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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슬레저 붐으로 日 스포츠웨어 시장 성장세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7-08-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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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2016년간 연평균 4.1%씩 성장, 2016년 1조4676억 엔 기록 –
- 패션 및 신발기업 애슬레저 관련 상품 개발에 주력, 시장 지속 확대 전망 -
□ 일본 스포츠웨어 시장 동향
ㅇ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일본 스포츠웨어(스포츠 의류 및 신발) 매출 규모는 1조4676억 엔으로 2011년 이후 2016년까지 연평균 4.1%씩 성장함.
- 2016년 스포츠의류 시장은 2011년 대비 13% 확대된 8872억 엔을 기록했으며, 워킹 및 하이킹 붐의 영향을 받은 스포츠 신발류는 2011년 대비 40.6% 확대된 5803억 엔 기록
일본 스포츠웨어 매출액 추이
(단위: 십억 엔)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Sports Apparel
784.9
803.0
838.7
858.0
870.9
887.2
- Performance Apparel
618.2
632.4
663.4
676.0
684.1
695.5
- Outdoor Apparel
107.4
110.6
116.1
123.3
127.0
131.0
- Sports-inspired Apparel
59.4
60.0
59.2
58.7
59.8
60.7
Sports Footwear
412.8
423.5
447.8
489.7
539.0
580.3
- Performance Footwear
269.2
277.4
292.1
307.9
333.3
354.3
- Outdoor Footwear
44.2
47.0
49.4
54.3
58.3
60.2
- Sports-inspired Footwear
99.5
99.1
106.3
127.6
147.4
165.8
Sportswear
1,197.8
1,226.5
1,286.5
1,347.7
1,409.9
1,467.6
자료원: 유로모니터
□ 스포츠웨어 시장, '나 홀로 성장'의 배경 및 전망은?
ㅇ 일본 의류 및 신발 시장은 인구 감소, 절약지향 소비 강화로 전반적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나 스포츠웨어 시장만은 강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의류 및 신발 판매량은 전년 대비 0.7% 감소한 35억3420만 개에 그침.
- 이러한 나홀로 성장의 요인으로는 애슬레저 인기 상승, 올림픽 개최에 따른 스포츠 붐, 정부의 스포츠 육성정책 등이 꼽힘.
ㅇ (배경) 애슬레저 인기 상승
-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로 일상적으로 스포츠를 즐기고 싶어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일상 생활에서도 편안함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빠른 건조 성능 및 신축성 등 기능을 갖추면서도 활동하기 쉽게 디자인된 스포츠웨어가 평상복으로도 활용되는 트렌드가 확산됨.
- 또한 정부에서 2005년부터 여름철 냉방비용 절감을 위해 가벼운 옷차림 근무를 권장한 쿨비즈(Cool Biz) 캠페인도 스포츠웨어를 일상복으로도 허용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에 일조
- 스포츠용품 기업인 아식스는 케이스케 칸다, 안리아레이지 등 의류기업과 협력해 트레이닝 웨어를 정장 재킷과 바지로 리메이크한 새로운 의류 'Jersey meets suits'를 선보여 주목받음.
아식스 등이 선보인 'Jersey meets suits'
자료원: 아식스·케이스케 칸다·안리아레이지 특설 홈페이지
ㅇ (배경) 일본 정부의 육성 정책에 따른 스포츠 붐 확산
- 일본 정부는 2020년 도쿄 올림픽을 대비하고, 국민 건강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스포츠 산업을 적극 장려하고 있음.
- 2016년 일본 재흥전략에서 스포츠 산업을 새로운 유망 산업 중 하나로 지정하고, 시장 규모를 2015년 기준 5조5000억 엔에서 2020년까지 10조 엔까지 확대시키겠다는 목표를 설정함.
- 또한 성인의 주 1회 이상 스포츠 실시율을 현재 40.4%에서 2021년까지 65%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워,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 및 시설 정비 등을 통한 스포츠 붐의 확산이 기대됨.ㅇ (전망) 향후 5년 동안에도 스포츠웨어 시장은 성장세는 다소 둔화되겠지만 꾸준한 확대가 기대됨.
- 건강 및 웰빙을 중요시하는 소비 동향의 지속에 더해 올림픽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지속적 시장 성장을 견인할 전망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2021년 스포츠웨어 시장은 연평균 2.8%씩 성장해 2021년 시장규모는 1조6568억 엔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일본 스포츠웨어 시장 전망(2016~2021년)
(단위: 십억 엔)
자료원: 유로모니터
□ 스포츠웨어 시장 진입 확대하는 기업들
ㅇ 일본 스포츠웨어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주요 기업은 나이키, 아디다스, 아식스, 미즈노, 퓨마 등 스포츠용품 기업이 대부분임.
- 2016년 기준 브랜드별 시장점유율은 나이키(13.2%), 아디다스(11.6%), 아식스(9.3%), 미즈노(8.2%), 퓨마(4.8%), 뉴발란스(3.2%), 언더아머(2.6%) 순임.
- 이 중 언더아머(Under Armour)는 일상복으로 활용되는 기능성 스포츠웨어뿐 아니라, 대학 및 프로 스포츠 팀에 유니폼과 장비를 공급하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인기도 급상승해 5년 만에 매출액이 약 4배 증가한 것으로 현지 언론에서 주목ㅇ 한편 최근에는 패션 기업이나 신발 유통기업 등 이업종 기업도 스포츠웨어 시장에 진출하면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스포츠웨어 구매 소비자를 둘러싼 경쟁이 격화되고 있음.
스포츠웨어 시장 진입 확대하는 기업들
구분
내용
ㅇ ABC 마트
- 신발 전문 유통기업인 ABC 마트는 스포츠웨어를 주로 취급하는 'ABC 마트 스포츠'를 올해 9월부터 새로 런칭. 나이키, 아식스 등 스포츠 브랜드 제품을 판매할 계획
- 2020년까지 50개 매장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주로 쇼핑 센터에 입점해 고객의 접근성을 최대한 높이겠다는 계획ㅇ GU
- 패스트 리테일링 소속인 GU도 기존에 20개 대형 매장에서만 취급하던 애슬레저 의류를 올해 3월부터 전 매장에서 취급하기 시작
- GU는 UV 차단기능이 있는 티셔츠, 요가 바지 등을 선보이고 있음ㅇ UNIQLO
- 유니클로는 신축성, 흡수성, 방한성 등 기능성에 더해 일상에서도 스포티하게 입을 수 있는 디자인을 내세운 스포츠 의류를 작년부터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음
- 올해 3월에는 스포츠에 초점을 맞춘 매장을 신주쿠에 개장하면서 스포츠웨어 시장 공략 강화ㅇ 메가 스포츠
- 일본 유통 대기업 이온의 자회사로 스포츠 용품 전문점인 스포츠 오쏘리티를 운영하는 메가 스포츠도 평상복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스포츠웨어 매장 코너스(corners)를 도쿄에 새롭게 오픈자료원: 일본 경제신문 보도내용을 KOTRA 오사카 무역관에서 정리
□ 시사점
ㅇ 일본 스포츠웨어 시장, 인구감소 및 절약지향 소비 강화 중에도 나홀로 성장세
- 건강을 위해 일상 생활 중에 부담 없이 편안하게 스포츠를 즐기고 싶어하는 소비자 및 평상 시에서도 기능성 및 편안함을 추구하는 소비자가 증가해 일본 스포츠웨어 시장의 지속성장이 전망됨.ㅇ 이에 따라 한국 의류 및 섬유업계도 기능성 및 디자인을 내세워 일본 시장 진출 확대를 노려볼 만함.
- 기존 스포츠용품 기업 뿐 아니라 패션 및 신발 기업 등 이종 산업 기업의 진입도 증가하는 등 경쟁이 격화되면서, 스포츠웨어 기업은 새로운 기능 및 디자인을 내세운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노력 중
- 노무라 증권의 조사 담당자에 따르면, 애슬레저 의류는 속건성, 신축성, UV 차단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의 차이로 차별화되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어필하기가 쉬움.
- 따라서 한국 기업도 보다 혁신적 기능 및 편안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으로 부가가치를 높인 의류를 통해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음.ㅇ 일본 스포츠웨어는 주로 오프라인 스포츠 용품 전문점을 통해 판매되고 있지만, 최근 온라인 쇼핑을 통한 판매도 증가세에 있음.
- 따라서 스포츠웨어 전문 상사뿐 아니라 온라인 쇼핑몰 전문 벤더를 통해서도 일본시장 공략 가능
ㅇ 또한 언더 아머가 대학 및 고등학교 등의 스포츠팀에 유니폼을 공급하고 인지도를 높인 것처럼, 기업이나 학교의 유니폼 시장을 공략하는 것도 방법임.
- 한국 기업 중에도 K사는 2000년대부터 일본 기업에 전 직원을 위한 유니폼을 공급하면서 인지도를 높여 자사 브랜드로 일본 시장을 공략, 현지 진출에 성공함.
- K사는 당시 일본 기업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 및 기능성 스포츠웨어로 기업 유니폼 시장을 두드리면서, 당시는 크지 않았던 시장을 적극 개척, 서서히 비지니스 저변을 넓힘.
자료원: 유로모니터, 일본 경제신문, 일본 재흥전략,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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