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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유아동 의류시장 성장세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방재희
  • 2017-08-07
  • 출처 : KOTRA

- 출생아동 지속적으로 유지되며, 유아동 의류시장 성장 –

- 차별화된 디자인을 지닌 친환경제품 선호 경향 -

 

 

 

□ 쿠웨이트 유아동 인구 현황


  쿠웨이트 통계청에 따르면 2015 기준, 쿠웨이트 출생아동 수는 증감없이 일정 수준 유지

 

쿠웨이트 출생아동

                                                                                         (단위: ) 

자료원: 쿠웨이트 통계청(Kuwait Central Bureau of Statistics )

  

  ㅇ 조출생률은 2015 전체 14.9명을 기록했음. 쿠웨이트 자국민의 조출생율은 3 외국인의 3 이상인 27.5명 최근 5년간 증감률 유지

쿠웨이트 조출생률*

(단위 : 명)   

분류

2012

2013

2014

2015

쿠웨이트 자국민

30.1

28.7

29.1

27.5

외국인

12

11.4

10.4

9.3

주*: 조출생률이란 1년간의 총 출생아 수를 당해연도의 총인구로 나눈 수치[(연간 총 출생아수)/(당해연도의 연앙인구)]*1000

  자료원: 쿠웨이트 통계청(Kuwait Central Bureau of Statistics )

  

  ㅇ 출산아동 수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구매력이 높은 자국민의 조출생률의 증감률이 일정해 유아용품 시장 수요도 향후 수년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임.

 

□ 쿠웨이트 유아의류 시장 현황


  ㅇ 쿠웨이트 유아의류 수입시장 회복세

    - 쿠웨이트 유아의류 수입규모는 2015년 기준 14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7.6% 감소했으나, 2016년 1500만 달러로 전년대비 8.9% 증가하며 회복세를 보임.

    - 대부분의 브랜드 의류들이 중국에서 생산되므로 중국으로부터 수입량이 가장 크나 2016년에는 전년대비 6.7% 감소

    - 이는 SPA 유아동 의류 브랜드와 명품 유아동 의류 브랜드의 생산지가 중국 외에도 인도,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등으로 다변화되고 있기 때문에 중국에서의 수입량이 줄고 다른 의류 생산국가들로부터 수입이 증가한 것으로 보임.

 

쿠웨이트 유아동 의류 수입동향(HS Code 620920 기준)

                                                                                                                                                (단위: 천 달러)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증감률

0

총계

17,313

14,261

15,529

8.89

1

중국

6,585

5,575

5,201

-6.7

2

인도

3,049

2,743

3,039

10.79

3

이탈리아

580

294

863

193.5

4

방글라데시

1,044

894

739

17.33

5

멕시코

8

0

631

-

6

스페인

1,160

795

598

-24.77

7

태국

365

239

559

133.9

8

파키스탄

210

329

523

59

9

인도네시아

714

866

469

-45.8

10

터키

362

387

442

14.2

31

한국

6

4

30

650

자료원: Trade Map(2017년 7월 24일)

  

  ㅇ 다양한 의류를 입히고자 하는 부모들 수요 증가

    - 쿠웨이트는 이슬람 국가로 다수가 전통의상을 착용

    - 여성의 경우 가족의 의견에 따라 얼굴을 가리는 히잡과 몸을 가리는 아바야를 착용해야 함. 그러나 보수적인 이슬람 가풍을 따르는 가족일지라도, 이슬람 규율에 따라 어린 여자아이는 히잡이나 아바야를 착용하지 않음.

    쿠웨이트 부모들은 여자아이가 성장해 전통의상을 입기 까지는 다양한 종류의 의류를 입히고자 함.

 

  ㅇ 기능보다 패션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유아용 의류

    - 쿠웨이트의 젊은 부모들은, 자신들이 입는 명품 브랜드를 자녀에게도 입히고자 하는 경향이 강함.

    - 최근 서구 문화의 영향을 받아 쿠웨이트 여성들 사이에서는 출산 이후, 시설이 잘 갖춰진 병원에서 럭셔리 베이비 샤워 파티를 개최가 유행임. 갓난아이에게 명품 유아의류를 입히고, 초대받은 사람도 자녀들에게 좋은 의류를 입혀서 가는 것이 일상화되고 있음.

  

  ㅇ 유통채널 유형

    - 유아의류 유통채널은 크게 럭셔리 브랜드, 백화점·SPA브랜드, 유아용품 전문 브랜드, 현지 유아의류 전문매장, 하이퍼마켓 등으로 나눠짐.

    - 한 매장에서 여성, 남성, 유아동 의류까지 함께 쇼핑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백화점 브랜드와 SPA브랜드에서 아동 의류를 구매하는 쿠웨이트 소비자 비율이 높음.

    - 소득이 높은 외국인과 일부 쿠웨이트인들은 유아용품과 의류를 모두 판매하는 Mother Care, MaMa & PaPas 등의 매장을 이용함

    - 최근에는 유아동 의류 판매 전문매장과 인터넷 쇼핑몰의 영향력이 높아짐. 유아동 의류 판매 전문매장은 유럽의 신생 디자이너 아동 의류 및 보세 의류를 소량 수입해 판매함.

  

  ㅇ 경쟁동향 (1~3살 여아용 드레스)


브랜드명(국가)

로고

Photo

유통가격(달러)

원산지

Mother care

(영국)

 

 

33

중국

Zara

(스페인)

 

 

30

중국

Next

(영국) 

   

 

33

중국

Burberry

(영국)

 

 

170

중국

Debenhams 

 (영국)

 

 

50

중국

자료원: 업체 웹사이트,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 전망 및 시사점


  ㅇ 쿠웨이트 유아용 의류 시장 점진적 성장 전망

    - 쿠웨이트 자국민의 높은 출생률을 바탕으로 아동인구가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

    - 또한 패션에 매우 민감한 쿠웨이티 부모들이 자녀가 입는 의류도 패션으로 간주하기 시작하며, 유아용 의류시장은 확대될 전망

 

  ㅇ 차별화되는 디자인을 찾는 쿠웨이트 부모들

    - 최근 젊은 부모들은 럭셔리 브랜드와 H&M , Zara와 같은 SPA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유아동 의류를 선호함.

    - 이들의 수요를 반영해 유아 의류를 전문으로 하는 매장이 생겨나고 있음.

 

  ㅇ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 아동의류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부띠끄와 온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바이어 T사는 최근 쿠웨이트 소비자들의 친환경 제품 수요가 급증했다고 언급함.

    - 유아동 의류는 피부에 직접 닿는 데다가 신생아의 경우 의류를 물고 빠는 경우가 많음. 이때문에 1~5살 아동 의류의 경우 중금속 미포함, 친환경 잉크와 면으로 제작된 의류의 인기가 높음.

    - 바이어는 의류를 수입할 때 GOTS(Global Organic Textile Standard) 인증과 Oeko-Test 인증을 받은 섬유로 제작된 의류, 차별된 디자인을 가진 의류, 이 두가지를 가장 중시한다고 밝힘.

  

   ㅇ 한국 의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 업체의 유아동 의류 시장 진출 가능성이 커짐.

    - 현지에서 한국 아동의류 관련 인식은 아직 미미한 편이나 젊은 자국민 여성들 사이에서 한국 의류의 디자인과 품질에 대한 평판이 높아지며 수요 증가

    - 차별화되는 디자인과 유기농 인증을 받은 한국 제품일 경우 쿠웨이트 시장 진입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음.

  

  ㅇ 온라인 유통채널 공략 필요

    - 쿠웨이트 온라인 쇼핑몰은 매년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이들은 사업영역을 확장해 최근에는 유아동 의류 취급을 시작함.  또한 아동 의류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업체도 온라인 유통으로 시작해 사업규모를 키운 뒤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하는 추세

    - 또한 육아정보를 SNS로 얻는 부모들이 증가하면서 인스타그램 상 자녀가 있는 패셔니스타와 블로거의 영향력이 증대됨. 신생 유아동 의류 판매업체는 이들에게 제품을 협찬하는 마케팅을 진행해 인지도를 높힘.

    - 현지에서는 TV, 신문과 같은 오프라인 마케팅보다도, SNS상 패셔니스타를 이용한 마케팅이 활발하므로 한국 업체는 온라인 상 홍보 전략을 세우는 것이 권장

    - 쿠웨이트 유아동 의류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은 오프라인 매대 이외의 온라인 판매 채널 확보를 위한 접근이 필요

 

 

자료원: 쿠웨이트 통계청, Debenhams, Zara, Burberry, Mothercare, Next, Timeless Baby, 쿠웨이트 바이어 인터뷰,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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