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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자, 한국산 양념소스 선호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7-08-0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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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라마에 등장하는 한식 요리가 자연스럽게 저변 늘려 -
- 일회용 양념소스 포장제품 등 중국인의 식생활과 습관에 맞는 제품 개발 -
□ 중국의 양념소스 시장규모
ㅇ 2014년 중국 양념소스 시장규모는 2745억78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13.2% 증가함.
- 간장, 식초 등 기본 조미료 점유율이 80%에 달하나,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다양한 소스 소비가 늘고 있음.
- 특히 닭고기 분말과 쇠고기 분말 사용자가 매우 빠르게 늘고 있음.
- 이에 반해, 해산물 조미료는 많이 사용하지 않음.
- 왜냐하면 중국인들은 탕이 아닌 볶음요리를 할 때 조미료를 사용함. 이 경우 닭고기 분말이나 쇠고기 분말이 식감을 살려준다고 느낌.
- 중국인들은 탕을 자주 먹지 않지 않기 때문에 해산물 조미료의 사용이 많지 않은 것임.
ㅇ 중국 양념소스 공장은 상하이, 광둥성, 산둥성, 베이징, 산시, 쓰촨 등지에 소재함.
- 중국인의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새로운 맛을 찾는 수요가 크고, 조미료 수요 매우 빠르게 다양화되고 있음.
중국 양념소스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산업정보망
ㅇ 조미료 수요 현황
- 중국 화동지역의 양념소스 소비량이 가장 많고, 뒤를 이어 화중지역(20%), 서남지역(15%) 순임.
중국의 권역별 조미료 소비 현황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 중국의 조미료 수입 동향
ㅇ 한국무역협회 통계에 따르면, 한국으로부터의 조미료 수입이 2013년 29.4%나 늘어난 1282만 달러에 달해 2위로 부상했으며,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줄곧 1위를 기록하고 수입액도 안정적으로 증가함.
- 2016년 중국의 대한국 조미료 수입은 2233만 달러로 2015년보다 26.1% 증가함.
- 그러나 2017년 상반기 대한 수입은 793만8000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9.2% 감소함.
- 한국산 조미료 수입이 많은 이유는 한식을 입맛에 맞다고 느끼는 소비자가 점차 늘면서 한국 조미료를 사용하는 가정이 늘었기 때문임.
중국의 조미료(HS Code 2103)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구분
수입국
2015년
2016년
2017년(1~6월)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대만
16,725
15.6
18,215
8.9
8,620
-6.3
2
미국
15,323
15.1
15,827
3.3
8,300
15.4
3
한국
17,707
12.1
22,329
26.1
7,938
-19.2
4
태국
13,003
21.2
14,726
13.3
7,463
34.4
5
일본
10,104
28.4
12,960
28.3
6,598
25.5
6
말레이시아
10,104
28.4
16,211
49.3
5,974
-22
7
싱가포르
11,195
67.0
12,827
14.6
5,944
-1.5
8
홍콩
4,512
-0.8
5,076
12.5
3,357
43.5
9
이탈리아
4,405
-1.8
5,952
35.1
3,355
10.9
10
독일
2,981
5.1
3,480
16.7
1,574
9.6
총계
125,301
16.7
147,749
17.9
68,586
1.6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수입관세율 및 통관 필수자료
ㅇ 수입관세율
- 중국의 조미료 수입관세율은 8~21%이며, 조미료 종류에 따라 크게 다름.
제품명
HS Code
MFN 관세율(%)
비고
조미료
2103
15~21
- 간장, 조미즙, 미원, 소스, 기타 조미료 등 포함
자료원: 중국 해관세칙 2017
ㅇ 필수자료
- 중국 식품위생법(食品安全法) 규정에 따라 수입 식품은 수입통관수속 전에 중국수출입상품검사기구(中國出入境檢驗檢疫機構)에서 위생감독 및 검역(CIQ 검사)을 진행함.
- 검사에 합격한 후 출입국검험검역위생증서(出入境檢驗檢疫衛生證)를 발급받음.
- 세관은 이 증서를 근거로 수입을 허가하며 위생허가가 있어야만 중국 내 유통 및 판매가 가능함.
조미료에 대한 중국 수입통관 필수 자료
① 원산지 증명서
② 검역통관증명서
③ 생산자가 작성한 성분표시
④ 생산자가 작성한 상품검사 보고서
⑤ 위생허가증
⑥ 원 포장지의 라벨, 중문과 영문 라벨 샘플 등
□ 한류 열풍과 더불어 한국음식에 대한 관심 높아져
ㅇ 중국인들은 한국 음식, 특히 김치, 치킨, 부대찌개, 고기구이, 삼계탕, 각종 찌개류 등 드라마에 자주 등장하는 요리에 관심이 큼.
- 한국 방문 중국 여행객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대다수가 한국 상품 구매 시 한류 영향을 받는다고 답함.
ㅇ 2014년 시진핑 주석 방한 당시 펑리위안 여사가 한국에서 고추장을 구입한 것이 알려지면서, 2014년부터 고추장 수입이 줄곧 1위를 차지함.
- 그러나 한국의 양념소스 사용법에 대한 이해가 낮은 편이므로, 한국산 양념소스 소비를 늘리기 위해서는 중국인의 식생활에 맞도록 양념소스를 활용하는 방법을 같이 제시할 필요가 있음.
- 중국에서 인기있는 한국 조미료는 쇠고기 분말, 된장, 고추장, 자장소스 등임.
매출량별 한국산 조미료 현황
번호
분류
브랜드
이미지
규격
1
쇠고기분말
청정원
1,000g
2
된장
청정원
500g
3
된장
해찬들
1,000g
4
고추장
해찬들
500g
5
고추장
청정원
500g
6
간장
샘표
500ml
7
간장
청정원
500ml
8
짜장
오뚜기
100g
9
진간장
샘표
1800ml
자료원: 타오바오왕
□ 시사점
ㅇ 최근 중국 내 1회용 소포장 한국 소스제품이 등장함.
- 불고기양념소스, 흑후추 볶음 소스, 각종 찌개소스 등 한국 요리를 쉽고 간단하게 해먹을 수 있는 소스제품임.
- 한국 소스 사용법을 잘 알지 못하는 소비자들도 시험삼아 부담없이 구매하기에 적당하며, 입맛에 맞으면 지속적으로 구매하거나 대용량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음.
ㅇ 중국인들이 한식 조리법에 대한 이해가 낮기 때문에 소스와 양념을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 상세히 설명하거나, 중국 요리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제품 포장에 소개한다면 소비자 저변을 넓힐 수 있음.
ㅇ 한국의 양념소스 공장에서 소스를 OEM 생산하려는 수요도 늘고 있음.
- 중국의 식품기업들은 한국의 양념소스 생산수준이 우수하다고 판단함.
ㅇ 간장, 장류(고추장, 구이용 장, 비빔밥용 장류 등)는 여전히 인기가 있음.
- 중국인들이 한국 요리를 식당 외에도 집에서 직접 조리해 먹는 경우가 늘고 있음.
- 특히 김치찌개, 된장찌개 등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요리를 집에서 배워서 하는 소비자들이 많음.
- 중국은 식습관면에서 간장과 장류를 많이 사용함.
- 중국 요리를 할 때도 한국 간장과 장류의 맛을 선호해 사용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중국산업정보망, 바이두문쿠, 산업채널망, 알리바바, 타오바오망, 식품상무망,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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