근 3년 대 인도네시아 마스크 및 공기청청기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품목명(HS Code)

2014년

2015년

2016년

공기청정기(8421.39.20)

76.45

51.54

40.34

외과용 마스크(6307.90.40)

0.615

0.73

0.96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ㅇ 최근 3년동안 인도네시아로 공기청정기 및 마스크 수출을 제일 많이 하는 국가는 말레이시아임. 그 다음으로 태국, 중국, 일본이 있으며, 한국의 경우 5위를 차지하고 있음.


  ㅇ 한국보다 상위에 있는 국가 제품의 수입량이 대체로 감소하고 있음에 반해, 한국산 제품은 2016년 182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약 5.69배 폭발적으로 증가했음.


  ㅇ 한국산 마스크 수입실적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하며, 공기 청정기의 한국산 제품 수입 증가로 나타난 수입 동향임.


  ㅇ 아직까지는 중국산 마스크가 인도네시아 수입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은 약 69.79%임.

 

인도네시아 마스크 및 공기청청기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국명

2014년

2015년

2016년

말레이시아

20.1

18.66

15.29

태국

6.41

10.21

8.07

중국

27.11

13.68

5.95

일본

11.29

3.7

4.14

한국

0.78

0.32

1.82

싱가포르

2.82

1.98

1.76

미국

0.38

0.13

1.34

이탈리아

0.84

0.64

0.56

독일

5.5

1.16

0.45

프랑스

0.02

0.01

0.4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 대기오염 관련 제품 주요 경쟁 현황


  ㅇ 공기청정기 주요 취급 업체에는 PT Higienis Indonesia, PT Sharp Electronic Indonesia, PT Honeywell Indonesia, PT Panasonic Indonesia 등이 있으며, 마스크 주요 취급 업체에는 PT Nexcare Indonesia, PT Hetzer Medical Indonesia, PT Vassmedica Spunbond 등이 있음.


  ㅇ 위 업체에서 취급하는 주요 제품 및 브랜드, 주요 유통사에 대한 정보는 다음과 같음.


공기청정기 업계 주요 경쟁 현황

번호

기업명

주요 제품 및 브랜드

제품 및 브랜드 개요

1

PT Higienis

Indonesia

(Blue Air) 

설명: Blueair Classic 203 Slim

블루에어 클래식

(Blue Air Clas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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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에어 센스 플러스

(Blue Air Sense+)

ㅇ 가격 범주: 400만~1500만 루피아(약 301만~1128만 달러)

 

ㅇ 주요 온라인 유통업자

- Bhinneka.com, JD.ID, Lazada


ㅇ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자 

- Best Denki

 

ㅇ참고사항

- Blue Air 사는 스웨덴 회사로 천식, 애완동물 비듬, 먼지, 담배연기, 악취,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기능을 가진 공기청정기를 생산

- PT Higienis Indonesia 사는 Blue Air 사 제품을 전문적으로 유통하고 있음

2

PT Sharp

Electronic

Indonesia

설명: https://www.sharp-indonesia.com/sharpnewdev2/uploads/produk_gallery/FP-GM30Y-B-front.jpg

모기퇴치용 공기청정기

(Air Purifier with

Mosquito catcher) 

 

설명: https://www.sharp-indonesia.com/sharpnewdev2/uploads/produk_gallery/IG-GC2Yblack.jpg

차량용 공기청정기

(Air Purifier for car)


설명: https://www.sharp-indonesia.com/sharpnewdev2/uploads/produk_gallery/KI-A60Y-W.png

습도조절가능 공기청정기

(Air Purifier for

Humidyfing series)

ㅇ 가격 범주: 100만~800만 루피아(약 75.19~601.50달러)

 

ㅇ 주요 온라인 유통업자

- Bhinneka.com, JD.ID, Lazada, blibli.com, hartono

 

ㅇ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자

- Best Denki(DKI Jakarta), Electronic City(West Java), Aneka Elektronik(East Java), ACC Elektronik(Riau)

 

ㅇ 참고사항

- Sharp 제품은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해당 회사 제품은 차, 집, 사무실 등 여러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공기청정기 제품으로도 유명함

3

PT Honeywell

Indone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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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 및 사무실용 공기청정기

(Air Purifier

for home/ off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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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량용 공기청정기

(Air Purifier for car)

ㅇ 가격 범주: 120만~650만 루피아(약 90.23~488.72달러)

 

ㅇ 주요 온라인 유통업자

- Bhinneka.com, JD.ID, Lazada, blibli.com, hartono

 

ㅇ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자

- Best Denki, Electronic City, Ace Hardware

4

PT Panasonic

Indonesia

설명:   F-VCM85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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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진기능 공기청정기

(Air Purifier Dust Catcher)

설명: F-GMG01A

차량용 공기청정기

(Air Purifier for car)

ㅇ 가격 범주: 100만~600만 루피아(약 75.19~451.12달러)

 

ㅇ 주요 온라인 유통업자

- Bhinneka.com, JD.ID, Lazada, blibli.com, Tokopedia

 

ㅇ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자

- Carrefour, Electronic City, Hypermart, Best Denki, Informa, Electronic Solution

주: 2017년 7월 평균 환율(인도네시아 정부기관 적용 환율), 1달러 = 1만3300루피아

 자료원: 공기청정기 취급 기업 홈페이지 등

 

마스크 업계 주요 경쟁 현황

번호

기업명

주요 제품 및 브랜드

제품 및 브랜드 개요

1

PT Nexcare

Indonesia

설명: null

넥스케어 귀걸이 마스크

(Nexcare Earloop Ma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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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스케어 트리가드 마스크

(Nexcare Triguard Mask)

ㅇ 가격 범주: 마스크 1장당 2000루피아(약 0.15 달러) 이상

 

ㅇ 온라인 유통업자

- Lazada, Elevenia, Tokopedia

 

ㅇ 오프라인 유통업자

- Carrefour, Guardian(drug store), Century(drug store), Apotek Kimia Farma

2

PT Hetzer

Medical

Indone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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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가격 범주: 마스크 1장당 700루피아(약 0.05달러) 이상


ㅇ 온라인 유통업자

- Lazada, Tokopedia, Bukalapak, Elevenia

 

ㅇ 오프라인 유통업자

- Kimia Farma Apotek, Century, Cobra dental

3

PT Vassmedica

Spunb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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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가격 범주: 마스크 1장당 700루피아(약 0.05달러)이상

ㅇ 온라인 유통업자: Tokopedia

ㅇ 오프라인 유통업자: 확인 불가

주: 2017년 7월 평균 환율(인도네시아 정부기관 적용 환율),1달러 = 1만3300루피아

자료원: 외과용 마스크 취급 기업 홈페이지 등

 

□ 마스크 및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입 관련 규정

 

  ㅇ 무역부 장관령 MOT No 87/M-DAG/PER/10/2015

    - 인도네시아는 식품, 음료, 의약품, 화장품, 가정용품, 의류, 섬유, 신발, 전자제품, 장난감 등에 수입 규제를 가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 내에서 수입하고자 하는 물품은 하기 제시하는 항구를 통해서만 통관이 가능함(괄호 안은 주재 도시명).


Belawan(Medan), Tanjung Priok(Jakarta), Tanjung Emas, Tanjung Perak(Surabaya), Soekarno Hatta(Makassar), Dumai(Dumai), Jayapura(Jayapura), Tarakan(Tarakan), Krueng Geukuh(North Aceh), Bitung(Bitung) and Cikarang Dry Port(Bekasi)

 

    - 또한 수입 통관이 가능한 공항도 아래와 같이 제한돼 있음(괄호 안은 주재 도시명).


Deli Serdang, Soekarno Hatta(Jakarta), Ahmad Yani(Semarang), Juanda(Surabaya), Hasanudin(Makassar)

* 단, Dumai, Jayapura, Tarakan 공항에서는 식음료만 통관 가능하며 Bitung공항에서는 식음료, 의류, 섬유, 전자 기기 통관만 가능함


    - 모든 수입 절차는 무역부가 정하는 기관의 검증 절차를 거쳐야하며, 수입을 하기 위해서는 수입업자가 수입 인증 번호(API)를 등록해야함.

    - API-U로 등록된 수입업자(단순 구매 목적인 일반 수입 인증 번호)는http://inatrade.kemendag.go.id을 통해 3개월 안으로 수입 행위 실현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해야 함.  

 

  ㅇ 보건부 장관령 MOH No 1190/Menkes/Per/VIII/2010

    - 전 의료 및 가정용 기기·도구는 유통 허가[Izin Edar Alat Kesehatan dan Perbekalan Kesehatan Rumah Tangga(PKRT)]를 받아야 함.

    - 수입된 제품에 대해 상기 인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사전에 정부가 요구하는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함.

    - 또한 생산지 여부와 관계없이 관련 제품에 대해 보건부로부터 생산 허가를 받아야 함.

    - 제품 라벨링에 대한 규정이 있으며 상기 법령에 의거, 제품의 라벨에는 무역업자·브랜드명·상품명·생산업자명 및 주소, 제품 부품 양식(가전도구), 유효 성분(부품) 비율, 제품 용도 및 사용 방법, 경고, 주의사항, 생산일자, 유통기한, 배치넘버, 생산 코드(번호), 해당 제품에 대한 일련등록번호 등이 기재돼야 함.


□ 시사점


  ㅇ 인도네시아인은 공기청정기를 고가의 제품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가격은 대부분 온라인에서 참고하는 경향이 있음.


  ㅇ 온라인이 좀더 값이 저렴함에도 소매점에서 제품을 시험해본 후 구매하는 것을 강력히 선호해 2016년 공기 청정기 유통 채널의 95.2%는 소매유통이며 온라인 판매는 현재 1% 미만임.           


  ㅇ 반면, 마스크의 경우는 비내구재로 가격이 저렴해 온·오프라인 유통망 시장 모두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ㅇ 마스크 제품 중에서도 Nexcare 제품이 가장 가격이 높은 축에 속함에도 인도네시아 시장을 지배하고 있음. 이는 타 제품에 비해 방진, 습도조절, 위생 등의 기능이 월등하기 때문임.


  ㅇ 한국산 공기청정기와 마스크의 수입 시장점유율이 2016년 기준으로 5위인 점으로 보아 한국 제품의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음. 특히 공기청정기의 수출이 2015년 대비 5배 이상 증가한 바, 동 제품의 수출은 2017년에도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


  ㅇ 마스크 제품도 아직 인도네시아 시장진출을 거의 하고 있지는 않으나, 여전히 공기오염이 심하고 건강에 갈수록 관심을 보여 인도네시아 마스크 수입 시장은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


  ㅇ 무조건 싼 제품도 좋지만 Nexcare제품과 같이 가격이 감당할 만한 수준 내에서 고기능을 갖춘 제품이 인기가 좋을 것으로 보임. 이에 한국 제품같이 기능도 좋으면서 가격도 유럽, 미국 등 선진국보다 저렴한 제품이 해당된다고 볼 수 있음.


  ㅇ 공기청정기나 마스크 제품 모두 호흡기 건강과 직결된 제품으로, 호기심이 많고 유행에 민감한 인도네시아 소비자 및 유통업자들의 눈에 띄기 위해서는 건강에 매우 좋은 점을 강조해야 하고, 독창적인 기능 및 디자인이 가미되는 것이 좋음.


  ㅇ 인도네시아는 한참 성장의 기로에 서 있어 대기 상태를 개선시키는 시간은 좀 더 오래 걸리기 때문에, 대기오염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제품보다도 오히려 대기오염을 피해가는 제품 시장은 블루오션으로 자리매김할 것

 


자료원: Airvisual 애플리케이션, Tempo(인도네시아 현지 언론사), 유로모니터, GTA(Global Trade Atlas), 인도네시아 재무부, 인도네시아 통계청, 인도네시아 보건부, 인도네시아 에너지광물자원부 및 KOTRA 자카르타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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